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主) 1. 중심이 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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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흐마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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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슈누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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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바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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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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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신화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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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힌두교의 3대 主神

초기 인도의 베다 시대에는 아리아인의 신앙이 페르시아계와 큰 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별다른 의미가 없었다.

하지만 수천 년의 세월을 거쳐 힌두교가 정립되면서 베다 시대의 기존 신앙과 크게 달라지게 되고, 이들은 주신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이들 3대 주신은 로카팔라들조차도 뛰어넘는 인도 신화의 정점에 속한 최상위 삼주신을 일컫는다고 한다. 즉, 인도 신화 내에서 등장하는 신들 중에서도 가장 높은 위계에 있는 신들이라고 할 수가 있다.

그 중 한 예로 인드라가 인도 신화에 나오는 신들 중에서도 왕, 즉 모든 신들의 왕에 있는 존재인데, 인드라가 힌두교 신화이자 인도 신화에 나오는 신들의 왕의 의미가 여기에서 언급을 하고 있는 3주신, 즉 3대신들을 제외한 신들의 왕이라는 의미인 것만 보아도, 이들 3대 주신이 얼마나 높은 위치에 있는 신인지 알 수가 있다.

게다가, 로카팔라가 이들 3주신 바로 아랫 등급에 있는 신들인데, 이 로카팔라에 신들의 왕 인드라가 포함되어져있다. 게다가, 이들 3주신이 인드라를 불러다가 너는 몇 번째 인드라이냐?라고 말을 하는 것으로써 인드라를 데꿀멍하게 만들었다고 하는데, 이는 인드라 또한 세계가 다시 태어날 때마다 인드라도 다시 태어나게 된다라는 의미이자, 이들 3대 주신이 세계의 흥망에 상관없이 시간의 흐름 너머에 존재하는 초월한 이들도 격이 다른 신들을 나타낸다라는 것을 뜻하는 것이자, 인드라의 탄생과 죽음은 결국 자기들 손에 의해 일어나니 겸손해지라는 의미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이들 3주신은 인드라를 포함한 다른 신들과 악마,인간들은 이 세계에 속하는 존재들이지만, 이들 3주신은 수없이 나타났다 사라져가는 세계들 그 자체를 관장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다른 편이다.

예시로 한 가지 일화가 있다. 3주신 중 하나인 시바가 인형에 혼을 불어 넣어 아기를 대신하여 만들어내었으나, 그 아기가 얼마 살지 못하고 머리가 뚝 하고 떨어지자, 비통해하는 파르바티를 달래기 위해 인드라가 아끼던 코끼리의 머리를 잘라서 붙였다는 일화. 이것이 가능한 것은 시바 본인의 신격 자체가 인드라와는 비교가 안되기 때문이다. 시바 본인이 신들 위에 군림하는 존재라면, 인드라는 왕으로서의 중간관리자격에 위치한 존재이기 때문.

그리고, 이들 트라무르티, 즉 브라흐마,비슈누,시바는 인도의 삼위일체사상을 만족시키는 3명의 신이면서도 모두 영원하고 절대적이면서도 브라흐만[2]의 가장 강력한 화신에 해당된다고 한다.

또한, 이들 힌두교 3대 주신이자 주요 3신을 트라무르티라고 하는데, 트라무르티의 교의에서는 우주의 창조,유지,파괴 세 가지의 우주적 작용들이 창조의 작용을 하는 신인 브라흐마, 유지 또는 보존의 작용을 하는 신인 비슈누, 파괴 또는 변형의 작용을 하는 시바의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다고 한다.

그리고, 트리무르티는 '세 개 형상(Three Forms)'이라는 뜻이다. 트리무르티 또한 힌두교 교의로 정의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트리무르티는 힌두교의 주요 3신 브라흐마비슈누시바가 통합되어 일체화된  혹은 존재로 정의된다고 한다. 그리고, 트리무르티의 교의에는 우주의 창조,유지,파괴의 세 가지 우주적 작용들이 창조의 작용을 하는 신인 브라흐마와 유지 또는 보존의 작용을 하는 신인 비슈누, 그리고 파괴 또는 변형의 작용을 하는 신인 시바의 모습으로 의인화 혹은 인격화되어 표현된다고 한다.

 

파르바티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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