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觀世音普薩普門品
관세음보살보문품
爾時 無盡意菩薩 卽從座起 偏袒右肩 合掌向佛 而作是言 世尊 觀世音菩薩 以何因緣 名觀世音
이시 무진의보살 즉종좌기 편단우견 합장향불 이작시언 세존 관세음보살 이하인연 명관세음
그때에 무진의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합장하고 부처님을 향하여 이렇게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관세음보살은 무슨 인연으로 관세음이라 이름하나이까?”
佛告無盡意菩薩
불고무진의보살
부처님께서 무진의보살에게 말씀하셨다.
善男子 若有無量百千萬億衆生 受諸苦惱 聞是觀世音菩薩 一心稱名
선남자 약유무량백천만억중생 수제고뇌 문시관세음보살 일심칭명
觀世音菩薩 卽時 觀其音聲 皆得解脫 若有持是觀世音菩薩名者 設入大火 火不能燒
관세음보살 즉시 관기음성 개득해탈 약유지시관세음보살명자 설입대화 화불능소
由是菩薩 威神力故
유시보살 위신력고
“선남자여, 만일 한량없는 백천만억중생들이 모든 괴로움을 받을 적에, 이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듣고 일심으로
관세음보살을 염하면, 관세음보살은 곧 그 음성을 관찰하고 다 해탈하게 하느니라. 이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지니는
이는 설사 큰 불에 들어가더라도 능히 태우지 못하니, 이 보살의 위엄과 신력을 말미암음이니라.
若爲大水所漂 稱其名號 卽得淺處 若有百千萬億衆生 爲求 金銀琉璃 硨渠瑪瑙 珊瑚琥珀 眞珠等寶
약위대수소표 칭기명호 즉득천처 약유백천만억중생 위구 금은유리 자거마노 산호호박 진주등보
入於大海 假使黑風 吹其船舫 飄墮羅刹鬼國 其中 若有乃至一人
입어대해 가사흑풍 취기선항 표타나찰귀국 기중 약유내지일인
稱觀世音菩薩名者 是諸人等 皆得解脫 羅刹之難 以是因緣 名觀世音
칭관세음보살명자 시제인등 개득해탈 나찰지난 이시인연 명관세음
그리고, 큰물에 떠내려가더라도 그 이름을 염하면 곧 얕은 곳을 얻게 되며,
만일 백천만억 중생이 금, 은, 유리, 자거, 마노, 산호, 호박, 진주 등의 보배를 구하려고 큰 바다에 들어갔다가
가령 폭풍을 만나 그 배가 나찰들의 나라에 표착하였을 때라도
그 가운데 한 사람이라도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염하는 이가 있으면
여러 사람들이 모두 나찰의 난을 벗어나게 되나니, 이런 인연으로 관세음보살이라 하느니라.
若復有人 臨當被害 稱觀世音菩薩名者 彼所執刀杖 尋段段壞 而得解脫
약부유인 임당피해 칭관세음보살명자 피소집도장 심단단괴 이득해탈
또 어떤 사람이 해를 입게 되었을 때에 관세음보살을 부르면 저들이 가진 칼과 흉기가 조각조각 부서져 위험에서
벗어나게 되느니라,
若三千大千國土 滿中夜叉羅刹 欲來惱人
약삼천대천국토 만중야차나찰 욕래뇌인
聞其稱觀世音菩薩名者 示諸惡鬼 尙不能以惡眼 視之 況復加害
문기칭관세음보살명자 시제악귀 상불능이악안 시지 황부가해
만일 삼천대천세계에 가득한 야차와 나찰들이 와서 사람을 괴롭히려 하다가도, 그 악귀들이
이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지성으로 염하면 이 악귀들은 흉악한 눈으로 보지 못하겠거늘, 하물며 해할 수 있겠느냐.
設復有人 若有罪 若無罪 杻械枷鎖 檢繫其身 稱觀世音菩薩名者 皆悉斷壞 卽得解脫
설부유인 약유죄 약무죄 추계가쇄 검계기신 칭관세음보살명자 개실단괴 즉득해탈
또, 어떤 사람이 죄가 있거나 죄가 없거나 간에 수갑과 고랑과 칼과 사슬이 그 몸을 속박하였을 적에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염하면, 모두 부서지고 끊어져서 벗어나게 되느니라.
若三千大千國土 滿中怨賊 有一商主
약삼천대천국토 만중원적 유일상주
將諸商人 齎持重寶 經過險路 其中一人 作是唱言 諸善男子 勿得恐怖 汝等 應當一心 稱觀世音菩薩名號
장제상인 재지중보 경과험로 기중일인 작시창언 제선남자 물득공포 여등 응당일심 칭관세음보살명호
만일 삼천세계에 도적이 가득 찼을 적에, 어떤 장사꾼 두목이 귀중한 보물을 지닌 장사꾼들을 데리고 험난한 길을
지나갈 적에, 그 중에 한 사람이 말하기를 <선남자들아, 무서워하지 말고, 그대들은 일심으로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불러라.
