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장엄왕본사품(妙莊嚴王本事品) 第二十七

1. 묘장엄왕의 두 아들

爾時 佛告諸大衆. 乃往古世 過無量無邊不可思議阿僧祇劫 有佛名雲雷音宿王華智 多陁阿伽度 阿羅訶 三藐三佛陁. 國名光明莊嚴 劫名憙見. 彼佛法中有王 名妙莊嚴 其王夫人 名曰淨德. 有二子 一名淨藏 二名淨眼. 是二子有大神力 福德智慧 久修菩薩所行之道. 所謂 檀波羅蜜, 尸羅波羅蜜, 羼提波羅蜜, 毘梨耶波羅蜜, 禪波羅蜜, 般若波羅蜜, 方便波羅蜜, 慈悲喜捨 乃至三十七品助道法 皆悉明了通達. 又得菩薩淨三昧 日星宿三昧 淨光三昧 淨色三昧 淨照明三昧 長莊嚴三昧 大威德藏三昧 於此三昧 亦悉通達.

 

2. 두 아들의 교화방편

爾時 彼佛欲引導妙莊嚴王 及愍念衆生故 說是法華經. , 淨藏淨眼二子 到其母所 合十指爪掌 白言. 願母, 往詣雲雷音宿王華智佛所 我等亦當侍從親近 供養禮拜. 所以者何? 此佛於一切天人衆中 說法華經 宜應聽受. 母告子言, 汝父信受外道 深著婆羅門法 汝等應往白父 與共俱去. 淨藏淨眼合十指爪掌 白母. 我等是法王子 而生此邪見家. 母告子言, 汝等當憂念汝父 爲現神變. 若得見者 心必淸淨 或聽我等 往至佛所. 於是二子念其父故 踊在虛空 高七多羅樹 現種種神變. 於虛空中 行住坐臥 身上出水 身下出火 身下出水 身上出火 或現大身 滿虛空中 而復現小 小復現大. 於空中滅 忽然在地 入地如水 履水如地 現如是等種種神變 令其父王 心淨信解.

 

3. 두 아들이 출가수도를 원하다.

時父見子 神力如是 心大歡喜 得未曾有 合掌向子言, 汝等師爲是誰? 誰之弟子? 二子白言. 大王, 彼雲雷音宿王華智佛 今在七寶菩提樹下 法座上坐 於一切世閒天人衆中 廣說法華經 是我等師 我是弟子. 父語子言, 我今亦欲見汝等師 可共俱往. 於是二子 從空中下 到其母所 合掌白母. 父王今已信解 堪任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我等爲父 已作佛事 願母見聽 於彼佛所 出家修道.

 

爾時 二子欲重宣其意 以偈白母.

願母放我等 出家作沙門 諸佛甚難値 我等隨佛學

如優曇鉢羅 値佛復難是 脫諸難亦難 願聽我出家.

 

4. 불법 만나기가 맹구우목과 같다.

母卽告言, 聽汝出家. 所以者何? 佛難値故. 於是二子白父母言, 善哉 父母, 願時往詣雲雷音宿王華智佛所 親近供養. 所以者何? 佛難得値 如優曇鉢羅華. 又如一眼之龜 値浮木孔. 而我等宿福深厚 生値佛法. 是故父母 當聽我等令得出家. 所以者何? 諸佛難値 時亦難遇.

 

5. 두 아들과 어머니의 수행 성취

彼時 妙莊嚴王後宮 八萬四千人 皆悉堪任受持是法華經. 淨眼菩薩 於法華三昧 久已通達 淨藏菩薩 已於無量百千萬億劫 通達離諸惡趣三昧 欲令一切衆生 離諸惡趣故. 其王夫人 得諸佛集三昧 能知諸佛秘密之藏. 二子如是 以方便力 善化其父 令心信解 好樂佛法.

 

6. 부처님께 나아가 설법을 듣다.

於是 妙莊嚴王 與群臣眷屬俱 淨德夫人 與後宮婇女眷屬俱 其王二子 與四萬二千人俱 一時共詣佛所 到已頭面禮足 繞佛三帀 卻住一面. 爾時 彼佛爲王說法 示教利喜 王大歡悅. 爾時 妙莊嚴王 及其夫人 解頸眞珠瓔珞 價直百千 以散佛上 於虛空中 化成四柱寶臺. 臺中有大寶牀 敷百千萬天衣 其上有佛 結加趺坐 放大光明. 爾時 妙莊嚴王作是念, 佛身希有 端嚴殊特 成就第一微妙之色.

 

7. 묘장엄왕이 수기를 받다.

