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youtube.com/watch?v=C31Mafm9CMw

 

www.ssanggyesa.net/bbs/board.php?bo_table=7050&wr_id=11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총림(叢林) 쌍계사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총림(叢林) 쌍계사, 쌍계총림, 선·차·범패의 근본도량

www.ssanggyesa.net

홀연히 생각하니 만사(萬事) 도시몽중(都是夢中)이라

천만고 영웅호걸 북망산(北邙山) 무덤이요

부귀문장 쓸데없다 황천객(黃泉客)을 면할소냐

오호라 나의몸이 풀끝에 이슬이요 바람속에 등불이라

삼계대사 부처님이 정녕(丁寧)히 이르사대,

마음깨쳐 성불하여 생사윤회 영단(永斷)하고

불생불멸 저 국토에 상락아정(常樂我淨) 무위도(無爲道)를

사람마다 다할 줄을 팔만장교(八萬藏敎) 유전(遺傳)이라


* 북망산(北邙山): 중국 낙양 북쪽에 있는 산으로 왕후나 공경대부등 사람이 죽으면 이곳에 와서 묻혔다고 한다.
* 황천객(黃泉客): 저승으로 가는 나그네
* 常樂我淨: 열반의 세계는 절대 영원하고 즐겁고 자재(自在)한 참된 자아가 확립되어 있으며 청정함을 이른다
* 무위도無爲道: 무심의 경지를 무위도라 한다. 무위심, 내기비심. 무주상보시 기복덕불가사량

사람되어 못 닦으면 다시 공부 어려우니 나도 어서 닦아보세 

닦는 길을 말하려면 허다히 많건마는 대강 추려 적어보세

앉고 서고 보고 듣고 착의끽반(着衣喫飯) 대인접화(對人接話) 일체처 일체시에

소소영영(昭昭靈靈) 지각하는 이것이 무엇인고

몸뚱이는 송장이요 망상번뇌 본공하고

천진면목(天眞面目) 나의 부처 보고 듣고 앉고 눕고

잠도 자고 일도 하고 눈 한번 깜짝할 제

천리 만리 다녀오고 허다한 신통묘용

분명한 나의 마음 어떻게 생겼는고 의심하고 의심하되, 

고양이가 쥐잡듯이 주린 사람 밥 찾듯이 '목마른데 물 찾듯이 

육칠십 늙은 과부 외자식을 잃은 후에 자식 생각 간절하듯

생각 생각 잊지 말고 깊이 궁구하여가되 일념만년(一念萬年) 되게 하여

폐침망찬(廢寢忘饌)할 지경에 대오하기 가깝도다

홀연히 깨달으면 본래생긴 나의부처 천진면목 절묘하다

아미타불 이 아니며 석가여래 이 아닌가

젊도 않고 늙도 않고 크도 않고 작도 않고

본래 생긴 자기 영광 개천개지(盖天盖地) 이러하고

열반진락涅般眞樂 가이없다

지옥 천당 본공하고 생사윤회 본래없다

선지식을 찾아가서 요연(了然)히 인가마쳐

다시 의심 없앤 후에 세상만사 망각하고 수연방광隨緣放曠 지내가되 
*廢寢忘饌폐침망찬: 몰두하여 침식을 잊다
*盖天盖地: 하늘과 땅을 덮어 가린다는 뜻으로, 중생(衆生)이 본래 갖추고 있는 마음의 빛이 하늘과 땅에 가득 참을 이르는 말
*放曠방광: 언행에서 거리낌이 없음 도인의 경지

빈 배 같이 떠돌면서 유연중생(有緣衆生) 제도하면 

보불은덕(報佛恩德) 이 아닌가

일체계행 지켜가면 천상인간 복수(福壽)하고

대원력을 발하여서 항수불학 생각하고

동체대비 마음 먹어 빈병걸인(貧病乞人) 괄시 말고

오온색신(五蘊色身) 생각하되 거품같이 관을하고

바깥으로 역순경계(逆順境界) 몽중으로 관찰하여

해태심(懈怠心)을 내지 말고 허령(虛靈한) 나의 마음

허공과 같은 줄로 진실히 생각하여

팔풍오욕(八風五慾) 일체경계 


      팔풍(八風) :이利---남이 나에게 이롭게 하는 것(흔들리지 말라)
           쇠衰---내외 형편이 쇠잔해지는것(
           훼毁---남이 나를 헐뜻고 비방할 때나
           예譽---모든 일이 내 뜻대로 되는것
           칭稱---나를 칭찬할 때나
           기譏---남이 나를 제 맘대로 희롱할 때나
           고苦---고생스러울 때나  
           락樂---편안하고 즐거운 때나
      오욕(五慾): 재 색 식 명 수(財 色 食 名 壽)  

부동한 이 마음을 태산같이 써나가세

허튼소리 우스개로 이날 저날 헛보내고

늙은 줄을 망각하니 무슨 공부 하여볼까

죽을 제 고통중에 후회한들 무엇하리

사지백절(四肢百節) 오려 내고 머리골을 쪼개낸듯

오장육부 타는중에 앞길이 캄캄하니

한심참혹寒心慘酷 내 노릇이 이럴 줄을 누가 알꼬

저 지옥과 저 축생의 나의신세 참혹하다

백천만겁 차타(蹉打)하여 다시 인신(人身) 망연(茫然)하다

참선 잘 한 저 도인은 서서 죽고 앉아 죽고 앓도 않고 선세(蟬兌)하며    

* 蹉打: 일을 이루지 못하고 나이가 들어감,          
* 蟬兌: 매미선, 바꿀세(애벌레에서 매미로 몸을 바꿈)

