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youtube.com/watch?v=n6WaTObHRJM

 

시셀 슈사바, Auld Lang Syne - 초기 애국가의 곡조/ You Raise Me Up (0) 2019.09.29

 

시셀 슈사바, Auld Lang Syne - 초기 애국가의 곡조/ You Raise Me Up

Auld Lang Syne - Sissel https://www.youtube.com/watch?v=UOwNBP_B1xo *작별(作別, Auld Lang Syne, 올드 랭 사인)은 스코틀랜드의 가곡이자 작자가 확실한 신 민요이다. 스코틀랜드의 시인인 로버트 번스가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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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에서 알고 싶은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의 이름을 클릭하면 그 분들의 업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조선부터 후삼국까지접기

한민족의 시조, 단군

 

단군

고조선의 첫 번째 임금. 현존하는 사서 중 《삼국유사》와 《제왕운기》에 처음 언급된다. 한민족의 시조로 일컬어지며 민족적 자주 의식의 상징이다. 단군은 고조선의 첫 임금이다.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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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영웅이자 신화가 된, 주몽해상왕국을 이룬, 근초고왕

 

주몽

동명성왕(東明聖王). 고구려의 건국 시조(재위 B.C. 37~B.C. 19년). 《삼국사기》에 따르면 천제의 아들 해모수와 하백의 딸 유화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알에서 탄생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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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강의 정복 군주, 광개토대왕비운의 군주, 성왕삼국 통일의 기반을 마련한, 진흥왕

 

광개토대왕

고구려 19대 왕(재위 391~412년). 우리나라 역사상 최대의 영토를 확장한 정복 군주이다. 최초로 연호를 사용했다. 연호는 영락으로 재위 시에 영락대왕이라고 불렸다. 동부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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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흥왕

신라 제24대 왕(재위 540~576년). 신라에 의한 삼국 통일의 기반을 마련했다. 553년 백제가 점령했던 한강 유역의 요지를 공취하고, 이듬해 관산성 전투에서 백제 성왕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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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음악의 마에스트로, 우륵

고대 미술의 금자탑, 담징

최초의 여성 군주, 선덕여왕

 

선덕여왕

신라 제27대 왕(재위 632~647년). 신라 최초의 여왕이다. 자장법사를 당에 보내 불법을 수입했고, 분황사, 첨성대, 황룡사 9층탑을 건립했다. 647년에 상대등 비담과 염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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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수대첩의 영웅, 을지문덕고구려의 마지막 방어선, 연개소문삼국 통일의 주역, 김춘추

 

을지문덕

고구려의 장군. 수나라 군대를 살수에서 물리친 살수대첩은 을지문덕의 전략에 의한 것이다. 을지문덕은 고구려 영양왕 때의 명장이다. 그의 독특한 이름에 대해서는 ‘을지’라는 성이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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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추

태종무열왕(太宗武烈王, 재위 654~661년). 신라 제29대 왕으로 신라 최초의 진골 출신 왕이 되었다. 신라 왕권의 전제화를 확립했고, 당나라의 율령제를 모방하여 관료 체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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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과 지혜, 용맹을 모두 갖춘 명장, 김유신한국 불교의 횃불, 원효

 

김유신

신라의 장군. 본관은 김해, 가야국의 시조 김수로왕의 12대손이다. 당나라군과 연합하여 백제를 멸망시키고 고구려를 정벌했다. 이후 당나라군을 한반도에서 몰아내며 삼국 통일을 이룩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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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

신라의 승려. 속성은 설, 법명은 원효이다. 당나라로 유학을 떠나던 중 간밤에 마신 물이 해골에 괸 물이었음을 알고 대오했다는 일화를 남겼으며, 평생 불교 사상의 융합과 그 실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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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불교 사상의 토대를 닦은, 의상고구려를 계승한, 대조영세계의 명장, 고선지풍수지리설을 제창하다, 도선공부의 신, 최치원시대를 앞서 간 선구자, 장보고

 

의상

신라의 승려. 화엄종의 개조이다. 661년 문무왕 때 해로로 당나라에 가서 지엄의 문하에서 현수와 더불어 화엄종을 연구하고 670년 귀국했다. 676년 부석사를 짓고 화엄종을 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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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치원

신라 시대의 학자. 경주 최씨의 시조. 자는 고운(孤雲), 해운(海雲)이다. 879년 황소의 난 때 고변의 종사관으로서 〈토황소격문〉의 기초를 작성해 문장가로서 이름을 떨쳤다.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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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의 부활을 꿈꾼 영웅, 견훤사라져 간 통일의 꿈, 궁예

