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기품(授記品) 第六

1. 마하가섭 존자의 수기

爾時 世尊說是偈已 告諸大衆唱如是言. 我此弟子摩訶迦葉 於未來世 當得奉覲三百萬億諸佛世尊 供養恭敬 尊重讚歎 廣宣諸佛無量大法 於最後身 得成爲佛. 名曰光明如來 應供 正遍知 明行足 善逝 世閒解 無上士 調御丈夫 天人師 佛 世尊. 國名光德 劫名大莊嚴.

佛壽十二小劫 正法住世二十小劫 像法亦住二十小劫. 國界嚴飾 無諸穢惡 瓦礫荊棘 便利不淨. 其土平正 無有高下 坑坎堆阜. 琉璃爲地 寶樹行列 黃金爲繩 以界道側 散諸寶華 周遍淸淨. 其國菩薩無量千億 諸聲聞衆 亦復無數 無有魔事 雖有魔及魔民 皆護佛法.

 

2. 게송으로 거듭 설하다.

爾時 世尊欲重宣此義 而說偈言.

告諸比丘 我以佛眼 見是迦葉 於未來世

過無數劫 當得作佛 而於來世 供養奉覲

三百萬億 諸佛世尊 爲佛智慧 淨修梵行

供養最上 二足尊已 修習一切 無上之慧

於最後身 得成爲佛 其土淸淨 琉璃爲地

多諸寶樹 行列道側 金繩界道 見者歡喜

常出好香 散衆名華 種種奇妙 以爲莊嚴

其地平正 無有丘坑 諸菩薩衆 不可稱計

其心調柔 逮大神通 奉持諸佛 大乘經典

諸聲聞衆 無漏後身 法王之子 亦不可計

乃以天眼 不能數知 其佛當壽 十二小劫

正法住世 二十小劫 像法亦住 二十小劫

光明世尊 其事如是.

 

3. 목건련, 수보리, 마하가전연이 수기를 청하다.

爾時 大目犍連 須菩提 摩訶迦栴延等 皆悉悚慄 一心合掌 瞻仰尊顏 目不蹔捨 卽共同聲 而說偈言.

大雄猛世尊 諸釋之法王 哀愍我等故 而賜佛音聲

若知我深心 見爲授記者 如以甘露灑 除熱得淸涼

如從飢國來 忽遇大王膳 心猶懷疑懼 未敢卽便食

若復得王教 然後乃敢食 我等亦如是 每惟小乘過

不知當云何 得佛無上慧 雖聞佛音聲 言我等作佛

心尚懷憂懼 如未敢便食 若蒙佛授記 爾乃快安樂

大雄猛世尊 常欲安世閒 願賜我等記 如飢須教食.

 

4. 수보리 존자의 수기

爾時 世尊知諸大弟子心之所念 告諸比丘. 是須菩提 於當來世 奉覲三百萬億那由他佛 供養恭敬 尊重讚歎 常修梵行 具菩薩道 於最後身 得成爲佛. 號曰名相如來 應供 正遍知 明行足 善逝 世閒解 無上士 調御丈夫 天人師 佛 世尊. 劫名有寶 國名寶生. 其土平正 頗梨爲地 寶樹莊嚴 無諸丘坑 沙礫 荊棘 便利之穢 寶華覆地 周遍淸淨. 其土人民 皆處寶臺珍妙樓閣. 聲聞弟子 無量無邊筭數譬喩 所不能知. 諸菩薩衆 無數千萬億那由他. 佛壽十二小劫 正法住世二十小劫 像法亦住二十小劫. 其佛常處虛空 爲衆說法 度脫無量菩薩 及聲聞衆.

 

5. 게송으로 거듭 설하다.

爾時世尊欲重宣此義 而說偈言.

