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인물의 특징적 성격을 클로즈업시키되, 그의 전생애를 균형 있게 서술하는 작업은 지난한 일이다. 웹사이트에서 이 기준에 가까운 글 한 편을 골라 수록한다.

http://k-special.com/go3/%C7%E3%B1%D5.htm

<시대의 아침을 연 영원한 자유인 허균>

세 번의 장원급제... 그러나 조선왕조의 기피인물 제1호

명문가 집안의 3남 3녀의 막내

*許 曄─ 筬⋅封(荷谷)⋅楚姬(蘭雪軒,1563-1589)⋅筠(蛟山,1569-1618)

*封 이하 삼남매는 江陵 金氏 소생.


허균은 선조 2년인 1569년, 허엽의 3남 3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허균의 집안은 당대의 명문가로, 아버지 허엽은 동인의 영수였으며 대사간과 경상도 관찰사 등의 고위직을 거쳤다. 허엽은 조광조의 복권을 상소하다 벼슬에서 쫓겨난 적이 있을 정도로 정치적 소신이 뚜렷했던 선비였다.


큰형인 허성 역시 마찬가지. 그는 이조, 예조 판서를 거쳤으며 당파를 초월해 정치적 견해를 편 인물로 유명하다. 허성은 임진왜란 직전 통신사의 서장관으로 일본에 다녀온 바 있다. 이때 통신사였던 동인 김성일과 서인 황윤길이 전쟁 가능성의 유무를 두고 엇갈린 주장을 편 것은 유명한 역사적 사건이다. 허성은 그 때 그가 속했던 당파가 동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쟁 가능성이 없다는 자기 파벌의 부사 김성일의 의견과 달리 그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서인 당파의 정사 황윤길의 주장에 동조하는 등 국익 우선의 정치 노선을 걸었다.


셋째형 허봉은 이조좌랑을 지냈고 아버지를 이어 동인의 우두머리로 있다 유배당한 뒤 요절한 당대의 명사였다. 이들 형제보다 후대에 이름이 더 높은 이는 따로 설명이 필요없을 누이 허난설헌. 조선시대 최고 여류시인으로 중국에서까지 그의 시집이 발간됐다. 중국에 전해진 허난설헌의 시는 당시 중국 여류시인들 사이에 그의 시의 스타일이 유행할 정도였다고 한다.

허균은 양반사회의 기피인물


이런 당대 최고 명문가의 막내로 태어났지만 허균은 50년의 인생사를 험하게 걸었다. 1597년 문과에 장원급제하고 이듬해 2월 병조좌랑에 제수되면서 화려하게 관문에 들어서는 듯했다. 그러나 그해 5월 황해도사로 부임한 지 일곱달만인 12월에 바로 파직당했다. 허균이 서울의 창기들을 관아 별실에 끌어들여 놀아나고, 무뢰배들을 들여놓는다 하여 탄핵당한 것이다.

이후 그는 역모죄로 처형당할 때까지 열 번이나 관직에서 쫓겨나는 수난을 겪었다. 조선조의 관료들 중 그만큼 파직과 복직을 반복한 이도 없을 것이다. 파직의 이유는 대체로 행실이 사음(邪淫)하다는 것으로, 사헌부나 사간원 등에서 그를 탄핵하는 일이 많았다. 당대의 관료사회와는 천성적으로 맞지 않았던 것이다. 그가 벼슬살이를 하는 동안 두 번이나 관직에 임명되자마자 사간원 등의 탄핵에 의해 바로 면직됐던 것을 보면 당시의 양반사회에서 그를 얼마나 기피했는지 알 수 있다.

열 번 파직에 열 번 복직


그가 사족들의 왕따 속에 10번을 넘는 파직을 당했으면서도 다시 10번의 복직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문장과 외교 등에서 보인 탁월한 실력 때문이었다. 허균은 1606년 중국 사신을 맞는 원접사 유근의 종사관으로 임명되는데, 여기에는 이유가 있었다. 당시 중국 사신인 주지번은 명의 3학사 중 1인으로, 접대하는 이가 보통의 학식을 가지고는 응대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종사관으로 간 허균이 유불선은 물론이고 고서에도 통달해 주지번을 감탄시켜 실력을 새삼 인정받았다. 이 일을 계기로 중국 사신을 자주 영접하면서 허균은 우리나라 역대 최고 시를 모은 <국조시선>과 누이 허난설헌의 시집, 그리고 자신의 미완성 문집 <성소부부고>를 주지번에게 주어 중국에도 우리 시가 소개되게 한 바 있다.

'칠서의 옥'사건과 허균의 변화


원접사의 종사관 업무를 인상적으로 마친 뒤 삼척부사, 공주목사, 형조참의 등의 벼슬을 잠깐씩 지냈던 그가 본격적인 중앙관료로서 정치생활을 하게 된 계기는 1613년 일어났던 '칠서의 옥(계축옥사)'이었다. '칠서의 옥'이란 서양갑, 박응서 등 일곱 명의 서자들이 역모를 꾀하는 과정에서 자금 마련을 위해 은상을 털다 잡힌 사건.

광해군 때의 모략가이자 실력자였던 이이첨은 이 사건 가담자였던 박응서를 이용하여, 7인의 서자가 영창대군을 옹립하려는 거사를 꾸몄다는 진술을 조작해내고 대형 '공안사건'인 옥사를 일으킨 것이 바로 계축옥사였다. 계축옥사를 통해 영창대군과 그의 장인 김제남 등이 사형되는 등 이 사건으로 이이첨 계열의 대북파는 정권을 완전히 장악했다.