是菩薩 能以無畏 施於衆生 汝等 若稱名者 於此怨賊 當得解脫 衆商人 聞
시보살 능이무외 시어중생 여등 약칭명자 어차원적 당득해탈 중상인 문
俱發聲言 南無觀世音菩薩 稱其名故 卽得解脫 無盡意 觀世音菩薩摩訶薩 威神之力 巍巍如是
구발성언 나무관세음보살 칭기명고 즉득해탈 무진의 관세음보살마하살 위신지력 외외여시
이 보살은 능히 중생들의 두려움을 없애주나니, 그대들이 그 이름을 일컬으면 이 원수인 도적들의 난을
벗어나게 되리라>고 하니, 여러 장사꾼들이 듣고 함께 소리를 내어 ‘나무 관세음보살’하고 그 이름을 염한 까닭으로 곧 벗어나게 되느니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마하살의 위신력이 이렇게 크나니라.
若有衆生 多於淫欲 常念恭敬觀世音菩薩 便得離欲 若多瞋恚 常念恭敬觀世音菩薩 便得離瞋
약유중생 다어음욕 상념공경관세음보살 변득이욕 약다진에 상념공경관세음보살 변득이진
若多愚癡 常念恭敬觀世音菩薩 便得離癡
약다우치 상념공경관세음보살 변득이치
無盡意 觀世音菩薩 有如是等大威神力 多所饒益 是故 衆生常應心念
무진의 관세음보살 유여시등대위신력 다소요익 시고 중생상응심념
어떤 중생이 음욕이 많더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문득 음욕을 여의게 되고,
만일 성내는 마음이 많더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문득 성내는 마음을 여의게 되고,
만일 어리석은 마음이 많더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문득 어리석음을 여의게 되느니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은 이러한 큰 위엄과 신력이 있어 중생을 이익되게 하는 바 많으니
그러므로 중생들은 항상 마음으로 생각할 것이니라.
若有如人 設欲 求男 禮拜供養觀世音菩薩 便生福德智慧之男 設欲求女
약유여인 설욕 구남 예배공양관세음보살 변생복덕지혜지남 설욕구녀
便生端正有相之女 宿植德本 衆人 愛敬 無盡意 觀世音普薩 有如是力
변생단정유상지녀 숙식덕본 중인 애경 무진의 관세음보살 유여시력
어떤 여인이 아들을 낳기 위하여 관세음보살께 예배하고 공양하면,
문득 복덕 많고 지혜 있는 아들을 낳게 되며,
딸을 낳기를 원하면 문득 단정하고 어여쁜 딸을 낳으리니
전생에 덕의 근본을 심었으므로 모든 사람이 사랑하고 공경하리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은 이와 같은 힘이 있느니라.
若有衆生 恭敬禮拜觀世音普薩 福不唐損 是故衆生 皆應受持觀世音菩薩名號
약유중생 공경예배관세음보살 복불당연 시고중생 개응수지관세음보살명호
無盡意 若有人 受持六十二億恒河沙菩薩名字 復盡形 供養飮食依服臥具醫藥 於汝意云何
무진의 약유인 수지육십이억항하사보살명자 부진형 공양음식의복와구의약 어여의운하
是善男子 善女人 功德多不
시선남자 선여인 공덕다부
만일 중생이 관세음보살을 공경하고 예배하면 복이 헛되지 않으리라.
그러므로, 중생들은 모두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받아 지닐 것이니라.
무진의여, 어떤 사람이 육십이억 항하사 보살의 이름을 받아 지니고, 또 몸이 마치도록 음식과
의복과 침구와 의약으로 공양한다면, 그대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선남자, 선여인의 공덕이 많겠느냐.”
無盡意言 甚多 世尊
무진의언 심다 세존
무진의 보살이 말하였다.
“매우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佛言 若復有人 受持觀世音菩薩名號 乃至一時 禮拜供養
불언 약부유인 수지관세음보살명호 내지일시 예배공양
是二人 福 正等無異 於百千萬億劫 不可窮盡
시이인 복 정등무이 어백천만억겁 불가궁진
부처님이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사람이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받아 지니고 한 때 만이라도 예배하고 공경한다면,
이 두 사람의 복이 똑같고 다름이 없어서 백천만억 겁에 이르러도 다하지 아니하리라.
無盡意 受持觀世音菩薩名號 得如是 無量無邊 福德之利
무진의 수지관세음보살명호 득여시 무량무변 복덕지리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받아 지니면, 이와 같이 한량없고 가없는 복덕의 이익을 얻느니라.”
