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바달다품(提婆達多品) 第十二

1. 제바달다는 석가모니불의 스승

爾時 佛告諸菩薩 及天人四衆. 吾於過去無量劫中 求法華經 無有懈惓. 於多劫中 常作國王 發願求於無上菩提 心不退轉. 爲欲滿足六波羅蜜 勤行布施 心無悋惜 象馬 七珍 國城 妻子 奴婢 僕從 頭目髓腦 身肉手足 不惜軀命. 時 世人民壽命無量 爲於法故 捐捨國位 委政太子 擊鼓宣令 四方求法 誰能爲我說大乘者? 吾當終身供給走使.

 

時 有仙人來白王言. 我有大乘 名妙法華經. 若不違我 當爲宣說. 王聞仙言 歡喜踊躍 卽隨仙人 供給所須 採菓汲水 拾薪設食 乃至以身而爲牀座 身心無惓. 于時奉事 經於千歲 爲於法故 精勤給侍 令無所乏.

 

爾時 世尊欲重宣此義 而說偈言.

我念過去劫 爲求大法故 雖作世國王 不貪五欲樂

搥鍾告四方 誰有大法者 若爲我解說 身當爲奴僕

 

時有阿私仙 來白於大王 我有微妙法 世閒所希有

若能修行者 吾當爲汝說 時王聞仙言 心生大喜悅

卽便隨仙人 供給於所須 採薪及菓蓏 隨時恭敬與

情存妙法故 身心無懈惓 普爲諸衆生 勤求於大法

亦不爲己身 及以五欲樂 故爲大國王 勤求獲此法

遂致得成佛 今故爲汝說.

 

佛告諸比丘. 爾時王者 則我身是 時仙人者 今提婆達多是. 由提婆達多 善知識故 令我具足六波羅蜜慈悲喜捨 三十二相 八十種好 紫磨金色 十力 四無所畏 四攝法 十八不共神 通道力 成等正覺 廣度衆生 皆因提婆達多善知識故.

 

2. 제바달다는 천왕여래(天王如來)가 되리라.

告諸四衆, 提婆達多 卻後過無量劫 當得成佛 號曰天王如來 應供 正遍知 明行足 善逝 世閒解 無上士 調御丈夫 天人師 佛世尊. 世界名天道. 時 天王佛 住世二十中劫 廣爲衆生說於妙法. 恒河沙衆生 得阿羅漢果 無量衆生發緣覺心 恒河沙衆生發無上道心 得無生忍 至不退轉. 時 天王佛般涅槃後 正法住世二十中劫. 全身舍利 起七寶塔 高六十由旬 縱廣四十由旬 諸天人民悉以雜華 末香 燒香 塗香 衣服 瓔珞 幢幡 寶蓋 伎樂 歌頌 禮拜供養七寶妙塔. 無量衆生 得阿羅漢果 無量衆生 悟辟支佛 不可思議衆生 發菩提心 至不退轉.

 

3. 제바달다품(提婆達多品)을 권하다.

佛告諸比丘, 未來世中 若有善男子善女人 聞妙法華經提婆達多品 淨心信敬 不生疑惑者 不墮地獄, 餓鬼, 畜生, 生十方佛前. 所生之處 常聞此經 若生人天中 受勝妙樂 若在佛前 蓮華化生.

 

 

4. 지적(智積)보살과 문수(文殊)보살의 만남

於時 下方多寶世尊 所從菩薩 名曰智積 白多寶佛, 當還本土. 釋迦牟尼佛告智積曰 善男子 且待須臾. 此有菩薩 名文殊師利 可與相見 論說妙法 可還本土. 爾時 文殊師利 坐千葉蓮華 大如車輪 俱來菩薩 亦坐寶蓮華 從於大海 娑竭羅龍宮 自然踊出 住虛空中 詣靈鷲山. 從蓮華下 至於佛所 頭面敬禮 二世尊足. 修敬已畢 往智積所 共相慰問 卻坐一面. 智積菩薩問文殊師利, ! 往龍宮所化衆生 其數幾何? 文殊師利言, 其數無量不可稱計 非口所宣 非心所測 且待須臾 自當有證.

