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마르코 대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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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의 상인이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가져온 성마르코 유골의 납골당(納骨堂)으로 세워진

것(829~832)이다. 그 후 성마르코는 베네치아 공화국의 수호성인(守護聖人)이 되었다. 11세기

말에 현재의 산마르코성당이 재건되었는데 이 재건공사에 롬바르디아의 건축가와 석공(石工)이

상부구조(上部構造) 건축에 참가했다. 산마르코성당의 건축양식은 비잔틴 건축의 대표적인

양식으로 유명하다. 그리스 십자형(十字形)의 바실리카로 다섯 개의 동방적(東方的)인 돔을

받치고 있으며, 파꽃형[蔥花形]의 아치와 고딕풍의 천개(天蓋)가 이어진 정면(파사드)을 가지고

있고 아름다운 대리석 건축으로 황금빛의 배경을 지닌 모자이크 벽화로 장식되어 있다.

산마르코성당이 재건되면서부터 도제(총독)를 비롯한 베네치아 시민(市民)은 동방을 침략할

때마다 이 건축을 장식할 여러 가지 물건과 조상(彫像)·부조(浮彫) 등을 가져오는 습관이 생겨

이 건물은 그런 것들로 장식되었다. 예컨대 정면 위의 회랑(回廊)에 놓여 있는 네 개의 브론즈

말(높이 1.6m)은 고대 그리스시대의 것으로서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비잔티움(콘스탄티노플)에

옮겨놓은 것을 1204년에 도제가 베네치아로 가져온 것인데 이런 조상이나 부조들은 수없이 많다.

또 외부와 내부를 뒤덮듯 장식된 모자이크 벽화는 12~17세기에 계속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서

미술사적(美術史的)으로도 귀중한 자료로 되어 있다. 내부는 그리스 십자형 위의 다섯 개의 큰

원천정(圓天井)으로 되어 있으며, 여기에 성마르코의 업적을 말해주는 12~13세기의 그림을

비롯하여 티치아노의 바탕그림에 의한 모자이크 등이 장식되어 있다.

산마르코 광장 주변의건물 너머 자리잡은 성당의 우뚝한 종탑과 여러 개의 돔형 지붕, 수많은 첨탑들,

모자이크 벽화가 가관이다. 카메라를 세워 찍어도 종탑의 첨탑은 잘려나갔다.
















성당의 시계탑 위에는 종도 매달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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