無盡意菩薩 白佛言
무진의보살 백불언
무진의 보살이 부처님께 사뢰었다.
世尊 觀世音菩薩 云何遊此娑婆世界 云何而爲衆生 說法 方便之力 其事云何
세존 관세음보살 운하유차사바세계 운하이위중생 설법 방편지력 기사운하
“세존이시여, 관세음보살은 어떻게 이 사바세계에 다니며,
어떻게 중생을 위하여 법을 말하며, 방편의 힘은 어떠하나이까.”
佛告 無盡意菩薩 善男子 若有國土衆生
불고 무진의보살 선남자 약유국토중생
應以佛身 得度者 觀世音菩薩 卽現佛身 而爲說法
응이불신 득도자 관세음보살 즉현불신 이위설법
부처님이 무진의 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관세음보살은 부처의 몸으로서 제도할 이에게는
관세음보살은 부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應以辟支佛身 得度者 卽現辟支佛身 而爲說法
응이벽지불신 득도자 즉현벽지불신 이위설법
벽지불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벽지불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應以聲聞身 得度者 卽現聲聞身 而爲說法
응이성문신 득도자 즉현성문신 이위설법
성문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성문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應以梵王身 得度者 卽現梵王身 而爲說法
응이범왕신 득도자 즉현범왕신 이위설법
범천왕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범천왕의 몸을 나타내어 법를 말한다.
應以帝釋身 得度者 卽現帝釋身 而爲說法
응이제석신 득도자 즉현제석신 이위설법
제석천왕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제석천왕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應以自在天身 得度者 卽現自在天身 而爲說法
응이자재천신 득도자 즉현자재천신 이위설법
자재천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자재천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應以大自在天身 得度者 卽現大自在天身 以爲說法
응이대자재천신 득도자 즉현대자재천신 이위설법
대자재천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대자재천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한다.
應以天大將軍身 得度者 卽現天大將軍身 以爲說法
응이천대장군신 득도자 즉현천대장군신 이위설법
천대장군의 몸으로 제도할 이가 있으면 곧 천대장군의 몸을 나타내어 법를 말하며,
應以毘沙門身 得度者 卽現毘沙門身 以爲說法
응이비사문신 득도자 즉현비사문신 이위설법
비사문의 몸으로 제도할 이가 있다면 곧 비사문의 몸을 나타내어 법를 말하며,
應以小王身 得度者 卽現小王身 以爲說法
응이소왕신 득도자 즉현소왕신 이위설법
소왕의 몸으로 제도할 이가 있다면 곧 소왕의 몸을 나타내어 법를 말한다.
應以長者身 得度者 卽現長者身 以爲說法
응이장자신 득도자 즉현장자신 이위설법
장자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장자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應以居士身 得度者 卽現居士身 以爲說法
응이거사신 득도자 즉현거사신 이위설법
거사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거사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應以宰官身 得度者 卽現宰官身 以爲說法
응이재관신 득도자 즉현재관신 이위설법
재상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재상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한다.
應以婆羅門身 得度者 卽現婆羅門身 以爲說法
응이바라문신 득도자 즉현바라문신 이위설법
바라문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바라문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느니라.
應以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夷身 得度者 卽現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夷身 以爲說法
응이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신 득도자 즉현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신 이위설법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應以長者 居士 宰官 婆羅門 婦女身 得度者 卽現婦女身 以爲說法
응이장자 거사 재관 바라문 부녀신 득도자 즉현부녀신 이위설법
장자, 거사, 재상, 바라문의 부인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부인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한다.
應以童男童女身 得度者 卽現童男童女身 以爲說法
응이동남동녀신 득도자 즉현동남동녀신 이위설법
사내아이와 여자아이의 몸으로 제도해야 할 이가 있다면, 곧 사내 아이와 여자 아이의 몸으로 나투어 법를 말하며,
應以天龍 夜叉 乾闥婆 阿修羅 迦樓羅 緊那羅
응이천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摩睺羅伽 人非人等身 得度者 卽皆現之 以爲說法
마후라가 인비인등신 득도자 즉개현지 이위설법
하늘 나라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사람, 사람아닌 이들의 몸으로 제도할 이가 있으면
곧 그들의 몸을 나투어 법를 말하며,
應以執金剛神 得度者 卽現執金剛神 以爲說法
응이집금강신 득도자 즉현집금강신 이위설법
집금강신의 몸으로 제도할 이가 있으면 곧 집금강신의 몸을 나투어 법를 말하느니라.
