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

 
시키지 않은 일이 서둘러 하고 싶기에 난로에 싱싱한 물푸레 같어 지피고 燈皮등피 호 호 닦어 끼우어 심지 튀기니 불꽃이 새록 돋다 미리 떼고 걸고 보니 칼렌다 이튿날 날짜가 미리 붉다 이제 차츰 밟고 넘을 다람쥐 등솔기같이 구부레 벋어나갈 連峯연봉 산맥길 위에 아슬한 가을 하늘이여 초침 소리 유달리 뚝닥거리는 낙엽 벗은 산장 밤 창유리까지에 구름이 드뉘니 후 두 두 두 낙수 짓는 소리 크기 손바닥만한 어인 나비가 따악 붙어 들여다 본다 가엾어라 열리지 않는 창 주먹쥐어 징징 치니 날을 氣息기식도 없이 네 벽이 도로혀 날개와 떤다 해발 오천척 우에 떠도는 한조각 비맞은 환상 호흡하노라 서툴리 붙어 있는 이 自在畵자재화 한폭은 활 활 불피여 담기여 있는 이상스런 계절이 몹시 부러웁다 날개가 찢여진 채 검은 눈을 잔나비처럼 뜨지나 않을가 무섭어라 구름이 다시 유리에 바위처럼 부서지며 별도 휩쓸려 내려가 산 아래 어늰 마을 우에 총총 하뇨 白樺백화 숲의 부옇게 어정거리는 절덩 부유스름하기 황혼 같은 밤.
 
 
 
[ 산문시의 해독을 위한 운영자의 시행 처리]
 
시키지 않은 일이 서둘러 하고 싶기에
난로에 싱싱한 물푸레 같어 지피고
燈皮등피 호 호 닦어 끼우어 심지 튀기니
불꽃이 새록 돋다
 
미리 떼고 걸고 보니
칼렌다 이튿날 날짜가 미리 붉다
이제 차츰 밟고 넘을 다람쥐 등솔기같이
구부레 벋어나갈 連峯연봉 산맥길 위에
아슬한 가을 하늘이여
 
초침 소리 유달리 뚝닥거리는
낙엽 벗은 산장 밤 창유리까지에 구름이 드뉘니
후 두 두 두 낙수 짓는 소리
크기 손바닥만한 어인 나비가 따악 붙어 들여다 본다
 
가엾어라 열리지 않는 창 주먹쥐어 징징 치니
날을 氣息기식도 없이 네 벽이 도로혀 날개와 떤다
해발 오천척 우에 떠도는 한조각 비맞은 환상
호흡하노라 서툴리 붙어 있는 이 自在畵자재화 한폭은
활 활 불피여 담기여 있는 이상스런 계절이 몹시 부러웁다
 
날개가 찢여진 채
검은 눈을 잔나비처럼 뜨지나 않을가 무섭어라
구름이 다시 유리에 바위처럼 부서지며
별도 휩쓸려 내려가 산 아래 어늰 마을 우에 총총 하뇨
白樺백화 숲의 부옇게 어정거리는 절덩
부유스름하기 황혼 같은 밤.

 

 

 

https://www.youtube.com/watch?v=SDOyFrYP8zk&t=201s 

 

향수

- 정지용

 

넓은 벌 동쪽 끝으로
옛이야기 지줄대는 실개천이 휘돌아 나가고,
얼룩백이 황소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질화로에 재가 식어지면
뷔인 밭에 밤바람 소리 말을 달리고,
엷은 졸음에 겨운 늙으신 아버지가
짚벼개를 돋아 고이시는 곳,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흙에서 자란 내 마음
파아란 하늘 빛이 그리워
함부로 쏜 화살을 찾으려
풀섶 이슬에 함추름 휘적시던 곳,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전설바다에 춤추는 밤물결 같은
검은 귀밑머리 날리는 어린 누이와
아무렇지도 않고 예쁠 것도 없는
사철 발벗은 아내가
따가운 햇살을 등에 지고 이삭 줍던 곳,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하늘에는 석근 별
알 수도 없는 모래성으로 발을 옮기고,
서리 까마귀 우지짖고 지나가는
초라한 지붕,
흐릿한 불빛에 돌아앉아 도란도란거리는 곳,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1927년>

