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치원이 접시꽃을 소외당한 꽃이라니 국화와 모란을 사랑한 중국인들, 중국문화 특히 유학의 몰락을 막기 위해 불교의 논리에 맞먹는 논리를 개발한 송대 성리학의 개조 주염계 선생이 생각나네요. 아이러닉한 것은 석가가 개발한, 염화미소(捻華微笑)의 상징물인 연꽃을 사랑한 거지요. 위의 사진은 내집 거실의 바람벽 장식용 그림이다. 하단의 연꽃 사진은 작년도 서대문에 있는 봉원사에서 찍은 것이다.

愛蓮說 (애련설)
주돈이 [周敦頤, 1017~1073]호는 濂溪

水陸草木之花, 可愛者甚蕃. 晉陶淵明, 獨愛菊,
自李唐來, 世人甚愛牡丹, 予獨愛蓮之出於淤泥而不染,
濯淸漣而不妖, 中通外直不蔓不枝, 香遠益淸, 亭亭淨植,
可遠觀而不可褻翫焉.
予謂 菊花之隱逸者也, 牡丹花之富貴者也, 蓮花之君子者也.
噫, 菊之愛, 陶後鮮有聞, 蓮之愛, 同予者 何人,
牡丹之愛, 宜乎衆矣.
- 『古文眞寶』 -

애련설
주돈이(호 렴계)

물과 뭍의 초목의 꽃에는 사랑할만한 것이 대단히 많다.
진(晉)나라의 도연명(陶淵明)은 홀로 국화(菊花)를 사랑하였고,
이세민의 당나라 이래로(自李唐來) 세상 사람들이 모란(牧丹)을 매우 사랑했으나,
나만은 연꽃(蓮花)이 진흙에서 나왔으면서도 물들지 아니하고,
맑은 물 잔물결에 씻기어도 요염하지 아니하며, 속은 통해 있고 밖은 쪽 곧아,
넝쿨지지 아니하고 가지도 없으며, 향기는 멀수록 더욱 맑고,
우뚝 깨끗하게 서 있으니, 멀리서 바라볼 수는 있으나

만만하게 다룰 수 없음을 사랑한다.
나는 국화는 꽃 가운데 은일(隱逸)한 것이고,
모란은 꽃 가운데 부귀(富貴)한 것이며,
연꽃은 꽃 가운데 군자(君子)라고 말하겠다.
아! 국화를 사랑하는 사람은 도연명 이후엔 들은 적이 없고,
연꽃을 사랑함은 나와 같은 이가 몇 사람인가!
모란을 사랑함은 많을 것이 당연하리라.

連꽃 만나고 가는 바람같이
- 서정주

섭섭하게,
그러나
아조 섭섭치는 말고
좀 섭섭한 듯만 하게,

이별이게,
그러나
아주 영 이별은 말고
어디 내생에서라도
다시 만나기로 하는 이별이게,

蓮꽃
만나러 가는
바람 아니라
만나고 가는 바람같이.......

엊그제
만나고 가는 바람 아니라
한두 철 전
만나고 가는 바람같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