고려 시대접기

민족 대통일의 위업을 이루다, 왕건소통을 강조한 재상, 최승로역사상 최고의 외교관, 서희고려 불교의 원류, 의천

 

왕건

고려 제1대 왕 태조(재위 918~943년). 혼인 관계를 통해 호족 세력을 통합하고자 29명에 이르는 많은 후비를 두었다. 918년 궁예를 폐위하고 후삼국을 통일했다. 고려를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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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천

천태종의 개조. 고려 제11대 왕 문종의 넷째 아들로 열한 살 때 경덕국사 난원 밑에서 승려가 되어 구족계를 받았다. 교종과 선종의 일치를 주장하며 고려 불교의 융합을 실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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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시대 불교계의 대립

교종(敎宗)은 경전과 가르침을 중시하는 불교의 교파로 천태종과 화엄종이 대표적이다. 한반도에서는 삼국 시대에 유입된 이후 발전을 거듭해 신라 하대 5교, 즉 보덕의 열반종, 자장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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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종(敎宗)은 경전과 가르침을 중시하는 불교의 교파로 천태종과 화엄종이 대표적이다. 한반도에서는 삼국 시대에 유입된 이후 발전을 거듭해 신라 하대 5교, 즉 보덕의 열반종, 자장의 계율종, 원효의 법성종, 의상의 화엄종, 진표의 법상종 등으로 세분화되었다. 통일 신라 말에 유입된 선종은 이론이나 지식에 치우친 교종과 달리 참선을 통해 직접 진리에 도달할 것을 강조했다. 선종은 교종의 주류인 화엄종을 정면으로 비판하며 세를 키웠다. 선종은 화엄종보다는 자신들이 높은 차원의 도를 닦는다고 주장하며 우위를 입증하는 데 열을 올렸다. 이 과정에서 실제로 화엄종의 많은 승려들이 선종으로 전향했고, 화엄종 사원을 선종 사원으로 바꾸는 일도 빈번하게 일어났다. 그러나 화엄종의 세력이 쉽게 수그러든 것은 아니다. 9세기 말 화엄종은 ‘화엄 결사(結社)’라는 일종의 자체 반성을 통해 세를 지켜 나갔다.

 

고려의 동북방을 개척한, 윤관선진적 지식인, 김부식칭제건원의 무산된 꿈, 묘청무신의 시대를 연, 정중부무신 시대의 전성기를 구가한, 최충헌

 

김부식

1145년 《삼국사기》를 완성했다. 《삼국사기》의 체재를 작성하고 사론을 직접 썼다. 묘청의 서경천도론을 반대했고, 서경천도 일파가 군대를 일으키자 원수로서 반란군을 제압했다.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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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 시대 문인의 애환, 이규보민족 문화의 보고 《삼국유사》, 일연〈다정가〉를 지은 고려의 문장가, 이조년박학다식한 고려의 지성인, 이제현화약의 선구자, 최무선의생활을 뒤바꾼, 문익점

 

일연

1268년 운해사에서 대덕(大德) 100여 명을 모아 대장경낙성회를 조직하고 맹주가 되었다. 한국 고대 신화와 설화 및 향가를 집대성하여 《삼국유사》를 저술했다. 고려의 승려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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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현

명문장가로 정주학의 기초를 확립하고, 조맹부 서체를 도입했다. 1320년 충선왕이 모함으로 유배되자 원나라에 그 부당함을 밝혀 1323년 풀려나게 했다. 저서로 《효행록》, 《익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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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절된 개혁, 공민왕

혼돈의 시대에 개혁을 꿈꾸다, 신돈고려 최후의 보루, 최영고려의 마지막 충신, 정몽주

 

최영

1359년, 1361년에 홍건적이 창궐했을 당시 이를 격퇴한 무장이다. 흥왕사의 변, 제주 호목의 난을 진압했으며, 1376년에는 왜구가 삼남 지방을 휩쓸자 홍산에서 적을 대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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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주

의창을 세워 빈민을 구제하고 유학을 보급했으며, 성리학에 밝았다. 《주자가례》에 따라 개경에 5부 학당과 지방에 향교를 세워 교육 진흥을 꾀했다. 이방원과 나눈 〈단심가〉를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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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부터 대한민국까지접기

변방의 무장에서 새 왕조의 주인으로, 이성계

 