 

장수산(長壽山) 1

伐木丁丁벌목정정 이랬거니 아람도리 큰솔이 베혀짐즉도 하이 골이 울어 멩아리 소리 쩌르렁 돌아옴즉도 하이 다람쥐도 좇지 않고 묏새도 울지 않어 깊은산 고요가 차라리 뼈를 저리우는데 눈과 밤이 조히보담 희고녀! 달도 보름을 기달려 흰 뜻은 한밤 이골을 걸음이랸다? 웃절 중이 여섯판에 여섯 번 지고 웃고 올라간 뒤 조찰히 늙은 사나이의 남긴 내음새를 줏는다? 시름은 바람도 일지 않는 고요에 심히 흔들리우노니 오오 견디랸다 차고 兀然올연히 슬픔도 꿈도 없이 장수산 속 겨울 한밤 내 ─

*위와 같이 본디 行의 구분이 없는 산문시이나 의미 전달을 위하여 行을 구분해 보았다. 시인에게는 면목없는 일이지만.

<장수산(長壽山) 2> 도 운영자가 시행 처리함.

 

벌목정정 이랬거니 아람도리 큰솔이 베혀짐즉도 하이

골이 울어 멩아리 소리 쩌르렁 돌아옴즉도 하이

다람쥐도 좇지 않고 묏새도 울지 않어 깊은산 고요가 차라리 뼈를 저리우는데 눈과 밤이 조히보담 희고녀 !

달도 보름을 기달려 흰 뜻은 한밤 이골을 걸음이랸다?

웃절 중이 여섯판에 여섯 번 지고 웃고 올라간 뒤 조찰히 늙은 사나이의 남긴 내음새를 줏는다?

시름은 바람도 일지 않는 고요에 심히 흔들리우노니

오오 견디랸다 차고 올연히 슬픔도 꿈도 없이 장수산 속 겨울 한밤 내-

 

 

 장수산(長壽山) 2

 

풀도 떨지 않는 돌산이오 돌도 한덩이로 열두골을 고비고비 돌았세라 찬 하늘이 골마다 따로씨우었고 얼음이 굳이 얼어 드딤돌이 믿음직 하이 꿩이 기고 곰이 밟은 자옥에 나의 발도 놓이노니 물소리 귀또리처럼 직직하놋다 피락 마락하는 해ㅅ살에 눈우에 눈이 가리어 앉다 흰시울 알에 흰시울이 눌리워 숨쉬는다 온산중 나려앉은 휙진 시울들이 다치지 안히! 나도 내더져 앉다 일즉이 진달래 꽃그림자에 붉었던 절벽 보이한 자리 우에!

 
 
풀도 떨지 않는 돌산이오 돌도 한덩이로 열두 골을 고비고비 돌았세라
 
찬 하늘이 골마다 따로씨우었고 얼음이 굳이 얼어 드딤돌이 믿음직 하이
 
꿩이 기고 곰이 밟은 자옥에 나의 발도 놓이노니 물소리 귀또리처럼 직직하놋다
 
피락 마락하는 해ㅅ살에 눈우에 눈이 가리어 앉다
 
흰시울 알에 흰시울이 눌리워 숨쉬는다
 
온산중 나려앉은 휙진 시울들이 다치지 안히!
 
나도 내더져 앉다
 
일즉이 진달래 꽃그림자에 붉었던 절벽 보이한 자리 우에!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71118

 

장수산(長壽山)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

이 시는 한겨울 장수산을 시공간적 배경으로 삼아 산속 정경과 산승의 거동을 묘사하고 있다. 줄글로 이어진 행 사이사이에 뚜렷하게 구분되는 휴지부를 두어 호흡과 여운을 부여한 것이 특징이다.

