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夏 이전 복희 -하도> 은[상] 文王 - > 周 周公 > 公子'十翼(십익)'
복희씨가 河圖를 보고 8괘를 그림 (BC3천년경)
夏 禹王은[상] 文王 홍수가 나서 洛水에서 神龜가 지고 나온 그림, 곧 洛書를 전함. 후에 夏나라 시조.
殷末周初 文王(BC. 1,10년 경) 문왕8괘를 긋고, 64괘의 괘사를 지음.
(문왕의 아들 武王이 周나라 건국)
文王의 둘째 아들 周公 384효에 대한 효사를 지은 것이 周易[易經]
公子(BC500년경)는 주역 해설서인 '十翼(십익)'을 지음
周子(1,170년경) 소강절(1150년경) 등이 易을 더욱 체계적으로 발전시킴.
www.youtube.com/watch?v=zYtK2MS2_hA
kydong77.tistory.com/20397?category=1002051
震 -우레 진)
위도 천둥 우레[雷]고, 겹처서 아래도 천둥 우레[雷]다. 뇌(雷)는 ‘천둥 우레’. ‘몹시 두려워하다’. ‘사나운 모양’. ‘위엄을 떨치다’를 뜻한다.
우레가 크게 진동하니 많은 사람들이 놀라 두려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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艮 -동방 간)
위도 산[山]이고, 겹처서 아래도 산[山]이다. 산이 첩첩이 있으니 산(山)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간괘는 하나의 양이 두 음 위에 머무르고 있는 상이다. 산은 움직이지 않고 그곳에 있으므로 ‘머무르다’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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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漸-점점 점)
위는 바람[風]이고, 아래는 산[山]이다. 점(漸)은 ‘점점’. ‘점차로 나아지는 것’을 뜻한다.
산 위에 따뜻한 바람이 불어오면 점차로 만물이 깨어난다. 점차로 나아간다는 뜻의 점(漸)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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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歸妹-돌아갈 귀. 누이 매)
위는 천둥 우레[雷]고, 아래는 못[澤]이다. 귀매(歸妹)는 ‘정상적이지 못한 결혼’이라는 뜻이다.
위는 나이든 남자를 상징하는 진괘고, 아래는 어린 여자를 상징하는 태괘다.
젊은 여자가 음란한 소질이 있어 중년 남자와 만나니 정상적이지 못하다는 뜻에서 귀매(歸妹)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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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豊-풍성할 풍)
위는 천둥 우레[雷]이고, 아래는 불[火]이다. 풍(豊)은 ‘풍성하다’라는 뜻이다.
천둥 우레가 치고 비가 내린 후 햇볕이 밝게 빛나는 모습이다.
만물이 성장하여 풍성한 결실을 맺는다는 뜻에서 풍(豊)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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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旅-방황할 여)
위는 불[火]이고, 아래는 산[山]이다. 여(旅)는 ‘여행’. ‘집과 고향을 떠나 낯선 곳으로 가는 것’. ‘방황하는 나그네’를 뜻한다.
태양이 산에서 떠서 산으로 지는 것은 나그네의 여정과 같으므로 여(旅)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巽-공손할 손)
위도 바람[風]이고, 겹처서 아래도 바람[風]이다. 바람은 지상의 공간에 없는 곳이 없다.
그러나 실체를 눈으로 볼 수는 없다. 손괘는 하나의 음이 두 양 아래에 있어 순종하고 따르는 형상이다.
유순하고 겸양하며 부드러운 의미가 있다.
kydong77.tistory.com/20404?category=1002051
(兌기뻐할 태)
위도 못[澤]이고, 겹처서 아래도 못[澤]이다. 태(兌)는 ‘즐거움’. ‘온화한 분위기’를 뜻한다.
연못에 있는 물은 낮은 곳으로 흐르며 대지에 있는 모든 만물에게 골고루 물을 나누어준다.
베푸는 곳에서 기쁨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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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渙-흩어질 환)
위는 바람[風]이고, 아래는 물[水]이다. 환(渙)은 ‘흩어지다’. ‘풀어지다’라는 뜻이다.
물위에서 바람이 분다. 물이 바람에 날려 사방으로 흩어지므로, 환(渙)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겨우내 얼었던 물이 봄바람에 녹아 풀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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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節-마디 절)
위는 물[水]이고, 아래는 못[澤]이다. 절(節)은 ‘절도’. ‘규칙이나 제한’. ‘절약’을 뜻한다.
연못 위에 물이 가득하니 물이 많으면 넘치게 하고 모자라면 흐르지 못하게 한다.
절도를 뜻하는 절(節)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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