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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개 신라시대부터 고려 중기까지 존속하고 성행하던 교학을 일
반적으로 5교五敎라고 부른다. 그런데 이 5교라는 다섯 학파의 이
름을 말하는 데는 여러 가지 주장이 있으나, 대각국사 의천(義天,
1055~1101)의 묘지명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당시의 불교를 배우는 것에 계율종戒律宗ㆍ법상종法相宗ㆍ열반
종涅槃宗ㆍ법성종法性宗ㆍ원융종圓融宗ㆍ선적종禪寂宗이 있는데, 국사
는 이 6종을 모두 연구하고 배워 극치에 이르렀다.』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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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선종 성립사를 말할 때는 도의국사道義國師로부터
출발한다. 도의국사는 선덕왕 5년인 784년에 당나라에 들어가 구
족계를 받고, 마조도일의 문하인 강서 홍주 개원사開元寺 서당지장
(西堂智藏, 735~814)으로부터 심인心印을 받았다.
그 후 백장회해(百丈懷海, 720~814)를 참견한 후 헌덕왕 13년인
821년에 귀국하였다. 도의국사가 당나라에 머문 것은 40여년이나
되었다. 도의국사는 귀국하여 교학에 몰두하고 있는 불교계의 현
실에서 뜻을 펴지 못하고 은거생활을 하다가 염거화상(?~844)에게
법을 전하였다. 도의국사의 귀국 후에도 여러 선사들이 선법을 전
해 와서 산문을 개창하였는데, 다음과 같은 구산선문이 대표적이
었습니다.
■ 구산선문 ■
1. 가지산(전남 장흥 보림사) 개조: 도의국사
서당지장스님에게서 도의국사가 법을 전해 받고 염거화상(?
~844)에 이어 체증(804~880)이 861년 개산開山.
2. 실상산(전북 남원 지리산 실상사) 개조: 홍척
서당지장스님으로부터 홍척스님이 심인을 받고 흥덕왕(826~836)
때 귀국하여 828년경 개산. 한국불교 최초의 선문 개산이라고 볼
수 있다.(개산조가 홍척스님의 제자인 증각대사라고 하는 견해도 있음.)
3. 동리산(전남 곡성 태안사) 개조: 혜철
혜철(785~861)스님은 814년에 입당하여 서당지장스님으로부
터 심인을 받고 839년에 귀국하여 개산. 문하에 풍수지리설로 유
명한 도선국사(821~898)가 있다.
4. 봉림산(경남 창원 봉림사) 개조: 현욱
현욱(787~868)스님은 824년에 입당하여 마조도일의 문하인 장
경회운 스님의 법을 이어 837년에 귀국하였다. 제자 심히스님이
개산.
5. 사자산(강원도 영월 흥령사) 개조: 도윤
도윤(798~868)스님은 825년에 입당하여 마조도일의 문하 남천
보원스님의 법을 이었다. 847년에 귀국하였고, 제자 절중스님이
개산.
6. 사굴산(강원도 강릉 오대산 굴산사) 개조: 범일
범일(810~887)스님은 흥덕왕대에 입당하여 마조도일의 문하
염관제안스님의 법을 이어 847년에 귀국하여 851년 개산.
7. 성주산(충남 보령 성주사) 개조: 무염
무염(800~888)스님은 821년경 입당하여 마조도일의 문하 마곡
보철스님에게서 심인을 받고 845년에 귀국하여 847년경 개산.
8. 희양산(경북 문경 봉암사) 개조: 도헌
도헌(824~882)스님은 입당하지 않았으며, 제4조 도신ㆍ법랑ㆍ
신행ㆍ혜은ㆍ지선스님으로 이어지는 법맥이다. 881년 봉암사를
창건. 제3조가 되는 경양스님이 935년 봉암사를 중창하여 크게 선
풍을 떨쳤다.
9. 수미산(황해도 해주 수양산 광조사) 개조: 이엄
이엄(870~936) 스님은 896년에 입당하여 동산양개의 문하인 운
거도응스님의 법을 이어 911년에 귀국하였다. 932년 고려 태조가
광조사를 지어 주석케 하니. 여기서 수미산의 개산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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