https://www.youtube.com/watch?v=2POtHTx3Kcw 

 

 

https://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VdkVgwKey=17,00810000,36&pageNo__=5_1_1_0&pageNo=1_1_2_0 

 

국가무형문화재 진도다시래기 (珍島다시래기) : 국가문화유산포털 - 문화재청

33455_상가집에서 연행되고 있는 다시래기_국가무형 진도다시래기_2004_전남 진도_기록화_국립무형유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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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래기는 진도지방에서 초상이 났을 때, 특히 타고난 수명을 다 누리며 행복하게 살다 죽은 사람의 초상일 경우 동네 상여꾼들이 상제를 위로하고 죽은 자의 극락왕생을 축원하기 위해 전문예능인들을 불러 함께 밤을 지새우면서 노는 민속극적 성격이 짙은 상여놀이이다. 놀이의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으나 고구려의 옛 무덤에서 보여지는 벽화와 고구려·신라의 역사를 기록한 사서를 통해 오랜 옛날부터 장례에서 가무가 행해졌음을 알 수 있다.

진도다시래기는 다섯마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마당은 가상제놀이로 가짜 상제가 나와 상여꾼들과 농담을 주고 받는다. 둘째마당은 봉사인 거사와 사당 그리고 중이 나와 노는데, 진도다시래기의 중심굿으로 민속가면극에서의 파계승 마당에 해당된다. 셋째마당은 상여꾼들이 빈 상여를 메고 만가를 부르는데 다른 지역의 상여소리와 달리 씻김굿의 무당노래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넷째마당은 묘를 쓰며 부르는 가래소리를 하면서 흙을 파는 시늉을 한다. 다섯째마당은 여흥놀이로 이어져 예능인들은 후한 대접을 받는다.

진도다시래기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장례 때 무당단체인 신청(神廳)을 중심으로 조직된 당골 전문예능인들에 의해 전승된 민속극으로 장례풍속과 민속극 연구에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FLXs5Vr43k 

 

https://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_id=181782008 

 

네이버 학술정보

『뺑파전』의 전승 과정과 구성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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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뺑파전』의 공연 주체와 공간도 매우 다양하다. 판소리 명창을 비롯해서 유랑극단에서 공연하던 배우 그리고 마당놀이 배우 등이 공연 주체로 활동하고 있는바, 대개 해학적인 몸짓과 극적 표현에 능한 소리꾼이 뺑파역을 담당했다. 그리고 실내극장 뿐만 아니라 축제, 명절, 행사 등 다양한 공간에서 공연 되고 있다.

『뺑파전』은 20세기에 들어와 끊임없이 대중들과 호흡하며 독자적인 공연물로 거듭나며 그 생명력을 이어 왔다. 판소리 『심청가』 ``뺑덕어미 삽화``에 기반을 둔 『뺑파전』은 창극을 거쳐 토막극의 형태로 공연 되다가, 1987년 공간사랑 공연을 기점으로 독자적인 작품으로서의 완결성을 보완하면서 실내극장 레퍼터리로도 정착하게 되었던 것이다. 익숙한 서사에 기대어 철저하게 대중들의 취향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극을 짜나간다는 점에서, 『뺑파전』은 전형적인 대중예술의 특질을 지니고 있다. 대중들의 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지나치리만큼 현실적이고 세속적인 욕망을 직설적으로 건드리면서 이를 웃음의 코드로 풀어가고 있기 때문에, 대중들은 『뺑파전』에 환호한다. 『뺑파전』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자본의 위력 앞에 뒤틀려 가고 있는 인간 의 심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작품이다.

 

 

http://www.today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307 

 

광산 마당놀이 ‘황봉사와 뺑파전’ 성료 - 투데이코리아

광주광역시 광산구(구청장 전갑길)와 인터넷 신문 문화시대,시사주간지 광주전남 투데이코리아가 주최한 마당놀이 '황봉사와 뺑파전'이 11일 성료 되었다. 11일 광산구 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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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봉사와 뺑덕어멈'은 판소리 심청전을 현대적으로 재구성한 마당놀이로 복부인의 전형인 뺑덕어멈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시대를 풍자하는 해학극이다.

줄거리는 심청이 공양미 삼백석에 팔려간 이후의 장면부터 시작된다. 심봉사는 세상물정을 모르는 순진한 노인으로 딸이 팔려가면서 남기고 간 많은 재산을 갖고 있다. 그런 사실을 아는 뺑덕어멈은 심봉사에 접근해 자원 출가를 하고 재산을 갈취한다.

뺑덕어멈은 돈을 좋아하고 남자를 좋아하며 양심과 도덕을 일찍이 팔아버린 여자.

이런 뺑덕어멈을 뒤에서 조종하면서 적당히 이용하고 바람잡이를 하는 것이 황칠이라는 인물이다. 황칠이는 약간 눈이 먼 봉사로 불리할 때면 소경행세를 하는 새침데기면서 뺑덕어멈과 바람피우고 필요하면 적당히 이용하면서 살아가는 가정파괴범이다.

출처 : 투데이코리아(http://www.todaykorea.co.kr)

 

https://www.youtube.com/watch?v=c5KZyBYN62c 

 

 

https://www.youtube.com/watch?v=gTBC7CZmX3k&t=56s 

 

 

 

김수연의 명품소리 中 심청가 중 ‘뺑덕이네 행실대목~심봉사 목욕하는데.

https://www.youtube.com/watch?v=ucKL3-S6OZ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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