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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천년의 역사는 남산에서 비롯하여 남산에서 끝났다

시조 박혁거세가 나정에서 태어났고 천년의 영화의 종말을 상징적으로 이야기해주는 포석정이 그 기슭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또 신라 최초의 궁궐지인 창림사터가 여기에 있고, 시조묘을 비롯한 초기 몇몇 왕들의 무덤인 오릉, 박씨계의 왕인 아달라왕, 신덕왕, 경명왕이 잠든 삼릉을 비롯하여, 비운의 왕인 경애왕의 독릉이 각각 남산의 어귀와 자락에 자리잡고 있다.
이렇듯 숱한 흥망성쇠의 자취를 간직한 채 남산은 신라왕조의 영산으로서, 한편으로는 불교의 성지로서 오래도록 산라인들의 정신적 안식처가 되어 왔었다

남산은 남북으로 10km, 동서로 4km로 금오봉(468m)과 수리봉(또는 고위봉 494m)으로 이루어져 있다.
옛 신라사람들은 서라벌 남쪽에 있었기에 남산이라 불렀다.
남산에는 왕릉 13기, 산성지(山城址) 4개소, 사지(寺址) 147개소, 불상 118체, 탑 96기, 석등 22기, 연화대 19점 등 672점의 문화유적이 남아 있으며, 이들 문화유적은 보물 13점, 사적 13개소, 중요민속자료 1개소 등 44점이 지정되어 있고, 2000년 12월 세계유산에 등재되어 그 가치를 보호받고 있다.

그리 높지도 그렇다고 밋밋한 산이 아니기에 등산객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있다.
경주를 구경와서 일부러 반나절을 투자해 가족과 함께 오르는 이들도 많다.

오늘 코스는 가장 많이 애용되는 냉골(冷谷)-상선암-금오봉(金鰲峰) 코스이다
여름에도 서늘한 기운을 느낄 수 있어 냉골이라 이름붙여졌지만 근래는 초입에 아달라왕, 신덕왕, 경명왕이의 무덤이 있기에 삼릉이라고도 불리운다. 이코스는 남산 등반 코스 중 가장 많은 유물이 있으며 금오봉을 거처 가장 많은 유적이 있는 용장골로 내려오면 단일 코스로는 가장 많은 유물과 유적을 접할 수 있는 코스이기도 하다.

시작하는 코스는 좀 복잡하다.



금오봉에서 다시 돌아 내려오는 코스임.. 용장골로 내려가는 코스가 아닙니다

400 여미터 위 배리 삼불 주차장(무료)에 차를 주차시키고 배리 삼불을 본 후 다시 삼릉으로 이동해 냉골로 올라 가는 코스가 있다. 주차장이 무료이고 또 남산에 있는 석불 중 배리 삼불을 볼 수 있기에 남산을 몇 번 등반한 사람들이 애용하는 코스이다.

서남산 주차장(2000원)에 차를 주차시키고 바로 앞 등산로나 바로 좌측 삼릉입구로 시작하는 코스이다. 단체 등산객들이 관광버스를 이용해 왔거나 처음 남산을 찾는 분들이 애용하는 코스이다.

서남산 주차장에 주차 후 삼릉 바로 밑의 경애왕릉을 보고 다시 삼릉으로 올라와 시작하는 코스이다.

오늘 올라가는 코스는 세번째 코스로 개인적으로 비운의 왕 55대 경애왕릉 사진을 찍기 위해서 였다



서남산 주차장. 주차료가 2000원 되겠습니다. 물론 난 여기에 주차 안시킨다.
인근에 마을 진입로가 있기에 거기에 세워두고 올라간다.



산이 그리 힘든 코스는 아니기에 아주머니들이 반나절 코스로 자주 올라간다.



서남산 주차장 앞 등산로



삼릉입구 진입로


삼릉에서 남쪽으로 약 50 여 미터 떨어진 경애왕릉 진입로..어느 쪽으로 가든 다 삼릉에서 만난다.



55대 경애왕릉의 묘. 혼자 떨어져 있기에 독릉이라고도 한다



경애왕릉에서 바로 좌측으로 보면 삼릉이 보인다


위에서 부터 8대 아달라왕, 53대 신덕왕, 54대 경명왕릉이라고 전해진다.
여기서 전해진다 라는 표현이 좀... 즉 매장자와 무덤이 다를 수도 있다는 여그이다.


삼릉 윗 부분에 있는 안내도


삼릉을 본 후 잘 정돈 된 등산로를 따라 올라간다. 우측으로 계곡이 있는데 가물때는 물이 거의 없는 편이다.
현재 2년전 남산 관리가 경주시에서 국립공원 관리공단으로 이관 된 후 남산 생태계 복원을 위해 일부 등산로 폐쇄, 등산로 정비 사업등이 이루어져 있다


약간의 오르막 길을 계곡물 소리를 들으며 올라가면 눈 앞에 목없는 불상이 답사객을 맞이 한다.

삼릉계 석조여래좌상

1964년 동국대 학생들이 남쪽 30 미터 계곡에서 머리와 손이 짤린 상태로 땅속에 묻혀 있는 걸 발견했다.
옷고름의 매듭으로 우리의 전통 매듭이 통일신라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느 블러그를 보니 특정 종교를 비방할 목적으로 이 불상을 자주 인용하는데 불두와 손이 파괴된 것은 조선 후기 유생들에 의해서 였다. 나라에 재앙이나 기인한 현상이 일어날 때면 유생들이 불상 등을 파괴하곤 했는데 그 후 절터는 명당이란 인식이 굳어져 절터에 조상들의 묘를 쓰기 위해 불상이나 탑 등을 많이 파괴했었다.


작은 샘. 비가 적을 시엔 마시기에 좀 거시기 하다....


석불좌상에서 좌측으로 약 10 미터 가파른 돌계단을 올라가면 삼릉계곡 마애관음보살상이 있다.

삼릉계곡 마애관음보살상

이 불상은 돌기둥 같은 암벽에 돋을새김한 것으로 연꽃무늬 대좌(臺座)위에 서 있는 관음보살상이다.
머리에는 보관(寶冠)을 쓰고 있으며, 만면에 미소를 띤 얼굴은 부처의 자비스러움이 잘 표현되어 있다. 손에는 보병(寶甁)을 들고 있어 보관과 함께 이 불상이 현세에서 자비로써 중생을 구제한다는 관음보살임을 알 수 있다. 불상 뒷면에는 기둥 모양의 바위가 광배(光背) 역할을 하고 있는데, 자연미에 인공미를 가한 느낌이다.
이 불상은 정확한 연대와 조각자가 알려져 있지 않으나, 통일신라시대인 8∼9세기 작품으로 추정된다.


자세히 보면 입술에 빨간 루즈 자국이...^&^ 입술에 칠한 채색이 아직 남아 있다.
설명문을 보면 아미타여래란 말이 나오는데 관음보살 보관(모자)에 새겨져 있으니 나 처럼 아미타여래 찾는다고 1시간 동안 주변을 헤매지 마세용 @@


석조좌불상에서 다시 약간 올라가면 또 뭔가가 나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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