 

所言未竟 無數菩薩 坐寶蓮華 從海踊出 詣靈鷲山 住在虛空. 此諸菩薩 皆是文殊師利之所化度 具菩薩行 皆共論說六波羅蜜 本聲聞人 在虛空中 說聲聞行 今皆修行大乘空義. 文殊師利謂智積曰 於海教化其事如是.

 

爾時 智積菩薩 以偈讚曰.

大智德勇健 化度無量衆 今此諸大會 及我皆已見

演暢實相義 開闡一乘法 廣導諸衆生 令速成菩提.

 

5. 팔세용녀(八世龍女)의 성불

文殊師利言, 我於海中 唯常宣說妙法華經. 智積問文殊師利言, 此經甚深微妙 諸經中寶 世所希有 頗有衆生 勤加精進 修行此經 速得佛不?

 

文殊師利言, 有娑竭羅龍王女 年始八歲 智慧利根 善知衆生諸根行業. 得陁羅尼 諸佛所說 甚深秘藏 悉能受持. 深入禪定 了達諸法 於剎那頃 發菩提心 得不退轉. 辯才無礙 慈念衆生 猶如赤子. 功德具足 心念口演 微妙廣大. 慈悲仁讓 志意和雅 能至菩提.

 

智積菩薩言, 我見釋迦如來 於無量劫 難行苦行 積功累德 求菩提道 未曾止息. 觀三千大千世界 乃至無有如芥子許 非是菩薩捨身命處 爲衆生故. 然後乃得 成菩提道 不信此女 於須臾頃 便成正覺.

 

言論未訖 時龍王女 忽現於前 頭面禮敬 卻住一面 以偈讚曰.

深達罪福相 遍照於十方 微妙淨法身 具相三十二

以八十種好 用莊嚴法身 天人所戴仰 龍神咸恭敬

一切衆生類 無不宗奉者 又聞成菩提 唯佛當證知

我闡大乘教 度脫苦衆生.

 

時 舍利弗語龍女言. 汝謂不久 得無上道 是事難信. 所以者何? 女身垢穢 非是法器 云何能得無上菩提? 佛道懸曠 經無量劫 勤苦積行 具修諸度然後乃成. 又女人身 猶有五障 一者 不得作梵天王 二者帝釋 三者魔王 四者轉輪聖王 五者佛身. 云何女身 速得成佛?

 

爾時 龍女有一寶珠 價直三千大千世界 持以上佛 佛卽受之. 龍女謂智積菩薩 尊者舍利弗言, 我獻寶珠 世尊納受. 是事疾不? 答言 甚疾. 女言 以汝神力 觀我成佛 復速於此. 當時衆會皆見 龍女忽然之閒變成男子 具菩薩行 卽往南方無垢世界 坐寶蓮華 成等正覺. 三十二相 八十種好 普爲十方一切衆生 演說妙法.

 

爾時 娑婆世界菩薩 聲聞 天 龍 八部人與非人 皆遙見彼龍女成佛 普爲時會人天說法 心大歡喜 悉遙敬禮. 無量衆生 聞法解悟 得不退轉. 無量衆生 得受道記. 無垢世界六反震動 娑婆世界三千衆生 住不退地三千衆生 發菩提心而得受記. 智積菩薩及舍利弗 一切衆會 默然信受.

