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lah - Sir Tom Jones
https://www.youtube.com/watch?v=xPl_GEznKxM
*끝부분의 해설에는 질투의 화신인 유대교의 하느님이 나 외의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고 하네요. 실상 그 말 속에는 원시종교의 범신론을 전제한 발언입니다.
Tom Jones - Delilah 1968
https://www.youtube.com/watch?v=S87jWwzvwd8
https://www.youtube.com/watch?v=VjkGzegmUxo
광흥사 관적스님께서 정리한 법구경 39장입니다.
26 章만 역경한 법정스님 번역에 없는 章은 관적스님이 정리한 것입니다.
파란글씨의 제목을 클릭하면 各品의 읽기가 가능합니다.
39
39 길상품 吉祥品 _ 끝 1
2012-12-17
7239
38
38 도리품 道利品
2012-12-17
6953
37
37 생사품 生死品
2012-12-17
6289
36
36 니원품 泥洹品
2012-12-17
6812
35
35 범지품 梵志品
2012-12-17
6503
34
34 사문품 沙門品
2012-12-17
6932
33
33 이양품 利養品
2012-12-17
5862
32
32 애욕품 愛欲品
2012-12-17
8422
31
31 상유품 象喩品
2012-12-17
6316
30
30 지옥품 地獄品
2012-12-17
6344
29
29 광연품 廣衍品
2012-12-17
6574
28
28 도행품 道行品
2012-12-17
7129
27
27 봉지품 奉持品
2012-12-17
6270
26
26 진구품 塵垢品
2012-12-17
6350
25
25 분노품 忿怒品
2012-12-17
6561
24
24 호희품 好喜品
2012-12-16
6274
23
23 안녕품 安寧品
2012-12-16
6441
22
22 술불품 述佛品
2012-12-16
6271
21
21 세속품 世俗品
2012-12-15
6713
20
20 애신품 愛身品
19 | 19 노모품 老耗品 |
관적 |
2012-12-15 | 5952 |
18 | 18 도장품 刀杖品 |
관적 |
2012-12-14 | 5514 |
17 | 17 악행품 惡行品 |
관적 |
2012-12-14 | 5359 |
16 | 16 술천품 述千品 |
관적 |
2012-12-14 | 5586 |
15 | 15 나한품 羅漢品 |
관적 |
2012-12-13 | 5093 |
14 | 14 명철품 明哲品 |
관적 |
2012-12-13 | 5670 |
13 | 13 우암품 遇闇品 |
관적 |
2012-12-13 | 5815 |
12 | 12 화향품 華香品 |
관적 |
2012-12-12 | 6316 |
11 | 11 심의품 心意品 |
관적 |
2012-12-12 | 5683 |
10 | 10 방일품 放逸品 |
관적 |
2012-12-12 | 5950 |
9 | 09 쌍요품 雙要品 |
관적 |
2012-12-11 | 5644 |
8 | 08 언어품 言語品 |
관적 |
2012-12-11 | 5664 |
7 | 07 자인품 慈仁品 |
관적 |
2012-12-11 | 5781 |
6 | 06 유념품 惟念品 |
관적 |
2012-12-11 | 5642 |
5 | 05 계신품 戒愼品 |
관적 |
2012-12-11 | 5848 |
04 독신품 篤信品 |
관적 |
2012-12-11 | 5379 | |
3 | 03 다문품 多問品 |
관적 |
2012-12-10 | 5001 |
2 | 02 교학품 敎學品 |
관적 |
2012-12-10 | 6003 |
1 | 01 무상품 無常品 |
광흥사에서 아래 포스트에 친절한 번역까지 실었네요. 감사합니다.
http://www.kwhsa.oDharmapada/2438rg/
<법구경>
4.독신품 篤信品
篤信品者 立道之根 果於因正見 行不回顧
독신품자 입도지근 과어인정견 행불회고
독신품이란 도를 세우는 뿌리요 열매다. 인(因)을 바로 보면 행하여 되돌아 보지 않는다.
1. 信慚戒意財 是法雅士譽 斯道明智說 如是昇天世
신참계의재 시법아사예 사도명지설 여시승천세
믿음과 부끄러움 계율과 뜻과 재물 이것은 법을 닦는 높은 선비의 명예다.
이 도를 지혜로운 이 설명하나니 이리하여 하늘 세상에 올라간다
.
2. 愚不修天行 亦不譽布施 信施助善者 從是到彼岸
우불수천행 여불예보시 신시조선자 종시도피안
어리석은 이 하늘에 날 행을 닦지 않고 또한 보시를 기르지도 않지마는 믿고
보시하여 선을 돕는 사람 그로써 저 언덕에 가게 되나니.