諸比丘衆 今告汝等 皆當一心 聽我所說

我大弟子 須菩提者 當得作佛 號曰名相

當供無數 萬億諸佛 隨佛所行 漸具大道

最後身得 三十二相 端正姝妙 猶如寶山

其佛國土 嚴淨第一 衆生見者 無不愛樂

佛於其中 度無量衆 其佛法中 多諸菩薩

皆悉利根 轉不退輪 彼國常以 菩薩莊嚴
諸聲聞衆 不可稱數 皆得三明 具六神通

住八解脫 有大威德 其佛說法 現於無量

神通變化 不可思議 諸天人民 數如恒沙

皆共合掌 聽受佛語 其佛當壽 十二小劫

正法住世 二十小劫 像法亦住 二十小劫

 

6. 마하가전연 존자의 수기

爾時 世尊復告諸比丘衆. 我今語汝, 是大迦旃延 於當來世 以諸供具 供養奉事八千億佛 恭敬尊重. 諸佛滅後 各起塔廟 高千由旬 縱廣正等 五百由旬. 皆以金銀 琉璃 車璖 馬瑙 眞珠 玟瑰 七寶合成. 衆華 瓔珞 塗香 末香 燒香 繒蓋 幢幡 供養塔廟.

過是已後 當復供養二萬億佛 亦復如是. 供養是諸佛已 具菩薩道 當得作佛. 號曰閻浮那提金光如來 應供 正遍知 明行足 善逝 世閒解 無上士 調御丈夫 天人師 佛 世尊. 其土平正 頗梨爲地 寶樹莊嚴 黃金爲繩 以界道側 妙華覆地 周遍淸淨 見者歡喜. 無四惡道 地獄餓鬼 畜生 阿修羅道. 多有天人 諸聲聞衆 及諸菩薩 無量萬億莊嚴其國. 佛壽十二小劫 正法住世二十小劫 像法亦住二十小劫.

 

7. 게송으로 거듭 설하다.

爾時 世尊欲重宣此義 而說偈言.

諸比丘衆 皆一心聽 如我所說 眞實無異

是迦栴延 當以種種 妙好供具 供養諸佛

諸佛滅後 起七寶塔 亦以華香 供養舍利

其最後身 得佛智慧 成等正覺 國土淸淨

度脫無量 萬億衆生 皆爲十方 之所供養

佛之光明 無能勝者 其佛號曰 閻浮金光

菩薩聲聞 斷一切有 無量無數 莊嚴其國

 

 

8. 마하목건련 존자의 수기

爾時 世尊復告大衆. 我今語汝 是大目犍連 當以種種供具 供養八千諸佛 恭敬尊重. 諸佛滅後 各起塔廟 高千由旬 縱廣正等 五百由旬 皆以金銀 琉璃 車璖 馬瑙 眞珠 玫瑰 七寶合成 衆華 瓔珞 塗香 末香 燒香 繒蓋 幢幡 以用供養.

過是已後 當復供養二百萬億諸佛 亦復如是 當得成佛. 號曰 多摩羅跋 栴檀香如來 應供 正遍知 明行足 善逝 世閒解 無上士 調御丈夫 天人師 佛 世尊. 劫名喜滿 國名意樂. 其土平正 頗梨爲地 寶樹莊嚴 散眞珠華 周遍淸淨 見者歡喜. 多諸天人 菩薩 聲聞其數無量. 佛壽二十四小劫 正法住世四十小劫 像法亦住四十小劫.

 

9. 게송으로 거듭 설하다.

爾時 世尊欲重宣此義 而說偈言.

我此弟子 大目犍連 捨是身已 得見八千

二百萬億 諸佛世尊 爲佛道故 供養恭敬

於諸佛所 常修梵行 於無量劫 奉持佛法

諸佛滅後 起七寶塔 長表金剎 華香伎樂

而以供養 諸佛塔廟 漸漸具足 菩薩道已

於意樂國 而得作佛 號多摩羅 栴檀之香

其佛壽命 二十四劫 常爲天人 演說佛道

聲聞無量 如恒河沙 三明六通 有大威德

菩薩無數 志固精進 於佛智慧 皆不退轉

佛滅度後 正法當住 四十小劫 像法亦爾.

 

我諸弟子 威德具足 其數五百 皆當授記

於未來世 咸得成佛 我及汝等 宿世因緣

吾今當說 汝等善聽.

