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비문을 사진을 찍긴 했으나 정리해 보지 못했는데 다행히 인터넷에 탑재된 것이 있어 여기 소개합니다.
비석의 비문은 1967년 것으로 세로 쓰기를 했으니 윗글에 착오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으면 비문과 대조하여 이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문의 마무리를 만해 스님의 시조 3수로 처리한 것이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스님의 성품을 잘도 투영한 것 같네요.
수행에 철저하면서도 형식에 얽매임이 없는 운허(耘虛龍夏) 스님 특유의 발상이 돋보이네요.
석가붓다께서도 죽는 날까지 수행승들과 동행하며 가르침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을 찾아 나섰으니까요.
“봄날이 고요키로 향을 피고 앉았더니
삽살개 꿈을 꾸고 거미는 줄을 친다.
어디서 꾸꾸기 소리 산을 넘어 오더라.
따순볕 등에 지고《유마경》읽노라니
가벼웁게 나는 꽃이 글자를 가리운다.
구태여 꽃밑 글자를 읽어 무삼하리요.
피실로 비단짜고 솔잎으로 바늘삼아
만고청수 수를 놓아 옷을 지어 두었다가
어즈버 해가 지거든 우리님께 드리리라.”
만해용운당대선사비(卍海龍雲堂大禪師碑) 전문/ 탑골공원 * 한룡운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ongchshin37&logNo=220363983877
http://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89267
운허(耘虛龍夏,1892~1980)스님의 평생 화두는 ‘독립.교육.역경.수행’이었다.
출처 : 불교신문(http://www.ibulgyo.com)
同安常察,十玄談/김시습,십현담요해 &한룡운, 십현담주해/南銘,北銘
https://kydong77.tistory.com/21174
同安常察,十玄談 에 대한 두 분의 주석서는 선불교를 중심으로 하는 한국 불교의 초석이라 하겠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D%95%9C%EC%9A%A9%EC%9A%B4
https://kydong77.tistory.com/12688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351358&cid=40942&categoryId=31543
십현담 주석서는 선불교의 요체에 대한 동안상찰의 참선의 난해한 해설인 <십현담>에 관한 주석으로 김시습을 이은, 만해의 주요 불교저서중 하나임.
https://kydong77.tistory.com/18046
https://kydong77.tistory.com/17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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