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야심경 해설 3. 심경(心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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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경(心經)!
여기서의 심(心)은 마음이라는 의미보다는 핵심할 때의 그 심을 뜻합니다.
즉 반야심경은 600권 반야경(대반야바라밀다경)을 짧게 핵심만 요약한 경전 이라는 의미입니다.
중국에 한역된 반야심경은 두 종류가 있는데,
계빈국 반야 ․ 이언 이 두 분이 공역하신 반야심경이 있고, 또 당나라 현장법사께서 한역하신 반야심경이 있습니다.
반야 ․ 이언 이 두 분께서 한역하신 반야심경은 길고, 현장법사께서 한역하신 반야심경을 짧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읽고 있는 반야심경은,
당나라 현장법사(삼장법사)께서 한역하신 것입니다.
이 반야심경에는 삼법인(무상/고/무아)에 대한 내용이 안 나옵니다.
왜냐하면 반야바라밀을 핵심적으로 설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반야바라밀을 행하는 방법인 空에 관한 내용이 주류를 이룹니다.
空이 곧 해탈문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반야바라밀이란 곧 열반의 본질을 의미합니다.
실제 해탈은 무상/고/무아로 하는 게 아니라, 삼해탈문인 空/無相/無願을 통해서 입니다.
그래서 삼법인과 삼해탈문에는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반야심경이란 이런 해탈문을 통해 도착한 그 열반의 본질/특성 그걸 설명한 경전인 것 입니다.
그러므로 대단히 내용이 심오하고 깊을 수밖에 없습니다.
부처님의 가장 근본적인 가르침은 고집멸도 사성제입니다.
멸성제란 열반/해탈 그 자체를 의미하는데 바로 그 멸성제를 설명한 것이 반야경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세 번의 법륜을 굴리셨는데,
초전법륜에서는 고집멸도 사성제를 설하셨고,
두 번째인 중전법륜에서는 이 반야부 경전을 설하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초전법륜의 경전과 반야부의 경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반야부 경전이 상당히 심오하고 깊습니다.
그래서 또한 空에 대한 깨달음이나 이해가 없으면 전혀 이해가 안될 수밖에 없는 경전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대승경전은 비불설이다라는 소리를 해대는 사람이 생겨납니다.
또 空은 후대에 대승불교에서 즉 용수보살이 만들어냈다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空은 본래부터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지 용수보살이 만들어낸 용어가 아닙니다.
그래서 아함경에서도 空이라는 용어가 자주 나오고,
근래 번역된 니까야나 청정도론에서도 역시나 空에 대한 말씀이 명확하게 나옵니다.
또 어디에 나오는가 하면 가장 중요한 부분에서 空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바로 해탈과 열반에 등장합니다. 왜냐하면 해탈/열반과 空은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사이이기 때문입니다.
이 空이 곧 해탈의 문입니다.
대승경전에서도 삼해탈문은 空/無相/無願이며,
소승경전에서도 삼해탈문은 空/無相/無願입니다.
해탈의 문은 같습니다. 다를 수가 없습니다.
대승경전을 부인한다라는 것은 반야바라밀을 부인한다라는 것인데,
이 반야바라밀을 부인한다라는 것은 오역죄보다 더 큰 죄라고 반야경에 나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반야바라밀이란 시방삼세의 모든 부처님을 탄생시키는 뿌리이기 때문입니다.
그걸 어리석고 무지해서 부인하고, 부처님 말씀이 아니다..라고 욕을 해대는 것, 그것처럼 큰 죄는 없죠.
그래서 그 벌은 상상을 초월하는데,
하나의 우주가 무량한 세월을 지난 후에 불에 타서 없어지면 그때는 지옥도 타서 없어지게 되는데 그럴 때는 그 지옥에서 벗어나 또 다른 우주의 지옥에 가서 또 벌을 받고,
또 그 우주가 무량한 세월후에 불에 타서 없어지면 거기서 또 다른 곳의 우주에 있는 지옥에 가서 벌을 받습니다.
오역죄의 경우 길어야 1겁의 세월을 받습니다만,
이 반야바라밀을 부정한 죄는 그것보다 더 크기 때문에 상상할 수 없는 기간 동안을 고통당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벌은 부처님께서 주시는 것도 아니고, 그저 자업자득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성인과 진리는 함부로 비방해서는 안됩니다.
반아바라밀이나 空을 비방하는 사람들은 경전을 제대로 읽어보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특히 소승쪽에 치우친 사람들이 그런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런 짓은 본인에게 대단히 악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니 남들이 비방한다고 해서 같이 덤탱이로 비방하는 짓은 삼가야 합니다.
그러기보다는 먼저 소승경전에 그런 내용이 있는지 없는지 찾아보는 게 우선입니다.
아함경에서야 당연히 空에 대한 내용이 아주 많이 나오진 않습니다만, 그래도 자주 나옵니다.
또한 니까야에서도 명확히 나와 있으므로, 空이란 후대에 용수보살이 만들어낸 개념이 아닌 것입니다.
용수보살은 새로운 어떤 것을 만들어낸 존재가 아닙니다.
다만 부처님께서 하신 말씀을 보다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을 뿐입니다.
대승도 역시 용수보살이 만들어낸 것이 아니고, 空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경전에 대한 비방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소승경전에 대한 비방/험담도 하지 말아야 하며,
대승경전에 대한 비방/험담도 역시 하지 말아야 합니다.
둘 다 부처님의 가르침이기 때문입니다.
반야바라밀에는 소승과 대승의 차이점과 구분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반야바라밀 그 자체에는 소승도 없고 대승도 없습니다.
소승/대승이란 속제에서나 구분이 있는 것이지, 진제에서는 그러한 구분조차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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