無盡意 是觀世音菩薩 成就如是功德 以種種形 遊諸國土 度脫衆生 是故 汝等 應當一心
무진의 시관세음보살 성취여시공덕 이종종형 유제국토 도탈중생 시고 여등 응당일심
供養觀世音菩薩
공양관세음보살
무진의여, 이 관세음보살은 이와 같은 공덕을 성취하고, 가지가지 형상으로 여러 국토에 다니면서 중생을 제도하여 해탈하게 하나니, 그러므로 그대들은 마땅히 한결같은 마음으로 관세음보살께 공양해야 하느니라.
是觀世音菩薩摩訶薩 於怖畏 急難之中 能施無畏 是故 此娑婆世界 皆號之 爲施無畏者
시관세음보살마하살 어포외 급난지중 능시무외 시고 차사바세계 개호지 위시무외자
관세음보살마하살은 무섭고 급한 환난 중에서 두려움이 없게 하나니,
그러므로 이 사바세계에서 모두 그를 이름하여 두려움을 없애주는 분이라 하느니라.”
無盡意菩薩 白佛言 世尊 我今 當供養觀世音菩薩 卽解頸衆寶珠瓔珞
무진의보살 백불언 세존 아금 당공양관세음보살 즉해경중보주영락
무진의보살이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관세음보살께 공양하겠나이다.”
價値百千兩金 而以 與之 作是言
가치백천양금 이이 여지 작시언
그리고 목에 장식하였던, 백천금이나 되는 영락을 드리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仁者 受此法施珍寶瓔珞
인자 수차법시진보영락
“당신이시여, 법으로 보시하는 보배 영락을 받으옵소서”
時觀世音菩薩 不肯受之
시관세음보살 불긍수지
이 때, 관세음보살은 받지 않으려 하거늘,
無盡意 復白觀世音菩薩言 仁者 愍我等故 受此瓔珞
무진의 부백관세음보살언 인자 민아등고 수차영락
무진의가 다시 관세음보살께 말하였다.
“당신이시여, 우리를 어여삐 여기시어 이 영락을 받으소서.”
爾時 佛告觀世音菩薩
이시 불고관세음보살
當愍此無盡意菩薩 及四衆天龍 夜叉 乾달婆 阿修羅 迦樓羅 緊那羅 摩睺羅伽 人非人等故 受是瓔珞
당민차무진의보살 급사중천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등고 수시영락
이 때, 부처님이 관세음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마땅히 이 무진의보살과 사부대중과 하늘,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사람, 사람 아닌
이들을 어여삐 여겨서 이 영락을 받으라.”
卽時 觀世音菩薩 愍諸四衆 及於天龍 人非人等 受其瓔珞 分作二分 一分 奉釋迦牟尼佛 一分 奉多寶佛塔
즉시 관세음보살 민제사중 급어천룡 인비인등 수기영락 분작이분 일분 봉석가모니불 일분 봉다보불탑
곧 그 때, 관세음보살이 사부대중과 하늘, 용, 사람, 사람 아닌 이들을 어여삐 여겨서 그 영락을 받아 두 몫으로 나누어, 한 몫은 석가모니부처님께 공양하고, 한몫은 다보불탑에 공양하였다.
無盡意 觀世音菩薩 有如是自在神力 遊於娑婆世界
무진의 관세음보살 유여시자재신력 유어사바세계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에게는 이렇게 자유자재한 신통의 힘이 있어 사바세계에 다니느니라,”
爾時 無盡意菩薩 以偈問曰
이시 무진의보살 이게문왈
이 때, 무진의 보살이 게송으로 여쭈었다.
世尊妙相具 我今重問彼 佛子何因緣 名爲觀世音
세존묘상구 아금중문피 불자하인연 명위관세음
묘상이 구족하신 세존이시여,
이제 다시 저희가 묻사옵니다.
불자가 어떤하온 인연으로서
관세음 보살이라 하시나이까.
具足妙相尊 偈答無盡意 汝聽觀音行 善應諸方所
구족묘상존 게답무진의 여청관음행 선응제방소
묘상이 구족하신 부처님께서
무진의 보살에게 대답하시되
관세음 보살님의 거룩한 덕행
곳곳에 나타나심 네가 들으라
弘誓深如海 歷劫不思議 侍多千億佛 發大淸淨願
홍서심여해 역겁부사의 시다천억불 발대청정원
큰 서원 바다같이 깊고 깊으사
부사의겁 오래도록 살아오시며
천만억 부처님을 믿고 섬기어
거룩한 맑은 원력 세우셨도다.
我爲汝略說 聞名及見身 心念不空過 能滅諸有苦
아위여약설 문명급견신 신념불공과 능멸제유고
너희가 알기쉽게 설하리니
명호라도 듣거나 친견하거나
마음껏 섬기어 지성다하면
이세상 모든 고통 멸해주리라.
假使興害意 推落大火坑 念彼觀音力 火坑變成池
가사흥해의 추락대화갱 염피관음력 화갱변성지
가령 어떤이가 해코자하여
불구덩이에 떠밀려 떨어진대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불구덩이 문득변해 못이 되리라.
