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해설 28. 무고집멸도(無苦集滅道)

http://blog.daum.net/mahatop7/5488

 

무고집멸도(無苦集滅道)!!!

공 가운데에는 고집멸도(無苦集滅道) 사성제도 역시 없다는 뜻입니다.

공 그 자체에는 당연히 사성제도 없고, 팔정도도 없습니다.

공중(空中) 무고집멸도(無苦集滅道)입니다.

이걸 잘못 이해하면, 고집멸도(苦集滅道)가 단순히 없다..

또는 사성제를 부정한 것이다..라고 여기는데

이것은 대단히 큰 착각이며, 오산입니다. 이것처럼 멍청한 해석은 없는 겁니다.

위에 써놓은 것처럼 공 그 자체에는 그 무엇도 없다는 걸 의미합니다.

오온, 6근, 12처, 18계, 12연기도 역시나 매 마찬가지입니다.

[주]오온五蘊은 색()·수()·상()·행()·식()의 다섯 가지이다.

      6근, 12처, 18계, 12연기는 26.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참조

 

고집멸도(苦集滅道) 사성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苦성제 : 고통의 정의

集성제 : 고통의 원인

위 두가지 진리는 중생의 길입니다. 곧 불행/고통을 밝히신 것입니다.

중생은 고통의 원인을 짓고, 그로 말미암아 고통을 당합니다.

고성제와 집성제의 관계도 역시 연기법입니다.

고통의 원인으로 말미암아 고통을 겪는다라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집성제는 원인이며, 고성제는 결과입니다.

 

왜 고통과 고통의 원인이 성스러운 진리일까요?

우선 그걸 알아야만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왜 원인부터 설명하지 않으시고, 결과부터 설하셨을까요?

즉 고성제가 앞에 배치되고 집성제가 왜 뒤에 에 넣은가 하면

먼저 고통부터 얘기해야 중생이 정신차리고 도를 닦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너 중병 걸렸어.

너 중병의 원인은 담배야.

이런 것처럼 일반 병이 걸린 걸 먼저 알려야 고칠 마음을 내기 때문이죠.

 

滅성제 : 고통의 소멸

道성제 : 고통을 소멸시키는 길/방법

위 두 가지 성스러운 진리는 성인들의 길입니다. 행복과 행복의 방법을 밝히신 것입니다.

멸성제는 해탈/열반을 의미하며,

도성제란 해탈/열반에 도착하는 길..즉 팔정도를 의미합니다.

이것도 역시 원인과 결과의 관계입니다.

고성제와 집성제처럼 결과부터 말씀하시고 원인을 나중에 말씀하셨습니다.

이 고집멸도 사성제에는 연기법이 담겨져 있고,

그 연기법에는 인과와 空이 포함되어져 있습니다.

...............................

고집멸도 사성제를 배우다 보면,

고통에도 분명히 원인이 있고 또한 행복에도 또한 분명한 원인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생들은 이런 걸 모르기 때문에, 그저 운이나 운명, 팔자로 치부해 버립니다.

고통에서 벗어나려면, 고통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없애야만 합니다.

중생은 그저 행복만을 바랄 뿐이지...고통의 발생원인을 제거하려고는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온갖 나쁜 짓을 하면서도 행복하기만을 바랍니다.

그러나 그런 방법으로는 결코 행복해질 수가 없죠.

고통을 발생시키는 원인도 바로 나 자신의 행동/행위입니다.

그런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서는 절대로 행복에 도달할 수가 없습니다.

행복이란 다른 누가 그냥 줘서 오는 게 아니고, 오로지 자신이 만들어나가는 것을 밝히신 것입니다.

모든 존재는 본능적으로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그 누구든 다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중생은 행복하기를 바라면서도 고통을 겪는 그러한 행동만을 해댄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이 고통이라는 윤회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입니다.

멸성제와 도성제는 중생이 모든 고통에서 완전히 벗어나 불멸의 행복을 얻는 길을 설명하신 것입니다.

멸성제는 해탈/열반을 의미하는데,

반야경(대반야바라밀다경)이 바로 그 멸성제를 설명한 경전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