時 雲雷音宿王華智佛 告四衆言. 汝等見是妙莊嚴王 於我前 合掌立不? 此王於我法中 作比丘 精勤修習 助佛道法 當得作佛 號娑羅樹王. 國名大光 劫名大高王. 其娑羅樹王佛 有無量菩薩衆 及無量聲聞 其國平正 功德如是.

 

8. 왕이 출가하여 수행하다.

其王卽時 以國付弟 與夫人二子 幷諸眷屬 於佛法中 出家修道. 王出家已 於八萬四千歲 常勤精進 修行妙法華經 過是已後 得一切淨功德莊嚴三昧.

 

9. 두 아들의 덕행

卽昇虛空高七多羅樹 而白佛言. 世尊, 此我二子 已作佛事 以神通變化 轉我邪心 令得安住 於佛法中 得見世尊. 此二子者 是我善知識. 爲欲發起宿世善根 饒益我故 來生我家.

爾時 雲雷音宿王華智佛 告妙莊嚴王言. 如是如是 如汝所言. 若善男子善女人 種善根故 世世得善知識. 其善知識 能作佛事 示教利喜 令入阿耨多羅三藐三菩提. 大王, 當知 善知識者 是大因緣 所謂化導 令得見佛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大王, 汝見此二子不? 此二子已曾供養六十五百千萬億那由他恒河沙諸佛 親近恭敬 於諸佛所 受持法華經 愍念邪見衆生 令住正見.

 

10. 부처님을 찬탄하고 서원을 세우다.

妙莊嚴王 卽從虛空中下 而白佛言. 世尊, 如來甚希有. 以功德智慧故 頂上肉髻 光明顯照 其眼長廣 而紺靑色. 眉閒毫相 白如珂月 齒白齊密 常有光明. 脣色赤好 如頻婆菓. 爾時 妙莊嚴王 讚歎佛如是等無量百千萬億功德已 於如來前 一心合掌 復白佛言. 世尊, 未曾有也. 如來之法 具足成就不可思議微妙功德 教誡所行 安隱快善. 我從今日 不復自隨心行 不生邪見 憍慢 瞋恚 諸惡之心. 說是語已 禮佛而出.

 

11. 부모와 두 아들의 현재

佛告大衆 於意云何? 妙莊嚴王 豈異人乎? 今華德菩薩是 其淨德夫人 今佛前光照莊嚴相菩薩是. 哀愍妙莊嚴王 及諸眷屬故 於彼中生. 其二子者 今藥王菩薩 藥上菩薩是. 是藥王藥上菩薩 成就如此諸大功德已 於無量百千萬億諸佛所 殖衆德本 成就不可思議 諸善功德. 若有人 識是二菩薩名字者 一切世閒 諸天人民 亦應禮拜. 佛說是妙莊嚴王本事品時 八萬四千人 遠塵離垢 於諸法中 得法眼淨.

 

제 27장 묘장엄왕의 출가(妙莊嚴王本事品)

