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 이상


거울 속에는 소리가 없소

저렇게까지 조용한 세상은 참 없을 것이오


거울 속에도 내게 귀가 있소

내 말을 못 알아 듣는 딱한 귀가 두 개나 있소


거울 속의 나는 왼손잡이오

내 악수를 받을 줄 모르는 - 악수를 모르는 왼손잡이오


거울 때문에 나는 거울 속의 나를 만져보지를 못하는구료만은

거울 아니었던들 내가 어찌 거울 속의 나를 만나보기만이라도 했겠소


나는 지금 거울을 안 가졌소만은 거울 속에는 늘 거울 속의 내가 있소

잘은 모르지만 외로된 사업에 골목할께요


거울 속의 나는 참 나와는 반대요만은

또 꽤 닮았소


나는 거울 속의 나를 근심하고 진찰할 수 없으니 퍽 섭섭하오


[주해]

①자의식(인간)- 자기존재 의식; 이상문학의 특징

인간은 의식과 자의식을 함께 지각함.

②해체(저항과 반역)- 띄어쓰기 거부→ 언어거부(숫자 사용; 관습, 전통, 윤리, 도덕에 부정과 반역))→ 도표→ 시를 안 씀.

-- 절망의 문학


 

 꽃나무

  ─이상


벌판 한복판에 꽃나무 하나가 있소. 근처에는 꽃나무가 하나도 없소 꽃나무는 제가 생각하는 꽃나무를 열심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열심으로 꽃을 피워가지고 섰소. 꽃나무는 제가 생각하는 꽃나무에게 갈 수 없소. 나는 막 달아났소. 한 꽃나무를 위하여 그러는 것처럼 나는 참 그런 이상스러운 흉내를 내었소.

[뜰보리수 2]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8242 [김영동교수의 고전& lif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