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妙法蓮華經 卷第一
序 品 第一
如是我聞하사오니 一時에 佛이 住王舍城耆闍崛山中하시니라
여시아문 일시 불 주왕사성기사굴산중
與大比丘衆萬二千人俱하시니 皆是阿羅漢이며 諸漏已盡하야 無復煩惱하며 逮得己利하야 盡諸有結하고 心得自在하니라
여대비구중만이천인구 개시아라한 제루이진 무부번뇌 체득기리 진제유결 심득자재
其名曰阿若憍陳如와 摩訶迦葉과 優樓頻螺迦葉과 伽耶迦葉과 那提迦葉과 舍利弗과 大目犍連과 摩訶迦旃延과
기명왈아약교진여 마하가섭 우루빈나가섭 가야가섭 나제가섭 사리불 대목건련 마하가전련
阿누樓馱와 劫賓那와 憍梵波提와 離婆多와 畢陵伽婆蹉와 薄拘羅와 摩訶俱絺羅와 難陀와 孫陀羅難陀와 富樓那彌多羅尼子와 / 아뇩루타 겁빈나 교범바제루이바다 필릉가바차 박구라 마하구치라 난타 손타라난타 부루나미다라니자
須菩提와 阿難과 羅睺羅와 如是衆所知識인 大阿羅漢等이니라 復有學無學二千人하며 摩訶波闍波提比丘尼는
수보리 아난 라후라 여시중소지식 대아라한등 부유학무학이천인 마하파사파제비구니
與眷屬六千人俱하며 羅睺羅母耶輸陀羅比丘尼도 亦與眷屬俱하니라
여권속육천인 구 라후라모야수다라비구니 역여권속구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王舍城) 기사굴산(耆 堀山)에 머무르시어, 1만 2천의 비구(比 丘)들과 함께 계셨다. 이들은 모두 아라한(阿羅漢)으로 서, 모든 새어 흐름(漏)이 다하여 번뇌가 없고 자기의 이로움을 얻어, 모든 현상으로부터의 집착에 서 벗어나 마음이 자유 자재로운 이들이다.
그들은 아야교진여, 마하가섭, 우루빈나가섭, 가야가섭, 나제가섭, 사리불, 대목건련, 마하 가전연, 아누루타, 겁빈나, 교범바제, 이바다, 필릉가바 차, 박구라, 마하구치라, 난타, 손타라난타, 부루나미다라니자, 수보리, 아난, 나후라 등으로, 이들은 뭇 사람에게 잘 알려진 큰 아라한들이었다.
또, 학인(學人), 무학인(無學人)이 2천명 있었다. 그리고, 마하파사파제 비구니는 권속 6천 명과 함께 있었고, 나후라의 어머니 야수다라 비구니 도 권속을 데리고 있었다.
주석 | -기사굴산:영취산 -아라한:탐욕,노여움,어리석음을 남김없이 멸하여 생사유전계를 완전히 벗어난 성자 |
菩薩摩訶薩八萬人이 皆於阿耨多羅三藐三菩提에 不退轉하야 皆得陀羅尼와 樂說辯才하사
보살마하살팔만인 개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불퇴전 개득다라니 요설변재
轉不退轉法輪하시며 供養無量百千諸佛하사 於諸佛所에 植衆德本하야 常爲諸佛之所稱歎하며
전불퇴전법륜 공양무량 백천제불 어제불소 식중덕본 상위제불지소칭탄
以慈修身하야 善入佛慧하며 通達大智하야 到於彼岸하며 名稱普聞無量世界하사 能度無數百千衆生하시니라
이자수신 선입불혜 통달대지 도어피안 명칭 보문 무량세계 능도무 수백천중생
其名曰文殊師利菩薩과 觀世音菩薩과 得大勢菩薩과 常精進菩薩과 不休息菩薩과 寶掌菩薩과 藥王菩薩과 勇施菩薩과
기명왈문수사리보살 관세음보살 득대세보살 상정진보살 불휴식보살 보장보살 약왕보살 용시보살
寶月菩薩과 月光菩薩과 滿月菩薩과 大力菩薩과 無量力菩薩과 越三界菩薩과 跋陀婆羅菩薩과 彌勒菩薩과 寶積菩薩과 導師菩薩인 如是等菩薩摩訶薩八萬人俱하니라
보월보살 월광보살 만월보살 대력보살 무량덕보살 월삼계보살 발타바라보살 미륵보살 보적보살 도사보살 여시등보 살마하살팔만인 구
또 보살마하살이 8만 인이니, 모두 아누다라삼먁삼보리(阿 多羅三 三菩提)에서 물러나지 아니하고, 다라니(陀羅尼)를 얻었으며, 즐겨 설법하는 변재(辯才)로 불퇴전의 법륜(法輪)을 굴리고, 한없는 부처님께 공양하여 여러 부처님의 처 소에서 온갖 덕의 근본을 심어 항상 부처님들의 칭찬을 받고, 자비로 몸을 닦아 부처의 지혜에 잘 들어가고, 큰 지혜를 통달하여 저 언덕(彼岸)에 이르 러, 이름이 한없는 세계에 널리 퍼져, 무수한 백천 중생을 능히 제도하는 이들이다. 그들의 이름은, 문수사리보살,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상정진보살, 불휴식보살, 보장보살, 약왕보살, 용시보 살, 보월보살, 월광보살, 만월보살, 대력보살, 무량력보 살, 월삼계보살, 발타바라보살, 미륵보살, 보적보살, 도사보살 등으로, 이들 보살마하살 8만 인이 함께 있었다.
주석 | -피안(彼岸):생사유전계를 벗어난 해탈의 경지<->차안(此岸) |
爾時釋提桓因이 與其眷屬二萬天子俱하며 復有明月天子와 普香天子와 寶光天子와 四大天王이 與其眷屬萬天子俱하며
이시 석제환인 여기권속이만천자 구 부유명월천 자 보향천자 보광천자 사대천왕 여기권속만천자 구
自在天子와 大自在天子가 與其眷屬三萬天子俱하며 娑婆世界主梵天王尸棄大梵과 光明大梵等이 與其眷屬萬二千天子俱하니라 / 자재천자 대자재천자 여기권속삼만천자 구 사바세계주범천왕시기대범 광명대범등 여기권속 만이천천자 구
有八龍王하니 難陀龍王과 跋難陀龍王과 娑伽羅龍王과 和修吉龍王과 德叉迦龍王과 阿那婆達多龍王과 摩那斯龍王과
유팔용왕 난타용왕 발난타용왕 사가라용왕 화수길용왕 덕차가용왕 아나바달다용왕 마나사용왕
優鉢羅龍王等이 各與若干百千眷屬俱하니라 有四緊那羅王하니 法緊那羅王과 妙法緊那羅王과 大法緊那羅王과 持法緊那羅王이 各與若干百千眷屬俱하니라
우발라용왕등 각여약간백천권속 구 유사긴나라왕 법긴나라왕 묘법긴나라왕 대법긴나나왕 지법긴나라왕 각여약간백천권속 구
有四乾闥婆王하니 樂乾闥婆王과 樂音乾闥婆王과 美乾闥婆王과 美音乾闥婆王이 各與若干百千眷屬俱하니라
유사건달바왕 약건달바왕 약음건달바왕 미건달바왕 미음건달바왕 각여약간백천권속 구
有四阿修羅王하니 婆雉阿修羅王과 佉羅騫馱阿修羅王과 毘摩質多羅阿修羅王과 羅睺阿修羅王이 各與若干百千眷屬俱하니라 / 유사아수라왕 바치아수라왕 가라건타아수라왕 비마질다라아수나왕 나후아수라왕 각여약간백천권속 구
有四迦樓羅王하니 大威德迦樓羅王과 大身迦樓羅王과 大滿迦樓羅王과 如意迦樓羅王이 各與若干百千眷屬俱하니라
유사가루라왕 대위덕가루라왕 대신가루라왕 대만가루라왕 여의가루라왕 각여약간백천권속 구
韋提希子阿闍世王이 與若干百千眷屬俱하야 各禮佛足하고 退坐一面하니라
위제희자아사 세왕 여약간백천권속 구 각예불족 퇴좌일면
그 때, 석제환인은 그이 권속 2만 천자와 함께 있었다. 또, 명월천자, 보향천자, 보광천자, 4대 천왕도 그의 권속 1만 천자와 함께 있었다.
자재천자, 대자재천자는 그의 권속 3만 천자와 함께 있었다. 사바 세계의 주인인 범천왕, 시기대범, 광명대범 등은 그의 권속 1만 2천 천자와 함께 있었다.