세존께서는 모든 보살들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들이여, 헤아릴 수 없는 과거 무량 겁에 운뇌음숙왕
화지(雲雷音宿王華智)여래께서 세간에 출현하셨다. 그 부처님
이 출현한 세계는 광명장엄(光明裝嚴)세계였으며, 희견(喜見)
이라는 겁이었는데, 그 여래께서는 지혜와 덕행을 갖추신 선서
였으며, 세간을 잘 아시는 위없는 분이었고, 사람들을 잘 이끄
시는 분이었으며, 천신들과 인간의 스승인 세존이셨다.
또 선남자들이여, 묘장엄(妙莊嚴)이라는 왕이 있어, 운뇌음
숙왕화지여래의 가르침을 받들고 있었다. 이 묘장엄왕의 왕비
는 정덕(淨德)이라고 했으며, 두 왕자의 이름은 각각 정장(淨
藏)과 정안(淨眼)이었다. 이 두 왕자는 신통과 지혜를 갖추었
고, 복덕과 지식이 풍부했으며 보살의 수행에 힘쓰고 있었다.
말하자면 보시, 지계, 인내, 정진, 선정, 지혜, 방편의 바라밀
과 자비희사를 비롯한 깨달음을 얻는 데 필요한 37법(三十七品
助道法)에 이르기까지 수행에 힘썼으며, 그 모두에 통달했었
다. 또 무구(無垢)삼매, 일성숙(日星宿)삼매, 정광(淨光)삼매,
정조명(淨照明)삼매, 장장엄(長莊嚴)삼매, 대위덕장(大威德藏)
삼매에도 통달해 있었다.
그때 여래께서는 그 시대의 중생들과 묘장엄왕을 불쌍히 여
기시어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을 설하고 계셨다.
그래서 정장과 정안 두 왕자는 어머니에게로 가서, 두 손 모
아 합장하며 이렇게 말했다.
‘어머니, 운뇌음숙왕화지여래를 뵙고 예배드리러 그분께로
가십시다. 그 여래께서는 신들을 포함한 세간사람들 앞에서 바
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을 상세히 설하고 계십니다. 자,
그 법문을 들으러 가십시다.’
선남자들이여, 정덕왕비는 이 말을 듣고 두 왕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아들들이여, 아버지이신 묘장엄왕께서는 바라문들에게 호의
를 가지고 계신다. 그러니 그 여래를 뵈러 가는 것은 허락할
수가 없구나.’
그러자 정장과 정안은 두 손을 모아 합장하며 어머니께 이렇
게 말했다.
‘저희들은 비록 믿음이 다른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법의 왕이
신 부처님의 자식입니다.’
그러자 정덕왕비는 두 아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잘 알았다. 그러면 아버님이신 묘장엄왕 앞에서 어떤 기적
을 보여라. 그러면 분명히 너희들의 말을 믿으실 것이며 우리
들이 그 여래를 뵈러 가는 것을 허락하실 것이다.’
그래서 정장과 정안은 공중으로 높이 올라가 묘장엄왕을 생
각하며 부처님께서 허락하신 기적을 보였다. 말하자면 허공에
서 잠자거나 걸어다니거나 먼지를 뿌리거나, 하반신으로는 물
을 뿌리고 상반신으로는 불덩이를 태우거나, 혹은 그 반대의
모습을 보였다. 또 허공에서 커졌다가는 작아지고, 작아졌다가
는 커졌으며, 허공에서 모습을 감추었는가 하면 지상에 나타나
고, 지상에 나타났는가 하면 다시 허공에 나타났다. 이렇게 두
왕자는 자신들의 신통력으로 기적을 보여 아버지인 묘장엄왕을
교화했다.
선남자들이여, 묘장엄왕은 두 아들이 행하는 기적을 보고 만
족하고 기뻐하면서 두 손 모아 합장하며 이렇게 물었다.
‘선남자들이여, 너희들의 스승은 누구시냐? 도대체 너희들은
누구의 제자냐?’
두 왕자가 묘장엄왕에게 이렇게 말했다.
‘대왕이시여, 운뇌음숙왕화지여래께선 지금 보석으로 된 보
리수 아래의 법좌에서 천신들을 비롯한 세간사람들 앞에서 바
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을 상세히 설하고 계시는데 그 세
존이 저희들의 스승이옵니다. 대왕이시여, 저희들은 그분의 제
자이옵니다.’
그때 묘장엄왕은 두 왕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너희들의 스승이신 그 분을 뵈러 가자. 우리들도 그 세존께
로 가자.’
그러자 두 왕자는 하늘에서 내려와 어머니에게 다가가 두 손
모아 합장하며 이렇게 말했다.
‘어머님이시여, 저희들은 아버님을 위없이 바른 깨달음을 향
해 교화했사옵니다. 이제 교화가 끝났으니 저희들이 세존 아래
로 출가하도록 허락해 주시옵소서.’
선남자들이여, 정장과 정안은 어머니에게 두 게송을 읊었다.

어머님이시여, 저희들이 출가해서 안주하지 않는
생활을 시작하는 것을 허락해 주시옵소서.
저희들은 출가하겠사옵니다.
여래는 참으로 뵙기 어려운 분이기 때문이옵니다.
승리자는 우담바라꽃처럼
아니 그보다 더 만나기 어렵사옵니다.
가는 것을 허락해 주십시오.
저희들은 출가하겠사옵니다.
그분을 뵙는 행운은 좀처럼 얻기 힘드옵니다.

정덕왕비가 말했다.

아들들이여, 허락할 테니 가거라.
우리들도 출가할 것이다.
여래는 뵙기 힘든 분이니까.