“벌목정정(伐木丁丁) 이랬더니”라는 첫 구절은 『시경(詩經)』 ‘소아(小雅) 벌목(伐木)’ 편에 등장하는 구절로 산속에서 나무를 벨 때 쩡 하며 울리는 소리를 나타낸다. 아름드리 소나무게 베어지면 골짜기가 울리며 메아리 소리가 돌아올 것 같다며 장수산의 깊이를 표현한 것이다. 『시경』에서는 나무 베는 소리가 쩡쩡 울리니 새들이 날아 자기 벗을 찾는다는 구절이 나오는 것에 비해 이 시에서는 “다람쥐도 좇지 않고/멧새도 울지 않아/깊은 산 고요가 차라리 뼈를 저리우는” 적막한 정경을 강조한다.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산중에는 눈과 달이 종이보다도 흰 밤이 펼쳐진다. 흰 종이처럼 펼쳐진 산속 풍경 속에서 산중들의 고요한 움직임이 섬세하게 드러난다. 환한 달빛 아래 걸음을 하여 이웃 산사를 찾은 ‘웃절 중’은 “여섯 판에 여섯 번 지고 웃고 올라 간”다. 내기에 초연하여 모든 판을 지고도 웃으며 돌아가는 ‘웃절 중’은 “조찰히 늙은 사나히”로서 오랜 수양의 흔적을 보여준다. 이처럼 장수산과 그 안의 동식물과 사람이 모두 “바람도 일지 않는 고요”에 익숙해져 있는 것에 비해 이 시의 화자는 시름이 일어 견디기 힘들어 한다. “오오 견디랸다 차고 올연히 슬픔도 꿈도 없이”라는 다짐은 마음속 번뇌를 다스려 장수산의 정경처럼 고요와 평정에 이르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준다.

일제 말기에 쓴 이 시에는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깊은 산을 찾은 시인의 번민이 깃들어 있다. 어지럽기 그지없는 현실에 비해 적막할 정도로 고요한 장수산에서 시인은 탈속과 극기의 이상향을 만난다.

 

http://www.davincimap.co.kr/davBase/Source/davSource.jsp?job=Body&SourID=SOUR003060&Page=1&View=Text#2.%20%EC%9E%A5%EC%88%98%EC%82%B0(%E9%95%B7%E5%A3%BD%E5%B1%B1)%202 

 

원문/전문 보기 - 백록담(白鹿潭) (시집)(백록담 Ⅰ)

1. 장수산(長壽山) 1 3 伐木丁丁벌목정정 이랬거니 아람도리 큰솔이 베혀짐즉도 하이 골이 울어 멩아리 소리 쩌르렁 돌아옴즉도 하이 다람쥐도 좇지 않고 묏새도 울지 않어 깊은산 고요가 차라리

www.davincimap.co.kr

 

3. 백록담(白鹿潭)

 

3.1. 1

 
絶頂절정에 가까울수록 뻑국채 꽃키가 점점 消耗소모된다. 한마루 오르면 허리가 슬어지고 다시 한마루 우에서 목아지가 없고 나종에는 얼골만 갸옷 내다본다. 花紋화문처럼 版 박힌다. 바람이 차기도 咸鏡道함경도끝과 맞서는 데서 뻑국채 키는 아조 없어지고도 八月팔월 한철엔 흩어진 星辰성진처럼 爛漫난만하다. 山그림자 어둑어둑하면 그러지 않어도 뻑국채 꽃밭에서 별들이 켜든다. 제자리에서 별이 옮긴다. 나는 여긔서 기진했다.
 

3.2. 2

 
巖古蘭암고란, 丸藥환약 같이 어여쁜 열매로 목을 축이고 살어 일어섰다.
 

3.3. 3

白樺백화 옆에서 백화가 촉루髑髏가 되기까지 산다. 내가 죽어 백화처럼 흴것이 숭없지 않다.
 
 

3.4. 4

 
鬼神귀신도 쓸쓸하여 살지 않는 한모롱이, 도체비꽃이 낮에도 혼자 무서워 파랗게 질린다.
 
