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551년 9월 28일
중국 노나라 곡부 창평향(昌平鄕) 추읍(郰邑)

기원전 479년 4월 11일 (향년 71세)
중국 노나라 곡부

 

 

www.youtube.com/watch?v=2Uex7O-sjC0

 

 

ko.wikipedia.org/wiki/%EC%9C%A0%EA%B5%90

 

유교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기원전 770~403) 말기에 공자(孔子)가 체계화한 사상인 유학(儒學)의 학문을 이르는 말이다. 시조 공자의 이름을 따서 공교(孔敎)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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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중국어: 孔子, 병음: Kǒngzǐ 쿵쯔[*]) 또는 공부자(중국어: 孔夫子, 병음: Kǒngfūzǐ 쿵푸쯔[*], 라틴어: Confucius [kənfjú:ʃəs] 콘푸키우스[*], 기원전 551년 ~ 기원전 479년)는 유교의 시조(始祖)인 고대 중국 춘추시대의 정치가 · 사상가 · 교육자이고[1]노나라의 문신이자 작가이면서, 시인이기도 하였다. 

 

유교의 경전

이 부분의 본문은 사서오경입니다.

*대학중용

*<대학> <중용> 두 책은 주자가 <예기>에서 뽑아 부여한 책이름임.

 

子思作中庸

www.youtube.com/watch?v=Lz6EkUsD_pg

 

 

유학자

중국의 유학자

 

한국의 유학자

 한국의 유교사상

 

 

 

www.youtube.com/watch?v=E4aqQi2dUxE

 

기원전 551년 9월 28일
중국 노나라 곡부 창평향(昌平鄕) 추읍(郰邑)

기원전 479년 4월 11일 (향년 71세)
중국 노나라 곡부

유학

 

www.youtube.com/watch?v=XsQ3sxWV7oM

 

 

www.youtube.com/watch?v=KEzzT65fLQ4

 

 

www.youtube.com/watch?v=dx6fcZceBq4

 

 

www.youtube.com/watch?v=zZe87a2ojMk

 

 

www.youtube.com/watch?v=MKnsazx-MKM

 

 

www.youtube.com/watch?v=At0rmskPl-U

 

 

www.youtube.com/watch?v=9JUeCD-5sTo

 

 

www.youtube.com/watch?v=zPmSQOkEoTQ

 

 

www.youtube.com/watch?v=-SoPgbWUvQ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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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여 - 봉혜가

鳳兮歌봉혜가 봉새를 노래함 (《장자莊子 인간세人間世》중에서) 接輿 접여 孔子適楚, 楚狂接輿遊其門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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鳳兮歌봉혜가

(봉새를 노래함). (《장자莊子 '인간세人間世'중에서)

ㅡ 接輿 (접여)

  

孔子適楚, 楚狂接輿遊其門曰:

공자적초, 초광접여유기문왈:

공자가 초나라에 갔을 때, 접여라는 미치광이가 객사 앞을 어정거리며 노래를 불렀다.

 

鳳兮鳳兮, 何如德之衰也?

봉혜봉혜, 하여덕지쇠야?

봉새야, 봉새야. 어찌하여 너의 덕이 이리도 쇠하였느냐?

 

來世不可待, 往世不可追也.

내세불가대, 왕세불가추야.

미래는 기다릴 수 없고, 과거는 돌이킬 수 없는 것이다.

 

天下有道, 聖人成焉;

천하유도, 성인성언;

천하에 바른 도가 있으면 성인은 그 도를 이루고,

 

天下無道, 聖人生焉.

천하무도, 성인생언.

천하에 바른 도가 없으면 성인은 자기 삶을 지켜 사는 것이다.

 

方今之時, 僅免刑焉.

방금지시, 근면형언.

지금은 근근이 형벌을 면하는 시절.

 

福輕乎羽, 莫之知載;

경복호우, 막지지재;

복은 새의 깃털보다 가벼운데 아무도 그것을 붙잡을 줄 모르고

 

禍重乎地, 莫之知避.

화중호지, 막지지피.

화는 땅보다도 무거운데 아무도 그것을 피할 줄 모르는구나.

 

已乎已乎, 臨人以德!

이호이호, 임인이덕!

그만둬라, 그만둬라. 사람 앞에 덕으로 나서려는 것을!

 

殆乎殆乎, 畫地而趨!

태호태호, 화지이추!

위태롭고 위태롭다. 땅을 가려 쫓아다니는 것이!

 

迷陽迷陽, 無傷吾行!

미양미양, 무상오행!

미친 척을 해서라도 갈 길 그르치지 말거라!

 

郤曲郤曲, 無傷吾足!

극곡극곡, 무상오족!

구불구불한 길 가더라도 발 다치지 말지니라!

 

山木自寇也, 膏火自煎也.

산목자구야, 고화자전야.

산에 있는 나무는 잘 자라서 베어지고, 기름불도 저 스스로 타는 것이다.

 

桂可食, 故伐之;

계가식, 고벌지;

계피는 먹을 수 있어서 베어지는 것이고

 

漆可用, 故割之.

칠가용, 고할지.

옻나무는 칠에 쓰여 껍질이 벗겨진다.

 

人皆知有用之用, 而莫知無用之用也.

인개지유용지용, 이막지무용지용야.

사람들은 모두 쓰임의 쓰임만 알고 쓰임 없는 쓰임은 모르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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