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_풍화가인(風火家人)
家人 利女貞
(가인) (이여정)
가인은 여자가 바르게 함이 이로우니라.
彖曰
(단왈) : 단에 이르기를
家人女正位乎內
(가인여정위호내) : <가인>은 여자는 안에서 자리를 바르게 하고,
男正位乎外
(남정위호외) : 남자는 밖에서 자리를 바르게 하니,
男女正天地之大義也
(남녀정천지지대의야) : 남녀가 바르게 함이 천지의 큰 의리라.
家人有嚴君焉
(가인유엄군언) : <가인>이 엄한 인군이 있으니
父母之謂也
(부모지위야) : 부모를 말함이라.
父父子子
(부부자자) : 아비는 아비노릇을, 자식은 자식노릇을,
兄兄弟弟
(형형제제) : 형은 형노릇을, 동생은 동생노릇을,
夫夫婦婦
(부부부부) : 지아비는 지아비노릇을, 지어미는 지어미노릇을 하여서
而家道正
(이가도정) : 집안의 도가 바르게 되리니,
正家而天下定矣
(정가이천하정의) : 집안을 바르게 하여야 천하가 정해지리라.
象曰
(상왈) : 상에 이르기를
風自火出家人
(풍자화출가인) : 바람이 불로부터 나는 것이 <가인>이니,
君子以言有物
(군자이언유물) : 군자가 이로써 말에는 물건이 있고
而行有恒
(이행유항) : 행동에는 항상성이 있게 하니라.
初九 閑有家悔亡
(초구) (한유가회망)
: 초구는 집에 있어서 막으면 후회가 없어지리라.
象曰
(상왈) : 상에 이르기를
閑有家
(한유가) : '한유가'는
志未變也
(지미변야) : 뜻이 변하지 않음이라.
六二
(육이) : 육이는
无攸遂
(무유수) : 이루는 바가 없고,
在中饋貞吉
(재중궤정길) : 중궤에 있으면 바르게 해서 길하리라.
象曰
(상왈) : 상에 이르기를
六二之吉
(육이지길) : '육이지길'은
順以巽也
(순이손야) : 순하고 공손함으로 써라.
九三
(구삼) : 구삼은
家人嗃嗃
(가인학학) : 가인이 엄숙하게 하니
悔厲吉
(회려길) : 위태하여 늬우치나 길하니,
婦子嬉嬉終吝
(부자희희종린) : 부녀자가 희희덕거리면 마침내 인색하리라.
象曰
(상왈) : 상에 이르기를
家人嗃嗃
(가인학학) : '가인학학'은
未失也
(미실야) : 잃지 않음이요,
婦子嬉嬉
(부자희희) : '부자희희'는
失家節也
(실가절야) : 집의 절도를 잃음이라.
六四
(육사) : 육사는
富家大吉
(부가대길) : 집을 부하게 하니 크게 길하니라.
象曰
(상왈) : 상에 이르기를
富家大吉
(부가대길) : '부가대길'은
順在位也
(순재위야) : 순한 것이 위에 있음이라.
九五
(구오) : 구오는
王假有家
(왕가유가) : 왕이 집을 지극히 하니
勿恤吉
(물휼길) : 근심치 말아서 길하리라.
象曰
(상왈) : 상에 이르기를
王假有家
(왕가유가) : '왕가유가'는
交相愛也
(교상애야) : 사귀어 서로 사랑함이라.
上九
(상구) : 상구는
有孚
(유부) : 믿음을 두고
威如終吉
(위여종길) : 위엄있게 하면 마침내 길하리라.
象曰
(상왈) : 상에 이르기를
威如之吉
(위여지길) : '위여지길'은
反身之謂也
(반신지위야) : 몸을 반성함을 이름이다
출처: https://hwalove.tistory.com/entry/37풍화가인風火家人?category=343349 [빈막(賓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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