 

 

 

 

 

제 12장 제바닷타(提婆達多品)

그때 세존께서는 보살과 천신, 아수라를 포함한 세간에게 이
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옛적 과거세의 일로 나는 헤아릴 수 없고 셀
수 없는 겁 동안 싫증도 내지 않고 쉬지도 않고 ‘바른 가르침
의 백련’이라는 경전을 찾았다. 또 나는 옛적 무량겁 동안 국
왕을 지낸 적이 있었는데,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얻겠다는 서
원을 세워 마음이 물러서는 일이 없었다. 나는 육바라밀을 성
취하려고 애썼으며 무량한 보시를 했다. 즉 금, 보주, 진주,
유리, 나패, 수정, 산호, 사금, 은, 마노, 호박, 붉은 진주,
마을, 도성, 시골, 왕국, 왕성, 아내, 아들, 딸, 노예, 기술
자, 시종, 코끼리, 말, 탈것, 심지어는 내 몸까지 희사했으며
손, 발, 머리, 신체의 각 부분 및 생명까지 주었다. 아까워하
는 마음을 한 번도 품은 적이 없었다. 또 그 당시 세간의 사람
들은 장수했었으며, 나는 그때 국정을 맡고 있었는데, 그것은
법을 위해서였지 욕망을 위해서는 아니었다. 나는 연장의 왕자
를 왕위에 세우고는 훌륭한 가르침을 구하는 데에 전념해서,
사방으로 사람을 보내 방울을 울리며 포고하게 했다.
‘누군가 나에게 훌륭한 가르침을 설하고 그 뜻을 가르쳐준다
면, 나는 그의 노예가 되겠다.’
그러자 그때 한 사람의 성선이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대왕이시여,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가장 뛰어난 가르침
을 설하는 경전이 있사옵니다. 만일 당신께서 내 노예가 되겠
다면 그 가르침을 들려드리겠사옵니다.’
나는 그 성선의 가르침을 듣고 기뻐 만족해하며 성선의 곁으
로 다가가 이렇게 말했다.
‘나는 당신의 노예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나는 성선의 노예가 되어 풀이나 나뭇조각, 마
실 물, 풀뿌리, 나무열매 등을 따는 일과 문지기의 일까지 했
다. 낮에는 노예의 일을 하고 밤에는 자고 있는 성선의 잠자리
를 지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몸은 피로하지 않았고, 싫증을
느끼지 않았다. 내가 이런 일을 하고 있는 동안 꼭 천 겁의 세
월이 흘렀다.”
그때 세존께서는 그 뜻을 분명히 알리시려고 이런 게송을 읊
으셨다.