 

 

제 6장 성불의 예언(授記品)

세존께서 이 게송을 설하시고는 비구들을 향하여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알리노니 가섭 비구는 장래 3만 코
티의 부처님들을 공경, 공양하며 찬양해서 그 부처님들의 바른
법을 지킬 것이다. 그는 윤회의 마지막 몸으로, ‘광덕(光德)’
이라는 세계에서 ‘대장엄(大莊嚴)’이라는 겁을 만날 때, ‘광명
(光明)’이라는 이름의 존경받는 여래로 이 세상에 나타날 것
이다.
그는 지혜와 덕행을 갖춘 선서시며, 세간을 잘 아는 위없는
분이시며, 사람들을 잘 다스리는 분이시며, 천신과 인간의 스
승이시며, 불타시며, 세존이 될 것이다. 수명은 12중겁으로,
그의 바른 가르침은 20중겁 동안 계속될 것이며, 바른 가르침
과 유사한 가르침도 20중겁 동안 계속될 것이다.
그 부처님의 국토는 맑고 깨끗하며, 돌이나 기왓조각, 자갈
은 물론 깊은 웅덩이나 낭떠러지도 없으며, 도랑이나 분뇨가
차는 일도 없고 평탄하고 쾌적하며 청아해서 보기에도 아름다
울 것이다. 대지는 유리로 된 데다가 보석나무로 장식되어 있
고, 금실이 바둑판처럼 이어져 있으며, 꽃이 뿌려져 있을 것이
다. 그곳에는 수백 수천의 많은 보살과 수백 수천 코티 니유타ㅤ
의 무량한 성문들도 있을 것이다. 그곳에서는 악마도 모습을
나타내지 않을 것이며 그의 무리도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설
령 그곳에 악마나 그 무리가 있다 해도, 그들은 광명여래의 가
르침 밑에서 바른 가르침을 익히는 데 전념할 것이다.”
그때 세존께서 다음과 같이 게송을 설하셨다.

비구들이여
나는 부처님의 눈으로 볼 수가 있다.
가섭 비구는 미래의 무수한 겁 동안
인간의 최고자이신 부처님들을 공양한 뒤
부처님이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가섭은 3만 코티나 되는 부처님들을 뵐 것이다.
그리고는 그 밑에서 부처님의 지혜를 얻기 위해
순결한 생활인 범행을 행할 것이다.
부처님들께 공양한 뒤
최고의 지혜를 완성하여
윤회전생하는 마지막 몸으로
비할 데 없는 위대한 분이시며
세간의 보호자인 부처님이 될 것이다.
그 부처님의 국토는 아주 훌륭해서
아름답고 청아하며 빛나
보기에도 아름다울 것이다.
그 모습은 언제나 상쾌하며
길은 금실로 장식되어 있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 국토에는
보옥으로 된 여러 종류의 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들은 바둑판 모양의 한 구획마다
한 그루씩 서서 쾌적한 향기를 뿜을 것이다.
그곳은 여러 종류의 꽃으로 장식되며
다채로운 꽃으로 아름답게 빛날 것이다.
그곳에는 깊은 웅덩이나 낭떠러지 같은 곳은 없으며
평탄하고 평화로워 보기에도 아름다울 것이다.
수천 코티의 보살들이 그곳으로 올 것인데
그들의 마음은 잘 제어되어 있으며
그들이 지닌 신통력은 뛰어날 것이다.
또 부처님들의 광대한 경전을 지니고 있는
많은 보살들이 수없이 있을 것이다.
또 그곳에는 부처님의 제자인 성문도 있을 것이다.
그들은 윤회의 마지막 몸으로
번뇌의 더러움을 완전히 떠나 있을 것이다.
그 수 또한 대단히 많아
비록 천상의 지혜로 수겁 동안 헤아린다 해도
도저히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
그 부처님께서는 12중겁 동안
이 세상에 머무르실 것이며
바른 가르침은 20중겁 동안 계속될 것이다.
또 바른 가르침과 유사한 가르침도
20중겁 동안 이 광명불을 빛낼 것이다.