여덟 용왕이 있었는데, 난타용왕, 발난타용왕, 사가라용왕, 화수길용왕, 덕차가용왕, 아나바 달다용왕, 마나사용왕, 우발라용왕이 각각 수백천 권 속과 함께 있었다.
네 긴나라왕이 각각 수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다. 네 긴나라왕이 있었으니, 법긴나라왕, 묘법긴나라왕, 대법진나라왕, 지법긴나라왕이 각각 수백천권속과 함께 있었다.
네 건달바왕이 있었으니, 악건달바왕, 악음건달바왕, 미건달바왕, 미음건달바왕이 각각 수 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다.
네 아수라왕이 있었으니, 바티아수라왕, 카라건타아수라왕, 비마질다라아수라왕, 나후아수 라왕이 각각 수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다.
네 가루라왕이 있었으니, 대위덕가루라왕, 대신가루라왕, 대만가루라왕, 여의가루라왕이 각 각 수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다.
위제희의 아들 아사세왕은 수백천 권속과 더불어 있었다. 이들은 각각 부처님 발에 정례 (頂禮)하고 한쪽에 물러가 앉았다.
주석 | -제석환인:제석천왕,수미산정상에 있는 도리천의 우두머리로 도리천을 통솔하면서 불법과,불법에 귀의하는 사람들을 보호함. -사대천왕:수미산 중턱에 있는,사천왕이 거주하는 사왕천의 주신(主神),석제환인을 섬기고 불법과 불법에 귀의하는 자들을 보호함. -자재천왕:수미산 중턱에 사왕천이 있고 그 위에 도리천이 있음. 그 위에 야마천이 있고, 그 위에 도솔천이 있는데, 사왕천에서 타화자재천까지를 욕계라함,자재 천자는 욕계의 맨위인 타화자재천의 신,다른 신들이 만들어 낸 즐거움을 마음대로 누림.-범천왕:욕계위의 색계에는 18천이 있는데, 이것을 크게 네 단계로 나누어 초선천,제이건천,제삼선천이라 부름. 초선천, 즉 범중천,범보천,대범천을 통칭하여 범천이라하고 범천의 우두머리를 범천왕 또는 대범천이라이라함. -가루라:고대 인도 마가다국의 왕. 제바달다의 유혹에 빠져 부왕을 죽이고 어머니를 유폐시키는 등 죄를 범하다가 후에 세존께 귀의하여 참회함. |
爾時世尊을 四衆圍繞하야 供養恭敬尊重讚歎이러라
이시 세존 사중 위요 공양공경존중찬탄
爲諸菩薩하사 說大乘經하시니 名無量義라 敎菩薩法이며 佛所護念이니라 佛說此經已에 結跏趺坐하시고 入於無量義處三昧하사 身心不動이러라 /
위제보살설대승경 명무량의 교보살법 불소호념 불설차경 이 결가부좌 입어무량의처삼매 신심부동
是時天雨曼陀羅華와 摩訶曼陀羅華와 曼殊沙華와 摩訶曼殊沙華하야 而散佛上과 及諸大衆하며 普佛世界가 六種震動이러라 / 시시 천우만다라화 마하만다라화 만수사화 마하만수사화 이산불상 급제대중 보불세계 육종진동
爾時會中에 比丘比丘尼와 優婆塞優婆夷와 天龍夜叉와 乾闥婆와 阿修羅와 迦樓羅와 緊那羅와 摩睺羅伽人非人과 及諸小王과 / 이시회중 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이 천룡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인비인 급제소왕
轉輪聖王과 是諸大衆이 得未曾有하사 歡喜合掌하고 一心觀佛하더라 爾時佛이 放眉間白毫相光하사 照東方萬八千世界하야 靡不周徧하니라
전륜 성왕 시제대중 득미증유 환희합장 일심관불 이시 불 방미간백호상광 조동방만팔천세계 미불주변
그 때 세존은 4부 대중(四部大衆)에 에워싸여 공양과 공경 및 찬탄을 받으며, 여러 보살을 위하여 대승경을 설하셨다. 즉, 그 이름을 무량의(無 量義)라하여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었는데, 부처님이 깊이 간직하는 바이었다.
부처님은 이 경을 설하신 뒤 가부좌를 맺으시고 무량의처삼매(無量義處三昧)에 드시어 몸 과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셨다.
이 때, 하늘은 만다라꽃, 큰만다라꽃, 만수사꽃, 큰만수사꽃을 비처럼 내려 부처님과 뭇 대 중에게 뿌렸는데, 부처의 세계는 여섯 가지로 널리 진 동하였다.
그 때, 모임에 있던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천,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人非人)과 전륜성왕을 비롯 한 여러 왕 등 뭇 대중은, 일찍이 없던 일을 만나 환희하며 합장하고 일심으로 부처님을 우 러러보았다.
이 때, 부처님은 미간의 백호상(白毫相)에서 광명을 놓아 동쪽 1만 8천 세계를 미추시매, 두루하지 않은 데가 없었다.
주석 | -사부대중:출가승려인 비구,비구니와 재가 신도인 우바새,우바이 -무량의처삼매:깊은 선정을 통해 체험하는, 고요하고도 평온하며 갖가지 능력이 생기는 집중상태 -육종진동:세간에 상서로운 일이 있을 때 대지가 진동하는 여섯 가지 모양 1)動:한쪽으로 움직이는 것 2)起:아래에서 위로 흔들려 올라오는 것 3)용(涌):솟았다 꺼졌다 하는 것 4)진(震):은은한 소리 5)후(喉):꽝하는 소리 6)각(覺):큰소리 앞의 3가지는 모양이 변하는 것이고 뒤의 3가지는 소리가 변하는 것 -백호상:부처님의 두 누썹 사이에 난 나선형의 희고 빛나는 털 |
下至阿鼻地獄하고 上至阿迦尼吒天하며 於此世界에 盡見彼土六趣衆生하며 又見彼土에 現在諸佛하고 及聞諸佛所說經法하며 / 하지아비지옥 상지아가니타천 어차세계 진견피토 육취중생 우견피토 현재제불 급문제불소설경법
幷見彼諸比丘比丘尼와 優婆塞優婆夷의 諸修行得道者하며 復見諸菩薩摩訶薩이 種種因緣과 種種信解와 種種相貌로 行菩薩道하며 復見諸佛이 般涅槃者하며 復見諸佛이 般涅槃後에 以佛舍利로 起七寶塔이러라
병견피제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이 제수행득도자 부견제보살마하살 종종인연 종종신해 종종상모
행보살도 부견제불 반열반자 부견제불 반열반후 이불사리 기칠보탑
아래로는 아비지옥에 이 르고, 위로는 아가니타천에 미쳤다. 이 세계에서 저 쪽 땽의 6도 중생을 모조리 보며, 또 저 쪽 땅에 현재 계신 모든 부처님을 보며, 그 부처님들이 설하시는 경전의 법을 들으시며, 아울러 저 쪽 땅의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등이 수행하여 도를 얻는 것을 보며, 보살마하살들이 갖가지 인연과 갖가지 믿음과 갖가지 알음알이와 갖 가지 모습 으로 보살도(菩薩道)를 행함을 보며, 또 부처님들이 열반(涅槃)에 드심을 보며, 부처님들이 열반에 드신 뒤에 부처의 사리로 7보탑(七寶塔) 세우 는 것을 보았다.
주석 | -아가니타천:색계 맨위에 있는 하늘,색구경천 또는 유정천 -육도중생:육도는 육취와같은말.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천상을 말하며, 육도중생은 이세계를 윤회하는 중생을 이름 |
爾時彌勒菩薩이 作是念하되 今者世尊이 現神變相하시니 以何因緣으로 而有此瑞하며 今佛世尊이 入于三昧하시니 是不可思議며 現希有事라 當以問誰며 誰能答者오 復作此念하대 是文殊師利法王之子는 已曾親近供養過去無量諸佛일새 必應見此希有之相하리니 我今當問하리라 爾時比丘比丘尼와 優婆塞優婆夷와 及諸天龍鬼神等이 咸作此念하대 是佛光明神通之相을 今當問誰오하니라
이시 미륵보살 작시념 금자세존 현신변상 이하인연 이유차서 금불
세존 입우삼매 시불가사의 현희유사 당이문수 수능답자 부작차념
시문수사리법왕지자 이증친근공양과거무량제불 필응견차희유지상 아금당
간 이시 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이 급제천룡귀신등 함작차념 시불광명신
통지상 금당문수
이 때, 미륵보살(彌勒菩薩)은 이렇게 생각하였다.
'지금 세존께서 신통한 변화를 나타내시니, 무슨 인연으로 이런 상서(祥瑞)가 있는 것일 까. 부처님께서는 지금 삼매에 드셨으니 , 이 불가사의 하고 희유한 일을 누구에게 물어야 하며, 누가 과연 대답해 줄 수 있을까.'