3. 信者眞人長 念法所住安 近者意得上 智壽壽中賢
신자진인장 염법소주안 근자의득상 지수수중현
믿는 이는 진실로 사람의 어른 법을 생각하면 사는 곳이 편안하다.
그이를 가까이 하면 뜻이 으뜸가나니 지혜의 수명은 수명 중에 제일이다.
4. 信能得道 法致滅度 從聞得智 所到有明
신능득도 법치멸도 종문득지 소도유명
믿음은 능히 도를 얻고 법은 열반을 이루며 들음으로써 지혜를 얻나니
가는 곳마다 밝음이 있다.
5. 信能度淵 攝爲船師 精進除苦 慧到彼岸
신능도연 섭위선사 정진제고 혜도피안
믿음은 능히 강을 건너고 계율은 그의 뱃사공 되며
알뜰한 노력은 괴로움을 없애고 지혜는 능히 저 언덕에 이른다.
6. 士有信行 爲聖所譽 樂無爲者 一切縛解
사유신행 위성소예 낙무위자 일체박해
선비로서 믿음과 행이 있으면 그는 성인의 칭찬을 받고
함이 없음을 즐거워 하는 이는 일체의 결박이 풀리느니라.
7. 信之與戒 慧意能行 健夫度恚 從是脫淵
신지여계 혜의능행 건부도에 종시탈연
믿음은 계율과 좋은 짝 되며 지혜는 마음 속을 두루 행하여
씩씩한 사내, 성냄을 견디나니 그로 말미암아 깊은 못을 벗어난다. 恚 성낼 에
8. 信使戒誠 亦受智慧 在在能行 處處見養
신사계성 역수지혜 재재능행 처처견양
믿음은 계율을 정성스럽게 하고 또한 그로써 지혜를 얻나니
있는 곳마다 능히 행하고 가는 곳마다 길러진다.
9. 比方世利 慧信爲明 是財上寶 家産非常
비방세리 혜신위명 시제상보 가산비상
그것을 세상의 이익에 비하면 지혜와 믿음은 등불이 되고
재물 중에서도 훌륭한 보배라 세상 집의 재산은 덧없느니라.
10. 欲見諸眞 樂聽講法 能捨慳垢 此之爲信
욕견제진 낙청강법 능사간구 차지위신
온갖 진실을 보려거든 강하는 법을 즐겨 들어서
아끼고 탐하는 번뇌를 버려라. 그것을 일러 믿음이라 하나니. 慳 아낄 간
11. 信能度河 其福難奪 能禁止盜 野沙門樂
신능도하 기복난탈 능금지도 야사문락
믿음은 능히 강을 건너고 그 복은 진실로 빼앗기 어렵다.
잘 금하여 도둑질을 그쳐라. 그것은 소탈한 사문의 즐거움이다.
12. 無信不習 好剝正言 如拙取水 掘泉揚泥
무신불습 호박정언 여졸취수 졸천양니
믿음이 없어 익히지 않고 즐겨 바른 말을 부수기 좋아하면
옹졸한 솜씨로 물을 얻으려 우물 파서 진흙을 뒤집는 것 같다.
剝 벗길 박, 상하다. 拙 옹졸할 졸. 掘 팔 굴
13. 賢夫習智 樂仰淸流 如善取水 思令不擾
현부습지 낙앙청류 여선취수 사영불요
현명한 사람은 지혜를 배워 맑은 물을 즐기며 우러르는 것
마치 저 물을 잘 뜨는 것 같아 생각을 흔들리게 하지 않는다.
14. 信不染他 唯賢與人 可好則學 非好則遠
신불염타 유현여인 가호즉학 비호즉원
믿음은 사람을 더럽히지 않고 오직 사람을 현명하게 하나니
좋아할 만한 것은 배우고 좋지 안은 것은 곧 멀리한다.
15. 信爲我輿 莫知斯載 如大象調 自調最勝
신위아여 막지사재 여대상조 자조최승
믿음을 나의 수레(與)로 삼아 얼마나 실린 것 알려고 하지 말고
마치 큰 코끼리 다루 듯하라. 자기를 다루는 것 가장 훌륭하니라.
16. 信財戒財 慚愧亦財 聞財施財 慧爲七財
신재계재 참괴역죄 문재시재 혜위칠재
믿음의 재물, 계율의 재물 저의 부끄러움과 남의 부끄러움의 재물,
들음과 보시와 지혜의 재물 이것을 일곱 가지 재물이라 한다.
