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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161)주서(周書)(58)낙고편(洛告篇)(2) 왕께서는 은(殷)의 제례(祭禮)로 거행하십시오.

             <서경(書經)>(161) 주서(周書)(58)         주서는 주나라의 사관이 기록하여 모아놓은 역사이다. 주나라의 시조는 기(棄)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성   은 희(姬)인데, 제곡(帝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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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왕께서는 은(殷)의 제례(祭禮)로 거행하십시오.  

 

   周公曰(주공왈)

   주공이 이렇게 말했다.

   王肇稱殷禮(왕조칭은례)

   "왕께서는 은나라의 제례(祭禮)를 거행하시어,

   祀于新邑(사우신읍)

   이 새로운 고을에서 제사를 올리시어,

   咸秩無文(함질무문)

   모두 질서가 잡혀 문란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予齊百工(여제백공)

   저는 모든 관원들을 가지런히 정리하여,

   伻從王于周(팽종왕우주) 予惟曰(여유왈)

   주나라로부터 왕을 따르게 하고, 그들에게 말하기를,

   庶有事(서유사)

   ‘이러한 일이 있을 것이다’라고 하겠습니다.

   今王卽命曰(금왕즉명왈)

   이제 왕께서 멍령을 하시어 말씀하시기를,

   記功宗(기공종)

   ‘이 공을 기념하여,

   以功作元祀(이공작원사)

   이 공으로써 원호(元號)를 고치게 된 제사를

   성대히 거행하도록 하겠소’라고 하십시오.

   惟命曰(유명왈)

   또 명령하여 말씀하시기를,

   汝受命篤弼(여수명독필)

   ‘그대들은 그대들에게 남겨진 명(命)을 받들어

   충실히 보좌하라’고 하십시오.

   丕視功載(비시공재)

   크게 공을 살펴 기록하셔야 하는데,

   乃汝其悉自敎工(내여기실자교공)

   이는 당신께서 만사를 스스로 관원들에게 가르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孺子其朋(유자기붕)

   젊은 사람들은 붕당을 이루기 쉬우니,

   孺子其朋(유자기붕)

   젊은 사람들이 붕당을 이루게 되면,

   其往無若火始燄燄(기왕무약화시염염)

   그 퍼져 나가는 것이 불이 처음 미약하게 타오르는 것을 내버려 두었다가,

   厥攸灼(궐유작) 敍弗其絶(서붕기절)

   이 불이 커져서 만연하게 되면, 끌 수가 없는 것과 같습니다.

   厥若彝及撫事如予(궐약이급무사여서)

   법을 따르고 위로하기를 저와 같이 하셔야 합니다.

   惟以在周工往新邑(유이재주공왕신읍) 明作(명작)

   주나라의 관원들을 새로운 고을로, 데리고 가서 힘써 일하게 한다면,

   伻嚮卽有僚(팽향즉유료)

  신하들이 일에 향하여 나가게 하신다면

   有功(유공) 惇大成裕(돈재성유)

   공은 이루는 것이, 두텁고 관대해 져서,

   汝永有辭(여영유사)

   그대의 왕업은 길이 이어져 나갈 것입니다"  

 

   *주공은 이 글에서 은나라의 제례(祭禮)를 본받을 것을 성왕에게 제의하고, 성왕이 처음부터 정사에 힘

    써야만 나라도 편안해 지고 왕업도 길이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 하였다. 이 글에서 주공이

    예의에 대하여 언급한 사실을 엿볼수가 있는데, 예법을 제정하고 음악을 즐기게 하여 백성들을 다스린

    것이 종친(宗親)의 봉건(封建)과 더불어 그의 또 한 가지 위대한 업적이라고 말 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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