或漂流巨海 龍魚諸鬼難 念彼觀音力 波浪不能沒
혹표류거해 용어제귀난 염피관음력 파랑불능몰
어쩌다 바다에서 풍파에 밀려
용이며 고기떼에 아귀난에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물결도 잔잔할사 되살아나네
或在須彌峰 爲人所推墮 念彼觀音力 如日虛空住
혹재수미봉 위인소추타 염피관음력 여일허공주
천만길 높은산에 올라섰을때
웬사람이 별안간 떠밀어쳐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햇빛같이 허공에 떠있게하고
或彼惡人逐 墮落金剛山 念彼觀音力 不能損一毛
혹피악인축 타락금강산 염피관음력 불능손일모
뜻밖에 악한에게 쫓긴바되어
금강산 험한골에 떨어질때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털끝하나 그대로 상하지 않으리.
或値怨賊繞 各執刀加害 念彼觀音力 咸卽起慈心
혹치원적요 각집도가해 염피관음력 함즉기자심
난데없이 원수나 도적때들이
제각기 흉기들어 협박할 때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도리어 자비심을 일으키리라.
或遭王難苦 臨刑欲壽終 念彼觀音力 刀尋段段壞
혹조왕난고 임형욕수종 염피관음력 도심단단괴
혹시나 억울하게 죄목을 받아
사형대에 끌려 선 마지막 순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모진흉기 저절로 산산이 조각나고
或因禁枷鎖 手足彼杻械 念彼觀音力 釋然得解脫
혹수금가쇄 수족피추계 염피관음력 석연득해탈
불행히 큰칼쓰고 옥에 갇혀도
손발에 고랑차고 갇혀있어도
저관음 지력을 생각한다면
제대로 풀리어서 벗어나리라.
呪咀諸毒藥 所欲害身者 念彼觀音力 還着於本人
주저제독약 소욕해신자 염피관음력 환착어본인
독약과 주물로서 무자비하게
사람을 해치려고 덤벼들때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도리어 본심으로 돌아가리라.
或遇惡羅刹 毒龍諸鬼等 念彼觀音力 時悉不敢害
혹우악나찰 독룡제귀등 염피관음력 시실불감해
어쩌다 악한나찰 만나게 되고
독룡과 아귀떼를 만날지라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함부로 해치지 못할지니라.
若惡獸圍繞 利牙爪可怖 念彼觀音力 疾走無邊方
약악수위요 이아조가포 염피관음력 질주무변방
사나운 맹수들이 에워쌀 적에
송곳니 톱니발톱 소름끼쳐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깜짝할새 뿔뿔히 헤어지리라.
蚖蛇及蝮蝎 氣毒煙火燃 念彼觀音力 尋聲自廻去
원사급복갈 기독연화연 염피관음력 심성자회거
살모사와 독사며 쏘는 독충들이
불꽃같은 독기를 뿜을지라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저마다 꾸물꾸물 사라지리라.
雲雷鼓掣電 降雹樹大雨 念彼觀音力 應時得消散
운뇌고철전 강박주대우 염피관음력 응시득소산
신통력 구족하신 관세음보살
지혜와 온갖방편 널리 닦으사
시방세계 그리고 모든 국토에
골고루 두루두루 나타나시며
衆生被困厄 無量苦逼身 觀音妙智力 能救世間苦
중생피곤액 무량고핍신 관음묘지력 능구세간고
여러 가지 저러한 육취중생들
지옥이며 아귀와 축생들까지
낳고늙고 병들고 죽는 고통을
차츰차츰 모조리 없애주리라.
具足神通力 廣修智方便 十方諸國土 無刹不現身
구족신통력 광수지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참다운 관찰이며 해맑은 관찰
크고도 넓사오신 지혜의 관찰
가엾은 관찰이며 사랑의 관찰
한결같이 우러러 영원하리라.
種種諸惡趣 地獄鬼畜生 生老病死苦 以漸悉令滅
종종제악취 지옥귀축생 생로병사고 이점실영멸
眞觀淸淨觀 廣大智慧觀 悲觀及慈觀 常願常瞻仰
진관청정관 광대지혜관 비관급자관 상원상첨앙
참된 관철, 청정한 관찰,
넓고 크신 지혜의 관찰,
어여삐 보는 관찰, 인자한 관찰, 언제나 원하옵고 앙모하나니,
때 없이 청정하고 청정한 광명인 지혜로 해와 같이 어둠 깨치고
無垢淸淨光 慧日破諸闇 能伏災風火 普明照世間
무구청정광 혜일파제암 능복재풍화 보명조세간
티끌없는 해맑은 거룩한 광명
햇살같은 지혜로 번뇌부수어
불꽃바람 재앙도 항복받아서
세간을 두루밝게 비치시니라.
