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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순임금이 인재를 적재적소에 등용하다(1)
舜曰(순왈)
순이 말했다.
咨四岳(자사악) 有能奮庸熙帝之載(유능분용희제지재)
"아, 사악이여! 누가 능히 힘써 일하여 요임금의 일을 빛낼 수 있겠소?
使宅百揆(사택백규) 亮采惠疇(양채혜주)
백규(百揆)의 자리에 앉혀, 여러 가지 일을 돕고 이끌어 나가게 하고 싶소"
僉曰(첨왈)
모든 사람이 말했다.
伯禹作司空(백우작사공)
"백우(伯禹)를 사공(司空)의 직책에 임명하소서"
帝曰(제왈)
순임금이 말했다.
兪(유) 咨禹(자우)
"좋소. 우여!
汝平水土(여평수토) 惟時懋哉(유시무재)
그대는 물과 땅을 다스리며. 오직 있는 힘을 다해 주시오"
禹拜稽首(우배계수) 讓于稷契曁皐陶(양우직계기고요)
우는 머리를 조아려 절을 하고, 기(棄)와 설(契)과 고요(皐陶)에게 사양했다.
帝曰(제왈)
그러자 순임금이 말했다.
兪(유) 汝往哉(여왕재)
"좋소! 그대는 가시오"
帝曰(제왈)
그리고는 다시 말했다.
棄(기) 黎民阻飢(여민조기)
"기(棄)여, 많은 백성들이 굶주림에 허덕이고 있소.
汝后稷(여후직) 播時百穀(파시백곡)
그대는 후직(后稷)이니, 모든 곡식을 파종하도록 하시오"
帝曰(제왈)
그리고 순임금이 또 말했다.
契(설) 百姓不親(백성불친)
"설(契)이여, 백성들이 서로 화목하지 못하오,
五品不遜(오품불손) 汝作司徒(여작사도)
오품의 오륜을 지키지 않고 있소. 그대를 사도(司徒)에 임명하니,
敬敷五敎在寬(경부오교재관)
삼가 오륜을 펴서 너그러움을 지키게 하시오"
帝曰(제왈)
순임금이 또 말하였다.
皐陶(고요) 蠻夷猾夏(만이활하)
"고요(皐陶)여, 오랑캐들이 중원을 소란스럽게 하고,
寇賊姦宄(관적간귀) 汝作士(여작사)
도둑들이 안팎에서 노략질을 일삼고 있소. 그대를 사(士)에 임명하니,
五刑有服(오형유복) 五服三就(오복삼취)
오형(五刑)으로 복종시키고, 죄에 심복한 자의 오형은 세 곳에서 행하고,
五流有宅(오류유택)
오형을 낮추어 유배를 시키고,
五宅三居(오택삼거)
그 장소를 정하여 천하의 세곳에 거처하게 하며,
惟明克允(유명극윤)
오직 밝게 행하여 신복(信服)할 수 있도록 하시오"
*이절에서는 제위에 오른 순임금이 인제를 등용하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적당한 인물을 적당한 곳에
배치하여야만 그 인물도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데, 순임금은 이를 실행에 옮김으로써 후세에까
지 성군(聖君)이라 칭송받게 된 것이다. 당시 요제의 관제를 살펴보자면 대략 다음과 같다. 백규(百揆)
는 모든 정치를 다스리는 총리에 해당 한다. 사악(四岳)은 제후들을 통솔한다. 사공(司空)은 물과 땅을
관장한다.후직(后稷)은 농토를 관장하고, 사도(司徒)는 백성들의 교화를 담당하고, 사(士)는 형벌로 죄
인을 관장하며, 공공(共工)은 모든 기술자들을 관장하며,우(虞)는 산림과 택지를 관장하며, 질종(秩宗)
은 제사를 관장하며, 전악(典樂)은 악교(樂敎)를 관장한다.그리고 납언(納言)은 제왕의 명을 전달하고,
주목(州牧)은 제후들을 나누어 다스린다.관원의임용은 대체로 천거에 의해서 등용하였음을 알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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