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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百里奚自鬻於秦(백리해자죽어진)
萬章問曰 (만장문왈) : 만장萬章이 물었다。
[或曰 {百里奚自鬻於秦養牲者, (혹왈 백리해자죽어진양생자)
"어떤 사람이 '백리해가 진나라의 제사에 쓸 짐승을 기르는 사람한테
五羊之皮, 食牛, (오양지피,식우)
다섯 마리의 양 가죽을 받고 자기 몸을 팔아서,
以要秦穆公。 } 信乎? ] (이요진목공. 신호?)
진나라 목공에게 벼슬할 기회를 구하였다'고 하는데, 그것이 사실입니까?"
孟子曰 (맹자왈) : 孟子께서 말씀하셨다。
[否, 不然。 好事者爲之也 (부,불연.호사자위지야)
"아니다。 옳지 않다。 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만들어낸 소리다。
百里奚, 虞人也。 (백리해,우인야)
백리해는 우나라 사람이었다。
晉人以垂棘之璧與屈産之乘, (진인이수극지벽여굴산지승)
진나라가 수극땅에서 난 구슬과 굴땅에서 난 말을 선물로 보내어
假道於虞以伐虢。 (가도어우이벌괵)
우나라의 길을 빌려 괵나라를 치려 하거늘,
宮之奇諫, 百里奚不諫。 (궁지기간,백리해불간)
그 때 궁지기는 길을 빌려 주지 말기를 간했지만 백리해는 간하지 않았다。
知虞公之不可諫而去, (지우공지불가간이;거)
우공한테는 간해 보았자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기에,
之秦, 年已七十矣, , (지진,년이칠십의)
우나라를 떠나 진나라로 갔는데, 나이가 이미 七十 이었다。
曾不知以食牛干秦穆公之爲汚也, (증부지이식우간진목공지위오야)
일찌기 소 먹이는 자가 되어서 진목공에게 벼슬을 바라는 것이 더러운 짓임을 몰랐다고 한다면
可謂智乎? (가위지호?)
어찌 그를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하겠는가?
不可諫而不諫, 可謂不智乎? (불가간이불간,가위부지호?)
간해도 될 수 없을 줄을 알고 간하지 않았으니 지혜롭지 않다고 할 수가 있겠는가?
知虞公之將亡而先去之, 不可謂不智也。 (지우공지장망이선거지,불가위부지야)
우공이 장차 망할 줄을 알고서 먼저 우나라를 떠났으니 그를 지혜롭지 않다고 할 수 없다。
時擧於秦, 知穆公之可與有行也而相之, (시거어진,지목공지가여유행야이상지)
그 때에 진나라에 등용되어 목공이 함께 일할 만함을 알고서 相(돕다)하였으니
可謂不智乎? (가위부지호?)
지혜롭지 않다고 할 수 있겠는가?
相秦而顯其君於天下, 可傳於後世, (상진이현기군어천하,가전어후세)
진나라의 相(大臣)이 되어서 그 임금을 天下에 드러나게 하여
후세에까지 전하게 하였으니,
不賢而能之乎? (불현이능지호?)
현량하지 않고서야 이렇게 할 수 있겠는가?
自鬻以成其君, (자죽이성기군)
스스로 팔려가 훌륭한 임금으로 성취시켜 주는 일은
鄕黨自好者不爲, (향당자호자불위)
시골에서 자기의 지조를 아끼는 者조차도 하지 않는 일인데,
而謂賢者爲之乎? ] (이위현자위지호?)
현량한 사람이 그런 짓을 한다고 이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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