 

3.5. 5

 
바야흐로 海拔六千呎해발육천척우에서 마소가 사람을 대수롭게 아니녀기고 산다. 말이 말끼리 소가 소끼리, 망아지가 어미소를 송아지가 어미말을 따르다가 이내 헤여진다.
 
 

3.6. 6

 
첫새끼를 낳노라고 암소가 몹시 혼이 났다. 얼결에 山길 百里백리를 돌아 西歸浦서귀포로 달어났다. 물도 마르기 전에 어미를 여힌 송아지는 움매 ─ 움매 ─ 울었다. 말을 보고도 등산객을 보고도 마구 매여달렸다. 우리 새끼들도 毛色모색이 다른 어미한틔 맡길 것을 나는 울었다.
 
 

3.7. 7

 
風蘭풍란이 풍기는 향기, 꾀꼬리 서로 부르는 소리, 濟州제주회파람새 회파람 부는 소리, 돌에 물이 따로 굴으는 소리, 먼 데서 바다가 구길때 솨 ─ 솨 ─ 솔소리, 물푸레 동백 떡갈나무속에서 나는 길을 잘못 들었다가 다시 측넌출 긔여간 흰돌바기 고부랑길로 나섰다. 문득 마조친 아롱점말이 피하지 않는다.
 
 

3.8. 8

 
고비 고사리 더덕순 도라지꽃 취 삭갓나물 대풀 石茸석용 별과 같은 방울을 달은 高山植物고산식물을 색이며 醉하며 자며 한다. 백록담 조찰한 물을 그리여 산맥우에서 짓는 행렬이 구름보다 壯嚴장엄하다. 소나기 놋낫 맞으며 무지개에 말리우며 궁둥이에 꽃물 익여 붙인채로 살이 붓는다.
 
 

3.9. 9

 
가재도 긔지 않는 白鹿潭백록담 푸른 물에 하눌이 돈다. 不具불구에 가깝도록 고단한 나의 다리를 돌아 소가 갔다. 좇겨온 실구름 一抹일말에도 白鹿潭백록담은 흐리운다. 나의 얼골에 한나잘 포긴 白鹿潭백록담은 쓸쓸하다. 나는 깨다 졸다 祈禱기도조차 잊었더니라.
 
 

4. 비로봉(毘盧峯)

 
담장이
 
물 들고,
 
 
다람쥐 꼬리
 
숱이 짙다.
 
 
산맥 우의
 
가을ㅅ길 ─
 
 
이마바르히
 
해도 향그롭어
 
 
지팽이
 
자진 마짐
 
 
흰들이
 
우놋다.
 
 
白樺백화 홀홀
 
허울 벗고,
 
 
꽃 옆에 자고
 
이는 구름,
 
 
바람에

https://kydong77.tistory.com/20806

 

정지용 - 고향, 향수, 별, 유리창, 백록담, 鴨川(압천)/ 생가와 기념관

향수 ㅡ 정지용(1902-1950) 넓은 벌 동쪽 끝으로 옛이야기 지줄대는 실개천이 회돌아 나가고, 얼룩백이[1] 황소[2]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질화로에 재

kydong77.tistory.com

 

 

https://kydong77.tistory.com/13911

 

정지용 시인상 /별1, 별2

06/25(목)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 벤치에서 자작시 을 읽고 있는 시인 정지용 像. 조각에서 읽고 있는 작품은 이다. 도 소개한다. 물론 그가 쓴 제목은 두 작품 모두 이다. 별 1 -정지용 누워서 보

kydong77.tistory.com

 

 1

-정지용

 

누워서 보는 별 하나는
진정 멀-고나.

아스름 다치랴는 눈초리와
금실로 잇은듯 가깝기도 하고,

잠살포시 깨인 한밤엔
창유리에 붙어서 엿보노나.

불현 듯, 솟아나 듯,
불리울 듯, 맞어들일 듯,

문득, 영혼 안에 외로운 불이
바람 처럼 이는 회한에 피여오른다.

흰 자리옷 채로 일어나
가슴 우에 손을 념이다.

