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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史記列傳(사기열전)] 권63 老子韓非列傳(노자한비열전) - ① 老子(노자)

[史記列傳(사기열전)] 권63 老子韓非列傳(노자한비열전) - ① 老子(노자)     老子者(노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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老子者楚苦縣厲鄉曲仁里人也

(노자자  초고현려향곡인리인야)

 노자는 초나라의 고현(苦縣) 여향(厲鄉) 곡인리(曲仁里) 사람이며,

姓李氏名耳字耼

(성이씨, 명이, 자담, 

周守藏室之史也。

주수장실지사야)

성은 이씨(李氏)이며 이름은 이(), 자는 담()이라고 하는데,

()나라의 장서실(藏書室)을 관리하는 사관이었다.

 

孔子適周將問禮於老子

(공자적주, 장문례어노자)

공자(孔子)가 주나라에 갔을 때, 노자에게 예()에 관해서 물으려 했다.

老子曰

(노자왈)노자가 말하였다.

子所言者其人與骨皆已朽矣

(자소언자,  기인여골개이후의)

그대가 말하는 사람들은

그 육신과 뼈가 모두 이미 썩어버리고 

獨其言在耳

(독기언재이)단지 그 말만 남아 있을 뿐이오.

且君子得其時則駕

(차군자득기시즉가)또한 군자는 그 때를 만나면 관직에 나아가지만,

不得其時則蓬累而行

(부득기시즉봉루이행)

때를 못 만나면 이리저리 날려 다니는 쑥대처럼 굴러다니는 신세가 될 것이오.

吾聞之良賈深藏若虛

(오문지  양고심장약허)

내가 듣기에

뛰어난 장사꾼은 물건을 깊이 숨겨두어 아무것도 없는 것 같이 보이고,

君子盛德容貌若愚

(군자성덕용모약우)

군자는 훌륭한 덕을 간직하고 있으나 외모는 어리석게 보인다고 들었소.

去子之驕氣與多欲態色與淫志

(거자지교기여다욕, 태색여음지)

그대의 교만한 기색과 탐욕, 태도를 꾸미는 것과 지나친 욕망을 버리도록 하시오.

是皆無益於子之身

(시개무익어자지신)

그런 것들은 모두가 그대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오.

吾所以告子若是而已。」

(오소이고자,  약시이이) 

내가 그대에게 말할 것은 단지 이것뿐이오.”

 

孔子去謂弟子曰

(공자거  위제자왈)

공자는 돌아와서 제자들에게 말하기를

吾知其能飛

(조,  오지기능유) 새는 잘 날 수 있음을 알고

魚,吾知其能游

(어, 오지기능유) 물고기는 잘 헤엄침을 알며,

吾知其能走

(수, 오지기능주)。짐승은 잘 달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走者可以為罔

(주자가이위망)달리는 짐승은 그물로 잡을 수 있으며, 

游者可以為綸

(유자가이위륜)헤엄치는 물고기는 낚시로 낚을 수 있고,

飛者可以為矰

(비자가이위증)나는 새는 화살로 잡을 수가 있다.

至於龍吾不能知其乘風雲而上天

(지어룡 오불능지기승풍운이상천)

그러나 용에 대해서는,

그것이 구름과 바람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없다.

吾今日見老子,其猶龍邪.」

(오금 일현노자, 기유룡야)!

오늘 내가 노자를 만나보니, 그는 마치 용과 같은 사람이었다!

 

蓋老子百有六十餘歲

(개노자백유육십여세)대체로 노자는 160여 살 

或言二百餘歲

(혹언이백여세)혹은 200여 살까지 살았다고 하는데,

以其修道而養壽也

(이기수도이양수야)

이것은 노자가 도를 닦아 수명을 양생하였기 때문이다.

自孔子死之後百二十九年

(자공자사지후백이십구년)공자가 죽은 지 129년 후,

而史記周太史儋見秦獻公曰

(이사기주태사담현진헌공왈)

사관(史官)의 기록에는 주나라 태사(太史)였던 담()이 진 헌공(秦獻公)을 뵙고 이렇게 말하였다 한다.

始秦與周合合五百歲而離

(시진여주합  합오백세이리)

처음에 진()나라는 주()나라와 합해졌다가 500년 후에 나뉘어지고,

離七十歲而霸王者出焉

(리칠십세이패왕자출언)。」

분리된 지 70년 후에는 패왕(覇王)이 나타날 것입니다.”

