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서대묘 청룡
205.凡人所生者神也
(범인소생자신야),
무릇 사람이 살아 있음은 정신이 있기 때문이요
206.所托者形也
(소탁자형야).
정신이 의탁하는 것은 그 육체다. ........
214.神者生之本也
(신자생지본야),
정신이란 살아 있는 사람의 근본이며
215.形者生之具也
(형자생지구야).
육체는 그 정신을 담는 그릇이다.
-- 사마천, 史記 <太史公自序>
천간(天干) - 십간(十干)
- 십간으로 연도의 일의 자리 숫자를 판정하기도 한다.
십간음양색상서기 연도의 일의 자리 숫자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파랑(靑) | 빨강(赤) | 노랑(黃) | 하양(白) | 검정(黑) | |||||
4 | 5 | 6 | 7 | 8 | 9 | 0 | 1 | 2 | 3 |
지지(地支) - 십이지(12支)
십이지 음양오행 동물
자(子) | 축(丑) | 인(寅) | 묘(卯) | 진(辰) | 사(巳) | 오(午) | 미(未) | 신(申) | 유(酉) | 술(戌) | 해(亥)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수(水) | 토(土) | 목(木) | 목(木) | 토(土) | 화(火) | 화(火) | 토(土) | 금(金) | 금(金) | 토(土) | 수(水) |
쥐 | 소 | 호랑이 | 토끼 | 용 | 뱀 | 말 | 양 | 원숭이 | 닭 | 개 | 돼지 |
간지 목록
아래 포스트 참조
https://ko.wikipedia.org/wiki/%EA%B0%84%EC%A7%80
동일한 간지의 해는 60년마다 반복된다. 이를 회갑, 환갑, 육순 등으로 의미를 부여하여 별칭한다. 왕년에는 장수했다고 잔치연도 베풀었다.
↑ 상상의 동물인 룡의 상징물들
12支 가운데 유일한 상상의 동물.
*여의보주(如意寶珠, 산스크리트어: चिन्तामणि) 또는 여의주(如意珠)는 불교에서 신령스러움과 기묘함을 표현하는 보물 구슬이다. 불교에서는 이것을 가진 자들의 모든 소원을 성취시켜준다는 설이 전한다. 동아시아의 산화에 등장하는 가공의 도구로서 특히 이무기가 용이 되기 위한 과정에서 꼭 필요한 도구로 여겨진다. 서양의 연금술에서 철학자의 돌과 동일한 것으로 보는 일부의 견해도 있다. 본래 인도 신화에서 유래된 것으로 인도 신화에서는 나가나 마카라가 여의주를 지니고 있다.
나가 - 나가란 산스크리트어에서는 코브라나 뱀을 의미하며, 현대 힌두어에서도 여기서 파생되어 코브라를 naja로 부른다.
머커라 - 물의 괴수, 인도 신화에서의 마카라는 바다나 큰 강에 사는 거대한 용 내지 바다생물체다.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22431 [김영동교수의 고전 & Life:티스토리]
https://www.youtube.com/watch?v=573iM-QTHr8
https://www.youtube.com/watch?v=zJ2XQ9RibWo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56409
동서남북의 네 방위 중 동쪽을 지키는 수호신이다. 중국 고대의 방위도인 사신도(四神圖)에 나타나며, 고대 무덤의 현실(玄室) 동쪽 벽이나 관의 왼쪽에 그려진다. 고구려 고분(평안남도 강서군 우현리 소재)이나 백제 고분(충청남도 공주시 송산리6호분) 등에서 볼 수 있다.
오행사상(五行思想)에 의하면 동서남북은 각각 목(木)·금(金)·화(火)·수(水)에 대응하여 한(漢)나라 때의 『회남자(淮南子)』 천문훈(天文訓)에 각각 창룡(蒼龍)·백호(白虎)·주작(朱雀)·현무(玄武)의 사신을 배당한 것이 보인다.
그러므로 청룡(창룡)은 동방을 다스리는 태세신(太歲神 : 태세는 木星과 같음)으로도 통한다. 또, 방위에 대응하는 청색·백색·적색·흑색의 배치도 고대사상의 특징이다.
조선시대의 군기(軍旗) 중 청룡기는 진영의 왼쪽에 세워서 좌군(左軍)·좌영(左營)·좌위(左衛) 등의 표치(標幟)로 하였다.
동쪽은 남면(南面)한 사람에게 왼쪽으로 나타나므로 좌청룡(左靑龍)·우백호(右白虎)라는 표현이 쓰이게 된다. 풍수지리(風水地理)에서는 무덤이 자리하는 주산(主山)의 왼쪽 산줄기를 청룡으로, 오른쪽 산줄기를 백호로 부르고 있다.
오행은 오성(五星 : 수성·화성·목성·금성·토성 등 5개의 行星)과 연관되어 있지만, 또 목·화·금·수의 4방위는 중국의 별자리 28수(宿)를 각 방위에 따라 각각 7수(또는 7舍)로 구분하는 데 쓰여, 그 가운데 청룡(창룡)은 동방칠수(東方七宿 : 角·亢·氐·房·心·尾·箕)를 대표한다.
여기에는 12지(支)에 의한 구분인 12차(次)가 곁들여서 하늘의 구분으로 쓰였던 것이 『사기(史記)』 천관서(天官書)에 보인다.
https://www.youtube.com/watch?v=E3buxYpQ_30&t=269s
별자리
청룡은 다음과 같은 동방의 7개 별자리군을 대표한다. 7개의 대표 별자리들은 전체가 청룡의 모양을 이룬다. 총 47개의 별자리가 있다.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 의미, 청룡띠 용띠 특징 (ppolok.com)
[참고] 황룡(黃龍)
https://ko.wikipedia.org/wiki/%ED%99%A9%EB%A3%A1
황룡(黃龍)은 고대 중국에서 신화나 전설에 등장하는 황색 빛깔의 용이다.
오행 사상에서 황색은 중앙을 상징하기 때문에, 황룡은 사신과 오룡의 중심적 존재, 사신의 장(長), 오룡의 장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사신이 동서남북의 수호 짐승인데 대해, 황룡은 '중앙을 수호하는 신성한 용'으로 여겨진다.[1]
동아시아에서 황룡은 서수(瑞獸, 상서로운 짐승)라는 상서로운 대상이기 때문에, 황룡은 매우 경사스러운 짐승으로 생각되었다.[1] 이처럼 상서로운 황룡은 황제의 권위를 상징하는 용으로 여겨졌다.
일본에서 황룡은 상서로운 짐승이라 여겨지는데, 887년 우다 덴노가 즉위했을 때 황룡이 나타났다고 한다.[1] 현재 해외 뿐만 아닌 우리나라 국내에도 황룡이 새겨진 세계 주요 건물이 있다. 바로 경복궁 근정전이다. 근정전 내부 천장에는 발가락 7개가 그려진 황룡이 살고 있다. 조선이 황제의 국가가 되었음을 알리려고 고종이 정궁이자 황궁인 경복궁의 정전인 근정전에다 새긴것으로 알려져 있다. 많은 사람들이 해외 여행을 가듯이 해외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오는 이유를 물으면 경복궁을 보러 온 사람이 대다수인데 그중 몇명은 근정전의 황룡을 보는 사람들도 꽤 있었다고 한다.
[청룡 황룡의 비밀]
https://www.youtube.com/watch?v=leJEykJtGg8
https://www.youtube.com/watch?v=E3buxYpQ_30
https://www.youtube.com/watch?v=YtxPW6ySk20
https://kydong77.tistory.com/22433
dinosaur) [daɪnəsɔː(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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