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ko.wikipedia.org/wiki/%ED%95%9C%EC%9A%A9%EC%9A%B4

 

한용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용운(韓龍雲, 1879년 8월 29일 ~ 1944년 6월 29일)은 일제 강점기의 시인, 승려, 독립운동가이다. 본관은 청주. 호는 만해(萬海)이다. 불교를 통한 언론, 교육 활동을 하였다. 종래의 무능한 불교를 개혁하고 불교의 현실참여를 주장하였으며, 그것에 대한 대안점으로 불교사회개혁론을 주장했다. 3·1 만세 운동 당시 민족대표 33인의 한사람이며 광복 1년을 앞둔 1944년 6월 29일에 중풍과 영양실조 등의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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耘虛 龍夏 찬, 卍海龍雲堂大禪師碑의 전문 소개

만해용운당대선사(卍海龍雲堂大禪師碑)/ 탑골공원 * 한룡운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ongchshin37&logNo=220363983877

 

만해용운당대선사비(卍海龍雲堂大禪師碑)

2) 만해용운당대선사비(卍海龍雲堂大禪師碑) 韓國末年에 山中佛敎를 都市로 끌어내려 大衆化하고 아울러 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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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포스트에는 비문의 전문이 수록되어 있어 책상에서도 읽을 수 있다.

만해 선생이라면 행동하는 양심을 대표한다. 불교라면 흔히 교종 선종을 말하는데 비명의 '大禪師'로 보아 만해 선생은 선종의 스님이시다. 선종의 진리는  동안 상찰의 십현담이 화두인데 김시습이 이를 요해한 데 대해 만해는 달리 해석되는 부분이 있어 자신의 생각을 적는다고 '주해서'의  서문에서 밝히고 있다.

참선이라면 일반인들은 눈감고 명상하는 걸로 생각하기 쉽지만 그 실상을 진리의 실상을 탐색하는 난해한 공부다. 동안상찰의 <십현담>만으로도 논리가 헷갈린다. 엄밀히 말하면 요가도 참선을 위한 방편에 불과하다.

아래 포스트에서 그 설명을 보완한다.

https://kydong77.tistory.com/18969

 

同安常察, 十玄談 / 김시습, 요해 · 한룡운, 주해

· https://kydong77.tistory.com/17952 한룡운 - 십현담주해 & 김시습 - 학랑소 △ 만해 한룡운 저 野船渡盡無數人 滿江風雨自縱橫 「나룻배 타고 강 건너는 수 많은 사람들이여, 강에 가득한 비바람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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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39727

 

용하(龍夏)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7세부터 1907년까지 고향의 회보재(會輔齋)에서 사서(四書)를 배우고, 1909년 10월부터 1911년 3월까지 평양대성학교(大成學校)에서 2학년까지 수학하였다. 1912년 1월에 만주로 건너가서 봉천(奉天)에 있는 한인교포학교 동창학교(東昌學校) 교원으로 재직하였고, 이 해 6월부터는 배일단체인 대동청년단(大同靑年團)에 가입하여 배일정신을 고취하였다. 1914년 2월부터는 봉천성 홍묘자(紅廟子) 흥동학교(興東學校)를 설립해서 교포 아동교육에 전념하였고

encykorea.aks.ac.kr

 

*이 비문을 사진을 찍긴 했으나 정리해 보지 못했는데 다행히 인터넷에 탑재된 것이 있어 위의 <만해용운당대선사(卍海龍雲堂大禪師碑)/ 탑골공원 * 한룡운>에서 소개했습니다.

비석의 비문은 1967년 것으로 세로 쓰기를 했으니 윗글에 착오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으면 비문과 대조하여 이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문의 편찬자이신 운허 룡하스님께서 비문의 마무리를 만해 스님의 시조 3수로 처리한 것이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스님의 성품을 잘도 투영한 것 같네요.

“봄날이 고요키로 향을 피고 앉았더니

삽살개 꿈을 꾸고 거미는 줄을 친다.

어디서 꾸꾸기 소리 산을 넘어 오더라.

 

따순볕 등에 지고《유마경》읽노라니

가벼웁게 나는 꽃이 글자를 가리운다.

구태여 꽃밑 글자를 읽어 무삼하리요.

 

피실로 비단짜고 솔잎으로 바늘삼아

만고청수 수를 놓아 옷을 지어 두었다가

어즈버 해가 지거든 우리님께 드리리라.”

만해대선사비의 건립추진위원회의 명단을 일괄해 보면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분들이어서 누구를 위원장으로 거명해도 그 직분에 손색이 없으시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351358&cid=40942&categoryId=31543

 

십현담

중국 당나라의 선승 동안상찰이 조동종의 가풍과 수행자의 실천 지침 등을 칠언율시 형식으로 노래한 10수의 게송. 중국 선종(禪宗)의 한 종파인 조동종의 승려 동안상찰이 지은 게송으로서 《경덕전등록(景德傳燈錄)》 제29권에 실려 있다. 조동종의 가풍과 수행자의 실천 지침 등을 칠언율시 형식의 10수로 지은 것인데, 각 수의 제목은 심인(心印)·조의(祖意)·현기(玄機)·진이(塵異)·연교(演敎)·달본(達本)·환원(還源)·회기(廻機)·전위(轉位)·일색(一色)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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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현담 주석서는 선불교의 요체에 대한  동안상찰의 참선의 난해한 해설인 <십현담>에 관한 주석으로 김시습을 이은, 만해의 주요 불교저서중 하나임.

https://kydong77.tistory.com/18046

 

김시습-<십현담요해> & 한룡운 - <십현담주해>

​강혜정 - 고향의 노래 https://www.youtube.com/watch?v=kQlq64SUEwI ​​​님의침묵/(작곡 정의송, 노래 하이런) https://www.youtube.com/watch?v=v9NQ9jA7f_8 한용운/국가보훈처 ​https://www.youtu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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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kydong77.tistory.com/17953

 

동안상찰 -<십현담(十玄談)> & 한룡운 -<십현담주해>

반야심경 원문 - 영인스님 https://www.youtube.com/watch?v=QlwhFljK8f0 님의침묵/(작곡 정의송, 노래 하이런) https://www.youtube.com/watch?v=v9NQ9jA7f_8 그리운 금강산 (앵콜) - 조수미 ​https://www.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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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18273 [김영동교수의 고전 & Life]

 

https://kydong77.tistory.com/12688

 

만해비/ 파고다공원 3

공원에는 '만해용운당대선사비'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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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TJntlumnC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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