다시 이렇게 생각하였다.
'저 문수사리(文殊師利)법왕 아들은 과거의 한량 없는 부처님들을 가까이 모시며 공양해 왔으니, 반드시 이렇게 희유한 모양을 보았으리라. 내 가 이제 그에게 물으리라.'
爾時彌勒菩薩이 欲自決疑하며 又觀四衆인 比丘比丘尼와 優婆塞優婆夷와 及諸天龍鬼神等衆會之心하사 而問文殊師利言하사대 以何因緣으로 而有此瑞神通之相하시며 放大光明하사 照于東方萬八千土하시며 悉見彼佛國界莊嚴이닛고
이시 미륵 보살 욕자결의 우관사중 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 이 급제천룡귀신
등중회지심 이문문수사리언 이하인연 이유차서신통지상 방대광명
조우동방만팔천 토 실견피불국계장엄
이 때,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와 여러 천, 용, 귀신등은 모두 이런 생각을 하였다. '이 부처님의 광명과 신통한 모양을 지금 누구에게 물어야 할까.'
그 때, 미륵보살은 자기의 의심을 해결하고, 또 4부 대중의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와 여러 천, 용, 귀신 등의 마음을 살피고는 문수사리에 게 물었다.
"무슨 인연으로 이렇게 상서로운 신통이 나타나 큰 광명을 놓아 동쪽 1만 8천의 땅을 비 추어, 그 부처님 나라의 장엄을 모조리 보게 되나이 까?"
於是彌勒菩薩이 欲重宣此義하사 以偈問曰
文殊師利여 導師何故로 眉間白毫에 大光普照하시며
雨曼陀羅와 曼殊沙華하시며 栴檀香風이 悅可衆心하니
以是因緣으로 地皆嚴淨하며 而此世界가 六種震動하니
時四部衆이 咸皆歡喜하사 身意快然하야 得未曾有닛고
문수사리 도사하고 미간백호 대광보조
우만다라 만수사화 전단향풍 열가중심
이시인연 지개엄정 이차세계 육종진동
시사부중 함개환희 신의쾌연 득미증유
이에, 미륵보살은 이 뜻을 거듭 펴려고 게송으로 물었다.
문수사리보살이여, 도사(導師)는 무슨 일로 미간의 백호에서 큰 광명을 두루 놓으시며, 만다라, 만수사꽃 비 오듯 내려오고, 전단향 바람 불어 뭇 중생을 기쁘게 하나이까. 이와 같은 인영으로 땅은 모두 깨끗해지고, 세계는 바야흐로 6종으로 진동하며, 모든 4부 대중은 환희에 넘치고, 몸과 마음 유쾌하니, 전에 없던 일이외다.
眉間光明이 照於東方 萬八千土하사 皆如金色하시며 從阿鼻獄하야 上至有頂히
諸世界中에 六道衆生의 生死所趣와 善惡業緣과 受報好醜를 於此悉見하며
又覩諸佛 聖主師子가 演說經典이 微妙第一하며 其聲淸淨하야 出柔軟音하야
敎諸菩薩 無數億萬하며 梵音深妙하야 令人樂聞하며 各於世界에 講說正法하며
種種因緣과 以無量喩로 照明佛法하야 開悟衆生하며 若人遭苦하야 厭老病死어든
爲說涅槃하야 盡諸苦際하며 若人有福하야 曾供養佛하고 志求勝法하면爲說緣覺하며
若有佛子가 修種種行하야 求無上慧하면 爲說淨道하시니 文殊師利여 我住於此하야
見聞若斯하며 及千億事가 如是衆多하니 今當略說하리다
미간광명 조어동방 만팔천토 개여금색 종아비옥 상지유정
제세계중 육도중생 생사소취 선악업연 수보호추 어차실견
우도제불 성주사자 연설경전 미묘제일 기성청정 출유연음
교제보살 무수억만 범음심묘 영인낙문 각어세계 강설정법
종종인연 이무량유 조명불법 개오중생 약인조고 염노병사
위설열반 진제고뇌 약인유복 증공양불 지구승법 위설연각
약유불자 수종종행 구무상혜 위설정도 문수사리 아주어차
견문약사 급천억사 여시중다 금당약설
미간의 백호 광명 동쪽을 비추니, 1만 8천의 세계 모두 금빛처럼 찬란하고, 아래로는 아비지옥, 위로는 아가니타천까지 그 모든 세계의 6도 중생들이 니고 죽어 가는 곳과 선악의 업연(業緣)과 과보(果報)의 좋고 나쁨을 여기에서 다 보나이다.
거룩한 임이시며 사자이신 부처님들, 미묘 제일의 경전을 설하시니, 아름답고 청정하며 부드러운 말씀으로 보살들을 가르치니, 그 수, 헬 수 없도다.
범음(梵音)의 묘함이여, 누구나 듣고 싶고, 보이는 세계마다 바른 법 설하시매, 가지가지 인연 한량없는 비유로 불법을 환히 밝혀 중생을 깨우치시네. 어떤 이가 늙고 병나 죽는 괴롬 싫어하면 열반을 설하여서 괴롬에서 건져 주고, 어떤 이가 복이 있어 부처님께 공양하고 훌륭한 법 구할 때에는 연각(緣覺)을 설해 주고, 만일 어떤 불자가 갖은 행을 닦으며 위없는 지혜 구하면 청정한 도를 설하시네. 문수사리보살이여, 내가 여기 있으면서 듣고 봄이 이러하여 천억 가지에 이르지만, 그 중에서 대강만 이제 말씀하오리다.
我見彼土에 恒沙菩薩이 種種因緣으로 而求佛道하니 或有行施하대 金銀珊瑚와
眞珠摩尼와 硨磲瑪瑙와 金剛諸珍과 奴婢車乘과 寶飾輦輿로 歡喜布施하야
廻向佛道하고 願得是乘의 三界第一인 諸佛所歎이며 或有菩薩은 駟馬寶車와
欄楯華蓋와 軒飾布施하며 復見菩薩은 身肉手足과 及妻子施하야 求無上道하며
又見菩薩은 頭目身體로 欣樂施與하야 求佛智慧니다 文殊師利여 我見諸王이
往詣佛所하야 問無上道하고는 便捨樂土와 宮殿臣妾하고 剃除鬚髮하야 而被法服하며
或見菩薩은 而作比丘하야 獨處閑靜하야 樂誦經典하며 又見菩薩은 勇猛精進하야
入於深山하야 思惟佛道하며 又見離欲한이는 常處空閑하야 深修禪定하야 得五神通하며
又見菩薩은 安禪合掌하야 以千萬偈로 讚諸法王하며 復見菩薩은 智深志固하야
能問諸佛하고는 聞悉受持하며 又見佛子는 定慧具足하야 以無量喩로 爲衆講法하고
欣樂說法하야 化諸菩薩하며 破魔兵衆하고 而擊法鼓하며 又見菩薩은 寂然宴黙하야
天龍恭敬을 不以爲喜하며 又見菩薩은 處林放光으로 濟地獄苦하야 令入佛道하며
又見佛子는 未嘗睡眠하고 經行林中하야 勤求佛道하며 又見具戒한이는 威儀無缺하대
淨如寶珠하야 以求佛道하며 又見佛子는 住忍辱力하야 增上慢人이 惡罵捶打라도
皆悉能忍하야 以求佛道하며 又見菩薩은 離諸戱笑와 及癡眷屬하고 親近智者하야
一心除亂하고 攝念山林을 億千萬歲하야 以求佛道하며 或見菩薩은 餚饍飮食과
百種湯藥으로 施佛及僧하며 名衣上服이 價直千萬과 或無價衣로 施佛及僧하며
千萬億種인 旃檀寶舍와 衆妙臥具로 施佛及僧하며 淸淨園林에 華果茂盛하면
流泉浴池로 施佛及僧하대 如是等施가 種種微妙를 歡喜無厭하야 求無上道하며
或有菩薩은 說寂滅法하야 種種敎詔 無數衆生하며 或見菩薩은 觀諸法性이
無有二相이 猶如虛空하며 又見佛子는 心無所着하야 以此妙慧로 求無上道하니라
文殊師利여 又有菩薩은 佛滅度後에 供養舍利하며 又見佛子는 造諸塔廟
無數恒沙하야 嚴飾國界하대 寶塔高妙하야 五千由旬이며 縱廣正等히 二千由旬이라
一一塔廟에 各千幢幡이며 珠交露幔에 寶鈴和鳴하면 諸天龍神과 人及非人이
香華伎樂으로 常以供養하며 文殊師利여 諸佛子等이 爲供舍利하야 嚴飾塔廟하면
國界自然히 殊特妙好하대 如天樹王이 其華開敷하니라 佛放一光하시니 我及衆會가
