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Ciluf0JxOFY

https://www.youtube.com/watch?v=0ENiDLDQ3Bs

 

<시계의 추억> 박제천 시, 고창수 사진

 

오늘밤에도 밤하늘에서 아버지 대장간 신을 만났다

불물이 들끓는 화로에서 집어올린 불점들,

모루에 올려 다듬은 푸른 시침 붉은 분침을

밤하늘의 문자판에 새기는 아버지 별,

밤하늘 여기저기 흩어진 별들의 조각보를 이어

무릎담요를 만드는 어머니 별,

그 아래 누이며 형들의 깜박이 별들도 보인다.

 

사람들은 죽어서 별이 되고,

문자판의 시침이 되거나 초침이 되어 반짝인다.

사람들은 죽어서 시계가 된다.

추억이 되고 기다림이 된다.

 

추억은 끊어져나가도 삶은 계속된다.

 

나무가 되어 허공에 뿌리내리거나

물고기가 되어 시계 속을 떠다닌다.

 

내 안의 우주,

천마가 달리고, 용이 날아다니는 하늘도

한마음의 조화,

별들의 시계가 가르쳐주는

마음의 우주

 

지상에서의 내 삶은 헛되고 헛되니

오늘도 밤하늘, 내가 떠나온 고향을 바라보며

아버지별, 어머니별,

뭇별들의 추억을 마음에 아로새긴다.

 

오후 5시, 오전 2시, 시침이 움직일 적마다

시간은 과거를 불러들이고,

과거 속에 생생한 우리의 미래는

형해만 남은 추억의 탑,

그 시계의 문자판이 보여주는

풍등의 별,

마음하늘에 떠다니다

스스로 폭발하는 풍등의 꿈

 

밤하늘의 문자판이 보여주는

아버지별, 어머니별, 가족의 별,

뭇별들이 혹은 유성이 되어, 혹은 혜성이 되어

우리 삶 속을 떠다니는

꿈의 우주,

추억이 되고 기다림이 된다

 

사람들은 그렇게 죽어서

별이 되고, 시계가 된다.

 

Photo by ChangSoo Ko

Poem by JeChun Park

 

This night too I met my father the blacksmith-god in the night sky.

The chunks of flames hauled out of the furnace boiling with watery fire;

The father-star inscribes on the night sky’s clock-face

The blue hour-hand and the red minute-hand

trimmed on the anvil

The mother-star weaves knee-blankets

By patching patchwork wrapping-cloth of stars scattered here and there across the night sky.

Underneath, I see the twinkling stars of sisters and brothers.

 

Man dies to become stars;

Twinkles as hour-hands or second-hands on the clock-face.

Man dies to turn into clocks,

memories and acts of waiting.

 

Memories may break up, yet life goes on.

 

Memories become trees and root down in the vacant sky

Or become fish and float around in the clock.

 

The universe within me—

The sky where

Heavenly horses gallop and dragons fly around

Is but the wonders of the One Mind,

The mind’s universe the stars’ clock inculcates.

 

The vanity of vanities of my life on earth;

Today too I look back at the night sky, the home I left,

And register in my mind the memories of

Father-star, mother-star and other stars.

 

At 5 in the afternoon, at 2 in the morning,

Each time the hour-hand moves

Time calls in the past.

Our future, vivid in the past,

Is but memory’s tower—a mere ruin.

The sky-lantern’s stars which that clock-face shows;

The sky-lantern’s dream that roams the mind’s sky

And then explodes.

 

The father-stars, mother-stars, family-stars

That the night sky’s clock-face shows;

In the dream universe where

The myriad stars become meteors or comets

To drift around within our life—

They become memories and acts of waiting.

 

Man dies like that

To become stars and clocks.