이성계

조선의 제1대 왕 태조(재위 1392~1398년). 고려의 무장으로 랴오둥 정벌을 위해 북진하다가 위화도에서 회군하여 우왕을 폐하고 조선을 창업했다. 사대주의, 배불숭유(排佛崇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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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년 조선왕조의 기반을 다지다, 정도전태종의 치적 뒤에 자리한 장자방, 하륜조선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 세종청백리의 표상, 황희신분의 굴레를 뛰어넘은 최고의 과학자, 장영실왕위 찬탈자인가, 위대한 군주인가, 세조모사가인가, 지략가인가, 한명회단종을 향한 일편단심, 성삼문국력을 신장시킨 외교와 국방의 달인, 신숙주사림의 영수, 김종직비운의 폐왕, 연산군

 

세종

조선왕조 제4대 왕(재위 1418~1450년). 이상적 유교 정치를 구현했고, 훈민정음 창제, 측우기 등 과학 기구 제작 등을 통해 조선의 독자적인 문화를 꽃피우는 데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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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학 정치를 꿈꾼 급진적 이상주의자조광조조선 최초의 자연철학자, 서경덕조선 주리철학의 선구자, 이언적중세의 봉건적 질서에 반기를 들다, 임꺽정동방의 주자, 이황조선의 주자학을 일구다, 조식동서 분당의 시대, 정인홍어린 천재에서 희대의 정치가로, 이이전란 속에서 나라를 구한 재상, 유성룡한국 해전의 역사를 새로 쓰다, 이순신

 

이언적

주리적 성리설을 주장했고, 이 설은 이황에게 계승되어 영남학파의 중요한 성리설이 되었다. 손숙돈과 조한보 사이에 벌어진 ‘무극태극’ 논쟁에 참여하여, 주리적 관점에서 양자의 견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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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황

이기호발설을 중심으로 영남학파를 형성했고, 이이의 제자들로 이루어진 기호학파와 대립하며 동서 붕당과도 연관되었다. 사단칠정(四端七情)을 주제로 기대승과 8년에 걸친 논쟁을 벌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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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덕

‘이(理)’보다는 ‘기(氣)’를 중시하는 주기론(主氣論)의 선구자. 황진이, 박연폭포와 함께 개성을 대표한 송도삼절로 지칭되며, 황진이의 유혹을 물리친 일화가 유명하다. 서경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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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광조

중종 때 사림의 지지를 바탕으로 도학 정치의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훈구파를 억제하기 위해 현량과 실시, 위훈 삭제 등 급진적 개혁 정치를 단행했다. 사림파의 과격한 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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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꺽정

조선 중기 양주의 백정 출신 도둑으로 일명 임거정 혹은 임거질정이라고도 한다. 명종 대의 정치적 혼란과 흉년으로 민심이 흉흉해지자 황해도와 경기도 일대에서 관아를 습격하고 창고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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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신

조선 시대의 명장으로 임진왜란 당시 왜군을 물리치는 데 큰 공을 세웠다. 옥포 대첩, 사천포 해전, 당포 해전, 제1차 당항포 해전, 안골포 해전, 부산포 해전, 명량 대첩, 노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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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의학의 집대성 《동의보감》, 허준천하는 일정한 주인이 따로 없다, 정여립홍길동의 아버지, 허균

 

허준

선조와 광해군의 어의를 지냈으며, 1610년에 《동의보감》을 완성하여 조선 한방의학의 발전에 기여했다. 《구급방》, 《창진집(瘡疹集)》, 《태산요록》 등을 언해하여 조선 의학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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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균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사회 모순을 비판한 조선 시대의 대표적 소설 《홍길동전》의 저자이다. 《홍길동전》 외에도 《한년참기(旱年讖記)》, 《한정록(閑情錄)》 등의 작품을 집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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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동법을 실시한 실리적 개혁가, 김육

명분인가 실리인가, 최명길우리말의 가락을 살려 우리 글자로 쓰다, 윤선도유림 위에 군림한 정치 사상계의 거장, 송시열성리학계의 이단아, 윤휴붓으로 살려낸 만물의 조화, 정선경세치용의 학문을 열다, 이익당쟁 속에서 탕평을 실천한 재상, 채제공못다 한 개혁의 꿈, 정조

 

송시열

주자학의 대가로 이이의 학통을 계승하여 기호학파의 주류를 이루었고 노론의 영수를 지냈다. 이황의 이원론적인 이기호발설을 배격하고 이이의 기발이승일도설을 지지했다. 동양의 주자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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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선도

1636년 병자호란 때 의병을 이끌고 강화도로 갔으나 화의를 맺었다는 소식을 듣고 제주도로 향하다 보길도에서 은거했다. 1659년 남인의 거두로서 효종의 장지 문제와 자의대비의 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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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조