선남자들이여, 그때 두 아들은 게송을 읊은 뒤, 양친에게 이
렇게 말했다.
‘아버님, 어버님이시여, 모두 함께 가십시다. 운뇌음숙왕화
지여래를 뵙고 경례하고 가르침을 들으러 그 여래께로 가십시
다. 왜냐하면 여래의 출현은 우담바라꽃처럼 드물며, 대해를
표류하는 나무 구멍에 가끔 떠오르는 거북의 머리가 쏙 들어가
는 경우처럼 드문 일이기 때문이옵니다. 아버님, 어머님이시
여, 세존들께서 출현하시는 것은 드문 일이옵니다. 그러니 우
리들이 그 가르침 아래 태어나 만났다는 것은 최고의 복덕을
얻은 결과이옵니다. 왜냐하면 여래를 뵙기는 어려운 일인데,
지금 법왕을 뵐 수 있도록 태어나는 것은 최고로 어려운 일이
기 때문이옵니다.’
선남자들이여, 그때 묘장엄왕의 후궁으로 8만 4천 명의 비
(妃)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을
수지할 수가 있게 되었다. 또 정안은 법화삼매로 수행했으며,
정장은 ‘어떻게 하면 모든 중생들이 온갖 악을 제거할 수 있을
까?’하고 생각해서, 수백 수천 코티 니유타의 겁 동안 이제악
취(離諸惡趣)삼매를 수행했다. 두 왕자의 어머니인 정덕왕비는
모든 부처님께서 설하신 가르침과 그 가르침의 깊은 뜻을 알았
다.