 

http://cafe.daum.net/gounmunhak/K398/891?q=%EC%8B%9C%EA%B3%84%EC%9D%98%20%EC%B6%94%EC%96%B5%3E%20%EB%B0%95%EC%A0%9C%EC%B2%9C

 

박제천 시집 [천기누설] (문학아카데미시선 279 / 문학아카데미. 2016.06.01)

▲시집 [☆천기누설☆]의 앞표지(좌)와 뒤표지(우)============ ============[천기누설] 박제천 시집 / 문학아카데미시선 279 / 문학아카데미(2016.06.01) / 값 10,000원================= =================다반향초茶半香初박제천내 마음문을 지키는 금강야차들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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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제천 시인∥

∙ 1945년 서울 출생.

∙ 동국대 국어국문과 수학.

∙ 1965~66년『현대문학』 등단.

∙ 시집 『장자시』『달은 즈믄 가람에』『호랑이 장가 가는 날』『천기누설』등 15권.

∙ 저서 『박제천시전집(전5권)』『시업 50년 박제천시전집(전5권) 2차분』

∙ 현대문학상, 한국시협상, 동국문학상 등 수상.

∙ 현재 문학아카데미 대표.

http://cafe.daum.net/kukjaeliteraryart/C6sm/6?q=%EB%B0%95%EC%A0%9C%EC%B2%9C%20%EC%8B%9C%EC%9D%B8

 

박제천 시인

02 http://cafe.daum.net/yanggolovepoem/2J2F/430 // 박제천 시인 1945년 서울 출생. 동국대 국문과. 1966년 《현대문학》 추천 등단. 시집으로 『장자시』『나무 舍利』『SF-교감』등. 저서 『마음의 샘』 『시를 어떻게 쓸 것인가』(강우식 공저) 『시를 어떻게 고칠 것인가』『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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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docutv/221156243430

 

제3회 문덕수문학상은 시집 “사물들, 그 눈과 귀』의 고창수 시인, 제36회 시문학상에는 시집 『B자 낙인』으로 송시월 시인이 수상

제3회 문덕수문학상은 시집 “사물들, 그 눈과 귀』의 고창수 시인, 제36회 시문학상에는 시집 『B자 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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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창수 시인, 전 외무공무원,  파키스탄 대사, 시애틀 총 영사 역임. 

출생1934년, 함남 흥남

학력노스웨스턴대학대학원 수학

성균관대 영문과. 동 대학원. 문학박사.
『시문학』으로 등단.
영어시로 미국문예지 작품 발표.
시집 『파편 줍는 노래』 『산보로』 『몇 가지 풍경』
『원효를 찾아』 『씨네 포엠』 등.
한국번역문학상, 시인들이 뽑는 시인상,
루마니아 국제 시축제 대상 등 수상.
외무부 국제문화협력대사, 파키스탄 대사 역임.
수상;제1회 시인들이 뽑는 시인상(문학아카데미 제정)

 

http://cafe.daum.net/Lifelove/Fvxm/154?q=%EA%B3%A0%EC%B0%BD%EC%88%98%20%EC%8B%9C%EC%9D%B8

 

시에 대한 斷想 / 고창수(시인)

시에 대한 斷想 / 고창수(시인) 나는 그간 마음에 탐탁하리만큼 좋은 시를 많이 썼다는 느낌은 별로 없다. 시에 깊이 몰두하여 혼신의 노력을 한 경험도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시창작을 나름대로 하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본 일은 있다. 두서 없는 아래 내용 중 나의 인상 내지 추측에 불과한 것도 있다. 이 글에서 나는 시의 사회적 기능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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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cheo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4768

 

고창수시인 '좋은시란 무엇인가' - 인천뉴스

(사)문화예술소통연구소(이사장 장종권)내 아라포럼은 지난달 29일 고창수 시인을 초청해 ‘좋은 시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4월 아라포럼을 개최했...

www.incheonnews.com

고창수 시인은 먼저 에즈라 파운드가 제시한 시의 세 가지 분류, 음악성이 강한 시, 시각성이 강한 시, 철학성이 강한 시를 소개했다.

http://cafe.daum.net/kochangs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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