허균이 이 사건과 무관하지 않았던 것은 이들 7서와 막역한 사이었던 데 있었다. 이들과 친분도 깊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의 모반 계획에 동조, 격문을 지어 주기도 했다. 이런 사실이 드러날 경우 그의 목숨이 위태로울 것은 뻔한 일이었다.


역사는 이때 허균이 자신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생전 벼슬을 구한 적이 없던 그가 이이첨에게 아부하여 벼슬을 얻었다고 기록했다. 중앙정치에 별로 개입하지 않았던 이전의 허균과 달리 이 시기 허균은 이이첨에 이은 대북파의 2인자로서 '인목대비 폐위'를 적극 주장하는 등 당시 선비들이 혐오해 마지 않던 이이첨 세력의 행동대장 격인 활동을 벌이기도 했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허균은 호조참의, 좌승지, 형조판서, 좌참찬에 오르는 고속 승진을 거듭했다.

역모죄로 몰린 허균


그러나 1618년 뜻하지 않은 사건으로 허균은 역모죄에 몰린다. 남대문에 '인민을 구하려고 포악한 임금을 치러 하남대장군 정 아무개가 온다' 는 내용의 흉서가 붙은 사건에 허균이 연루된 것이다. 이 사건은 허균이 인목대비를 폐하기 위한 정치조작 과정에서 불거져 나온 것이란 설과 허균이 진짜 역모를 꾀하다 초기에 진압된 것이라는 등 설이 분분하다. 그러나 진실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어쨌든 혹독한 고문에 못이긴 허균의 측근들이 역모 사실을 인정해 허균은 재판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사지가 찢겨나가는 능지처참을 당하고, 허씨 일가는 멸문의 화를 입어 산산이 흩어졌다. 그 이후 조선 왕조가 망할 때까지 300년간 허균의 이름은 감히 입에 담지 못할 금기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그가 남긴 <홍길동전>은 조선 후기 폭정에 시달리던 민중들에게 해방의 꿈을 키우는 이야기로 사랑받으며 한반도 곳곳에서 살아남았다. 홍길동에 대한 민중들의 애정에 힘입어 오늘날까지 허균의 행적이 남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의 저서로는 <성소부부고> <국조시산> <홍길동전> <학산초담>이 있는데, 조선 후기 300년간의 금서로서 식자층 사이에 은밀히 읽혀졌다고 한다.


허균년보[허균선양사업회 제공]

허균(許筠)(1569-1618, 선조 2 - 광해군 10)

1세(1569, 선조2년) : 허균은 1569년 11월 3일 기사년 병자월 임신일 계묘시에 초당 허엽의

삼남 삼녀 가운데 막내 아들로 태어났다.

12세(1580, 선조13년) : 허균의 부친 허엽이 이 해 상주 객관에서 별세하였다.
17세(1585, 선조18년) : 초시에 급제. 김대섭의 차녀와 결혼.
21세(1589, 선조22년) : 생원시에 급제.

24세(1592, 선조25년) : 임진왜란 피난 중 부인이 단천에서 첫아들을 낳고 사망. 외가 애일당

뒤산 이름을 따서 교산이 라는 호를 쓰게 되었다.

25세(1593, 선조26년) : 최초 시평론집 『학산초담』을 지었다.
26세(1594, 선조27년) : 정시을과 급제 하였다.
28세(1596, 선조29년) : 강릉부사 정구와 함께 『강릉지』를 엮었다.
29세(1597, 선조30년) : 문과 중시에 장원급제 하였다.
35세(1603, 선조36년) : 대관령에서 행해지는 산신제를 보고 『대령산신 찬병서』를 지었다.
36세(1604, 선조37년) : 성균관 전적(典籍)이 되고 수안군수가 되었다.

38세(1606, 선조39년) : 『난설헌집』을 주지번에게 줌. 『난설헌집』은 그녀가 죽고 나서

18년 뒤에 비로소 중국에서 간행되었다.

39세(1607, 선조40년) : 삼척부사, 공주목사 역임, 『국조시산』을 편찬.
43세(1611, 광해군3년) : 문집『성소부부고』64권 엮었다.
44세(1612, 광해군4년) : 최초 한글소설 『홍길동전』지음(허경진 교수 이이화씨 추정)
46세(1614, 광해군6년) : 호조참의, 천추사가 되어 중국에 사신으로 파견되었다.

47세(1615, 광해군7년) : 문신정시에서 1등을 하고 정2품 가정대부에 올랐으며 동지겸

진주부사가 되어 중국에사신으로 다녀옴.

48세(1616, 광해군8년) : 정2품 형조판서가 되었다.
49세(1617, 광해군9년) : 정2품 좌참찬에 오름.

 50세(1618, 광해군10년) : 기준격이 상소를 올려 허균을 모함하였다. 4월 7일에 허균이

상소를 올렸으나 좌목을 알리는 결안도 없이 음 8월 24일 그의 심복들과 함께 서시(西市)에서

책형당해 생을 마감하였다.

傳소설 5편;

「손곡산인전」, 「엄처사전」, 「남궁선생전」, 「장생전」, 「장산인전」

저서

《홍길동전(洪吉童傳)》,《교산시화(蛟山詩話)》 《성소부부고(惺所覆瓿藁)》

《성수시화(惺叟詩話)》 《학산초담(鶴山樵談)》 《도문대작(屠門大爵)》

《한년참기(旱年讖記)》 《한정록(閑情錄)》 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