見此國界의 種種殊妙하니 諸佛神力과 智慧希有라 放一淨光하사 照無量國하시니
我等見此하고 得未曾有니다 佛子文殊여 願決衆疑하소서
四衆欣仰하사 瞻仁及我니다 世尊何故로 放斯光明이닛고 佛子時答하사 決疑令喜하소서
何所饒益으로 演斯光明이닛고 佛坐道場하사 所得妙法을 爲欲說此닛가 爲當授記닛가
示諸佛土에 衆寶嚴淨하며 及見諸佛하니 此非小緣이니다 文殊當知하소서 四衆龍神이
瞻察仁者하나니 爲說何等이닛고
아견피토 항사보살 종종인연 이구불도 혹유행시 금은산호
진주마니 자거마노 금강제진 노비거승 보식연여 환희포시
회향불도 원득시승 삼계제일 제불소탄 혹유보살 사마보거
난순화개 헌식보시 부견보살 신육수족 급처자시 구무상도
우견보살 두목신체 흔락시여 구불지혜 문수사리 아견제왕
왕예불소 문무상도 변사낙토 궁전신첩 체제수발 이피법복
혹견보살 이작비구 독처한정 낙송경전 우견보살 용맹정진
입어심산 사유불도 우견이욕 상처공한 심수선정 득오신통
우견보살 안선합장 이천만게 찬제법왕 부견보살 지심지고
능문제불 문실수지 우견불자 정혜구족 이무량유 위중강법
흔락설법 화제보살 파마병중 이격법고 우견보살 적연연묵
천룡공경 불이위희 우견보살 처림방광 제지옥고 영입불도
우견불자 미상수면 경행임중 근구불도 우견구계 위의무결
정여보주 이구불도 우견불자 주인욕력 증상만인 악매추타
개실능인 이구불도 우견보살 이제희소 급치권속 친근지자
일심제란 섭념산림 억천만세 이구불도 혹견보살 효선음식
백종탕약 시불급승 명의상복 가직천만 혹무가의 시불급승
천만억종 전단보사 중묘와구 시불급승 청정원림 화과무성
유천욕지 시불급승 여시등시 종종미묘 환희무염 구무상도
혹유보살 설적멸법 종종교조 무수중생 혹견보살 관제법성
무유이상 유여허공 우견불자 심무소착 이차묘혜 구무상도
문수사리 우유보살 불멸도후 공양사리 우견불자 조제탑묘
무수항사 엄식국계 보탑고묘 오천유순 종광정등 이천유순
일일탑묘 각천당번 주교로만 보령화명 제천룡신 인급비인
향화기악 상이공양 문수사리 제불자등 위공사리 엄식탑묘
국계자연 수특묘호 여천수왕 기화개부 불방일광 아급중회
견차국계 종종수묘 제불신력 지혜희유 방일정광 조무량국
아등견차 득미증유 불자문수 원결중의
사중흔앙 첨인급아 세존하고 방사광명 불자시답 결의영희
하소요익 연사광명 불좌도량 소득묘법 위욕설차 위당수기
시제불토 중보엄정 급견제불 차비소연 문수당지 사중용신
첨찰인자 위설하등
항하(恒河) 모래같이 많은 저 땅의 보살들이 가지가지 인연으로 불도를 구하는데, 보시를 행하는 이는, 금과 은과 산호, 진주와 마니(摩尼) 구슬, 자거와 마노(碼瑙) 보석, 금강석과 값진 보배, 남녀 종과 수레, 보배로 꾸민 연(輦輿)을 기꺼이 보시하며, 불도에 회향하여 이 길을 얻고자 하니, 3계에 으뜸이라 모든 부처 찬탄하오.
또 어떤 보살은, 네 말을 메우고 난간, 화개가 화려한 보배 수레를 보시하며, 다시 어떤 보살은, 몸과 살과 손발이며 처자까지 보시하여 위없는 도를 구하고, 다시 어떤 보살은, 눈과 머리, 신체까지 기꺼이 보시하여 부처님 지혜 구하오.
문수사리보살이여, 또 여러 왕들이, 부처님께 나아가서 위없는 도를 묻고는 갑자기 좋은 땅과 궁전과 신하와 첩을 버리고, 머리와 수염 깎고 가사를 수하오.
또 어떤 보살은, 미구의 몸이 되어 홀로 고요한 곳에서 경전을 즐겨 읽고, 다시 어떤 보살은, 용맹 정진하여 산 속 깊이 들어가 불도를 생각하고, 어떤 이는 욕심 떠나 항상 호젓한 곳에서 선정을 깊이 닦아 다섯 가지 신통을 얻으며, 또 어떤 보살은, 선정(禪定)에 들어 합장하고 천만 가지 게송으로 법의 왕을 찬탄하고, 다시 어떤 보살은, 지혜 깊고 뜻이 굳어 부처님께 법을 물어 듣는 대로 다 지니고, 또 어떤 불자는, 선정, 지혜 구족하여 한량 없는 비유로 뭇 사람에게 설법하며, 기꺼이 법을 설해 모든 보살 교화하고, 마(魔)의 군사 격파하여 법북(法鼓)을 크게 울리오.
또 어떤 보살은, 고요히 선정에 들어 천과 용이 공경해도 기쁨으로 보지 않고, 또 어떤 보살은, 숲속에서 빛을 놓아 지옥 고통 제도하여 불도에 들게 하고, 잠도 자지 아니하고 숲 속을 거닐면서 부지런히 구도하는 불자들도 있으며, 계행을 구족하여 위의에 흠이 없기 마치 보배 구슬같이 깨끗한 불자도 있고, 참는 힘이 훌륭하여, 오만한 사람들이 욕을 하고 때려도 모두 다 능히 참고 구도에 분발하는 불자들도 있고, 또 어떤 보살은, 희롱하고 웃는 일과 어리석은 벗을 떠나 어진 사람 친근하여, 일심으로 숲 속에서 산란한 마음 가다듬고 억천만 년 지내면서 불도를 구하오.
또 어떤 보살은 좋은 반찬, 좋은 음식, 백 가지 탕약으로 부처와 승가에 보시하며, 천만 냥 값 나가는 훌륭한 의복이나 값도 모를 좋은 옷을 부처와 승가에 보시하며, 천만억 가지가지 전단( 檀)으로 집을 지어 푹신한 침구와 함께 부처와 승가에 보시하며, 깨끗한 숲과 동산 꽃과 열매 무성하고 솟는 샘, 맑은 연못 부처와 승가에 보시하며, 이와 같이 보시함이 갖가지로 미묘한데, 싫어함이 전혀 없이 위없는 도를 구하오.
또 어떤 보살은, 적멸(寂滅)한 법 설하여 무수한 중생을 여러 모로 깨우치고, 또 어떤 보살은 맑은 허공과 같이 모든 법의 성품에 두 모양 없음을 보고, 다시 어떤 불자는, 집착 없는 마음의 미묘한 지혜로 위없는 도를 구하오.
문수사리보살이여, 다시 어떤 보살은, 부처님 열반 후에 사리를 공양하고, 또 어떤 불자는, 항하 모래같이 많은 무수한 탑을 쌓아 국토를 장엄하니, 보배 탑의 높이 5천 유순(由旬)에 가로 세로는 똑같아 2천 유순이요, 각 탑마다 천 개의 당번(幢幡)이 휘날리고, 구슬로 짠 교로만(交露 ) 풍경 소리 은은한데, 천, 용, 귀신들과 사람과 사람 아닌 것이 향과 꽃과 기악으로 끊임없이 공양하오.
문수사리보살이여, 부처의 아들들이 사리를 공양하고자 탑묘를 장엄하니, 국토는 저절로 아름다워지고, 천수왕(天樹王)이 활짝 꽃 피운 듯하오이다. 부처님이 한 줄기 광명을 놓으시매, 그 땅의 갖가지 묘함을 보나니, 부처님의 신력과 지혜 참으로 희유해라. 한 줄기 빛으로 무량 세제 비추시네.
이것은 처음 보는 미증유한 일이오니, 불자 문수사리여, 의문을 풀어 주소서. 4부 대중이 당신과 나를 보고 있습니다. 세존이 무슨 일로 이 광명을 비춥니까. 불자여, 대답하여 의문 풀어 주소서. 무얼 이롭게 하시려 이 빛을 놓으시나요. 도량에서 깨쳐 얻은 묘법을 임께서 설하시려 하나이까 수기(授記)하시려 하나이까.
모든 부처땅(佛土)이 보배로 장엄되고 부처님을 뵙게 됨은 작은 인연 아니외다. 문수사리보살이여, 4부중과 용, 신들이 당신을 바라오니, 부디 설해 주소서.