그때 목건련 존자와 수보리 존자와 가전연 존자는 몸을 떨면
서 눈 한 번 움직이지 않고 세존을 우러러보았다. 그리고는 각
자 목소리에 맞추어 한마음으로 다음의 게송을 읊었다.

아아, 존경받으실 위대한 용자시여
최고의 분이신 세존이시여
저희들을 자비로이 여기시여
부처님의 수기를 들려주시옵소서.
사람 가운데 최고자시여
분명 지금이 적절한 시기라고 아시어
마치 감로를 뿌리시는 것처럼
저희들에게도 수기를 주시옵소서.
자재하신 세존이시여.
기근이 든 곳에서 온 어떤 남자가
우연히 좋은 식사를 하게 되어
손으로 먹으려 할 때
‘조금만 기다리라’는 말을 들었다고 합시다.
그처럼 저희들은 갈망하고 있사오며
소승의 가르침에 대해 생각한 뒤
기근 때문에 먹을 것을 찾는 남자처럼
부처님의 지혜를 얻으려 하옵니다.
바른 깨달음을 얻으신 위대한 성자께서
아직 저희들에게 수기를 주지 않으신 것은
마치 손 위에 얹힌 음식을
아직 먹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 것과 같사옵니다.
용자시여 이처럼
부처님이 될 것이라는 소리를 듣기는 했지만
그 때문에 저희들은 더 불안에 떨고 있사옵니다.
만일 저희들에게 직접 수기를 주신다면
저희들의 불안은 없어지고
마음도 평안해질 것이옵니다.
위대한 용자시여ㅤ
사람들의 행복을 바라는 자애로운 분이시여
부디 수기하여 주시옵소서.
저희들의 가난한 마음이 없어지도록
위대한 성자시여.

그래서 세존께서는 이 위대한 비구들의 마음을 분명히 아시
고, 다시 비구들을 향하여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수보리 비구는 3백만 코티 니유타의 부처님들
을 공경, 공양, 찬양하며 그 부처님 밑에서 순결한 생활을 한
뒤 깨달음을 완성할 것이다. 여러 부처님들을 모신 뒤, 윤회하
는 마지막 몸으로 ‘명상(名相)’이라는 이름의 바른 깨달음을
얻은 존경받는 여래로서 세간에 나타날 것이다. 그분은 지혜와
덕행을 갖춘 선서시며, 세간을 잘 아는 위없는 분이시며, 사람
들을 잘 다스리는 분이시며, 천신과 인간의 스승이시며, 불타
시며, 세존이 될 것이다.
그 부처님의 국토 이름은 ‘보생(寶生)’일 것이며 그 겁은
‘유보(宥寶)’라고 불릴 것이다. 그 국토는 평탄하고 쾌적하며
수정으로 되어 있고, 보석나무로 채색되어 있으며, 깊은 웅덩
이나 낭떠러지도 없고, 오물이 차는 일 없이 상쾌하며 늘 꽃이
뿌려져 있을 것이다. 또 그곳에서는 사람들이 훌륭한 누각에서
향락을 누릴 것이다. 그 부처님께는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제자
들이 있으며, 또 수천 코티의 많은 보살들도 있을 것이다. 그
존의 수명은 12중겁이며, 바른 가르침은 20중겁 동안 계속될
것이다. 그 세존께서는 공중에 멈춰서서 쉴 새 없이 법을 설하
실 것이며, 수백 수천의 많은 보살과 수백 수천의 많은 성문들
도 지도 하실 것이다.”
그때 세존께서는 다음과 같이 게송을 설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알리노니
내 말을 잘 들으라.
수보리 비구는 후세에 부처님이 될 것이다.
그는 30코티 니유타나 되는
커다란 위력을 가진 많은 부처님들을 뵙고
깨달음의 지혜를 얻기 위해 적절히 수행할 것이다.
용자인 그는 윤회하는 마지막 몸으로
32상을 갖추고 황금기둥처럼 위대한 부처님이 되어
세상사람들의 행복을 바라는 자애로운 분이 될 것이다.
그 국토는 대단히 훌륭하고 아름다우며
많은 사람들이 소망하는 곳일 것이다.
세간의 친척인 그는 수코티 니유타의 인간들을
제도하여 그곳에서 살게 할 것이다.
또 그곳에는 커다란 위력을 가진
많은 보살들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불퇴전인 가르침의 바퀴를 굴릴 것이며
뛰어난 근기로 여래의 가르침을 받아
이 부처님의 국토를 빛나게 할 것이다.
또 그곳에는 많은 성문들이 있는데
도저히 그 수를 헤아릴 수는 없을 것이다.
그들은 여섯 가지 신통과 세 가지 영지를 갖춘
위대한 신통력의 소지자이며
여덟 가지 해탈 속에 사는 이들이다.
사람들의 생각은 최고의 깨달음을 설하신
부처님의 신통력에 도저히 미치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강가 강의 모래알 수처럼 많은
천신과 인간이 언제나 그에게 합장할 것이다.
그는 12중겁 동안 이 세상에 머무를 것이며
인간의 최고자이신 부처님의 바른 가르침은
20중겁 동안 계속될 것이고
바른 가르침과 유사란 가르침도
20중겁 동안 계속될 것이다.