오래 살고 곧 죽기를 마음대로 자재하며

항하사수 신통묘용 임의괘락(任意快樂) 소요하니

아무쪼록 이세상에 눈코를 쥐어뜯고 부지런히 하여보세 

오늘 내일 가는 것이 죽을 날에 당도하니

푸주간에 가는 소가 자욱자욱 사지로세

예전 사람 참선할 제 마디 그늘 아꼈거늘

나는어이 방일하며

예전 사람 참선할 제 잠오는 것 성화하여 송곳으로 찔럿거늘

나는 어이 방일하며

예전 사람 참선할 제 하루해가 가게 되면 다리뻗고 울었거늘

나는어이 방일한고

무명업식 독한술에 혼혼불각(昏昏不覺)  지내가니 

   * 昏昏 정신이 가물가물하고 희미한 모양,

오호라 슬프도다 타일러도 아니듣고

꾸짖어도 조심않고 심상히 지내가니

혼미한 이 마음을 어이하야 인도할고

쓸데없는 탐심진심 공연히 일으키고

쓸데없는 허다 분별 날마다 분요(紛擾)하니

우습도다 나의 지혜 누구를 한탄할고

지각없는 저 나비가 불빛을 탐하여서 제 죽을 줄 모르도다

내 마음을 못닦으면

여간계행(如間戒行) 소분복덕(少分福德) 도무지 허사로세

오호라 한심하다 이 글을 자세 보아 하루도 열두 때며

밤으로도 조금 자고 부지런히 공부하소

이 노래를 깊이 믿어 책상 위에 펴어놓고 시시때때 경책하소

할 말을 다하려면 해묵서이(海墨書而) 부진이라

이만 적고 그치오니 부디부디 깊이 아소

다시 한 말 있사오니 돌장승이 아기나면 그때에 말하리라.

* 분요紛擾: 먼지가 날려 어지러움, 가루가 날려 탁함  
* 여간계행如間戒行 소분복덕少分福德: 계행을 지키고 적은 복덕을 짓는다고 하여도  

 

 

 

namu.wiki/w/%EA%B2%BD%ED%97%88

 

경허 - 나무위키

경허는 본래 선승(禪僧)이 아닌, 31세까지 10여 년간 동학사에서 화엄 교학을 강의하던 스님이었다. 그러다 경허의 어린 시절 은사인 계허(桂虛)스님을 만나러 서울로 가는 길에 천안의 한 마을에

namu.wiki

 

心月孤圓

(심 월 고 원)  마음 달 홀로 둥근데

光吞萬象

(광 탄 만 상)  빛은 모든 것을 삼키네

光境俱亡

(광 경 구 망)  빛과 경계는 함께 사라지니

復是何物

(부 시 하 물)  또 이것은 무슨 물건인고?

 

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75176

 

“경허스님 가르침 받들어 선 대중화 이룰 것” - 법보신문

수덕사, 16~18일 선 수행 2차대회 봉행 대봉·청안·수불 스님 법문…토론회 개최 경허선사 선양음악회·백제미소길 걷기도     ▲근대 불교의 중흥조 경허선사의 열반 100주기를 ...

www.beopbo.com

 

 

ko.wikipedia.org/wiki/%EB%A7%8C%EA%B3%B5_(%EC%8A%B9%EB%A0%A4)

 

만공 (승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만공(滿空, 1871년 4월 26일(음력 3월 7일) ~ 1946년 10월 20일)은 조선과 일제 강점기의 승려이자 독립운동가이다. 한국 현대 불교의 대선사로, 석가모니 이래 제76대

ko.wikipedia.org

 

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99091

 

26. 만공 스님과 선학원 유교법회 - 법보신문

1941년 3월4일부터 10일간 서울 종로구 안국동 선학원 중앙선원에서 열린 유교법회(遺敎法會, 이하 법회)는, 당시 전국의 승려 6000여명 중 독신 비구승이 300여명에 지나지 않던 시절에 “조선 불교

www.beopbo.com

 

 

ko.wikipedia.org/wiki/%EC%A0%84%EA%B0%95_(1898%EB%85%84)

 

전강 (1898년)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전강(田岡, 1898년 ~ 1974년)은 한국 현대 불교의 대선사이며, 석가모니 이래 제77대 조사이다. 경허(75대) - 만공(76대) - 전강(77대)으로 법맥이 이어졌다. 조사는 전

ko.wikipedia.org

전강(田岡, 1898년 ~ 1974년)은 한국 현대 불교의 대선사이며, 석가모니 이래 제77대 조사이다. 

경허(75대) - 만공(76대) - 전강(77대)으로 법맥이 이어졌다. 

 

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0580

 

21. 전강 스님 (1898∼1975) - 법보신문

1975년 1월 13일 입적 전강(田岡) 영신 스님은 20대 초반에 개안(開眼)을 이루고 30대에 조실의 지위에 오른 현대 한국 선종의 대표적인 선지식으로 추앙 받는 인물이다. 특히 혜월·혜봉·한암·용성

www.beopbo.com

 

 

www.youtube.com/watch?v=xTiwwQFupvg

 

 

www.youtube.com/watch?v=-Oa9TWQV7R8

 

 

www.youtube.com/watch?v=JYFujY9Emvk

 

 

www.youtube.com/watch?v=8_9qKCJJk7U

 

 

www.youtube.com/watch?v=1DzPljTu-Us

 

 

www.youtube.com/watch?v=GIUgyQjVbqQ

 

 

www.youtube.com/watch?v=oe0QZrlGuFg

 

 

www.youtube.com/watch?v=W3hUT9i5Dos

 

 

www.youtube.com/watch?v=dkRJCh9XPMc

 

 

www.youtube.com/watch?v=s6l_6u_sfB8

 

 

www.youtube.com/watch?v=Ej5F90XyX6o

 

 

www.youtube.com/watch?v=jZkyZYPRk8c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