悲體戒雷震 慈意妙大雲 澍甘露法雨 滅除煩惱염
비체계뇌진 자의묘대운 주감로법우 멸제번뇌염
가엾이 여기신몸 우레와같고
사랑을 베푸신마음 구름과 같아
시원한 감로수로 법비를 뿌려
불꽃같은 번뇌를 멸해주리라.
諍訟經官處 怖畏軍陣中 念彼觀音力 衆怨悉退散
쟁송경관처 포외군진중 염피관음력 중원실퇴산
송사와 다툼으로 관청갈때나
목숨을 걸고나선 전쟁터라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허다한 원망원수 퇴산하리라
妙音觀世音 梵音海潮音 勝彼世間音 是故須常念
묘음관세음 범음해조음 승피세간음 시고수상념
중생관찰 관세음 자재한묘음
설법하신 해조음 우아한 법음
세간음성 보다는 뛰어나실새
이러므로 항상더 신념하리라.
念念勿生疑 觀世音淨聖 於苦惱死厄 能爲作依고
염념물생의 관세음정성 어고뇌사액 능위작의고
생각생각 또생각 의심치마라
관세음 보살님은 거룩한 성인
중생의 번뇌고통 죽을 액운에
의지가 되어서 감싸주시니라.
具一切功德 慈眼視衆生 福聚海無量 是故應頂禮
구일체공덕 자안시중생 복취해무량 시고응정례
일체의 모든 공덕 구족하시고
자비하신 눈으로 중생살피사
바다같은 복덕이 한량없을새
마땅히 머리숙여 예배하여라.
爾時 持持菩薩 卽從座起 前白佛言
이시 지지보살 즉종좌기 전백불언
그 때, 지지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앞에 나아가 사뢰었다.
世尊 若有衆生 聞是觀世音普門品自在之業 普門示現神通力者 當知是人 功德不少
세존 약유중생 문시관세음보살품자재지업 보문시현신통력자 당지시인 공덕불소
“세존이시여, 만일 중생으로서 이 관세음보살품의 자재하신 법문과 넓은 문으로 나타내시는 신통의 힘을 듣는 이가 있으면, 이 사람의 공덕이 적지 아니함을 알겠나이다.”
佛說是普門品時 衆中八萬四千衆生 皆發無等等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불설시보문품시 중중팔만사천중생 개발무등등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부처님이 이 보문품을 설하실 때, 팔만사천 중생들이 위없이 높고 평등한 아뇩다라삼막삼보리심을 내었다.
묘법연화경 관세음보살보문품 終
[국역]
관세음보살 보문품
그때에 무진의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합장하고 부처님을 향하여 이렇게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관세음보살은 무슨 인연으로 관세음이라 이름하나이까?”
부처님께서 무진의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만일 한량없는 백천만억중생들이 모든 괴로움을 받을 적에, 이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듣고 일심으로
관세음보살을 염하면, 관세음보살은 곧 그 음성을 관찰하고 다 해탈하게 하느니라. 이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지니는
이는 설사 큰 불에 들어가더라도 능히 태우지 못하니, 이 보살의 위엄과 신력을 말미암음이니라.
그리고, 큰물에 떠내려가더라도 그 이름을 염하면 곧 얕은 곳을 얻게 되며, 만일 백천만억 중생이 금, 은, 유리, 자거,
마노, 산호, 호박, 진주 등의 보배를 구하려고 큰 바다에 들어갔다가 가령 폭풍을 만나 그 배가 나찰들의 나라에
표착하였을 때라도 그 가운데 한 사람이라도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염하는 이가 있으면 여러 사람들이 모두 나찰의
난을 벗어나게 되나니, 이런 인연으로 관세음보살이라 하느니라.
또 어떤 사람이 해를 입게 되었을 때에 관세음보살을 부르면 저들이 가진 칼과 흉기가 조각조각 부서져 위험에서
벗어나게 되느니라, 만일 삼천대천세계에 가득한 야차와 나찰들이 와서 사람을 괴롭히려 하다가도, 그 악귀들이
이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지성으로 염하면 이 악귀들은 흉악한 눈으로 보지 못하겠거늘, 하물며 해할 수 있겠느냐.
또, 어떤 사람이 죄가 있거나 죄가 없거나 간에 수갑과 고랑과 칼과 사슬이 그 몸을 속박하였을 적에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염하면, 모두 부서지고 끊어져서 벗어나게 되느니라.