주석 | -삼계:생사윤회가 거듭되는 미혹한 세계를 3단계로 나운 것. 1)욕계:탐욕,노여움,어리석음이 치성한 물적경계. 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욕계 육천이 이에 해당함 2)색계:탐욕에서 벗어났으나 아직 상대적으로 물적 세계를 완전히 여의지 못한 세계. 색계 18천이 이에 해당함 3)무색계:상대적으로 남아 있던 물적경계마져 완전히 초월한 순수한 정신의 세계.무색계 4천이 이에 해당함. -선정:마음을 닦는 중요한 수행으로서, 정신을 집중하여 깊은 명상을 통해 진리를 깨닫고자 하는 방법 -다섯가지신통: 1)천안통:보통 사람이 보지못하는 것을 꿰뚫어보는 능력 2)천이통:보통사람이 못듣는 것을 듣는 능력 3)타심통:남의 마음을 꿰뚫어 아는 능력 4)숙명통:전생의 일을 꿰뚫어 아는 능력 5)신죽통:걸림없이 어디든지 오갈 수 있는 능력 -적멸법:윤회를 벗어나 열반에 이르는 가르침 -유순:고대인도의 거리..약 10키로 -수기:부저님이 제자의 성불을 예언하는 것 |
爾時文殊師利가 語彌勒菩薩摩訶薩과 及諸大士하사대 善男子等아 如我惟忖컨대 今佛世尊이 欲說大法하사 雨大法雨하며 吹大法螺하며 擊大法鼓하며 演大法義시니라
諸善男子야 我於過去諸佛에 曾見此瑞하니 放斯光已에 卽說大法일새 是故當知하라 今佛現光도 亦復如是하야 欲令衆生으로 咸得聞知一切世間難信之法일새 故現斯瑞니라
諸善男子야 如過去無量無邊不可思議阿僧祗劫에 爾時有佛하시니 號日月燈明如來應供正徧知明行足善逝世間解無上士調御丈夫天人師佛世尊이라 演說正法하사대 初善中善後善이라 其義深遠하며 其語巧妙하야 純一無雜하며 具足淸白梵行之相이라 爲求聲聞者하야 說應四諦法하야 度生老病死하고 究竟涅槃하며 爲求辟支佛者하야 說應十二因緣法하며 爲諸菩薩하야 說應六波羅密하야 令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하야 成一切種智니라
次復有佛하시니 亦名日月燈明이며 次復有佛하시니 亦名日月燈明이라 如是二萬佛이 皆同一字시니 號日月燈明이며 又同一姓이시니 姓頗羅墮니라 彌勒當知하라 初佛後佛이 皆同一字시니 名日月燈明이며 十號具足하시고 所可說法은 初中後善이니라
其最後佛이 未出家時에 有八王子하니 一名有意요 二名善意요 三名無量意요 四名寶意요 五名增意요 六名除疑意요 七名響意요 八名法意라 是八王子가 威德自在하야 各領四天下러니 是諸王子聞父出家하야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하고 悉捨王位하고 亦隨出家하야 發大乘意하며 常修梵行하야 皆爲法師하대 已於千萬佛所에 植諸善本하니라
이시 문수사리 어미륵보살마하살 급제대사 선남 자등 여아유촌 금불세존
욕설대법 우대법우 취대법라 격대법고 연대법의
제선남자 아어과거제불 증견차서 방사광이 즉설대법 시고 당지 금불
현광 역부여시 욕령중생 함득문지일체세간난신지법 고현사서
제선남자 여과거무량무변불가사의아승지겁 이시 유불 호 일월등명여래응공
정변지명행족선서세간해 무상사조어장부천인사불세존 연설정법 초선중선후
선 기의심원 기어교묘 순일무잡 구족청백범행 지상 위구성문자 설
응사체법 도생노병사 구경열반 위구벽지불자 설응십이인연법 위제
보살 설응육바라밀 영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성일체종지
차부유불 역명일월등명 차부유불 역명일월등명 여시이만불 개동일
자 호 일월등명 우동일성 성바라타 미륵 당지 초불후불 개동일자
명일월등명 십호구족 소가설법 초중후선
기최후불 미출가시 유팔왕자 일명 유의 이명 선의 삼명 무량의 사명 보의
오명 증의 육명 제의의 칠명 향의 팔명 법의 시팔왕자 위덕 자재 각령사천하 시제왕자문부출가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실사왕위 역수출가 발대
승의 상수범행 개위법사 이어천만불소 식제선본
그 때, 문수사리보살은 미륵보살마하살과 여러 대중에게 말씀하였다.
"선남자(善男子)들이여, 내가 생각하기로는, 지금 부처님께서 큰 법을 설하시며, 큰 법비를 내리시며, 큰 법소라를 부시며, 큰 법북(法鼓)을 치시 며, 그리고 큰 법의 뜻을 연설하시려는 것 같습니다.
선남자들이여, 나는 과거의 모든 부처님 계신 곳에서 이러한 상서를 보았는데, 이 광명을 놓으시고는 곧 큰 법을 설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지금 부처님께서 광명을 놓으심도 그와 같아서, 중생들로 하여금 일체 세간에서 믿기 어려운 법 을 듣고 알게 하시려고 이 상서를 나타내신 줄로 생각합니다.
선남자들이여, 지나간 한량없고 그지없는 아승지겁에 한 부처가 계셨으니, 이름을 일월등 명여래(日月燈明如來), 응공(應供), 정변지(正 知), 명행 족(明行足), 선서(善逝), 세간해(世間解), 무상사(無上士), 조어장부(調御丈夫), 천인사(天人 師), 불· 세존(佛世尊)이라 하였습니다.
바른 법을 설하시니,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으며, 뜻은 깊고, 말은 교묘하며, 순 수하고 섞임이 없어 맑고 깨끗한 범행의 모습을 구족 하고 있었습니다. 성문(聲聞)을 구하는 이에게는 사제법(四諦法)을 설하여 생·노·병·사를 건너 마침내 열반에 이르게 하시고, 벽지불(酸支佛)을 구하는 이에게 는 12인연법(因緣法)을 설하시고, 보살들에게는 6바라밀(波羅蜜)을 설하여 아누다라삼먁삼보 리를 얻 어 일체종지(一切種智)를 이루게 하셨습니다.
그 뒤에 다시 부처님이 계셨는데, 이름은 역시 일월등명이라 했으며, 그 뒤에 또 부처님이 계셨는데, 이름은 역시 일월등명이라 했습니다. 그 리하여, 2만 부처님은 모두 동일하게 일월등명이라고 불렀으며, 또 성씨도 동일하여 모두 ' 파라타'를 성씨로 하였습니다.
미륵보살이여, 처음 부처님이나 나중 부처님이 모두 동일한 글자로 이름을 일월등명이라 하여 10호(十號)를 구족하고, 법을 설하실 때에는 처 음과 중간과 끝이 훌륭했습니다. 그 맨 나중 부처님이 아직 출가하지 않으셨을 때에 여덟 왕자가 있 었으니, 첫째는 유의(有意), 둘째는 선의(善意), 셋째는 무량의(無量意), 넷째는 보의(寶意), 다섯째는 증의(增意), 여섯째는 제의의(除疑意), 일곱째 는 향의(響意), 여덟째는 법의(法意)라고 이름했습니다.
이 여덟 왕자는 위덕이 자재하여 각각 4천하를 다스렸습니다. 이 여러 왕자는 아버님께서 출가하여 아누다라삼먁보리를 얻으셨다는 말을 듣고 는 모두 왕위를 버리고 따라서 출가하여, 대승의 뜻을 일으켜 항상 범행을 닦고 모두 법사 가 되었습 니다. 그리하여, 천만의 부처님 처소에서 온갖 선행의 근본을 심었습니다.
