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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64)상서(商書)(12)이훈편(伊訓篇)(3) 선을 행하지 않으면 100가지 재앙이 내립니다.

             <서경(書經)>(64) 상서(商書)(12)         상(商)나라 시대의 사적을 기록해둔 것이라고 하여 상서(商書)라 일컫게 되었는데, 상(商)은 성탕(成湯)   의 조상이 봉함을 받은 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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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선을 행하지 않으면 100가지 재앙이 내립니다.  

 

   敷求哲人(부구철인)

   "탕왕께서는 널리 현철한 사람을 구하여,

   俾輔于爾後嗣(비보우이후사)

   후세의 왕들을 보필하도록 하셨습니다.

   制官刑(제관형) 儆于有位(경우유위)

   관의 형벌을 제정하시고, 관위가 있는 사람을 경계하여,

  (왈) :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敢有恒舞于宮(감유항무우궁)

   ‘감히 항상 궁안에서 춤추고,

   酣歌于室(감가우실)

   집안에서 술에 취하여 노래를 부르는 것은,

   時謂巫風(시위무풍)

   무당의 풍속이라 이르는 것이오.

   敢有殉于貨色(감유순우화색) 恒于遊畋(항우유전)

   감히 재물과 여색을 갈구하고, 사냥놀이을 일삼는 것은,

   時謂淫風(시위음풍)

   이를 방탕한 풍속이라고 이르는 것이오.

   敢有侮聖言(감유모성언) 逆忠直(역충직)

   감히 성현의 말씀을 모멸하고, 충성됨과 올바름을 거스르고,

   遠耆德(원기덕)

   어른과 덕있는 사람을 멀리하며,

   比頑童(비완동)

   완악하고 유치하기가 어린아이 같은 사람은,

   時謂亂風(시위란풍)

   이를 일러 문란한 풍속이라 이르는 것이오.

   惟玆三風十愆(유자삼풍십건)

   이 세 가지 풍속과 열 가지 허물 가운데,

   卿士有一于身(경사유일우신)

   경사(卿士)의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한가지라도 지니게 되면,

   家必喪(가필상)

   그 집안은 반드시 망하게 되고,

   邦君有一于身(방군유일우신)

   나라의 임금이 이를 한 가지라도 지니게 되면,

   國必亡(국필망)

   그 나라는 반드시 망하고 말 것이오.

   臣下不匡(신하불광) 其刑墨(기형묵)

   신하들이 바로잡지 않으면, 그를 묵형(墨刑)에 처해야 할 것이오’

   具訓于蒙士(구훈우몽사)

   그리고는 이 모든 교훈을 신하들에게 내리셨습니다.

   嗚呼(오호) 嗣王祇厥身(사왕기궐신)

   아아, 새로이 등극하신 왕께서는 자신의 몸을 공경히 생각하소서.

   念哉(연재) 聖謨洋洋(성모양양)

   항상 염두에 두십시오. 거룩하신 이의 규율을 빛내고,

   嘉言孔彰(가언공창)

   훌륭한 말씀을 크게 밝히소서.

   惟上帝不常(유상제불상)

   상제께서는 늘 하나같지 않으시어,

   作善降之百祥(작선강지백상)

   선을 행하면 100가지 복을 내리지만,

   作不善降之百殃(작불선강지백앙)

   선을 행하지 않으면 100가지 재앙을 내립니다.

   爾惟德罔小(이유덕망소)

   당신께서는 덕의 작음을 가리지 않고 행하시면,

   萬邦惟慶(만방유경)

   온 세상이 경하할 것입니다.

   爾惟不德罔大(이유부덕망대)

   당신의 덕에서 벗어난 행동은 비록 큰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墜厥宗(추궐종)

   종묘와 사직을 무너뜨리게 할 것입니다"     

 

   *이윤은 계속하여 태갑에게 그의 조부인 탕왕은 널리 현자를 구하여 후손들을 보필하도록 하였다는 사

    실과, 임금이 잘못을 행하였을 때에는 신하된 자가 바로잡지 못하면, 그 신하는 마땅히 벌을 받아야 한

    다고 교훈을 들려 주었다. 이는 태갑에게 잘못이 있을 때에는, 이를 자기가 바로잡지 못하면 탕왕의 교

    훈에 어긋난다는 사실을 강조한 것이다. 그리고 탕왕의 지침으로 삼아서 하늘과 땅이 축복하는 임금이

    되라고 충고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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