만일 삼천세계에 도적이 가득 찼을 적에, 어떤 장사꾼 두목이 귀중한 보물을 지닌 장사꾼들을 데리고 험난한 길을
지나갈 적에, 그 중에 한 사람이 말하기를 <선남자들아, 무서워하지 말고, 그대들은 일심으로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불러라. 이 보살은 능히 중생들의 두려움을 없애주나니, 그대들이 그 이름을 일컬으면 이 원수인 도적들의 난을
벗어나게 되리라>
고 하니, 여러 장사꾼들이 듣고 함께 소리를 내어 ‘나무 관세음보살’하고 그 이름을 염한 까닭으로 곧 벗어나게
되느니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마하살의 위신력이 이렇게 크나니라.
어떤 중생이 음욕이 많더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문득 음욕을 여의게 되고, 만일 성내는 마음이
많더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문득 성내는 마음을 여의게 되고, 만일 어리석은 마음이 많더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문득 어리석음을 여의게 되느니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은 이러한 큰 위엄과 신력이 있어 중생을 이익되게 하는 바 많으니 그러므로 중생들은 항상 마음으로 생각할 것이니라.
어떤 여인이 아들을 낳기 위하여 관세음보살께 예배하고 공양하면, 문득 복덕 많고 지혜 있는 아들을 낳게 되며,
딸을 낳기를 원하면 문득 단정하고 어여쁜 딸을 낳으리니 전생에 덕의 근본을 심었으므로 모든 사람이 사랑하고
공경하리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은 이와 같은 힘이 있느니라.
만일 중생이 관세음보살을 공경하고 예배하면 복이 헛되지 않으리라. 그러므로, 중생들은 모두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받아 지닐 것이니라. 무진의여, 어떤 사람이 육십이억 항하사 보살의 이름을 받아 지니고, 또 몸이 마치도록 음식과
의복과 침구와 의약으로 공양한다면, 그대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선남자, 선여인의 공덕이 많겠느냐.”
무진의 보살이 말하였다.
“매우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이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사람이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받아 지니고 한 때 만이라도 예배하고 공경한다면, 이 두 사람의 복이 똑같고 다름이 없어서 백천만억 겁에 이르러도 다하지 아니하리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받아 지니면, 이와 같이 한량없고 가없는 복덕의 이익을 얻느니라.”
무진의 보살이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관세음보살은 어떻게 이 사바세계에 다니며, 어떻게 중생을 위하여
법을 말하며, 방편의 힘은 어떠하나이까.”
부처님이 무진의 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관세음보살은
부처의 몸으로서 제도할 이에게는 관세음보살은 부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벽지불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벽지불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성문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성문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범천왕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범천왕의 몸을 나타내어 법를 말한다.
제석천왕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제석천왕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자재천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자재천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대자재천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대자재천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한다.
천대장군의 몸으로 제도할 이가 있으면 곧 천대장군의 몸을 나타내어 법를 말하며,
비사문의 몸으로 제도할 이가 있다면 곧 비사문의 몸을 나타내어 법를 말하며,
소왕의 몸으로 제도할 이가 있다면 곧 소왕의 몸을 나타내어 법를 말한다.
장자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장자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거사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거사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재상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재상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한다.
바라문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바라문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느니라.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하고,
장자, 거사, 재상, 바라문의 부인의 몸으로 제도할 이에게는 부인의 몸을 나타내어 법을 말한다.
사내아이와 여자아이의 몸으로 제도해야 할 이가 있다면, 곧 사내 아이와 여자 아이의 몸으로 나투어 법를 말하며,
하늘 나라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사람, 사람아닌 이들의 몸으로 제도할 이가 있으면
곧 그들의 몸을 나투어 법를 말하며,
집금강신의 몸으로 제도할 이가 있으면 곧 집금강신의 몸을 나투어 법를 말하느니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은 이와 같은 공덕을 성취하고, 가지가지 형상으로 여러 국토에 다니면서 중생을 제도하여
해탈하게 하나니, 그러므로 그대들은 마땅히 한결 같은 마음으로 관세음보살께 공양해야 하느니라.
관세음보살마하살은 무섭고 급한 환난 중에서 두려움이 없게 하나니, 그러므로 이 사바세계에서 모두 그를 이름하여
두려움을 없애주는 분이라 하느니라.”
무진의보살이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관세음보살께 공양하겠나이다.”
그리고 목에 장식하였던, 백천금이나 되는 영락을 드리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당신이시여, 법으로 보시하는 보배 영락을 받으옵소서”
이 때, 관세음보살은 받지 않으려 하거늘, 무진의가 다시 관세음보살께 말하였다.
“당신이시여, 우리를 어여삐 여기시어 이 영락을 받으소서.”
이 때, 부처님이 관세음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마땅히 이 무진의보살과 사부대중과 하늘,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사람, 사람 아닌
이들을 어여삐 여겨서 이 영락을 받으라.”