17. 從信守戒 常淨觀法 慧而利行 奉敬不忘
종신수계 상정관법 혜이이행 봉경불망
믿음을 따르고 계율을 지키며 항상 깨끗이 법을 관(觀)하고
지혜롭고 또 남을 이롭게 하며 가르침을 받들어 언제나 잊지 말라.
18. 生有此財 不問男女 終以不貧 賢者識眞
생유차재 불문남여 종이불탐 현자식진
살아서 이런 재물이 있으면 남자나 여자나 물을 것 없이
마침내 탐하지 않고 현명한 사람 진실을 알게 된다.
4, 법구비유경(法句譬喩經) 제4 독신품(第四 篤信品)▶───법구비유경
한문출처 : 중화전자불전협회(中華電子佛典協會:CBETA) 대정신수대장경(大正新修大藏經) 국역출처 : 동국역경원 전자불전연구소 한글대장경 ------------------------------------------------------------------------------------------ 法句譬喩經篤信品第四 법구비유경 제4 독신품 ------------------------------------------------------------------------------------------ 옛날 사위국(舍衛國) 동남쪽에 큰 강이 있었는데 그 강은 깊고 넓었으며 그 강가에는 5백여 채의 집이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아직 세상을 제도하는 도덕의 행이 있음을 듣지 못하여 힘센 것이 선망의 대상이었고 속이는 것을 일삼았으며 이익을 탐하고 방탕하여 마음껏 향락하였다. 세존께서 늘 제도할 수 있는 사람은 가서 제도해야겠다고 생각하셨다. 그러던 차에 이 모든 사람들[家]은 복을 지었으므로 제도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시고 부처님께서는 강가로 가시어 어떤 나무 밑에 앉으셨다. 마을 사람들은 부처님의 빛나는 모습을 보고 기이하게 생각하여 모두 놀라고 숙연해졌다. 모두 부처님께로 가서 예배하고 공경하였는데 혹은 절을 하기도 하고 혹은 읍(揖)을 하기도 하면서 안부 인사를 드렸다. 부처님께서는 그들을 앉게 하시고 법을 연설하셨다. 그러나 그들은 법을 듣고서도 마음으로 믿지 않았으니 속이거나 게으름에 익숙해져 진실한 말을 믿지 않았다. 그러자 부처님께서는 곧 변화로 사람 하나를 만들어 강의 남쪽으로부터 물 위를 걸어오게 하셨는데 겨우 복숭아 뼈가 물에 잠길 뿐이었다. 그는 부처님 앞에 와서 머리를 조아려 예배하였다. 사람들은 그를 보고 모두 놀라고 이상히 여겨 그 변화로 만든 사람에게 물었다. "우리는 조상 때부터 이 강에 살았지만 아직까지 물 위를 걸어다니는 사람이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소. 당신은 어떤 사람이며 또 어떤 도술이 있기에 물 위를 걸어도 빠지지 않는지 그 사정을 듣고 싶소." 변화로 만든 사람이 대답하였다. "나는 이 강 남쪽에 사는 어리석고 고지식한 사람이오. 부처님께서 여기 계시면서 도덕을 좋아하신다는 말을 듣고, 남쪽 강가로 갔으나 곧 건널 수가 없었소. 그래서 강가에 있는 사람에게 강물이 어디가 깊고 얕은지를 물었더니 그 사람은 '복숭아 정도밖에 차지 않는데 왜 건너지 않소?'라고 대답하셨소. 그래서 나는 그 말을 믿고 곧 그대로 건너왔을 뿐 다른 술법이 없소." 그 때 부처님께서 그를 칭찬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다. 대개 믿음과 정성만 가지고 있다면 나고 죽는 깊은 강도 건널 수 있거늘, 몇 리의 강을 건너는 것이 무엇이 그리 신기하겠느냐?"
於是世尊即說偈言。 士有信行 爲聖所譽 樂無爲者 一切縛解 信乃得道 法致滅度 從聞得智 所到有明 그리고 부처님께서 이어 게송을 말씀하셨다.
믿음은 능히 생사의 강을 건네주고 마음 단속[攝]은 뱃사공 되네 부지런한 노력은 괴로움을 없애주고 지혜는 저 언덕에 이르게 하네。
무위(無爲)를 좋아하는 이는 모든 결박을 풀어버린다。
믿음은 곧 도를 얻게 하고 법은 열반[滅道]에 이루게 하며 많이 들은 이 따르면 지혜 얻나니 이르는 곳마다 밝음이 있게 되리라。
믿음과 계율과 지혜를 마음으로 행하면 씩씩한 대장부 지혜의 언덕에 건너가나니 이로써 깊은 못[淵]을 벗어난다네。
於是村人聞佛所說見信之證。心開信堅皆受五戒爲淸信士。明信日修法敎普聞。 그 때 마을 사람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또 믿음의 실증(實證)을 보고는 마음이 열리고 믿음이 굳세어져 모두 다섯 가지 계율을 받고 청신사(淸信士)가 되었다. 그리하여 확실한 믿음으로 날마다 교법을 닦아 그 소문이 널리 퍼졌다.