다시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알리노니 가전연 비구는 80만 코
티의 부처님들을 공경, 공양하며 찬양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
여래께서 열반에 드실 때, 한 분 한 분을 위해 높이가 천 요자ㅤ
나에 주위가 50요자나나 되는 금, 은, 유리, 수정, 빨간 진주,
마노, 호박의 칠보로 된 탑을 세울 것이다. 그리고 그 탑을
꽃, 훈향, 향수, 화만, 도향, 분향, 옷, 우산, 기, 깃발, 승리
의 깃발로 공양할 것이다. 그 뒤, 다시 그는 20코티의 부처님
을 마찬가지로 공경, 공양하며 찬양할 것이다. 그는 인간으로
윤회하는 마지막 몸으로, 이 세상에서 ‘염부나제금광(閻浮那提
金光)’이라는 이름의 존경받는 여래가 될 것이다. 그는 지혜와
덕행을 갖춘 선서시며, 세간을 잘 아는 위없는 분이시며, 사람
들을 잘 다스리는 분이시며, 천신과 인간의 스승이시며, 불타
시며, 세존이 될 것이다. 그 부처님의 국토는 아주 청정하고
평탄하며, 쾌적하고 청아해서 보기에도 아름다울 것이다. 또
수정으로 되어 있고 보석나무로 장식되어 있으며, 금실로 채워
져 있고 꽃이 깔개처럼 깔려 있을 것이다. 지옥, 축생, 야마세
계의 무리나 아수라의 무리는 없을 것이며 천신과 인간으로 가
득한데, 수백 수천의 많은 성문들이 그를 에워싸고 있으며, 수
백 수천의 많은 보살들이 그를 장엄하게 할 것이다. 그 부처님
의 수명은 12중겁이고, 바른 가르침은 20중겁 동안 계속될 것
이며, 바른 가르침과 유사한 가르침도 20중겁 동안 계속될 것
이다.”
그때 세존께서 다음과 같이 게송을 설하셨다.

비구들이여, 모두 내 말을 들으라.
가전연 비구는 세간의 인도자이신
부처님들께 공양을 올릴 것이다.
그는 세간의 인도자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공경하고
부처님들께서 열반에 들어가신 뒤에는
탑을 만들게 하여 꽃이나 향으로 공양할 것이다.
윤회하는 마지막 몸을 얻은 뒤에는
아주 청정한 국토에서 깨달음을 얻으신
부처님이 될 것이다.
부처님의 지혜를 완성하여
수천 코티의 인간들에게 설할 것이다.
그는 천신을 포함한 이 세간에서
존경받는 빛나고 위력 있는 부처님이 될 것이다.
그 이름은 ‘염부금광(閻浮金光)’이라 하며
수코티의 천신과 인간의 구제자가 될 것이다.
그 국토에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보살들과 성문들이 있을 것이며
그들은 모두 존재의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난 자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장식할 것이다.