주석 | -선남자:불법을 믿고 수행하면서 선근을 닦는 남자 -여래십호(부처님의 열가지이름):여래,응공,정변지,명행족,선서,세간해,무상사,조어장부,천인사,불세존 -성문:본래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직접듣고 아라한의 열반을 최고의 이상으로 하여 수행하는 불제자를 이르는 말이나, 대승에서는 자신의 깨달음만을 추구하는 이기적인 출가수행자로 폄하함 -사제법:4가지성스러운 진리 -벽지불자:스승없이 홀로 연기의 이치를 깨달은 이 -십이인연법:인생고의 인과를 열둘로 나누어 설명한 것이다,무명,행,식,명색,육입,촉,수,애,취,생,노,사 1)고제(苦諦):괴로움의 원인에 대한 진리, 즉 십이인연법의 제 12가지(生死)의 생성에서 제1지(無明)의 생성으로 관조해 가면서 괴로움의 소멸을 밝히는 과정을 말함 2)집제(集諦)괴로움의 원인을 밝히는 것 3)멸제(滅諦):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진리,즉 십이인연법의 네1지의 소멸에서 제 12지의 소멸로 관조해가면서 괴로움의 소멸을 밝히는 과정을 말함 4)도제(道諦):괴로움의 소멸을 실천해야 할 방법에 대한 진리 ,즉 팔정도를 말함 -육바라밀: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는 보살의 수행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 1)보시바라밀:널리 베풂,한없이 베풀면서도 어떤 조건을 내세우거나 보답을 바라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마저도 갖지않음 2)지계바라밀:계율을 지킴 3)인욕바라밀:욕된 일을 당하여도 잘 참는 것 4)정진바라밀:마음을 고요히 가라앉히고 한 곳에 집중하는 것 5)지혜바라밀:분별을 떠나 진리를 직관하는 깨달음의 지혜 |
是時日月燈明佛이 說大乘經하시니 名無量義라 敎菩薩法이며 佛所護念이니라 說是經已하시고 卽於大衆中에 結跏趺坐하사 入於無量義處三昧하사 身心不動이러라 是時에 天雨曼陀羅華와 摩訶曼陀羅華와 曼殊沙華와 摩訶曼殊沙華하야 而散佛上과 及諸大衆하고 普佛世界가 六種震動이러라 爾時會中에 比丘比丘尼와 優婆塞優婆夷와 天龍夜叉와 乾闥婆阿修羅와 迦樓羅緊那羅와 摩睺羅伽人非人과 及諸小王과 轉輪聖王等是諸大衆이 得未曾有하야 歡喜合掌하고 一心觀佛이러라 爾時如來가 放眉間白毫相光하사 照東方萬八千佛土하야 靡
不周徧하대 如今所見是諸佛土러라 彌勒當知하라 爾時會中에 有二十億菩薩이 樂欲聽法이러니 是諸菩薩이 見此光明의 普照佛土하고 得未曾有하야 欲知此光의 所爲因緣이러라
시시 일월등명불 설대승경 명무량의 교보살법 불소호념 설시경이
즉어대중중 결가부좌 입어무량 의처삼매 신심부동 시시 천우만다라
화 마하만다나화 만수사화 마하만수사화 이산불상 급제대중 보불세계
육종진동 이시회중 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이 천룡야차 건달바아수라
가루라긴나라 마후라가인비인 급제소왕 전륜성왕등시제대중 득미증유
환희합장 일심관불 이시 여래 방미간백호상 광 조동방만팔천불토 미
불주편 여금소견시제불토미륵 당지 이시회중 유이십억보살 낙욕청법
시제보살 견차광명 보조불토 득미증유 욕지차광 소위인연
이 때, 일월등명 부처님께서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을 무향의라 했으며, 보살을 가르치 는 법이요 부처님이 깊이 간직 하는 바이었습니다. 이 경전을 설하시고는 곧 대중 가운데서 가부좌를 맺고 무량의처삼매에 드시니, 몸과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셨습니다. 이 때, 하늘은 만다라꽂, 큰만다라꽃, 만수사꽃, 큰만수사꽃을 비처럼 내려 부 처님과 대중 위에 흩뿌리고, 널리 부처님의 세계는 여 섯 가지로 진동하였습니다.
이 때 회중에는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천,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 라, 마후라가, 인·비인과 여러 작은 왕, 전륜성왕 등이 있었는데, 이 모든 대중은 일찍이 없던 일을 만나 환희에 넘쳐 합장하고 일심으로 부처님을 우러 러보았습니다.
이 때, 여래께서는 미간의 백호상으로부터 광명을 놓아 동쪽 1만 8천의 부처땅을 비추시 니, 두루 미치지 아니한 곳이 없어, 지금에 보는, 이 모 든 부처땅과 같았습니다.
미륵보살이여, 이 때 회중에 2십억 보살이 있어 즐겨 법을 듣고자 하였는데, 이 모든 보살 은 그광명이 널리 부처땅을 미춤을 보고 일찍이 없던 일이라 하여, 그 광명이 비추게 된 인연을 알고 싶어했습니다.
時有菩薩하니 名曰妙光이라 有八百弟子러니 是時日月燈明佛이 從三昧起하사 因妙光菩薩하야 說大乘經하시니 名妙法蓮華라 敎菩薩法이며 佛所護念이니라 六十小劫을 不起于座하며 時會聽者도 亦坐一處하야 六十小劫을 身心不動하고 聽佛所說을 謂如食頃하대 是時衆中에 無有一人도 若身若心에 而生懈倦일러라 日月等明佛이 於六十小劫에 說是經已하시고 卽於梵魔와 沙門婆羅門과 及天人阿修羅衆中에 而宣此言하사대 如來於今日中夜에 當入無餘涅槃하리라하시니라 時有菩薩하니 名曰德藏이라 日月等明佛이 卽授其記하사 告諸比丘하사대 是德藏菩薩이 次當作佛하리니 號曰淨身多陀阿伽度阿羅訶三藐三佛陀리라 佛授記已하시고 便於中夜에 入無餘涅槃하시니라 佛滅度後에 妙光菩薩이 持妙法蓮華經하대 滿八十小劫을 爲人演說이러니 日月燈明佛八子가 皆師妙光하니 妙光敎化하야 令其堅固阿耨多羅三藐三菩提하시니 是諸王子가 供養無量百千萬億佛已에 皆成佛道하고 其最後成佛者는 名曰然燈이라 八百弟子中에 有一人하니 號曰求名이라 貪着利養하야 雖復讀誦衆經이나 而不通利하고 多所忘失일새 故號求名이라 是人이 亦以種諸善根因緣故로 得値無量百千萬億諸佛하야 供養恭敬하고 尊重讚歎일러니라 彌勒當知하라 爾時妙光菩薩이 其異人乎아 我身是也며 求名菩薩은 汝身是也니라
今見此瑞하니 與本無異라 是故惟忖컨댄 今日如來가 當說大乘經하시리니 名妙法蓮華라 敎菩薩法이며 佛所護念이니라
시유보살 명왈묘광 유팔백제자 시시 일월등명불 종삼매기 인묘광보살
설대승경 명묘법연화교보살법 불소호념 육십소겁 불기우좌
시회청자 역좌일처 육십소겁 신심부동 청불소설 위여식경 시시중중
무유일인 약신약심 이생해권 일월등명불 어육십소겁 설시 경이 즉어
범마 사문바라문 급천인아수라중중 이선차언 여래어금일중야 당입무여
열반 시유보살 명왈덕장 일월등명불 즉수기기 고제비구
시덕장보살 차당작불 호왈정신다타아가도아라하삼먁삼 불타 불 수기이
변어중야 입무여열반불멸도후 묘광보살 지묘법연화경 만팔십소겁
위인연설 일월등명불팔자 개사묘광 묘광 교화 영기견고아뇩다라삼먁
삼보리 시제왕자 공양무량백천만억불이 개성불도 기최후성불자 명왈연등
팔백제자중 유일인 호왈구명 탐착이양 수부독송중경 이불통리
다소망실 고호구명 시인 역이종제선근 인연고 득치무량백천만억제불 공
양공경 존중찬탄 미륵 당지 이시묘광보살 기이인호 아신 시야 구명
보살 여신 시야
금견차서 여본무이 시고 유촌금일여래 당설대승경 명묘법연화 교
보살법 불소호념
그 때 한 보살이 있었으니, 이름을 묘광(妙光)이라 하고, 8백 제자를 데리고 있었습니다. 이 때, 일월등명부처님은 삼매에서 일어나 묘광보살 때문에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은 '묘법연화'요 보살을 가르치는 법으로서, 부처님이 깊이 간직하는 바이었습니다. 그러시면서 6십 소겁 동안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으셨습니다. 그 때, 청중도 한 곳에 앉아 6십 소겁 동안 몸과 마음을 움직이지 않 고, 부처님의 설하심을 듣기를 밥 먹는 사이와 같이 생각했습니다. 그 때, 대중 가운데 한 사람도 몸 이나 마음에 게으름을 피운 이는 없었습니다.
일월등명부처님은 6십 소겁에 이 경을 설해 마치시고는 범(梵), 마(魔), 사문(沙門), 바라 문(婆羅門) 및 천(天), 인(人), 아수라(阿修羅)의 무리 가 운데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여래는 오늘 한밤에 무여열반(無餘涅槃)에 들리라.'
그 때 한 보살이 있었으니, 이름을 덕장(德藏)이라 하였습니다. 일월등명부처님은 그에게 기별(記)을 주시면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덕장보살을 다음에 부처가 되어 명호를 정신(淨身) 다타아가타, 아하라, 삼먁삼불타라 하리라.'
