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_수택절(水澤節)

 

節(절) : <절>은

亨(형) : 형통하니,

苦節不可貞(고절부가정) : 쓴 절은 가히 바르지 못하느니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節亨(절형) : '절형'은

剛柔分而剛得(강유분이강득중) : <강>효와 <유>가 나뉘어지고 강이 중을 얻음이요,

苦節不可貞(고절부가정) : '苦節不可貞'은

其道窮也(기도궁야) : 그 도가 궁함이라.

說以行險(열이행험) : 기뻐함으로써 험한데 행하고,

當位以節(당위이절) : 자리에 마땅하여서 절도있고

中正以通(중정이통) : 中正으로써 통하느니라.

天地節而四時成(천지절이사시성) : 천지가 절도있음에 사시가 이루어지나니,

節以制度(절이제도) : 절로써 법도를 지어서

不傷財(부상재) : 재물을 상하지 아니하며,

不害民(부해민) : 백성을 해롭게 하지 아니 하니라.

 

象曰(상왈) :상에 이르기를

澤上有水節(택상유수절) : 못 위에 물이 있는 것이 절괘의 괘상이니,

君子以制數度(군자이제수도) : 군자가 이로써 절도를 지으며

議德行(의덕행) : 덕행을 의논하느니라.

 

初九(초구) : 초구는

不出戶庭(부출호정) : 집안을 나서지 않으면

无咎(무구) : 허물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不出戶庭(부출호정) : '부출호정'이나

知通塞也(지통색야) : 통하고 막힌 것을 아느니라.

 

九二(구이) : 구이는

不出門庭凶(부출문정흉) : 집을을 나서지 아니함이라. 흉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不出門庭凶(부출문정흉) : '부출문정흉'은

失時極也(실시극야) : 때를 잃음이 극함이라.

 

六三(육삼) : 육삼은

不節若(불절약) : 절제하지 않을 것 같으면

則嗟若(칙차약) : 슬퍼하리니,

无咎(무구) : 허물할 데가 없느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不節之嗟(불절지차) : '불절지차'를

又誰咎也(우수구야) : 또 누구를 허물하리오.

 

六四(육사) : 육사는

安節亨(안절형) : 편안한 절이니 형통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安節之亨(안절지형) : '안절지형'은

承上道也(승상도야) : 위의 도를 이음이라.

 

九五(구오) : 구오는

甘節(감절) : 즐겁게 절제함이라.

吉往有尙(길왕유상) : 길하니, 가면 숭상함이 있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甘節之吉(감절지길) : '감절지길'은

居位中也(거위중야) : 거주한 자리가 중정함이라.

 

上六(상육) : 상육은

苦節(고절) : 괴로운 절도이니

貞凶(정흉) : 고집하면 흉하고

悔亡(회망) : 뉘우치면 흉함이 없어지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苦節貞凶(고절정흉) : '고절정흉'은

其道窮也(기도궁야) : 그 도가 궁함이라



출처: https://hwalove.tistory.com/entry/60수택절水澤節?category=343349 [빈막(賓幕)]

 

60_수택절(水澤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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