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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 38 – 공손추 상 6

맹자 38 – 공손추 상 6 이장은 不忍人(불인인)장이라고 한다. 조선중기 벌어진 사칠논변(四七論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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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불인인지심(不忍人之心)

孟子曰人皆有不忍人之心

(맹자왈인개유불인인지심)하니라 : 맹자가 말씀하시기를, 사람은 모두 남에게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이 있는 것이다.

先王

(선왕)이 : 선왕이

有不忍人之心

(유불인인지심)하사 : 사람들에게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이 있어서

斯有不忍人之政矣

(사유불인인지정의)시니 : 이에 사람에게 차마 하지 못하는 정치가 있었나니

以不忍人之心

(이불인인지심)으로 : 사람에게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으로

行不忍人之政

(행불인인지정)이면 : 사람에게 차마하지 못하는 정사를 행하면

治天下

(치천하)는 :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可運之掌上

(가운지장상)이니라 : 손바닥 위에 움직일 만하다.

所以謂人皆有不忍人之心者

(소이위인개유불인인지심자)는 : 사람마다 사람에게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이 있다 하는 까닭은

今人

(금인)이 : 이제 어떤 사람이

乍見孺子將入於井

(사견유자장입어정)하고 : 문득 한 어린아이가 우물 속으로 빠져들어가려 하는 것을 보고

皆有怵惕惻隱之心

(개유출척측은지심)하나니 : 모두 깜짝 놀라서 측은한 생각을 갖게 되는 것이니

非所以內納交於孺子之父母也

(비소이내납교어유자지부모야)며

 : 이것은 어린아이의 부모와 친교을 맺으려 하는 까닭도 아니며

非所以要譽於鄕黨朋友也

(비소이요예어향당붕우야)며 

: 마을 사람과 친구들에게 칭찬을 들으려 하는 것도 아니며

非惡其聲而然也

(비악기성이연야)니라 : 나쁜 소문이 날까봐 그것을 싫어해서 그러는 것도 아니다

由是觀之

(유시관지)컨댄 : 이것으로 말미암아 보건대

無惻隱之心

(무측은지심)이면 : 측은하게 생각하는 마음이 없다면

非人也

(비인야)며 : 사람이 아니며

無羞惡之心

(무수악지심)이면 :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다면

非人也

(비인야)며 : 사람이 아니며

無辭讓之心

(무사양지심)이면 : 사양하는 마음이 없다면

非人也

(비인야)며 : 사람이 아니며

無是非之心

(무시비지심)이면 :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하는 마음이 없다면

非人也(비인야)니라 : 사람이 아니리라.

惻隱之心

(측은지심)은 :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은 

仁之端也(인지단야)요 : 인(仁)의 원리요

羞惡之心

(수오지심)은 : 부끄러워하는 마음은

義之端也

(의지단야)요 : 의(義)의 원리요

辭讓之心

(사양지심)은 : 사양하는 마음은

禮之端也

(예지단야)요 : 예(禮)의 원리요

是非之心

(시비지심)은 : 시비를 가리는 마음은

知智之端也

(지지지단야)니라 : 지(智)의 원리이다

人之有是四端也

(인지유시사단야)는 : 사람마다 이 4단(端)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猶其有四體也(유기유사체야)니 : 사람마다 4체(體)를 가지고 있다는 것과 마찬가지니

有是四端而自謂不能者

(유시사단이자위부능자)는 : 이 4체(體)를 가지고 있으면서 인의예지를 실천할 수 없노라는 사람은

自賊者也

(자적자야)요 : 자기를 해치는 사람이며

謂其君不能者

(위기군부능자)는 : 자기 임금이 이것을 실천할 수 없다는 사람은

賊其君者也

(적기군자야)니라 : 자기 임금을 헤치는 자이다.

凡有四端於我者

(범유사단어아자)를 : 대체로 나에게 갖추어져 있는 4단(端)

知皆擴而充之矣

(지개확이충지의)면 : 사람마다 확대해서 충족시킬 줄을 안다면

若火之始然

(약화지시연)하며 : 불이 붙기 시작하며

泉之始達

(천지시달)이니 : 냇물이 흐르기 시작하는 것과 같아서

苟能充之

(구능충지)면 : 진실로 이것을 확대, 충족시키기만 한다면

足以保四海

(족이보사해)요 : 천하를 보존할 수 있고

苟不充之

(구부충지)면 : 만일 확충시키지 못한다면

不足以事父母

(부족이사부모)니라 : 부모조차 섬기지 못할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jJSj4SqAqB8 

 

 

https://www.youtube.com/watch?v=jayMTebXf4A 

 

 

https://www.youtube.com/watch?v=q1Ya5fZqfys 

 

 

https://www.youtube.com/watch?v=wYe5-aNt3dg 

 

 

https://www.youtube.com/watch?v=8-lNvO3mOTA 

 

 

https://www.youtube.com/watch?v=Ffu6QC9-asE 

 

 

https://www.youtube.com/watch?v=khoyhGcMFq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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