或曰儋即老子或曰非也

(혹왈담즉노자  혹왈비야)

어떤 사람은 담이 바로 노자라고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아니라고 하니,

世莫知其然否

(세막지기연부) 

세상에는 그 진위 여부를 아는 자가 아무도 없었다.

老子隱君子也

(노자 은군자야)

노자는 은둔한 군자였던 것이다.

 

老子之子名宗

(노자지자명종 

노자의 아들은 이름을 종()이라고 했는데, 

為魏將,封於段干

종위위장   봉어단간)

종은 위()나라 장군이 되어 단간(段干)에 봉해졌다.

宗子注注子宮宮玄孫假

(종자주   주자궁  궁현손가)

종의 아들은 주(), 주의 아들은 궁(), 궁의 현손은 가()라고 하였는데

假仕於漢孝文帝

(가사어한효문제)

가는 한()나라의 효문제(孝文帝)를 섬겼다.

而假之子解為膠西王卬太傅

(이가지자해위교서왕앙태부)  

그리고 가의 아들 해()는 교서왕(膠西王) ()의 태부(太傅)가 되었으므로

因家于齊焉

(인가우제언)。

()나라에서 거주하였다.

世之學老子者則絀儒學

(세지학노자즉출유학)   

세상에서 노자의 학설을 배우는 사람들은 유가의 학설을 배척하고, 

儒學亦絀老子

(유학역출노자)。

유가는 노자의 학설을 배척한다.

道不同不相為謀」,

(도부동불상위모)   

도가 같지 않으면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라고 하였는데, 

豈謂是邪

(기위시야)?

이런 것을 두고 하는 말인가?

李耳無為自化清靜自正

(이이무위자화   청정자정)

이이(李耳:노자)는 무위(無爲)로써 저절로 교화되게 하고,

고요하게 있으면서 자연히 올바르게 되도록 하였다.

 

  

 

<노자의 실체>

사마천(司馬遷)은 《사기》에서 노자로 상정되는 인물이 3인이 있다고 하였다. <老子韓非列傳>. 

첫째로 이이(李耳, 자는 담(聃=老聃)를 들었다. 

그는 초나라 사람으로 공자가 예(禮)를 배운 사람이며, 

도덕의 말 5천여 언(言)을 저작한 사람인데 그의 최후는 알지 못한다고 한다. 

다음에 든 사람은 역시 공자와 동시대의 노래자(老萊子)로서 저서는 15편 있었다 한다. 

세 번째 든 것은 주(周)의 태사담(太史儋)이라는 사람으로 공자의 사후 100년 이상 경과한 때에 진(秦)의 헌공과 회담하였다고 한다. '

결론적으로 '노자는 은군자(隱君子)'라는 것이다.

세상에서 말하는 노자라고 하는 이는 은자로서 그 사람됨을 정확히 알 수 없다는 것이다.

 후세에 노자라고 하면 공자에게 예를 가르쳤다고 하는 이이(李耳)를 생각하는 것이 상례이나, 

이이(李耳)라고 하는 인물은 도가의 사상이 왕성하던 시기에 그 사상의 시조로서

공자보다도 위인(偉人)이었다고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전설일지도 모르겠다.

 펑유란(馮友蘭)은 노자가 전국시대의 사람이었다고 하는 것을 강하게 주장한다. 

이에 근거하여 노자가 실존인물이라고 가정한다면 최소한 도덕경 죽간본(BC 300년경) 이전일 수밖에 없으며

한비자(BC 280~BC 233)가 도덕경을 인용하였으므로 한비자보다 앞선다. 

또 도덕경에는 유가사상을 비판하는 내용이 많은데

이는 백서본(갑본은 전국시대 말기, 을본은 한나라 초기) 이후가 반유가적인 것이며 죽간본은 덜하다.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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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노자열전 /사기 권63

[서안 화산] [주 ] '3. 老子韓非列傳 /사기 권63 '에는 아래 네 사람의 전기가 실려 있다. 차례대로 정리해 본다. 3. 老子韓非列傳 /사기 권63 3-1. 老子 3-2. 莊子 3-3. 申不害 3-4. 韓非 3.노자한비렬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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