세존께서 다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알리노니 목건련 비구는 2만 8천의
부처님을 뵙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부처님을 여러가지로 공
경, 공양하며 찬양할 것이다. 그 부처님들께서 열반에 들어 가
신 뒤에는 금, 은, 유리, 수정, 빨간 진주, 마노 호박의 칠보
로 된 탑을 만들게 할 것인데, 그 높이는 천 요자나이며 주위
는 5백 요자나이다. 그리고 탑에는 꽃, 훈향, 향수, 화만, 도
향, 분향, 옷, 우산, 기, 깃발, 승리의 깃발로 여러가지 공양
을 올릴 것이다. 그 뒤, 그는 마찬가지로 2백만 코티의 부처님
들을 공경, 공양하며 공양할 것이다. 그래서 윤회하는 마지막
몸을 얻었을 때, 타말라나무 잎이나 전단의 향기가 있는 ‘다마
라발전단향’이라는 이름의 바른 깨달음을 얻은 존경받는 여래
로 세상에 나타날 것이다. 그는 지혜와 덕행을 갖춘 선서시며,
세간을 잘 아는 위없는 분이시며, 사람들을 잘 다스리는 분이
시며, 천신과 인간의 스승이시며, 불타시며, 세존이 될 것이
다. 그 부처님의 국토는 ‘의락(意樂)’이라는 이름이며, 그 겁
은 ‘희만(喜滿)’이라는 이름일 것이다. 또 그 국토는 아주 청
정하고 평탄하며 쾌적하고 청아하여 보기에도 아름다우며, 수
정으로 되어 있고 보석나무로 장식되며 꽃이 뿌려져 있을 것이
다, 그곳은 천신과 인간으로 가득할 것이며, 수백 수천의 성문
이나 보살들이 즐기는 곳일 것이다. 그 부처님의 수명은 24중
겁으로, 바른 가르침은 40중겁 동안 계속될 것이며, 바른 가르
침과 유사한 가르침도 40중겁 동안 계속될 것이다.”
그때 세존께서 다음과 같이 게송으로 설하셨다.

성이 목견련인 그는 인간으로서의 삶이 끝난 뒤
2만 명의 승리자와 8천 명의 더러움을 벗어나신
부처님을 뵐 것이다.
그는 부처님의 지혜를 구하면서
그 부처님들 밑에서 순결한 생활을 할 것이다.
그때 인간의 최고자들을
여러 가지 방벙으로 공양할 것이다.
수천 코티 겁 동안
그 부처님들의 절묘하고 바른 가르침을
보존할 것이며
그분들께서 열반에 들어간 뒤에는
그 탑을 공경할 것이다.
그는 최고의 승리자들을 위하여
승리의 깃발을 세운 보옥으로 된 탑을 세울 것이다.
그리고 세간의 행복을 바라는
자비로운 부처님들을 찬양해서
꽃이나 향을 공양하거나
음악을 연주하여 공양할 것이다.
그는 ‘의락’이라는 국토에서
윤회의 마지막 몸으로
타말라나무 잎이나 전단의 향기가 나는
‘다마라발전단향’이라는 이름의
세간의 행복을 바라는 자비로운 부처님이 될 것이다.
수명은 24중겁으로
그 동안 내내 천신과 인간에게 가르침을 설할 것이다.
그 승리자께는 여섯 가지 신통과
세 가지 지혜를 갖춘
위대한 신통력을 가진 성문들이 있는데
그 수는 강가 강의 모래알 수처럼
수천 코티나 될 것이며
그들은 선서의 가르침 밑에서 신통을 얻을 것이다.
또 많은 불퇴전의 보살들이 있어
언제나 정진노력하고 바르게 인식해서
선서의 가르침에 전념하고 있을 것이다.
그들의 수는 수천이나 될 것이다.
그 승리자께서 열반에 드신 뒤
바른 가르침은 40중겁 동안 계속될 것이다.
바른 가르침과 유사한 가르침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나는 대신통력을 가진 5명의 성문들에게
최고의 깨달음을 얻을 것이라고 수기를 주었는데
그들은 장래 승리자가 될 것이다.
그들에 대해서 나에게 물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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