◈ ◈ ◈
옛날 부처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 수다라(脩陀羅)라는 큰 장자가 있었다. 그는 수없이 많은 재물이 있었으며 또 도덕을 믿고 향해 나아갔다. 그리하여 스스로 맹세하였다. '나는 늘 섣달 여드렛날마다 부처님과 스님을 청하리라. 그리고 내가 죽은 뒤에도 내 자손들을 시켜 그대로 받들어 행하여 끊어지지 않게 하리라.' 그리하여 장자는 죽을 때 아들에게 그것을 끊이지 않도록 당부하였다. 아들의 이름은 비라타(比羅陀)라 하였다. 그는 그 뒤에 살림이 차츰 가난해져서 집에는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었다. 섣달이 되었으나 공양 거리가 없어 몹시 근심하고 슬퍼하며 괴로워하였다. 부처님께서 목련(目連)을 보내 비라타에게 가서 물어보게 하셨다. "그대 아버지 제사 달이 다가오는데 어떻게 준비는 되어 있는가?" 비라타가 대답하였다. "돌아가신 아버님의 분부를 감히 어길 수가 없습니다. 원컨대 세존께서는 저를 버리지 마시고, 여드렛날에는 광명을 돌리시어 왕림해주십시오." 목련은 부처님께 돌아와 그대로 아뢰었다. 비라타는 처자를 데리고 밖으로 나가 집을 잡히고 100냥의 돈을 받았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와서 모든 공양 거리를 준비하여 골고루 갖추었다. 부처님께서 1,250명의 대중을 거느리고 그 집으로 가서 앉으셨다. 그는 물을 돌리고 음식을 날랐다. 부처님께서 공양을 마치시고 손을 씻은 뒤 절[精舍]로 돌아가셨다. 비라타는 매우 기뻐하였고 회한(悔恨)이 없어졌다. 그런데 그날 밤 비라타의 여러 창고에는 예전처럼 여러 가지 보물이 저절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이튿날 아침 비라타 부부는 그것을 보고 매우 기뻐하였다. 그러나 관청에서 그것을 알면 이것을 어디서 얻었느냐고 물을까 걱정되었다. 그들 부부는 서로 의논하여 말했다. "당장 가서 부처님께 여쭈어 봅시다." 그들은 곧 부처님 처소로 가서 그 사정을 자세히 아뢰었다. 부처님께서 비라타에게 말씀하셨다. "안심하고 마음껏 써라. 조금도 의심하거나 어려워하지 말라. 너는 신심이 있어 아버지 명령을 어기지 않았다. 계율을 지니는 것과 부끄러워할 줄 아는 것은 죽는다고 하여 변하는 것이 아니다. 많이 들음과 보시와 지혜 등, 일곱 가지 재물을 완전히 갖추었으니, 그것은 복덕으로 이루어진 것이지, 어떤 재변(災變)이 아니니라. 지혜로운 사람이 잘 행하면 남자나 여자나 그들이 사는 곳에 복이 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니라."
慽 : 慼의 대치,(근심 척)이체자
於是世尊。即說偈言。 從信守戒 常淨觀法 慧而履行 奉敎不忘 生有此財 不問男女 終已不貧 賢者識眞 그리고 부처님께서 곧 게송을 말씀하셨다.
믿음의 재물과 계율의 재물 제부끄러움과 남부끄러움의 재물 들음의 재물·보시의 재물·지혜의 재물 이것을 일곱 가지 재물이라 한다。
믿음을 따라 계율을 지키고 항상 깨끗하게 법을 관(觀)하며 지혜를 따라 그대로 실천하고 가르침을 받들어 잊지 않는 것。
살아서 이러한 재물이 있으면 남자건 여자건 물을 것 없이 끝내 가난한 일 없나니 현명한 이는 진실을 잘 안다。
비라타는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더욱 믿음이 두터워져 머리를 조아려 부처님 발에 예배하고 기뻐하면서 집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부처님의 설법을 처자에게 가르치고, 서로 이어받아 모두 도덕(道迹:須陀洹)을 증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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