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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166)주서(周書)(63)다사편(多士篇)(1) 은나라는 스스로 명(命)을 저버렸다.

             <서경(書經)>(166) 주서(周書)(63)         주서는 주나라의 사관이 기록하여 모아놓은 역사이다. 주나라의 시조는 기(棄)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성   은 희(姬)인데, 제곡(帝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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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6편 다사편(多士篇)(1)

   다사(多士)는 상(商)나라 시대의 많은 관원들을 뜻하는 것인데, 이 편에서 다사(多士) 라고 하는 어휘가

   여러차례 보이기 때문에 그래서 편명(篇名)으로 삼은 것이다.감독의 편리를 기하기 위하여 주공이 성왕

   의 명이라고 하면서 상(商),곧 은(殷)나라의 모든 유신(遺臣)들에게 낙읍(洛邑)으로 이주할것을 설득하

   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편 역시 <금문상서>와 <위고문상서>에 모두 실려있는 작품으로 알

   려져 있으며, 그 내용면에 있어 다방편(多方篇)과 비슷하다고 한다.  

 

 

[1] 은나라는 스스로 명(命)을 저버렸다.  

 

   惟三月(유삼월) 周公初于新邑洛(주공초우신읍락)

   3월에, 주공은 처음으로 낙읍이라는 새로운 고을에서,

   用告商王士(용고상왕사)

   상왕(商王) 때의 관원들에게 말했다.

   王若曰(왕약왈)

   "왕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爾殷遺多士(이은유다사)

   ‘그대들 많은 은나라의 유신(遺臣)들이여!

   弗吊昊天大降喪于殷(불조호천대강상우은)

   불행히도 하늘은 은나라에 크게 멸망의 화를 내렸으며,

   我有周佑命(아유주우명)

   우리 주나라는 천명에 발 맞추어,

   將天明威致王罰(장천명위치왕벌)

   하늘의 밝히심과 정벌에 따라 왕이 된 자의 정벌을 실행하여,

   勑殷命終于帝(내은명종우제)

   은나라의 명이 상제에 의해 끝을 맺게 된 것이다.

   肆爾多士(사이다사)

   그러므로 그대들 많은 관원들은,

   非我小國敢弋殷命(비아소국감익은명)

   우리 작은 나라가 감히 은나라의 명을 빼앗을 것이 아니라,

   惟天不畀允罔固亂(유천불비윤망고란)

   오로지 하늘이 진실로 아첨하고 모함하고 고루하고

   어지럽히는 자들에게 주지 않으시고,

   弼我(필아)

   우리를 도운 것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我其敢求位(아기감구위)

   우리가 어찌 감히 왕위를 빼앗으려 할 수가 있겠는가?

   惟帝不畀(유제불비)

   오로지 상제께서 주지 않으심은,

   惟我下民秉爲(유아하민병위)

   우리 백성들의 심성과 행위 때문인 것이니,

   惟天明畏(유천명외)

   이는 오직 하늘의 두려움을 밝힌 것이라 할 수 있다’고 하셨다"

  

   *이 절에서는 주공(周公)은 성왕을 대신하여, 상(商)나라의 유신(遺臣)들에게 말하고 있는 있는 대목이

    다. 성왕은 "결코 주나라가 한 집안의 영화를 위해서 상나라의 왕위를 빼앗은 것이 아니라, 상(商)나라

    가 하늘의 뜻을 버버렸기 때문에 하늘이 대신하여 그들의 집안을 내세운 것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주

    나라가 비록 천하를 통일했다고 하여도 600여년이나 이어져온 은나라의 그 뿌리는 매우 깊었다. 그 좋

    은 예가 무경(武庚)의 반란이었으며, 은(殷)나라의 종친들과 제후들이 기회를 노린다고하지 않을수 없

    는 실정이었다. 이에 주공은 이들 은나라 귀족계급을 낙읍(洛邑)으로 이주시키고 그가 친히 이들을 다

    스리려고 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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