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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229)주서(周書)(126)문후지명편(文侯之命篇)(2) 그대의 공적을 나는 아름답게 여기오.

             <서경(書經)>(229) 주서(周書)(126)         주서는 주나라의 사관이 기록하여 모아놓은 역사이다. 주나라의 시조는 기(棄)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성   은 희(姬)인데, 제곡(帝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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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대의 공적을 나는 아름답게 여기오. 

 

   父義和(부의화) 

   "의화(義和) 숙부(叔父)여!

   汝克昭乃顯祖(여극소내현조) 

   그대가 능히 밝으신 선조(先祖)들을 빛내셨으니, 

   汝肇刑文武(여조형문무) 

   그대는 문왕과 무왕을 본받기 시작하였으니,

   用會紹乃辟(용회소내벽) 

   그대의 주군인 나를 현양케 하여,

   追孝于前文人(추효우전문인) 

   옛날 무덕있는 사람들을 좇아 효도를 행하시오.

   汝多修扞我于艱(여다수한아우간) 

   그대는 많은 전공을 세워 나를 어려움에서 구해 주셨으니,

   若汝予嘉(야여여가) 

   그와 같은 그대의 공적을 나는 아름답게 여기는 바이오"

 

  王曰(왕왈) : 평왕은 또 말하였다.

   父義和(부의화) 

   "의화(義和) 숙부(叔父)여!

   其歸視爾師(기귀시이사) 寧爾邦(영이방)

   그대는 돌아가서 백성들을 보살펴, 그대의 나라를 평안히 하시오.

   用賚爾秬鬯一卣(용뢰이거창일유) 

   이제 그대에게 검은 기장술 한 통과, 

   彤弓一(동궁일) 彤矢百(동시백)  

   붉은 활 한 개와, 붉은 화살 백대와, 

   盧弓一(노궁일) 盧矢百(노시백) 

   검은 활 한 개와, 검은 화살 백 대와,

   馬四匹(마사필) 

   말 네 필을 내리는 바이오.

   父往哉(부왕재) 

   숙부(叔父)께서는 돌아 가실지어다!

   柔遠能邇(유원능이) 

   먼 곳의 있는 자를 회우하면, 가까운 사람들도 다스릴 수 있을 것이오. 

   惠康小民(혜강소민)  

   낮은 백성들을 사랑하고 편안하게 해 주시오.

   無荒寧(무황녕) 簡恤爾都(간휼이도)

   지나치게 편히 놀지 말고, 당신의 도읍을 살피고 걱정하여,

   用成爾顯德(용성이현덕) 

   당신의 밝은 덕을 이루시오"  

 

   *이제 문공인 숙부께서는 진(晉)나라의 문덕을 구비한 옛임금의 뜻을 이어받고, 또한 문왕과 무왕의 도

    에 따라서 평왕 자신을 도와 달라. 진(晉)나라에는 그 첫 임금인 당숙(唐叔)을 비롯하여 훌륭한 군주들

    이 많이 나왔었다. 특히 그 가운데 진(晉)의 문공(文公)은 빼어난 명군(名君)으로 일컬어진다.  때문에

    문공이 평왕이 곤란에 빠지자 그를 보호하여 왕위를 보전할 수 있게 한 것은 그의 조상의 뜻을 잇는 대

    단하고 착한 행실 이라고 하여 그의 공적에 대하여 깊이 감사의 뜻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평왕은 문

    공을 진나라로 귀국하도록 허락하면서 감사의 표시로 왕이 선조를 제사하거나 신을제사할때 사용하는

    검은 기장으로 만든 술 한동이와, 붉은 색을 칠한 활 하나와 붉은 색을 칠한 화살 100대와,검정 빛으로

    된 활 하나와 검정 빛으로 칠한 화살 100대와, 말 네필을 하사하였다. 이것은 모두 무공을 표창한 것으

    로 반란군들을 토벌한 무용을 표창한 것이다. 그런 다음 평왕은 돌아가는 문공에게 웃사람으로서의 도

    (道)를 다시 한번 얘기하고 있다. 이제 그대 나라에 돌아 가면 먼 곳의 사람들과 교분을 가지고 친근하

    게 하고, 가까운 곳의 사람들에게 어려움이 없는지 보살펴 제후로서의 직무를 이무렇게나 하지 않도록

    힘쓰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안일한 태도록 군주의 자리에 임하지 말고, 도읍을 중심으로 널리 은혜를 베

    풀어 많은 사람들이 존경하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면 자연히 그대의덕이 백성들사이에 칭송을 받게 되

    고, 또한 나라 역시 밝게 다스려질 것이라고 당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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