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열반에서 반(般)자는 가장 수승하다는 뜻으로서 소승(초기불교)에서는 가장 수승한 열반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면 소승에서는 무엇을 가장 수승한 것으로 여기는가 하면, 바로 윤회에 물들지 않는 것입니다.
윤회에 물듦이란 태어남과 죽음, 생겨남과 사라짐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모든 것이 윤회에 물들어 있습니다.
윤회에 물들어 있다라는 말은 곧 영원하지 못하다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소승에서는 영원한 열반의 실체를 찾기 위해 영원하지 못한 현상계를 환상처럼 여기는 방편도 사용합니다.
그런데 영원한 열반의 실체는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몸도 실체가 아니고 감정도 아니고 느낌도 아니고...그렇게 한꺼풀씩 벗겨 나가면 언젠가는 실체가 모습을 드러낼까요? 윤회가 사실이라면 윤회의 주체가 곧 열반의 실체가 아닙니까? 한 주인공이 수많은 생을 거치면서 수없이 몸을 바꾸어 왔을 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GXwsy_PjJQ&list=RDyGXwsy_PjJQ&start_radio=1&t=0
https://kydong77.tistory.com/19156
https://www.youtube.com/watch?v=ScT7DcBApMA&t=28s
https://www.youtube.com/watch?v=FEexqcQP4xA&list=PLM79DZYYdoYMNNXqjOq1Mug3m5YsQM5rk&index=16
* '스투파>불탑'은 본시 붓다의 무덤. 법정스님이 사리도 거두지 말고 자신의 기념탑도 세우지 말라고 유언한 것은 대각의 경지에 이른 그분의 깨달음의 경지를 가늠케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EGjcnv40LZY
https://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71467
탑 위 바퀴모양은 양산 상징
출처 : 법보신문(http://www.beopbo.com)
https://ko.wikipedia.org/wiki/%EC%97%B4%EB%B0%98%EA%B2%BD
대반열반경 1-40권 K.105(9-1) 대반열반경
열반경 - 동국대학교 한글대장경
https://abc.dongguk.edu/ebti/c2/sub2_pop_ls.jsp?nbooknum=399&startpage=0&endpage=954
*화살표를 클릭하면 책장을 앞뒤로 넘길 수 있습니다.
붓다의 발자취를 찾아서
https://www.youtube.com/watch?v=bE7aIhuUb08
https://kydong77.tistory.com/18259
https://www.youtube.com/watch?v=RNuqJecwiYE
https://www.youtube.com/watch?v=Jq1RxPrHnfI
https://www.youtube.com/watch?v=mWDFrawgIJU&t=115s
'불교 불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百八大참회문 구성, 나를 깨우는 108배(拜)/ 108배 절 하는법 (0) | 2021.02.01 |
---|---|
百八大참회문, 나를 깨우는 108배(拜)/ 108배 절 하는법 (0) | 2021.02.01 |
불교 지식의 해설 (0) | 2020.05.11 |
법정 국역, 숫타-니파타 Sutta Nipāta 外/ 해설- 김종욱 · 김용옥 (0) | 2020.05.08 |
파드마삼바바, 티베트 死者의 書 (0) | 2020.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