선남자들이여, 그때 두 왕자에 의해 여래의 가르침으로 들어
온 묘장엄왕은 그들의 권속을 이끌고 갔으며, 정덕왕비도 권속
을 이끌고 갔고, 두 왕자도 후궁과 시종들 그리고 4만 2천의
생명 있는 것들을 데리고 운뇌음숙왕화지여래께로 갔다. 그 모
두가 여래께로 다가가서 두 발에 머리를 대고 예배하고, 세존
의 주위를 오른쪽으로 세 번 돈 뒤 한쪽에 섰다.
선남자들이여, 운뇌음숙왕화지여래께서는 묘장엄왕이 시종을
거느리고 온 것을 아시고, 법화(法話)로써 가르치시고 격려하
셨다. 묘장엄왕은 세존의 말씀을 듣고 만족하고 기뻐한 나머지
동생에게 왕위를 넘겨주고 자신은 왕비, 일족, 시종, 4만 2천
의 생명 있는 것들과 함께 출가했다. 그리고는 시종들과 함께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을 사색하고 수습하며 완
전히 이해하기 위해 8만 4천 년 동안 애쓰면서 지냈다.
선남자들이여, 그 8만 4천 년이 지나 묘장엄왕은 일체정공덕
장엄(一切淨功德莊嚴)삼매를 얻었다. 이 삼매를 얻자마자 그는
탈라나무의 일곱 배의 높이까지 공중으로 올라갔다. 묘장엄왕
은 궁중에 정지한 채로 운뇌음숙왕화지여래께 이렇게 말씀드렸
다.
‘세존이시여, 저의 두 아들은 저의 스승이옵니다. 신통력으
로 기적을 보여서 저의 크고 잘못된 생각을 깨우쳐주었으며,
여래의 가르침에 안주시켰으며 깨달음을 향해 성숙하게 했고,
깨달음으로 들어가게 했으며 여래를 뵙도록 해주었사옵니다.
세존이시여, 그들은 저의 좋은 벗이었는데 저에게 과거의 선근
을 생각나게 하기 위해 아들의 모습으로 저희 집에 태어난 것
이옵니다.’
이렇게 말씀드렸을 때, 운뇌음숙왕화지여래께서는 묘장엄왕
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대왕이시여, 그대의 말 그대로요. 선근을 심은 선남자, 선
여인이라면 윤회하는 생존의 어떤 곳에 태어나더라도 그들을
위없는 바른 깨달음으로 이끌고 부처님을 도와드리는 좋은 친
구를 만나기는 어려운 일이 아니오. 대왕이여, 여래를 만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이가 바로 좋은 친구로 여겨지는 것은 광대한
도리인 것이오. 대왕이여, 이 두 젊은이를 보고 있소?’
묘장엄왕이 대답했다.
‘세존이시여, 보고 있사옵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대왕이시여, 이 두 선남자는 65강강 강의 모래알 수와 같은
여래들 밑에서 공양을 올릴 것이며, 중생들을 자비로이 여겨
잘못된 견해를 믿는 중생들이 바른 견해를 향해 정진노력할 수
있도록,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을 수지할 것이오.’
선남자들이여, 묘장엄왕은 하늘에서 내려와 두 손 모아 합장
하며 운뇌음숙왕화지여래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부디 가르쳐주시옵소서. 여래께서는 어떤 지혜
를 가지고 계시옵니까? 머리에는 육계가 빛나고 눈은 맑으며
미간의 한가운데에는 달이나 나패와 같은 번쩍거리는 백호가
빛나며 입 속은 평평하고 치아는 골고루 갖추어져 빛나고, 빔
바의 열매처럼 붉은 입술에 아름다운 눈을 가지고 계시옵니다.’
선남자들이여, 묘장엄왕은 이렇게 맑은 공덕과 수백 수천 코
티 니유타의 다른 공덕을 말하며, 운뇌음숙왕화지여래를 찬탄
한 뒤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드문 일이옵니다. 이 여래의 교계(敎誡)가 이
렇게까지 큰 의미를 지녔으며, 여래께서 보여주신 가르침에 의
한 인도가 생각도 미치지 않는 공덕을 갖추었고, 여래의 계율
이 이렇게까지 잘 만들어졌다는 것은 참으로 드문 일이옵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은 오늘부터 두 번 다시 마음대로 행동하지
는 않을 것이며, 두 번 다시 삿된 가르침에 맹종하지 않을 것
이며, 두 번 다시 화내지 않을 것이며, 두 번 다시 나쁜 마음
을 먹지 않을 것이옵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그런 나쁜 성질을
가진 채 세존께 가려고는 생각지 않사옵니다.’
그는 운뇌음숙왕화지여래의 두 발에 머리를 대고 예배한 뒤
하늘로 올라가 머물렀다. 그리고 나서 묘장엄왕과 정덕왕비는
수백 수천 금의 가치가 있는 진주 목걸이를 세존의 머리 위 높
이 하늘로 던졌다. 그러자마자 그 진주 목걸이는 세존의 머리
위에서 사각형에 네 개의 기둥이 있고 각 부분이 조화를 이룬
화려한 누각이 되었다. 그 누각 속에 수백 수천의 아름다운 천
이 겹쳐진 대좌가 나타나고 그 대좌 위에 결가부좌를 한 여래
의 모습이 보였다. 그때 묘장엄왕에게 이런 생각이 떠올랐다.
‘이렇게 마음이 깊고 아름다우며 더없이 훌륭하고 청정한 색
을 갖추신 여래의 모습이 누각 속에 보이는 것은 이 부처님의
지혜가 위대한 위력을 갖추었으며 생각도 미치지 않는 공덕을
갖추셨기 때문이다.’
그때 운뇌음숙왕화지여래께서는 사중을 향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묘장엄왕이 공중에 머물면서 사자후
를 하고 있는 것을 보고 있는가?’
‘세존이시여, 보고 있사옵니다.’
세존께서는 다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이 묘장엄왕은 내 가르침 밑에서 비구가 된 뒤
대광(大光)이라는 세계에서 사라수왕(娑羅樹王)이라고 불리는
여래가 되어 나타날 것이다. 그는 지혜와 덕행을 갖춘 선서이
며, 세간을 잘 아는 위없는 이이며, 사람들을 잘 이끄시는 분
이며 천신들과 인간의 스승이며, 세존이시며, 그 겁의 이름은
대고왕(大高王)이다. 또 비구들이여, 사라수왕여래에게는 헤아
릴 수 없는 보살들과 성문들이 있을 것이며, 대광세계는 손바
닥처럼 평평하며 유리로 되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여래는 사
고를 초월한 공덕을 가진 분일 것이다.’
선남자들이여, 그때 그곳의 묘장엄왕이라고 불리던 이를 내
가 모르는 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화덕(華德)보
살이 바로 묘장엄왕이었기 때문이다. 또 선남자들이여, 그때
그곳의 정덕왕비라고 불리던 이를 내가 모르는 이라고 생각해
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광조장엄상(光照莊嚴相)보살이 바로 그
정덕왕비였기 때문이다. 그는 묘장엄왕과 중생들을 자비로이
여겨 묘장엄왕의 왕비가 된 것이다.
또 선남자들이여, 그때 그곳의 두 왕자를 내가 모르는 이라
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약왕(藥王)과 약상(藥上)보
살이 바로 묘장엄왕의 두 아들이었기 때문이다. 선남자들이여,
이처럼 약왕과 약상 보살은 사고를 초월한 공덕을 갖추었으며
수백 수천 코티 니유타의 많은 부처님들 밑에서 선근을 심어왔
으며 사고를 초월한 복덕을 갖추고 있다. 이 두 보살의 이름을
마음에 간직하는 이들은 모두 신들을 비롯한 세간사람들로부터
경례를 받을 것이다.’
‘묘장엄왕’의 장이 설해지는 동안 8만 4천 명의 생명 있는
것들이 모든 것에 대한 더러움을 씻어버리고 무구하고 청정한
법안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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