부처님은 기별을 주신 뒤, 한밤에 문득 무여열반에 드셨습니다. 부처님이 열반에 드신 뒤, 묘광보살은 묘화연화경을 가지고 8십 소겁(小劫)이 차도록 사람들에게 연설하였습니다. 일월등명부처님의 여덟 왕자는 모두 묘광보살을 스승 으로 삼고, 묘광보살은 그들을 교화하여 아누다라삼먁삼보리에 튼튼히 머무르게 하였습니다. 이 여러 왕자는 한량없는 백천만억 부처님께 공양하고 모두 불 도를 이루었는데, 최후에 성불한 이의 이름은 연등(燃燈)이었습니다.
8백 제자 중 한 사람은 이름을 구명(求名)이라 하였는데, 이양(利養)을 탐착하고, 여러 경 전을 독송하지만 뜻을 통하지 못하고 잊어버림이 많기 때문에, 구명이라 한 것입니다. 이 사람도 여러 가지 선근을 심은 인연으로 한량 없는 백천 만억 부 처님을 만나게 되어 고양, 공경하고, 존중, 찬탄하였습니다.
미륵보살이여, 그 때 묘광보살이 어찌 다른 사람이었으리요. 내 몸이 바로 그사람이었고, 구명보살은 바로 그대의 몸이었습니다.
이제 이 상서를 보니 예전과 다름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추측하건대 오늘 여래께서 마땅 히 대승경을 설하시리니, 이름은 '묘법연화'요 보살을 가르치는 법으로서, 부처님이 깊이 간직하는 바일 것입니다.
주석 | -사문:출가수행자 -바라문:인도의 사성계급제도에서 가장높은 지위인 승려계급 -무여열반:완전한 열반, 혹은 살아서 이룬 열반을 “남음이 있는 열반”,즉 유여열반이라하고, 죽음에 이르러 육신이 필요로하는 욕구마저도 사라졌을때를 “남음이 없는 열반”즉 무여열반이라 함 |
爾時文殊師利가 於大衆中에 欲重宣此義하사 而說偈言하니라
我念過去世 無量無數劫에 有佛人中尊하사 號日月燈明이시라世尊演說法하사無量衆生과
無數億菩薩하사 令入佛智慧하니라 佛未出家時에 所生八王子가見大聖出家하고亦隨修梵行
時佛說大乘하시니經名無量義라 於諸大衆中에而爲廣分別하佛說此經已하시고卽於法座上에
跏趺坐三昧하시니名無量義處라天雨曼陀華하고天鼓自然鳴하며諸天龍鬼神이供養人中尊하며
一切諸佛土가卽時大震動이라佛放眉間光하사現諸希有事하시며此光照東方 萬八千佛土하사
示一切衆生의生死業報處하사대有見諸佛土는以衆寶莊嚴하대琉璃玻瓈色이라斯由佛光照시며
及見諸天人과龍神夜叉衆과乾闥緊那羅가各供養其佛하며又見諸如來는 自然成佛道하사
身色如金山하사端嚴甚微妙하대如淨琉璃中에內現眞金像하며世尊在大衆하사敷演深法義하니
一一諸佛土에聲聞衆無數어든因佛光所照하야悉見彼大衆하며或有諸比丘는在於山林中하야
精進持淨戒하대猶如護明珠하며 又見諸菩薩은行施忍辱等하대其數如恒沙는斯由佛光照며
又見諸菩薩은 深入諸禪定하대身心寂不動하야以求無上道하며又見諸菩薩,知法寂滅相하야
各於其國土에說法求佛道하며爾時四部衆은見日月燈佛의現大神通力하고 其心皆歡喜하야
各各自相問하대是事何因緣인가하니라天人所奉尊이適從三昧起하야
讚妙光菩薩하사대汝爲世間眼하야一切所歸信이라能奉持法藏하대如我所說法은唯汝能證知니世尊旣讚歎하사令妙光歡喜케하시고說是法華經을 滿六十所劫토록不起於此座고所說上妙法을
是妙光法師가悉皆能受持하니라 佛說是法華하사令衆歡喜已하고尋卽於是日에告於天人衆하사諸法實相義를已爲汝等說일새我今於中夜에當入於涅槃하리라汝一心精進하야當離於放逸이니
諸佛甚難値라億劫時一遇니라世尊諸子等이聞佛入涅槃하고各各懷悲惱하대佛滅一何速하니라
聖主法之王이安慰無量衆하대我若滅道時에汝等勿憂怖니라是德藏菩薩이 於無漏實相에
心已得通達하야其次當作佛하리니號曰爲淨身이라 亦度無量衆하시고佛此夜滅度하사대
如薪盡火滅이어늘分布諸舍利하사而起無量塔하며 比丘比丘尼가其數如恒沙라
倍復加精進하야以求無上道니라是妙光法師가奉持佛法藏하사八十所劫中에廣宣法華經이어늘
是諸八王子는妙光所開化로堅固無上道하야當見無數佛하고供養諸佛已하고隨順行大道하야
相繼得成佛하사轉次而授記하며最後天中天은號曰然燈佛이라諸仙之道師로度脫無量衆하니라
是妙光法師가時有一弟子하니心常懷懈怠하야貪着於名利하며求名利無厭하야多遊族姓家하며
棄捨所習誦하야廢忘不通利일새以是因緣故로號之爲求名이라亦行衆善業하야得見無數佛하고
供養於諸佛하야隨順行大道며具六波羅密일새今見釋師子하고其後當作佛하니號名曰彌勒이라
廣度諸衆生하대其數無有量하리라彼佛滅度後에懈怠者汝是요妙光法師者는今則我身是니라我見燈明佛의本光瑞如此일새以是知今佛이欲說法華經이니라今相如本瑞는 是諸佛方便이시라
今佛放光明하사助發實相義하니諸人今當知하고合掌一心待어다佛當雨法雨하사充足求道者하
諸求三乘人이若有疑悔者면佛當爲除斷하야令盡無有餘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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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지금불 욕설법화경 금상여본서 시제불방편 금불방광명 조발실상의
제인금당지 합장일심대 불당우법우 충족구도자 제구삼승인 약유의회자
이 때, 문수사리보살은 대중 가운데서 이 뜻을 거듭 펴려고 게송을 설하였다.
생각하니, 지난 세상 한없이 오랜 겁에 부처님이 계셨으니, '일월등명'불이라. 세존은 법을 설해 많은 중생 건지시고, 무수한 보살에게 부처님 지혜에 들게 했소. 부처님이 출가 전에 여덟 왕자 두었더니, 성인의 출가를 보고 그들도 법행을 닦았네. '무량의'라 이름하는 대승경을 설하시어 여러 대중 가운데서 자세한 분별을 하시었소.
경을 설해 마치시자 법좌에서 가부좌로 깊은 삼매에 드시오니, '무량의처삼매'라. 만다라의 꽃비 내리고, 하늘북은 절로 울고, 모든 천, 용, 귀신들은 인중존(人中尊)에 공양했소. 일체의 부처땅은 크게 진동하고, 이마에서 놓으신 빛 희유한 일 나타냈소. 동쪽의 1만 8천 부처땅을 비추어 중생들이 나고 죽는 업보를 보였으며, 모든 부처땅이 보배로 장엄되고 유리 빛깔 되었으니, 그 광명 때문이었소.
그리고, 모든 천, 인, 용, 신, 야차, 건달바, 긴나라의 무리가 부처님께 공양하고, 모든 여래 자연히 불도를 이루시니, 몸빛이 금산(金山)같고, 단엄하고 미묘하기 유리 속에 순금의 상을 나타낸 듯하고, 세존이 대중에게 깊은 법을 베푸시니, 각 부처땅마다 무수한 성문의 무리, 부처님의 광명으로 모두 볼 수 있었소.
혹은 어떤 비구들은 숲속에서 정진하여 청정한 계를 지켜 맑은 구슬 같았고, 보시와 인욕을 닦는 보살의 수효가 항하 모래 같음을 그 빛은 보여 주었소. 어떤 보살들은 선정을 깊이 하여 몸과 마음 부동하여 위없는 도를 구하고, 어떤 보살들은, 법이 적멸함을 알고 제각기 설법하며 불도를 구하고, 이 때 4부 대중은 일월등명부처님의 큰 신통력을 보고 마음으로 환희하며 각각 서로 묻기를, "무슨 인연 때문일까."
