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하여 불자들이 매일 염송하는 반야심경의 내용 가운데 지나치기 쉬운 내용 두 가지를 앞당겨 정리해 보고자 한다. 아래 목차중 해설26과 해설27이 그것이다.

주지하다시피 '乃至'는 영어의 "from A to B"의 뜻이다.

그런데 문면에 나타난 글자를 음독 처리해 버리니 생략된 부분을 가늠하기 어렵다.

결론부터 말하면 해설26은 18界를 부정함이고 해설27은 12연기를 부정한 말이다.

아래의 두 포스트에서 그 내용을 확인해 주기 바란다.

반야심경 해설 목차

http://kydong77.tistory.com/11338

반야심경 해설 26.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http://blog.daum.net/mahatop7/5486

반야심경 해설 27.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無無明 亦..

http://blog.daum.net/mahatop7/5487

 

반야심경 해설 26.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http://blog.daum.net/mahatop7/5486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위의 뜻은

공 그 자체에는 眼界도 없고 意識界까지 없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원래는 공중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空中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인데,

저 앞에서 공중(空中)이란 단어가 나왔으므로 반복하지 않고

그냥 짧게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無眼界 乃至 無意識界)라고 표현한 것뿐입니다.

내지(乃至)라는 뜻은 뭐뭐 에서 뭐뭐까지를 뜻합니다.

眼界에서 意識界까지 없다는 의미입니다.

공 그 자체에는 眼界에서 意識界까지 없다는 의미죠.

그럼 이제부터는 18계의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18계란 육근과 육경과 육식을 모두 합친 것을 말합니다.

안과 밖에, 즉 감각기관이 감각대상을 접촉하게 되면 식(識)이 생깁니다.

물론 덜커덕 갑자기 識이 생긴게 아니고, 이전부터 계속 흘러오던 識입니다.

그 識이 감각기관과 감각대상의 접촉에 따라 생겨나고 변화합니다.

眼 + 色 = 眼識 눈이 색과 접하면 안식이 생기고

耳 + 聲 = 耳識 귀가 소리를 접하면 이식이 생기고

鼻 + 香 = 鼻識 코가 냄새를 접하면 비식이 생기고

舌 + 味 = 舌識 혀가 맛을 접하면 설식이 생기고

身 + 觸 = 身識 몸이 접촉을 접하면 신식이 생기고

意 + 法 = 意識 뜻이 법을 접하면 의식이 생깁니다. 의식이란 바로 여기서 나오죠.

안식/이식/비식/설식/신식을 전오식이라고 부르고,

의식을 제6식이라고 부릅니다.

전오식은 너무도 빨라 곧바로 제6식인 의식으로 전환이 됩니다.

18계육근과 육경, 육식을 통털어 그렇게 부릅니다.

그러므로 18계란 다음과 같습니다.

 

안계(眼界) · 이계(耳界) · 비계(鼻界) · 설계(舌界) · 신계(身界) · 의계(意界)

색계(色界) · 성계(聲界) · 향계(香界) · 미계(味界) · 촉계(觸界) · 법계(法界)

안식계(眼識界) · 이식계(耳識界) · 비식계(鼻識界) · 설식계(舌識界) · 신식계(身識界) · 의식계(意識界)

 

*"내지"는 위의 청색 글씨 앞에 "無"字를 첨가한 것을 말한다.

그러면 안계(無眼界)부터 무의식계(無意識界)까지의 18계를 부정하는 원문이 된다.

 

 

반야심경에서는 위의 18가지를 전부 나열하기는 너무 많으니까,

짧게 처음과 끝만을 말한 것입니다.

처음 : 안계(眼界)

끝 : 의식계(意識界)

그러나 空 그 자체에는 18계도 역시 모조리 없으므로,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無眼界 乃至 無意識界)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18계에서 계(界)의 뜻은 요소 또는 경계라는 의미입니다.

18계 모두 이 삼라만상 모든 것의 요소이기도 하며, 그게 또 윤회의 요소, 세간의 요소이며,

지혜의 측면에서 본다면 그것은 모조리 다 바깥 경계이기 때문에 경계입니다.

18계는 삼라만상 모든 것을 다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일체법(一切法), 또는 제법(諸法)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이 18계는 모조리 실체가 없어서 공한 것이죠.

그래서 18空중에 제법공(諸法空)이 있습니다. 18空이란 空을 세분화해서 설명한 것을 말합니다.

이 찰라생 찰라멸하는 마음에도 고정불변의 실체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인연화합으로 생겨나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6식이건, 7식이건 8식이건 모두가 공한 것입니다.

불성이라고 여기는 암마라식도 역시나 공합니다.

불성도 역시 마음입니다. 그래서 암마라識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이 암마라識은 불생불멸識이기 때문에 불성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거기에도 실체라고 여길 만한 것은 없습니다.

불경을 볼 때 참으로 헷갈린 게 바로 이 마음이라는 것입니다.

의미에 따라 어떨 때는 불성이라는 의미가 되기도 하고, 또 생멸하는 마음이라는 뜻도 되기 때문입니다.

이걸 구분할 줄 알고 봐야 헷갈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찌됐건 불성(불생불멸식)이건 생멸식이건 거기에는 실체라고 여질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空을 佛性, 法性, 眞如, 如如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반야바라밀에 포함됩니다.

소승 대승 막론하고 해탈의 門은 空입니다.

空에는 실체라고 여기고 집착할 만한 것이 단 하나도 없으므로, 모든 집착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空 그 자체에는 18계도 역시 없습니다.

그래서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無眼界 乃至 無意識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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