과거 수겁의 일이 생각난다.
그때 나는 법에 따르는 경건한 국왕으로
국정을 맡고 있었는데 그것은 법을 위해서지
애욕을 위해서는 아니었다.
가장 뛰어난 가르침을 얻기 위해
나는 사방으로 이런 포고를 냈다.
‘누군가 나에게 훌륭한 가르침을
설해 주는 이가 있다면
나는 그의 노예가 되겠다.’
그때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경전을 설하는
성선이 있었다.
그가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만일 당신이 가르침을 원한다면
내 노예가 되시오.
그렇게 하면 훌륭한 가르침을 설해 주겠소.’
나는 그의 말을 듣고 기뻐하며
그의 노예가 되었다.
노예가 되었지만 그것은
바른 가르침을 얻기 위해서였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피로와 싫증을 느끼지 못했다.
그때 나에게는 서원이 있었는데
그것은 중생을 위한 것이지
나 자신이나 애욕을 위한 것은 아니다.
그 당시 국왕이었던 나는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경전을 얻기 위해
정진노력했는데
다른 일에는 마음을 두지 않았으며
사방으로 다니기를 꼭 천 겁 동안 했지만
싫증난 적이 없었다.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그 일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때 그
곳의 국왕이었던 이를 딴사람으로 생각하는가? 그렇게 생각해
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내가 바로 그때 그곳의 국왕이었기 때
문이다. 또 비구들이여, 그때 그곳의 성선이었던 이를 딴사람
으로 생각해서도 안 된다. 이 데바닷타 비구야말로 그때 그 곳
의 성선이었기 때문이다.
실로 비구들이여, 데바닷타 비구야말로 나의 선지식이며, 그
의 덕분에 나는 육바라밀을 이루었으며, 자비희사(慈悲喜捨)라
는 보살의 사덕과 32상과 80종호, 금색 피부, 불타의 십력(十
力), 네 가지 두려움 없는 자신(四無畏), 사람들을 포용하는
네 가지 사항(四攝事), 열 여덟 가지의 불타의 특유한 성질(十
八不共法), 대신통력, 시방의 중생을 구제하는 것, 이 모든 것
을 나는 그의 덕분에 이룰 수가 있었다.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알리겠다. 이 데바닷타 비구는 미래
세에 무량겁 뒤에 ‘천도(天道)’라는 세계에서 ‘천왕(天王)’이
라고 불리는 여래로 나타날 것이다. 그는 지혜와 덕행을 두루
갖춘 선서이며, 세간을 잘 아는 더 이상 위없는 이이며, 사람
들을 잘 인도하시는 분이며, 천신과 인간의 스승이며, 세존이
다. 또 비구들이여, 이 천왕여래의 수명은 20중겁일 것이다.
그리고 그는 자세하게 가르침을 설할 것이다. 또 강가 강의 모
래알 수와 같은 중생들이 모든 번뇌를 끊고 아라한의 지위를
얻을 것이며, 많은 중생들이 독자적인 깨달음을 얻기 위해 마
음을 일으키며, 강가 강의 모래알 수와 같은 중생이 위없는 깨
달음을 향해 발심해서 결코 물러서지 않는 확신을 얻을 것이다.
또 비구들이여, 이 천왕여래가 완전한 열반에 든 뒤에도, 그
의 바른 가르침은 20중겁 동안 존속할 것이다. 그의 몸은 유골
로서 나누어지지 않고 완전한 채로 칠보로 된 탑 속에 모셔질
것이다. 그 탑은 높이가 60요자나이고 한쪽이 40요자나일 것이
다. 천신들이나 인간은 모두 그 탑을 향해 꽃, 훈향, 향수, 화
만, 도향, 분향, 옷, 우산, 깃발로써 공양을 올리며, 시송과
찬가로 칭찬할 것이다. 또 그 탑 주위를 오른쪽으로 돌거나 경
례하는 이들 중에 어떤 이는 아라한과를 얻을 것이며, 어떤 이
는 이 위없는 깨달음을 향해 발심해서 물러서는 일이 없을 것
이다.”
그때 세존께서는 다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누구든지 미래세에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
는 경전을 펼쳐 의심하거나 주저하지 않고 청정한 마음으로 믿
고 따른다면, 지옥과 축생, 야마의 문은 닫혀서 그가 지옥으로
떨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시방의 불국토에서 생을 받아 태
어날 때마다 같은 경전을 들으며, 천신들이나 인간세계에 태어
나서는 훌륭한 지위를 얻을 것이다. 또 어떤 불국토에 태어나
더라도 그는 여래 앞에서 자연히 나타난(化生) 칠보로 된 연꽃
속에서 태어날 것이다.”
그러자 그때 다보여래의 불국토에서 온 ‘지적(智積)보살’이
다보여래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우리들은 우리의 불국토로 돌아갑시다.”
그러자 석가여래께서는 지적보살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선남자들이여, 잠깐 기다리시오. 나의 보살인 문수사리와
함께 법에 대해 논의를 한 뒤 자신의 불국토로 돌아가시오.”
그러자 그때 문수사리보살은 크기가 차바퀴 정도이며 잎이
천 개인 연꽃 속에 있는 사가라용왕의 궁전으로부터 하늘 위로
올라가 허공을 지나 기사굴산에 계신 세존께로 왔다. 문수사리
보살은 연꽃에서 내려와 석가세존과 다보여래의 두 발에 머리
를 대고 예배한 뒤, 지적보살에게로 다가갔다. 그리고는 지적
보살과 다정하고 정중한 인사를 나누고 함께 자리에 앉았다.
그때 지적보살은 문수사리보살에게 이렇게 물었다.
“문수여, 대해의 한가운데 있는 용궁에서 당신은 얼마나 많
은 중생을 교화하였습니까?”
문수사리가 대답했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중생을 교화했습니다. 그것은 말로 나
타낼 수도 마음으로 짐작할 수도 없을 정도로 무량하며 무수합
니다. 선남자들이여, 그 증거를 보게 될 때까지 잠시 기다리십
시오.”
문수사리보살이 이 말을 하자마자 수천의 열꽃이 바다 한가
운데에서 하늘 위로 올라왔는데, 그 속에는 수천의 보살이 앉
아 있었다. 그 보살들은 마찬가지로 허공을 지나 그리드라쿠타
산의 상공에 멈추어 있는 것이 보였다. 그들은 모두 문수사리
보살이 위없는 바른 깨달음으로 교화한 이들로, 그들 가운데
이전에 대승으로 뜻을 세운 보살들은 대승의 여러 공덕과 육바
라밀을 칭찬했으며, 성문이었던 보살들은 성문의 길을 칭찬했
는데, 그들 모두가 모든 것이 공(空)인 것과 대승의 여러 공덕
을 잘 알고 있었다.
그대 문수사리보살은 지적보살에게 이렇게 말했다.
“선남자들이여, 이 중생들은 모두 내가 대해(大海)한가운데
에 있을 때 교화했습니다. 그 성과가 지금 나타난 것입니다.”
그때 지적보살은 문수사리보살에게 이런 게송을 읊으며 질
문했다.