조선의 제22대 왕(재위 1776~1800년). 대과는 규장각을 통해 국왕이 직접 관장하는 등 과거 제도를 개선하여 많은 과폐를 없앴다. 전제 개혁에도 뜻을 두어 조선 초기의 직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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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주교는 우리나라에 언제 도입되었나

천주교가 우리나라에 직접 들어온 때는 지금부터 200여 년 전이다. 그러나 책으로 소개된 것은 그보다 오래전, 임진왜란을 전후해 명나라에 사신으로 다녀온 이수광이 《지봉유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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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조의 남자, 홍국영실학의 아버지, 박지원조선의 레오나르도 다 빈치, 정약용한국화의 전통미를 일구어 낸, 김홍도

 

박지원

《열하일기》, 《연암집》, 《허생전》 등을 쓴 조선 후기의 실학자 겸 소설가이다. 이용후생의 실학을 강조했으며, 자유 기발한 문체를 구사하여 여러 편의 한문 소설을 발표했다. 박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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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

한국의 역사, 지리 등에도 특별한 관심을 보여 주체적 사관을 제시했으며, 서학을 통해 합리주의적 과학 정신과 서양의 과학 지식을 도입했다. 주요 저서로 《목민심서》, 《경세유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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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을 뒤흔든 농민봉기의 지도자, 홍경래한국적 서체를 완성하다, 김정희자주적 근대화를 주장한 개화 사상가, 박규수동학의 창시자, 최제우조선의 마지막 봉건주의자, 이하응

 

홍경래

19세기 초 평안도에서 홍경래의 난을 일으켰다. 홍경래는 군사 지도력과 봉기 이념에 한계가 있었지만, 기층 사회에서 성장한 인물로서 대규모의 항쟁을 주도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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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규수

개화 사상가. 박지원의 손자로 개화파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1875년 최익현 등의 척화 주장을 물리치고, 일본과의 수교를 주장하여 강화도조약을 맺는 데 큰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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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제우

유불선(儒佛仙)의 장점을 융합하여 ‘시천주(侍天主)’ 사상과 ‘인내천(人乃天)’의 교리를 중심으로 한 동학을 창시했다. 1864년 동학을 사학으로 단정한 정부에 의해 체포되어 처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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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동의 역사 속 비운의 황제, 고종

 

을사조약과 을사오적

1905년 일본은 을사조약을 체결하여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박탈했다. 이에 찬성한 대한제국 대신은 학부대신 이완용, 내부대신 이지용, 외부대신 박제순, 군부대신 이근택, 농상공부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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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전등화의 조선에서 치열하게 살다 간 여걸, 명성황후암살당한 개혁의 불꽃, 김옥균한국 민중 저항사의 상징, 전봉준민중 계몽으로 자주독립을 꾀하다, 서재필청년들의 민족의식을 일깨운, 안창호총 한 자루로 제국주의를 처단하다, 안중근

 

안중근의 동양평화론

〈동양평화론(東洋平和論)〉은 안중근이 1910년 옥중(獄中)에서 쓴 글이다.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의 희생을 강요하는 이토 히로부미의 ‘극동평화론’에 맞서, 한·중·일이 동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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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의 침묵〉, 한용운나라는 망해도 민족은 망하지 않는다, 신채호항일 무장 투쟁의 영웅, 김좌진삼천 만 동포에게 고함, 김구좌익과 우익, 한국 현대사의 갈림길에서, 여운형대한민국의 초대 대통령, 이승만시대를 앞서 간 비운의 여인, 나혜석

 

한용운

독립운동가, 승려, 시인. 시집 《님의 침묵》을 출판하여 저항문학에 앞장섰고, 불교를 통한 청년계몽운동을 했다. 《조선불교유신론》 등을 통해 종래의 무능한 불교를 개혁하고 불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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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한 쿠데타는 처벌받지 않는다, 박정희인간다운 삶을 위하여, 전태일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970년대를 말할 때 ‘유신’은 그 중심에 있다. 1972년 12월의 유신헌법을 시작으로 1979년 10월 박정희의 죽음까지, 유신 체제는 1970년대 한국 사회를 지배한 중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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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youtube.com/watch?v=A42f__kfBBA&t=7s

 

www.youtube.com/watch?v=2Y43oZRTFU4

 

www.youtube.com/watch?v=syaNWEF6cRU&t=64s

 

www.youtube.com/watch?v=DtdY_fEr0x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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