때마침 부처님은 삼매에서 일어나시어 묘광보살을 찬탄하니, "그대는 세간의 눈, 모두 귀의(歸依)하리니, 법장(法藏)을 받들어 지니어라. 나의 법을 깨칠 자 오직 그대뿐이리라." 세존은 찬탄하여 묘광을 기쁘게 하고, 법화경을 설하시어 만 6십 소겁을 일어나지 않으셨고, 설하신 바 묘법은 그 묘광보살이 모두 받아 지니었소. 법화경을 설하시어 대중을 기쁘게 한 뒤, 그 날 곧 부처님은 그들에게 이르시되,
"모든 법의 실상을 그대들에게 설했으니, 내, 오늘 한밤에 열반에 들겠노라. 일심으로 정진하여 방일하지 말지어다. 억 겁에 한 번 부처님을 만나기도 어렵노라." 열반에 드신다는 말을 듣고 제자들은 "부처님의 열반이 왜 이리 빠르실까." 저마다 슬픔에 잠겼소. 거룩한 법의 왕은 무량 중생 위로하사, "내가 열반한다 할지라도 근심하지 말아라. 여기 덕장보살이 누설 없는(無漏) 실상(實相)에서 모두 다 통달하여 다음 부처 되리니, 이름은 정신이요 무량 중생 건지리라." 밤에 열반하시니, 섶이 다해 불 꺼지듯. 사리를 나누어 무량한 탑을 세웠소. 항하 모래같이 많은 비구와 비구니들, 다시 더욱 노력하여 위없는 도를 구하였소.
그때 묘광법사는 법장(法藏)을 봉지하여 8십 소겁 동안 법화경을 널리 폈소. 여덟 왕자는 모두 묘광의 교화로 위없는 도에 튼튼하고 많은 부처 뵙게 되어 모든 부처 공양하며 큰 도를 따라 닦아 서로 이어 부처 되며 차례로 수기(授記)했소.
최후의 천중천(天中天)이 '연등불'이시니, 여러 성자(聖者)의 도사(導師)로서 신선들을 이끄시고 무량 중생 건지셨소. 그 때 묘광법사에게 한 제자가 있었는데, 마음 항상 게으르고 명리에 탐착했소. 명리만을 구하여 귀족 집에 드나들며 익히던 것 그만두니, 모두 잊어버렸소. 이 때문에 이름을 '구명'이라 하였는데, 그래도 선업은 닦아 많은 부처 만나 뵙고 부처님께 공양하며 큰 도를 따라 닦아 6바라밀 구족하여 석가제존 친견(親見)하였소.
이 다음 부처되어 '미륵'이라 이름하고 많은 중생 건지리니, 그 수가 끝없으리. 등명불 멸도 후의 게으른 자란 그대요, 묘광법사란 바로 나의 몸이외다.
내가 본 등명불의 상서가 이 같으니, 지금의 부처님도 법화경을 설하시리. 예나 이제나 같은 상서, 부처님들 방편이니, 실상을 밝히시려 빛을 놓으심일레라. 그대들 합장하여 일심으로 기다려라. 이제 법비를 내려 흡족하게 하시리니. 3승을 구하는 이들 의심이 있다면은 부처님이 모두 끊어 남음없이 하시리라.
주석 | -세간안:불보살의 다른 이름으로,불보살은 중생의 눈이되어 바른길을 가르켜 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법장:부처님의 가르침을 담은 경전 -천중천:부처님에 대한 존칭 -방편:중생들의 능력에 맞는 갖가지 교화 방법 -삼승:乘은 중생을 태우고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가르침을 비유하는 말, 삼승은 성문승,연각승,보살승으로,증생의 성품, 능력에 따라 깨달음에 이르게 하는 세가지 수행의 길 |
<제1품의 총설>
서품은 법화경설법을 전개함에 있어 법화경이 어떤 인연으로 어느때,어느 곳 에서 ,어느부처님이,어느 사람들을 상대로 하여 설법하였는가를 밝히고 있다. 그때에 대하여는 한때라고만 되어있는데,모든 경전이 이와 같이 설한 시기를 분명히 말하지 아니하고 다만 한때라고 표현함이 공통적이다.장소에 대하여는 왕사성의 영축산이라고 되어있다.이경을 설한 분은 석가모니 부처님이다. 설법의 상대는 여러 중생들인데,첫째로 훌륭한 비구의 무리 1만 2천명이다. 이들은 부처님의 뛰어난 제자들로 모든 속박에서 벗어나 마음이 청정한 무리들이다. 다음은 비구니들이다. 이비구니 가운데에는 부처님의 양모인 마하파사파제와 부처님의 부인이었던 야소다라도 있다. 다음은 보살들이다 이보살들은 위로 부처의 지혜를 구하고 아래로 중생을 제도하려는 서원을 가지고 수행하는 사람들로, 그 가운데에는 문수보살,관세음보살,미륵보살,등 세상에 널리 이름이 알려진 보살들도 함께 한 8명이다. 이외에도 많은 재가의 신남,신녀,천왕,용왕등 한량없는 중생들이 자리를 함께하였다.
이때, 부처님은 조금앞서 무량의경을 설하시고 무량삼매에 드시어 아직 법화경의 설법을 시작하시기에 앞서 여섯가지 부사의한 성스러운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법화육서(法華六瑞)라고 한다.법화육서는 설법서,입정서,우화서,지동서,중희서,방광서로 설법서는 부처님께서 무량의경을 설해 마쳤어도 대중이 일어나지 아니함이요,입정서는 부처님이 무량삼매에 드심이요, 우롸서는 하늘에서 흰 꽃,붉은 연꽃의 꽃비가 내린일이요,지동서는 대지가 여섯가지로 진동한 일이며,중희서는 대중이 여러 가지 상서를 보고 큰 설법이 있을 것을 짐작하여 기뻐함이요,방광서는 부처님의 미간백호에서 광명을 놓아 동방 1만 8천 불국토를 비치신 일이다.
이 여섯가지 상서를 차토육서(此土六瑞)라고 하고,부처님의 방광에 의하여 비친 동방 1만 8천 불국토에 나타는 여섯가지 광경을 피토육서(彼土六瑞)라고 한다.피토육서는 첫째,견육취중생서로 지옥,아귀,축생,수라,인간,천상의 6도를 윤회하고 있는 인생의 모습을 부처님의 방광에 의하여 밝혀 볼 수 있는 일이요,둘째 견제불서는 피토(彼土)의 여러 부처님을 친히 볼 수 있는 일이며,세째 문불설법서는 피토의 부처님의 설법하심을 들을 수 있는 일이요,네째 견사중득도서는 비구,비구니,우바새,우바이의 사부대중이 수행하여 점차 그 지위가 향상되는 과정을 볼 수 있음이며,다섯째 견보살소행서는 많은 보살들이 갖가지 인연,믿음과 알음알이 등 여러 가지 모습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보는 일이요,여섯째 견제불열반서는 여러 부처님의 입멸하시는 모습을 몰 수 있는 일이다. 이 육서는 부처님의 지혜로 바꾸어 이해하여 좋을 것이다. 이 법화육서는 법화경 설법이 시작되려는 수난의 법을 들으려는 대중들의 기대와 감격이 어떠하였던가를 설명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여섯가지 부사의한 상서를 보고 대중들은 모두 이일이 무슨 까닭인가하고 의심을 일으켰다. 이때, 미륵보살이 대중을 대표하여 문수보살에게 여섯가지의 상서의 연유를 질문,문수보살은 미륵보살의 질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대답,문수보살은 미륵보살이 일찍이 과거의 여러부처님의 처소에서도 이러한 서상을 보았는데, 지금의 서상과 다름이 없다.이러한 서상이 있는 다음 부처님은 묘법연화경을 설하셨다.그로미루어 생각하면,석가모니 부처님도 틀림없이 묘법연화경의 큰 법을 설 할 것이다.과거의 부처님을 이야기하는 가운데 2만의 일월등명불의 옛 이야기를 한다. 2만의 일월등명불의 마지막 일월등명불에게는 여덟 왕자가 있었는데 모두 출가하였다. 그 아버지 일월등명불이 열반하신뒤 여덟왕자는 묘광보살을 스승으로 하여 공부를 하여 모두가 성불하였다. 여덟왕자중 맨 끝의 아들은 성불하여 연등불이 되었다. 연등불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보살로 수행하실 때 미래에 반드시 성불하리라는 수기를 하여 주신 부처님이다. 그 때, 묘광보살의 제자중에 게으르고 미련하여 명예와 이익만을 탐하는 구명이라는 제자가 있었다. 그 때의 묘광보살은 지금의 문수보살자기이고, 구명은 지금의 미륵보살이라고 선언한다.
이 2만의 일월등명불이 계속하여 묘법연화경을 설하였고 묘광보살도 8십소겁 동안 이 경을 설법하였다 함은 법화경이 만고에 불변하는 진리임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출처] 알기쉬운법화경 해설 제1품 <서품>|작성자 훨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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