아주 행복하신 분이여
지혜로 용자의 이름을 떨치는 분이여
여기 있는 무수한 중생을
당신은 어떤 가르침으로 교화하였습니까?
인간의 신이여, 거기에 대해 말해 주십시오.
그 말을 듣고 싶습니다.
도대체 당신은 어떤 가르침
어떤 깨달음의 길을 교시하는 경전을 설했기에
그것을 들은 중생들이 깨달음을 향해 마음을 일으켜
일체지자에 대한 확신을 얻었습니까?

문수사리가 답했다.
“내가 대해의 한가운데에서 설한 것은 다름 아닌 ‘바른 가르
침의 백련’이라는 경전입니다.”
지적보살이 말했다.
“그 경전은 대단히 심원하고 현묘해서 설명하기 어렵고, 이
경전과 대등한 다른 경전은 하나도 없습니다. 이 경전의 핵심
을 회득하고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중생이 있습
니까?”
문수사리가 답했다.
“선남자들이여, 있습니다. 사가라용왕의 딸로 여덟 살이지만
지혜가 뛰어나고 예민한 능력을 갖추었으며, 몸과 입과 마음의
움직임이 지혜에 의하고 모든 여래께서 설하신 말씀과 그 뜻을
이해하기 위해 다라니를 얻고 있습니다. 또 그녀는 모든 사물
이나 중생에게 정신을 집중하는 삼매를 한 순간에 얻었으며,
깨달음에의 마음을 일으켜 물러서는 일이 없고, 광대한 서원을
지니며, 모든 중생을 자기 자신처럼 생각하며, 공덕을 발휘하
고, 나아가 그 공덕이 부족한 적이 없었습니다. 얼굴에는 미소
를 머금었으며 몸에는 가장 청정한 색을 띠었고, 자비심을 지
녔으며 자애 깊은 말을 합니다. 그녀는 바른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적보살이 말했다.
“석가세존께서 아직 보살로서 깨달음을 얻고자 정진하고 계
실 때, 많은 복덕을 쌓고 수천 겁 동안 한 번도 정진을 소홀히
한 적이 없었습니다. 이 여래께서 중생을 위해 몸을 던지지 않
았던 곳은 삼천대천세계에 겨자씨만큼도 없습니다. 그런 뒤 비
로소 깨달음을 얻으셨던 것입니다. 그런데 그 딸이 위없는 바
른 깨달음을 한 순간에 얻으리라는 것을 도대체 누가 믿겠습니
까?”
그러자 그때 사가라용왕의 딸이 앞에 나타나는 것이 보였다.
그녀는 세존의 두 발에 머리를 대고 예배한 뒤, 한쪽에 섰다.
그리고는 이런 게송을 읊었다.