 

 

 

 2

-정지용 

창을 열고 눕다.
창을 열어야 하늘이 들어오기에.

벗었던 안경을 다시 쓰다.
일식이 개이고난 날 밤 별이 더욱 푸르다.

별을 잔치하는 밤
흰옷과 흰자리로 단속하다.

세상에 안해와 사랑이란
별에서 치면 지저분한 보금자리.

돌아 누워 별에서 별까지
해도海圖 없이 항해하다.

별도 포기 포기 솟았기에
그 중 하나는 더 휙지고

하나는 갓 낳은 양
여릿 여릿 빛나고

하나는 발열하야
붉고 떨고

바람엔 별도 쓰리다
회회 돌아 살아나는 촉불!

찬물에 씻기여
사금을 흘리는 은하!

마스트 알로 섬들이 항시 달려 왔었고
별들은 우리 눈썹 기슭에 아스름 항구가 그립다.

대웅성좌大雄星座가
기웃이 도는데!

청려淸麗한 하늘의 비극에
우리는 숨소리까지 삼가다.

이유는 저 세상에 있을지도 몰라
우리는 제마다 눈감기 싫은 밤이 있다.

잠재기 노래 없이도
잠이 들다.

 

https://www.ktsketch.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36 

 

[교토여행 ①] 윤동주 시비가 있는 도시샤 대학, ‘시인은 갔어도 시는 남아 있다’ - 여행스케치

[여행스케치=교토] 교토역에서 점심을 먹고, 지하철을 탔다. 윤동주 시인의 시비를 만나기 위해서다. 교토가 일본의 옛 수도이며 가장 많은 여행객이 찾을 만큼 관광도시라지만 가장 먼저 찾아

www.ktsketch.co.kr

 

 

鴨川

鴨川(압천,가모가와) 십리ㅅ벌에
해는 저물어...저물어... .

날이 날마다 님 보내기
목이 자졌다...여울 물소리....

찬 모래알 쥐여 짜는 찬 사람의 마음,
쥐여 짜라.바시여라.시원치도 않어라.

역구풀 우거진 보금자리
뜸북이 홀어멈 울음 울고,

제비 한 쌍 떠ㅅ다,
비맞이 춤을 추어.

수박 냄새 품어오는 저녁 물바람.
오랑쥬 껍질 씹는 젊은 나그네의 시름.

가모가와 십리ㅅ벌에
해는 저물어...저물어... .

 

윤동주, 서시

 

서시
ㅡ 윤동주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 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https://www.youtube.com/watch?v=dXyDvS1ZYfs 

 

 

https://ko.wikipedia.org/wiki/%EB%9D%BC%EC%9D%B4%EB%84%88_%EB%A7%88%EB%A6%AC%EC%95%84_%EB%A6%B4%EC%BC%80

 

라이너 마리아 릴케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라이너 마리아 릴케(독일어: Rainer Maria Rilke, 1875년 12월 4일 ~ 1926년 12월 29일)는 오스트리아의 시인이자 소설가이다. 20세기 최고의 독일어권 시인 중 한 명이다.

ko.wikipedia.org

 

 

존재의 이유

ㅡ 라이너 마리아 릴케

 

아! 우리는 세월을 헤아려 여기저기에

단락을 만들고, 중지하고 또 시작하고 

그리고 두 사이에서 어물거리고 있소.

 

그러나 우리가 마주치는 것은 어쩌면

모두가 친한 관계에 있고, 태어나고, 자라고 

자기 자신으로 교육되어 가는 것이 아닐까요?

 

우리는 결국 그저 존재하면 되는 겁니다.

다만, 단순하게 그리고 절실하게 말이요.

 

마치도 대지가 사계절의 돌아감에 동의하면서

밝아졌다, 어두워 졌다 하며 공간 속에 푹 파묻혀서

하늘의 별들이 편안하게 위치하는

그 숱한 인력의 그물 속에 쉬는 것 밖에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 것과 같이..

 

 

https://www.youtube.com/watch?v=yt0ryG0kJLw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