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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불인인지심(不忍人之心)
孟子曰人皆有不忍人之心
(맹자왈인개유불인인지심)하니라 : 맹자가 말씀하시기를, 사람은 모두 남에게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이 있는 것이다.
先王
(선왕)이 : 선왕이
有不忍人之心
(유불인인지심)하사 : 사람들에게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이 있어서
斯有不忍人之政矣
(사유불인인지정의)시니 : 이에 사람에게 차마 하지 못하는 정치가 있었나니
以不忍人之心
(이불인인지심)으로 : 사람에게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으로
行不忍人之政
(행불인인지정)이면 : 사람에게 차마하지 못하는 정사를 행하면
治天下
(치천하)는 :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可運之掌上
(가운지장상)이니라 : 손바닥 위에 움직일 만하다.
所以謂人皆有不忍人之心者
(소이위인개유불인인지심자)는 : 사람마다 사람에게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이 있다 하는 까닭은
今人
(금인)이 : 이제 어떤 사람이
乍見孺子將入於井
(사견유자장입어정)하고 : 문득 한 어린아이가 우물 속으로 빠져들어가려 하는 것을 보고
皆有怵惕惻隱之心
(개유출척측은지심)하나니 : 모두 깜짝 놀라서 측은한 생각을 갖게 되는 것이니
非所以內納交於孺子之父母也
(비소이내납교어유자지부모야)며
: 이것은 어린아이의 부모와 친교을 맺으려 하는 까닭도 아니며
非所以要譽於鄕黨朋友也
(비소이요예어향당붕우야)며
: 마을 사람과 친구들에게 칭찬을 들으려 하는 것도 아니며
非惡其聲而然也
(비악기성이연야)니라 : 나쁜 소문이 날까봐 그것을 싫어해서 그러는 것도 아니다
由是觀之
(유시관지)컨댄 : 이것으로 말미암아 보건대
無惻隱之心
(무측은지심)이면 : 측은하게 생각하는 마음이 없다면
非人也
(비인야)며 : 사람이 아니며
無羞惡之心
(무수악지심)이면 :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다면
非人也
(비인야)며 : 사람이 아니며
無辭讓之心
(무사양지심)이면 : 사양하는 마음이 없다면
非人也
(비인야)며 : 사람이 아니며
無是非之心
(무시비지심)이면 :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하는 마음이 없다면
非人也(비인야)니라 : 사람이 아니리라.
惻隱之心
(측은지심)은 :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은
仁之端也(인지단야)요 : 인(仁)의 원리요
羞惡之心
(수오지심)은 : 부끄러워하는 마음은
義之端也
(의지단야)요 : 의(義)의 원리요
辭讓之心
(사양지심)은 : 사양하는 마음은
禮之端也
(예지단야)요 : 예(禮)의 원리요
是非之心
(시비지심)은 : 시비를 가리는 마음은
知智之端也
(지지지단야)니라 : 지(智)의 원리이다
人之有是四端也
(인지유시사단야)는 : 사람마다 이 4단(端)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猶其有四體也(유기유사체야)니 : 사람마다 4체(體)를 가지고 있다는 것과 마찬가지니
有是四端而自謂不能者
(유시사단이자위부능자)는 : 이 4체(體)를 가지고 있으면서 인의예지를 실천할 수 없노라는 사람은
自賊者也
(자적자야)요 : 자기를 해치는 사람이며
謂其君不能者
(위기군부능자)는 : 자기 임금이 이것을 실천할 수 없다는 사람은
賊其君者也
(적기군자야)니라 : 자기 임금을 헤치는 자이다.
凡有四端於我者
(범유사단어아자)를 : 대체로 나에게 갖추어져 있는 4단(端)을
知皆擴而充之矣
(지개확이충지의)면 : 사람마다 확대해서 충족시킬 줄을 안다면
若火之始然
(약화지시연)하며 : 불이 붙기 시작하며
泉之始達
(천지시달)이니 : 냇물이 흐르기 시작하는 것과 같아서
苟能充之
(구능충지)면 : 진실로 이것을 확대, 충족시키기만 한다면
足以保四海
(족이보사해)요 : 천하를 보존할 수 있고
苟不充之
(구부충지)면 : 만일 확충시키지 못한다면
不足以事父母
(부족이사부모)니라 : 부모조차 섬기지 못할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jJSj4SqAqB8
https://www.youtube.com/watch?v=jayMTebXf4A
https://www.youtube.com/watch?v=q1Ya5fZqfys
https://www.youtube.com/watch?v=wYe5-aNt3dg
https://www.youtube.com/watch?v=8-lNvO3mOTA
https://www.youtube.com/watch?v=Ffu6QC9-asE
https://www.youtube.com/watch?v=khoyhGcMFq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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