여래의 복덕, 그 심원한 복덕이
온 시방에 넘쳐흐르며
그 신체는 32상으로 아름답게 장식되고
80종호를 갖추고
모든 중생으로부터 존경받으며
마치 마을의 시장처럼
모든 중생이 찾아가려고 한다.
그 여래야말로 내가 원하는 대로
깨달음을 얻는 증인이시다.
나는 사람들을 괴로움에서 해방하는
광대한 가르침을 설할 것이다.

그때 사리불 존자는 사가라용왕의 딸에게 이렇게 말했다.
“선여인이여, 당신이 깨달음을 향해 마음을 일으키고 헤아릴
수 없는 지혜를 갖추고 있더라도, 그것만으로는 바른 깨달음을
얻을 수 없습니다. 여성의 경우, 정진노력을 소홀히 하지않고,
수백 수천 겁 동안 많은 복덕을 쌓고, 육바라밀을 완성했다 하
더라도 아직 부처님이 된 이는 없습니다. 왜 그런가 하면, 지
금까지 여성은 다음의 다섯 경지에조차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
입니다. 그 다섯 가지란, 첫째 범천(梵天)의 경지, 둘째 제석
(帝釋)의 경지, 셋째 대왕(大王)의 경지, 넷째 전륜왕의 경지,
다섯째 불퇴전의 보살의 경지입니다.”
그때 사가라용왕의 딸은 삼천대천세계 전체와 맞먹을 가치가
있는 보석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보석을 세존께 선물하자 세
존께서는 자비로움을 보이시고 그 보석을 받으셨다.
그리고 사가라용왕의 딸은 지적보살과 사리불 존자에게 이렇
게 질문했다.
“제가 세존께 선물한 보석을 세존께서는 바로 받으셨습니까,
받지 않으셨습니까?”
사리불이 대답했다.
“그대도 바로 선물했고 세존께서도 바로 받으셨소.”
사가라용왕의 딸이 말했다.
“사리불이시여, 제가 바른 깨달음을 얻는 것은 더 빠릅니다.
만일 제가 대신통을 지녔다면 보석을 받으신 분보다 더 빠를
것입니다.”
그때 사가라용왕의 딸은 모든 사람들과 사리불 존자 앞에서
여성 성기를 없애고 남성 성기를 나오게 해 자신이 보살인 것
을 보이고 남쪽으로 갔다. 그리고는 남쪽의 ‘무구(無垢)’라는
세계에서 칠보로 된 보리수 아래에 앉아 깨달음을 얻고 32상과
80종호를 갖추어 광명으로 시방을 비추며 가르침을 설하고 있
는 모습을 나타내 보였다. 또 천신들, 용, 야차, 건달바, 아수
라, 가루다, 긴나라, 인간과 인간 이외의 모든 것들로부터 존
경받으며 가르침을 설하고 있는 것을, 사바세계에 있는 중생들
이 모두 보았다. 그 여래의 설법을 들은 중생들은 모두 위없는
바른 깨달음에서 물러서지 않게 되었으며, 무구세계와 사바세
계가 여섯 가지로 진동했다. 석가세존의 법회에 모인 삼천의
생명 있는 것들은 ‘사물은 본래 생기는 것이 아닌것을 아는 지
혜(無生法忍)’을 얻었으며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얻을 것이라
는 예언을 받았다.
그때 지적보살과 사리불 존자는 침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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