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youtube.com/watch?v=ic-IhdTd0tQ
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04972
관세음보살은 남쪽 바닷가 광명산(光明山)에 머물면서 대자비경(大慈悲經)을 연설하여 널리 중생을 일깨워 제도하고 있다. 대비법문(大悲法門)과 광명의 행을 성취하여 일체중생을 교화하고 성숙하게 하며, 항상 모든 부처님 처소에 머물면서 사섭법(四攝法)으로 중생을 받아들여 제도한다.
또한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서 어디에서나 중생과 같은 몸을 나타내어 감싸고 제도한다. 그의 서원은 오직 일체중생을 섭취함[攝取一切衆生]에 있다. 이는 일체중생으로 하여금 험한 길의 공포, 어리석음의 공포, 얽매임의 공포, 죽음의 공포와 빈궁의 공포, 살해의 공포, 악도(惡道)의 공포, 윤회의 공포 등 모든 공포를 떠나게 한다.
우리 나라의 관음신앙은 주로 『화엄경』·『법화경』·『아미타경』·『능엄경 楞嚴經』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된다. 『화엄경』에 의하면,
또 『법화경』에 의하면,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마음에 간직하고 염불하면 큰 불도 능히 태우지 못하고, 홍수에도 떠내려가지 않으며, 모든 악귀도 괴롭힐 수 없다. 칼과 몽둥이는 부러지고 수갑과 항쇄·족쇄는 끊어지고 깨어진다.
또, 중생의 마음속에 있는 불안과 두려움을 제거하고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의 삼독(三毒)을 여의게 하며, 아들이나 딸을 바라는 이는 뜻에 따라 자식을 얻게 한다. 그리고 방편의 힘으로 33가지 몸으로 나타나 중생을 제도한다고 한다.
『아미타경』에서는 아미타불의 왼쪽 보처(補處)로서 아미타불의 뜻을 받들어 중생을 보살피고 도와줄 뿐 아니라, 극락정토에 왕생하는 자들을 인도하는 구실을 담당하고 있다. 『능엄경』의 경우, 관음의 현세이익과 중생구제의 내용은 『법화경』의 설과 거의 같다. 그러나 현재 우리 나라에서 관세음보살을 원통교주(圓通敎主)라 칭하고 33응신(應身)이라 표현하는 것은 『법화경』이 아닌 『능엄경』의 영향에서 비롯된 것이다.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78299
https://www.youtube.com/watch?v=UbV9V25-tlM&t=495s
稽首觀音大悲主
계수관음대비주, 자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경례하옵니다.
願力弘深相好身
원력홍심상호신, 원력이 너르고 깊으시며, 상호 거룩하사
千臂莊嚴普護持
천비장엄보호지, 천 손으로 중생을 돌보시고
千眼光明遍觀照
천안광명변관조, 천 눈으로 법계(法界)를 관찰하시나이다.
眞實語中宣密語
진실어중선밀어, 진실한 말씀으로 비밀어를 선설하시고
無爲心內起悲心
무위심내기비심, 평등한 마음으로 자비심을 일으키시옵니다.
速令滿足諸希求
속령만족제희구, 저희들이 원하는 일 만족하게 하시고
永使滅除諸罪業
영사멸제제죄업, 저희들의 죄업들을 영원히 소멸하게 하소서.
天龍衆聖同慈護
천룡중성동자호, 천룡의 호법성중은 자비로 보살피어
百千三昧頓薰修
백천삼매돈훈수, 우리들의 온갖 불법(佛法)을 다 이루게 되기를 원합니다.
受持身是光明幢
수지신시광명당, 『천수경』을 외우면 이 몸은 광명의 깃발이고
受持心是神通藏
수지심시신통장, 『천수경』을 외우면 이 마음은 신통의 곳집이옵니다.
洗滌塵勞願濟海
세척진로원제해, 번뇌를 씻고 고해를 건너
超證菩提方便門
초증보리방편문, 속히 성불하게 하소서.
我今稱誦誓歸依
아금칭송서귀의, 저희들은 『천수경』을 독송하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옵니다.
所願從心悉圓滿
소원종심실원만, 저희들이 원하는 일 다 성취되게 하소서.
자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경례하옵니다.
원력이 너르고 깊으시며, 상호 거룩하사
천 손으로 중생을 돌보시고
천 눈으로 법계(法界)를 관찰하시나이다.
진실한 말씀으로 비밀어를 선설하시고
평등한 마음으로 자비심을 일으키시옵니다.
저희들이 원하는 일 만족하게 하시고
저희들의 죄업들을 영원히 소멸하게 하소서.
천룡의 호법성중은 자비로 보살피어
우리들의 온갖 불법을 다 이루게 되기를 원합니다.
『천수경』을 외우면 이 몸은 광명의 깃발이고
『천수경』을 외우면 이 마음은 신통의 곳집이옵니다.
번뇌를 씻고 고해를 건너
속히 성불하게 하소서.
저희들은 『천수경』을 독송하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옵니다.
저희들이 원하는 일 다 성취되게 하소서.
buddha-mind.tistory.com/315?category=503822
www.youtube.com/watch?v=3XL80yHK0G4
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75749
10원은 4홍서원의 구체적인 표현이고, 사홍서원은 대승불교의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확장으로 부처님의 법과 일체 존재의 현상(法=보리)을 바로 알아 중생의 고통을 해소해주겠다는 발원이다.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발원을 성취하려면, 타인뿐 아니라 나의 마음속에서 나오는 고통의 소리를 바로 듣고 바로 볼 수 있어야 한다.
천수경에서는 10원 6향을 발원하여 다라니를 수지독송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고통을 바로 알아 건지기를 발원하는 10원의 1, 2구절의 의미는 관세음보살 가영 후반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법보신문(http://www.beopbo.com)
http://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87820
육법공양은 불교에서 대표적인 공양물 여섯 가지를 불.보살님께 올리는 의식을 이르는 말로 향, 등, 꽃, 과일, 차, 쌀 등 여섯 가지 중요한 공양물을 말합니다.
육법공양은 신라시대부터 전통적으로 행해온 불교의 6가지 공양을 뜻합니다. 이중 차와 꽃 공양의 다도와 불교 꽃꽂이로 발전되어 오늘날 별도의 문화 예술적 장르로 발전되기도 했습니다.
ko.wikipedia.org/wiki/%EA%B4%80%EC%84%B8%EC%9D%8C%EB%B3%B4%EC%82%B4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산스크리트어: अवलोकितेश्वर avalokiteśvara ‘모든 것을 내려다보시는 지배자’)은 불교의 보살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보살 중 하나로, 석가모니의 입적 이후 미륵이 출현할 때까지 중생들을 고통으로부터 지켜주는 대자대비(大慈大悲)의 보살이다.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 광세음보살(光世音菩薩), 관세자재보살(觀世自在菩薩), 관세음자재보살(觀世音自在菩薩), 또는 줄여서 관음보살이나 관음(觀音) 등으로도 불린다. 중국에서는 남해관음(南海觀音), 남해고불(南海古佛)이라고도 불린다. 모든 부처의 연민(compassion)이 구체화된 화신이며, 티베트에서는 달라이 라마를 관세음보살의 현신으로 보고 그를 받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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