君子有終身之憂, 無一朝之患也。(군자유종신지우,무일조지환야)
君子는 평생토록 할 시름이 있으나, 일시적인 근심걱정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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孟子曰 (맹자왈)
[君子所以異於人者, 以其存心也。 (군자소이이어인자,이기존심야)
君子以仁存心, 以禮存心。 (군자이인존심,이례존심)
仁者愛人, 有禮者敬人。 (인자애인,유례자경인)
愛人者人恒愛之, 敬人者人恒敬之。 (애인자이항애지,경인자인항경지)
孟子께서 말씀하셨다。
"君子가 보통사람과 다른 점은 그를 마음에 지니고 있으므로 해서이니,
君子는 仁을 마음에 지니고, 禮를 마음에 지닌다。
仁한 者는 사람들을 사랑하고, 禮를 차리는 者는 사람들을 공경한다。
남을 사랑하는 者는 남들도 그를 항상 사랑하고, 남을 공경하는 者는 남들도 그를 항상 공경한다。
有人於此, 其待我以橫逆, (유인어차,기대아이횡역)
則君子必自反也 (즉군자필자반야)
我必不仁也, 必無禮也, (아필불인야,필무례야)
此物奚宜至哉? (차물해의지재?)
여기에 한 사람이 있다고 하자。 그가 나를 대접함이 횡역으로 한다면,
君子가 반드시 스스로 반성하여
'내가 틀림없이 不仁하며, 틀림없이 無禮하였나 보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일이 어찌하여 마땅히 나에게 닥칠 수 있겠는가' 한다。
其自反而仁矣, 自反而有禮矣, (기자반이인의,자반이유례의)
其橫逆由是也, (기횡역유시야)
君子必自反也 (군자필자반야)
我必不忠。 (아필불충)
自反而忠矣, 其橫逆由是也, (자반이충의,기횡역유시야)
君子曰 {此亦妄人也已矣。 (군지왈 차역망인야이의)
如此則與禽獸奚擇哉? (여차즉여금수애택재?)
於禽獸又何難焉? } (어금수우하난언?)
스스로 반성하여도 仁하였으며, 스스로 반성하여도 禮를 차렸는데도,
그가 나에게 횡역함이 이 같으면,
君子는 반드시 스스로 반성하여
'내 틀림없이 忠하지 못하도다' 한다。
그러나 스스로 반성해 보아도 忠하였는데 그가 나에게 횡역함이 이 같으면,
君子가 말하기를 '이 사람은 망령된 사람일 따름이다。
이런 사람은 금수와 무엇이 다르랴。
금수에게 또 무엇을 힐난하랴' 한다。
是故君子有終身之憂, 無一朝之患也。(시고군자유종신지우,무일조지환야)
乃若所憂則有之 (내야소우즉유지)
舜人也, 我亦人也。 舜爲法於天下, 可傳於後世, (순인야,아역인야,순위법어천하,가전어후세)
我由未免爲鄕人也, (아유미면어향인야)
是則可憂也。 憂之如何? 如舜而已矣。 (시즉가우야,우지여하? 여순이이의)
若夫君子所患則亡矣。 (야부군자소환즉망의)
非仁無爲也, 非禮無行也。 (비인무위야,비례무행야)
如有一朝之患, 則君子不患矣。 ] (여유일조지환,즉군자불환의)
이런 때문에 君子는 평생토록 할 시름이 있으나, 일시적인 근심걱정은 없다。
시름하는 것이 있다면 이런 것이 있다。
'순임금도 사람이며 나도 또한 사람인데, 순임금은 天下의 法이 되셔서 후세에 전하셨거늘,
나는 오히려 하나의 평범한 시골사람노릇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시름할 만하니, 시름한다면 어찌 할 것인가? 순임금 같을 따름이다。
君子가 근심,걱정하는 것은 없다。
仁이 아니면 하지 아니하며, 禮가 아니면 행하지 않는지라,
만일 일시적인 근심걱정거리가 있을지라도 곧 君子는 근심,걱정하지 않는다。"
是故君子有終身之憂, 無一朝之患也。(시고군자유종신지우,무일조지환야)
乃若所憂則有之 (내야소우즉유지)
舜人也, 我亦人也。 舜爲法於天下, 可傳於後世, (순인야,아역인야,순위법어천하,가전어후세)
我由未免爲鄕人也, (아유미면어향인야)
是則可憂也。 憂之如何? 如舜而已矣。 (시즉가우야,우지여하? 여순이이의)
若夫君子所患則亡矣。 (야부군자소환즉망의)
非仁無爲也, 非禮無行也。 (비인무위야,비례무행야)
如有一朝之患, 則君子不患矣。 ] (여유일조지환,즉군자불환의)
이런 때문에 君子는 평생토록 할 시름이 있으나, 일시적인 근심걱정은 없다。
시름하는 것이 있다면 이런 것이 있다。
'순임금도 사람이며 나도 또한 사람인데, 순임금은 天下의 法이 되셔서 후세에 전하셨거늘,
나는 오히려 하나의 평범한 시골사람노릇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시름할 만하니, 시름한다면 어찌 할 것인가? 순임금 같을 따름이다。
君子가 근심,걱정하는 것은 없다。
仁이 아니면 하지 아니하며, 禮가 아니면 행하지 않는지라,
만일 일시적인 근심걱정거리가 있을지라도 곧 君子는 근심,걱정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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