곧 그 때, 관세음보살이 사부대중과 하늘, 용, 사람, 사람 아닌 이들을 어여삐 여겨서 그 영락을 받아 두 몫으로 나누어, 한 몫은 석가모니부처님께 공양하고, 한몫은 다보불탑에 공양하였다.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에게는 이렇게 자유자재한 신통의 힘이 있어 사바세계에 다니느니라,”
이 때, 무진의 보살이 게송으로 여쭈었다.
묘상이 구족하신 세존이시여,
이제다시 저희가 묻사옵니다.
불자가 어떤하온 인연으로서
관세음 보살이라 하시나이까.
묘상이 구족하신 부처님께서
무진의 보살에게 대답하시되
관세음 보살님의 거룩한 덕행
곳곳에 나타나심 네가 들으라
큰 서원 바다같이 깊고 깊으사
부사의겁 오래도록 살아오시며
천만억 부처님을 믿고 섬기어
거룩한 맑은 원력 세우셨도다.
너희가 알기쉽게 설하리니
명호라도 듣거나 친견하거나
마음껏 섬기어 지성다하면
이세상 모든 고통 멸해주리라.
가령 어떤이가 해코자하여
불구덩이에 떠밀려 떨어진대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불구덩이 문득변해 못이 되리라.
어쩌다 바다에서 풍파에 밀려
용이며 고기떼에 아귀난에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물결도 잔잔할사 되살아나네
천만길 높은산에 올라섰을때
웬사람이 별안간 떠밀어쳐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햇빛같이 허공에 떠있게하고
뜻밖에 악한에게 쫓긴바되어
금강산 험한골에 떨어질때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털끝하나 그대로 상하지 않으리.
난데없이 원수나 도적때들이
제각기 흉기들어 협박할 때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도리어 자비심을 일으키리라.
혹시나 억울하게 죄목을 받아
사형대에 끌려 선 마지막 순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모진흉기 저절로 산산이 조각나고
불행히 큰칼쓰고 옥에 갇혀도
손발에 고랑차고 갇혀있어도
저관음 지력을 생각한다면
제대로 풀리어서 벗어나리라.
독약과 주물로서 무자비하게
사람을 해치려고 덤벼들때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도리어 본심으로 돌아가리라.
어쩌다 악한나찰 만나게되고
독룡과 아귀떼를 만날지라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함부로 해치지 못할지니라.
사나운 맹수들이 에워쌀적에
송곳니 톱니발톱 소름끼쳐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깜짝할새 뿔뿔히 헤어지리라.
살모사와 독사며 쏘는 독충들이
불꽃같은 독기를 뿜을지라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저마다 꾸물꾸물 사라지리라.
구름에 천둥일고 번개를 치며
우박이며 억수가 쏟아질때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이내곧 구름걷혀 활짝개이리.
중생이 때때로 곤액을 당해
한량없는 고통이 핍박하여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이세상 모든 고통 건져주리라.
신통력 구족하신 관세음보살
지혜와 온갖방편 널리 닦으사
시방세계 그리고 모든 국토에
골고루 두루두루 나타나시며
여러 가지 저러한 육취중생들
지옥이며 아귀와 축생들까지
낳고늙고 병들고 죽는 고통을
차츰차츰 모조리 없애주리라.
참다운 관찰이며 해맑은 관찰
크고도 넓사오신 지혜의 관찰
가엾은 관찰이며 사랑의 관찰
한결같이 우러러 영원하리라.
티끌없는 해맑은 거룩한 광명
햇살같은 지혜로 번뇌부수어
불꽃바람 재앙도 항복받아서
세간을 두루밝게 비치시니라.
가엾이 여기신몸 우레와같고
사랑을 베푸신마음 구름과 같아
시원한 감로수로 법비를 뿌려
불꽃같은 번뇌를 멸해주리라.
송사와 다툼으로 관청갈때나
목숨을 걸고나선 전쟁터라도
저관음 묘지력을 생각한다면
허다한 원망원수 퇴산하리라
중생관찰 관세음 자재한묘음
설법하신 해조음 우아한 법음
세간음성 보다는 뛰어나실새
이러므로 항상더 신념하리라.
생각생각 또생각 의심치마라
관세음 보살님은 거룩한 성인
중생의 번뇌고통 죽을 액운에
의지가 되어서 감싸주시니라.
일체의 모든 공덕 구족하시고
자비하신 눈으로 중생살피사
바다같은 복덕이 한량없을새
마땅히 머리숙여 예배하여라.
그 때, 지지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앞에 나아가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만일 중생으로서 이 관세음보살품의 자재하신 법문과 넓은 문으로 나타내시는 신통의 힘을 듣는 이가 있으면, 이 사람의 공덕이 적지 아니함을 알겠나이다.”
부처님이 이 보문품을 설하실 때, 팔만사천 중생들이 위없이 높고 평등한 아뇩다라삼막삼보리심을 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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