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Tm7YLTilnCM&t=1300s
https://www.youtube.com/watch?v=ziYS3qXWT8A
*금강경의 사상(四相).
1. 아상(我 / Atman), · 2. 인상(人 / Pudgala), · 3. 중생상(衆生 / Sattva), · 4. 수자상(壽者, Jiva)
https://www.youtube.com/watch?v=RlJaw5v5LMA&t=522s
https://m.cafe.daum.net/santam/IQZL/302
사상(四相) -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해석상의 혼란이 심하다
아상 - '나'라는 생각이 없는 사람이나 그런 존재가 있을까? 모든 생명은 '나'라는 생각은 당연히 있을 것
그걸 뭐라고 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 사람이 사람이라는 생각, 중생이 중생이라는 생각도 마찬가지다.
원래 인도에서 말했던 것은 그런 게 아니다 (원어들이 남아 있다)
부처님께서 강력하게 주장하셨던 것은, 인도 전통 브라만교에서 주장하던 아트만,
윤회의 주체, 인간의 핵심, 신의 속성이라고 하는 '그것'을 깨트리는 것이었다 - 무아설(불교의 핵심)
- '아트만이 없다'보다는 '아트만이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다' '그걸 어떻게 증명할래?'의 문제 (비아 非我)
그런데 '아트만설'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계속 있었다 - 불교의 경쟁자들 여러 파가 있었다
금경경은 부처님 열반후 기원전후(금강경 내용에 의하면 후오백세?)에 만들어지는데
그 당시에 아트만의 '실체론(불멸, 항상)'을 주장하는 사람들과 불교는 다르다는 점을 역설한 것
그 집단을 대표적으로 꼽은 게 '사상(四相)'
아상의 '아(我)'는 아트만(atman) - '아상이 없다'는 말은 '아트만은 오류'라는 뜻
당시에 불교와 경쟁하던 네 집단이 있었는데, 저건 불교와 다르다는 뜻으로 '사상'을 언급
'현실적 오류를 범하는 저런 판단으로부터 벗어나야 된다'는 말씀 - 사상의 가르침
아상 - 아트만을 주장하면 안 돼. 왜? 불교는 무아(無我)니까..
인상 - 보특가라(pudgala 푸드가라 人, 衆生) 사상. 당시 불교 안에서도
어떤 윤회의 실체를 주장하는 파(독자부 犢子部)가 있었는데 그걸 부정
그 독자부를 '부불법외도(附佛法外道)' 라고 부른다 - '불교 안에 있는 외도집단' (당시 논서에서 그렇게 언급)
왜? 불교는 무아설인데 독자부는 인간 안에 있는 어떤 '영구적인 불변의 실체'를 주장 - 실체윤회
그래서 '인상'은 보특가라에 대한 부정
중생상 - 사트바(sattva) - 정확한 가록은 찾지 못 했지만, 이것도 어떤 '실체'에 대한 주장인 것만은 분명
수자상 - 지바(jiva 壽, 命): 자이나교에서 말하는 '생명을 연속해 가는 어떤 실체'
(윤회의 주체: 브라만교(힌두교)=아뜨만, 자이나교=지바
불교=그런 실체는 인정 않고 업(의도)을 윤회의 원동력으로 설명 -- 동국대 황순일 교수)
※지바(jiva): 자이나교 교리. 지바라고 하는 정신적 실체가 있는데
업을 지어가지고 몸에 갇혀 있다가 업이 모두 소멸하면 몸에서 분리 (=해탈)
이 지바는 원래 모든 것을 알고 고통 없이 행복한 존재인데
업(까르마)에 의해서 물질이 붙어가지고 몸을 얻게 되면서부터 윤회를 하고 고통을 겪는다
그래서 몸에서 벗어나는 것이 해탈, 열반 <이중표 교수 설명>
그런 것들은 잘못된 것이고, 그런 생각이 없어야 불교이고, 그것이 없어야 깨달음이라는 말 - '사상'
동아시아에서는 무아윤회나 유아윤회에 대한 뚜렷한 문제의식이 별로 없는데
그냥 한자로 번역된 글자만 보고 '나라는 생각이 없어야 하고, 사람이라는 생각이 없어야 하고
중생이라는 생각이 없어야 하고, 오래 산다는 생각이 없어야 깨달음을 얻는다' 라고 하면..
슬픈 일이다.. 전혀 헛다리다.. 공(空)사상과는 십만팔천리 멀어진다..
https://www.youtube.com/watch?v=JiNSFlO42oI
https://www.youtube.com/watch?v=Tm7YLTilnCM
https://www.youtube.com/watch?v=n93m-lmQ530&t=144s
https://kydong77.tistory.com/2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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