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중씨[허봉]가 근래 시인을 평하되, 소재 상공(蘇齋相公:노수신)을 대가로 여기고, 제봉(霽峯) 고경명(高敬命)을 그 다음으로 쳤다. 이익지(李益之) [익지는 이달(李達)의 자]는 중씨의 시ㆍ문이 모두 고공(高公)보다 낫다고 치는데 논란은 오래되었으나 결판이 나지 않았다. 내가 권응인(權應仁)을 만나게 되어 물어보니, 이익지의 말이 옳다고 하였다.

권응인이 갑산(甲山)으로 귀양 가는 중씨를 보내는 시의 항련(項聯)에,

家居丁卯唐詩士 가거정묘당시사

降在庚寅楚逐臣 항재경인초축신

정묘교 곁에 살던 당 나라 시인이고

경인일에 태어나 내쫓긴 초 나라 신하로다

라 하니,

고사 인용이라든가 대우(對偶)가 다 적절하다.

중형이 서애(西厓:류성룡)에게 부친 시에 또,

莫言甲子泥塗日 막언갑자니도일

應値庚寅下降年 응치경인하강년

갑자년 참상을 말하지 마라

응당 경인년에 하강하는 때를 맞으리

하였다.

소재(蘇齋) 노수신(盧守愼)의 자는 과회(寡悔)니 광산인(光山人)이다. 벼슬은 영의정이고, 시호는 문간(文簡)이다.

제봉(霽峯) 고경명(高敬命)의 자는 이순(而順)이니 장흥인(長興人)이다. 벼슬은 목사이고 시호는 충렬(忠烈)이다.

서애(西厓) 유성룡(柳成龍)의 자는 이견(而見)이니 풍산인(豐山人)이다. 벼슬은 영의정이고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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