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_산화비(山火賁)
賁亨(분형) : <비>는 형통하니,
小利有攸往(소리유유왕) : 가는 바가 있음이 조금 이로우니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賁亨柔來(분형유래) : <분형>은 <유>가 와서
而文剛故亨(이문강고형) : <강>을 무늬하는 까닭에 형통하고,
分剛上而文柔故(분강상이문유고) : <강>을 나누어 올라가서 <유>를 무늬하는 까닭에
小利有攸往天文也(소리유유왕천문야) : 가는 바를 가짐이 조금 이로우니 천문이요,
文明以止人文也(문명이지인문야) : 문명해서 그치니 인문이고
觀乎天文以察時變(관호천문이찰시변) : 천문을 보아서 때의 변화를 살피며,
觀乎人文以化成天下(관호인문이화성천하) : 인문을 살펴서 천하를 화하여 이루느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山下有火賁(산하유화분) : 산아래 불이 있는 것이 분괘의 상이니,
君子以明庶政(군자이명서정) : 군자가 이로써 뭇 정사를 밝히되
敢折獄(감절옥) : 감히 옥을 판단함이 없느니라.
初九(초구) : 초구는
賁其趾(분기지) : 그 발을 꾸밈이니,
舍車而徒(사거이도) : 수레를 버리고 걷도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舍車而徒(사거이도) : '사거이도'는
義弗乘也(의불승야) : 의리가 타지 못함이라.
六二(육이) : 육이는
賁其須(분기수) : 그 수염을 꾸밈이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賁其須(분기수) : '분기수'는
與上興也(여상흥야) : 위와 더불어 일어남이라.
九三(구삼) : 구삼은
賁如濡如(분여유여) : 빛나고 윤택하니
永貞吉(영정길) : 오래도록 바르게 하면 길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永貞之吉(영정지길) : '영정지길'은
終莫之陵也(종막지능야) : 마침내 능멸하지 못하니라.
六四(육사) : 육사는
賁如皤如(분여파여) : 빛나고 희며
白馬翰如(백마한여) : 흰말이 나니,
匪寇婚媾(비구혼구) : 도적이 아니면 청혼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六四當位疑也(육사당위의야) : 육사는 당위를 의심함이니,
匪寇婚媾(비구혼구) : '비구혼구'는
終无尤也(종무우야) : 마침내 허물이 없음이라.
六五(육오) : 육오는
賁于丘園(분우구원) : 동산에 빛남이니,
束帛孱孱吝終吉(속백잔잔인종길) : 비단 묶음이 작으면 인색하나 마침내 길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六五之吉(육오지길) : '육오지길'은
有喜也(유희야) : 기쁨이 있음이라.
上九(상구) : 상구는
白賁无咎(백분무구) : 희게 빛나면 허물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白賁无咎(백분무구) : '백분무구'는
上得志也(상득지야) : 위에서 뜻을 얻음이라
출처: https://hwalove.tistory.com/entry/22산화비山火賁?category=343349 [빈막(賓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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