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능제일체고 진실불허(能除一切苦 眞實不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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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도 앞부분과 마찬가지로 반야바라밀다를 찬탄하는 내용입니다.

능제일체고 진실불허(能除一切苦 眞實不虛)!!!

반야바라밀다는 능히 일체의 모든 고통을 제거하며, 진실되며 헛되지 아니하도다.

개별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능제일체고(能除一切苦 )

능히 일체의 고통을 제거한다라는 의미는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인과 연의 상호화합에 의해 생겨났으므로

모든 것에는 스스로의 자성이 없다는 걸 알아 그 무엇에도 걸리지 않아 해탈한다는 뜻입니다.

세속의 사람들은 모든 것의 존재방식을 몰라서,

고정불변의 영원한 실체를 얻어서 그걸로 고통을 벗어나는 줄 아는데...그것이 틀린 것입니다.

오히려 불교는 그와는 정반대로 모조리 다 텅 비어 있는 걸 앎을 통해 고액을 건너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불교가 세속 종교가 아니고 탈세속의 출세간인 까닭입니다.

그러므로 해탈이란 오로지 불교에서만이 가능한 것입니다.

물론 불교 이외의 종교/사상/철학에서는 이런 불교적인 방식의 접근을 아예 하지 않습니다.

연기법/무아/空은 오로지 불교에만 있는 진리입니다.

진실불허(眞實不虛)

반야바라밀다를 진실되고 허망하지 않다고 표현했습니다.

이 표현은 진제가 아닌 속제의 차원에서 말한 것입니다.

진제의 측면에서는 진실된 것도 없으며, 허망한 것도 없습니다.

진제에는 진실과 거짓/허망을 따질만한 실체라는게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속제 즉 세속법에서는 온갖 중생들이 이 반야바라밀로 말미암아 해탈하게 되니,

그야말로 진실 그 자체이며, 전혀 허망하지 않은 것입니다.

진실불허는 세속법에 따라 반야바라밀을 칭송한 것이지, 진제의 측면에서 찬탄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진제와 속제를 구분해서 아는 것이 그렇게 중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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