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풍(國風)  
    총 160편
  한자 한글 번호
01 周南 주남 001-011
02 召南 소남 012-025
03 邶風 패풍 026-044
04 鄘風 용풍 045-054
05 衛風 위풍 055-064
06 王風 왕풍 065-074
07 鄭風 정풍 075-095
08 齊風 제풍 096-106
09 魏風 위풍 107-113
10 唐風 당풍 114-125
11 秦風 진풍 126-135
12 陳風 진풍 136-145
13 檜風 회풍 146-149
14 曹風 조풍 150-153
15 豳風 빈풍 154-160
       
소아(小雅)     총 74편
01 鹿鳴之什 녹명지습 161-170
02 白華之什 백화지습 170-175
03 彤弓之什 동궁지습 175-185
04 祈父之什 기부지습 185-195
05 小旻之什 소민지습 195-205
06 北山之什 북산지습 205-215
07 桑扈之什 상호지습 215-225
08 都人士之什 도인사지습 225-234
       
대아(大雅)     총 31편
01 文王之什 문왕지습 235-244
02 生民之什 생민지습 245-254
03 蕩之什 탕지습 255-265
       
송(頌)         총 40편
01 周頌 주송 266-296
01a -清廟之什 청묘지습 266-275
01b -臣工之什 신공지습 276-285
01c -閔予小子之什 민여소자지습 286-296
02 魯頌 노송 297-300
03 商頌 상송 301-305

 

子曰 詩三百 一言以蔽之 曰 思無邪니라

자왈 시삼백 일언이폐지 왈 사무사 

[논어(論語) 위정(爲政)편 2장]

라 했으나 현전하는 작품은 305편이고

笙詩를 합하면 311펀이 된다.

공자는“시경시집  305 편은 한마디로 요약하면, 순수한 생각과 사실성에 바탕한 純正한 생각과 정서의 표현임을 위와 같이 말했다. 이는 곧 공자의 詩觀이라 할 수 있다.

 

笙詩[가락만 남고 한시 작품 망실] 6편명

170 小雅 녹명지십(鹿鳴之什) 제10편 남해(南陔)[笙詩]

 171 小雅 백화지십(白華之什) 제1편 백화(白華) [笙歌,笙詩]

 172 小雅 백화지십(白華之什) 제2편 화서(華黍)[笙歌,笙詩]

 174 小雅 백화지십(白華之什) 제4편 유경(由庚)[笙歌,笙詩]

 176 小雅 백화지십(白華之什) 제6편 숭구(崇丘)[笙歌,笙詩]

 178 小雅- 南有嘉魚之什-유의(由儀) [笙歌,笙詩]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9116 [김영동교수의 고전 & Life]

儒家의 德治主義에서 출발하여 시의 效用性[功用性]이 작품 평가의 주요한 기준이 된다. 四言이 기준이며 사회의 보편적 경험을 소재로 하였다. 사마천은 󰡔史記󰡕 孔子世家에서 孔子(BC.552~BC.479)가 3천편 가운데서 산시(刪詩)했다는 說을 말했으나 淸代 최술의 󰡔考信錄󰡕에서는 본디 300편이었다고 주장하였다. 시경의 생산연대는 서주초-춘추 중엽(BC.1122~BC.570) 552년간으로 추정한다. 작품수는 笙歌(有聲無歌, 곡조는 있으나 가사가 없는 것) 6편을 제외하고 305편이어서 통칭 ‘詩三百’이라 칭한다.

 

1)명칭

:魯詩(魯人 申培가 전함), 齊詩(齊人 轅固生이 전함), 韓詩(燕人 韓영이 전함), 毛詩(魯人 毛亨이 전함) 등이 있었으나 현존하는 것은 毛詩뿐이다.

 

2)수집방법

① 采詩:임금이 백성의 實情을 파악하기 위하여 각 지방의 민요를 채집하는 채시관을 두었다. 󰡔漢書󰡕예문지.

② 獻詩:백성들의 여론을 임금에게 알리기 위하여 지방장관들이 자기 고장의 민요를 모아 바치는 제도이다.

󰡔國語󰡕 周語.

③ 陳詩:천자가 巡守할 때 태사에게 시를 진열케 하여 백성들의 풍속을 살폈다. 󰡔禮記󰡕王制篇.

 

1. 六 義
․風雅頌은 내용상, 比賦興은 표현기법에 따른 분류.

 

1) 風, 國風:風者民俗歌謠之詩也.(朱熹 注)

 

․正風:周南․召南, 變風:나머지 13 國風.

․15 國으로부터 채집한 민요는 305편 중

160편.

․내용:남녀간의 사랑, 농촌 생활, 전쟁 저주,武 숭상, 狩獵, 軍士 찬미, 효성, 정치 풍자, 신세 타령, 이상 세계 연모, 인생무상 한탄.

․鄭風․齊風․衛風은 연정시 많아 淫詩라 평한다.

․13국풍은․邶風․鄘風․衛風․王風․鄭風․齊風․魏風․唐風․秦風․陳風․檜風․曹風․豳風

 

2) 雅, 二雅:小雅74편, 大雅31편, 총105편.

 

․雅者正也 正樂之歌也. 正小雅 燕饗之樂也. 正大雅 會朝之樂 受 釐陳戒之辭也.

․朝廷之樂歌 曰雅 宗廟之樂 曰頌. 元 吳징,校正詩經 序

․공경대부들의 祭祀,飮 燕에 관한 시 많음. 특히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것을 史詩라 평한다.

 

3) 頌, 三頌:周頌 31, 商頌 5, 魯頌 4편 총40편

 

․頌者 美盛德之形容 以其成功 告於神明者也. (詩大序)

․舞歌, 樂歌, 祭歌신에게 축복을 비는 것, 祭時의 정경, 祭物, 농가생활, 史實.

 

4) 賦:직접적으로 자신을 나타냄, 늘어놓는, 기술하는 양식

 

5) 比:자연현상과 인간의 위치[혹은 정서] 사이의 비교. 比較하고 類推하는 양식. 比喩法.

 

6)興:聯想의 양식.시인은 자연현상을 제시하기 시작[興]하여 그 현상에 의하여 고무되거나[興] 혹은 연상되는 인간의 정서를 나타낸다.

 

󰡔논어󰡕 양화편의 “詩可以興”에서 興은 “일으키다, 고무하다, 자극하다”로 해석할 경우에 그 목적어는 정서 또는 도덕적 의지 혹은 감정으로 추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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