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所謂致知在格物者
(소위치지재격물자)는
소위 앎을 이르게 하는 것이 사물을 궁구함에 있다는 것은,
言欲致吾之知
(언욕치오지지)인댄
나의 앎을 이르게 하고자 한다면
在卽物而窮其理也.
(재즉물이궁기리야)이라.
사물에 나아가 그 이치를 궁리하여야 한다는 데 있음을 말한 것이다.
蓋人心之靈이 莫不有知
(개인심지령)이 (막불유지)요
대개 사람의 마음이 신령스러워 앎이 없을 수 없고
而天下之物이 莫不有理
(이천하지물)이 (막불유리)언마는
천하의 만물에 이치가 없을 수 없건만
惟於理 에 有未窮故
(유어리)에 (유미궁고)로
오직 이치에 아직 궁구하지 못함이 있는 까닭에
其知가 有不盡也
(기지)가 (유불진야)니라
그 앎이 극진하지 못함이 있다.
是以로 大學始敎에
(시이)로 (대학시교)에
이런 까닭으로 <대학>의 첫 가르침에
必使學者로 卽凡天下之物하여
(필사학자)로 (즉범천하지물)하여
반드시 배우는 자로 하여금 무릇 천하의 만물에 나아가
莫不因其已知之理 而益窮之하여
(막불인기이지지리 이익궁지)하여
이미 알고 있는 이치를 바탕으로 더욱 궁구하여
以求至乎其極하나니
(이구지호기극)하나니
극진한 데 이르기를 구하도록 하였으니
至於用力之久而一旦에 豁然貫通焉則이면
(지어용력지구이일단)에 (활연관통언즉)이면
이치를 구하고자 오래도록 힘써서 하루 아침에 활연히 이치에 관통하게 되면
衆物之表裏精粗 가 無不到而吾心之全體大用이
(중물지표리정조)가 (무불도이오심지전체대용)이
만물의 표리와 정조가 도달되지 않음이 없어 내 마음 전체의 커다란 응용력이
無不明矣리니
(무불명의)리니
밝지 않음이 없게 될 것이니
此謂物格이며 此謂知之至也니라
(차위격물)이며 (차위지지지야)니라.
이것을 일러 만물을 궁구한다 하며, 이것을 일러 앎의 지극함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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