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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편 오자지가(五子之歌)(1)
이 편은 <위고문상서>에만 실려있는 내용이다. 한초(漢初)에 발표된 <금문상서>에는 없었으므로, 후세
사람들의 위작(僞作)이 아닌가 의심 스럽지만, 내용에 있어서 퍽이나 교훈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서 읽어
볼 만한 대목이다. 오자(五子)는 계왕(啓王)의 다섯 아들인데, 이들이 형(兄)을 원망하여 노래한 것 이므
로, 오자지가(五子之歌)라는 이름을 붙였다. 본래 계왕(啓王)에게는 여섯 아들이 있었으며, 큰아들 태강
(太康)이 왕위를 계승하였다. 그러나 태강은 정사에 힘쓰지 않고 사냥등 놀이에만 급급하다가 결국 왕위
에서 쫓겨 나고 말았다. 이에 오자 곧 태강의 다섯 동생들이 형의 실정(失政)을 한탄하여 이 노래를 지어
서 불렀다고 한다.
[1] 태강(太康)의 형제들이 노래지어 한탄하다
太康失邦(태강실방) 昆弟五人(곤제오인)
태강이 나라를 잃게 되자, 형제들 5명은,
須于洛汭(수우락예) 作五子之歌(작오자지가)
낙수(洛水)에서 이를 한탄하여, 오자지가를 지어 노래하였다.
太康尸位以逸豫(태강시위이일예)
태강(太康)은 할 일 없이 헛되이 왕위에 올랐을 뿐,
滅厥德(멸궐덕)
놀이로 그 덕을 멸하였도다.
黎民咸貳(여민감이)
백성들이 모두 두 마음을 지녔거늘,
乃盤遊無度(내반유무도)
절도없이 싸다니며 놀이에만 급급하여라.
畋于有洛之表(전우유락지표)
낙수(洛水)의 남쪽으로 사냥을 떠나더니,
十旬弗反(십순불반)
100일이 지나도록 돌아올 줄 모르더라.
有窮后羿(유궁후예) 因民弗忍(인민불인)
유궁씨(有窮氏)의 후예(后羿)가, 백성들이 견디지 못한다는 이유로,
距于河(거우하)
황하에서 그를 막았도다.
厥弟五人(궐제오인) 御其母以從(어구모이종)
그의 아우 다섯은, 그들의 어머니를 모시고 따라 갔다가,
徯于洛之汭(혜우락지예)
낙수의 물굽이에서 기다렸노라.
五子咸怨(오자감원)
오자(五子)가 모두 원통함을 느끼고,
述大禹之戒以作歌(술대우지계이작가)
대우(大禹)의 훈계를 서술하여 노래를 지었도다.
*계(啓)가 재위 9년 만에 세상을 떠나자, 그의 아들인 태강(太康)이 왕위에 올라 우(禹)와 계(啓) 2대에
걸친 유업(遺業)을 이어받게 되었는데, 제후들은 이에 아무런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다. 그러나 태강은
불행 하게도 정사에는 전념하지 않고, 놀이에만 급급한 까닭에 덕을 잃고 민심은 그를 떠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태강은 여전히 반성할줄 모르고 사냥을 다니며 떠돌아 다니기를 좋아하였다. 그때
지금의 하남성(河南省) 활현(滑縣)의 조(鉏)라는 곳에 유궁(有窮)이라는 나라의 제후인 예(羿)가 있었
다. 그의 선조인 세(世)는 사관(射官)이라는 벼슬을 하던 사람으로서, 조(鉏)땅에 봉해져, 세(世)의 후
손들이 순임금과 하조(夏朝)의 2대 군주인 계(啓)를 모시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태강이 즉위하여 정사
를 돌보지않자, 짐심(斟鄩)땅으로 옮겨 무력으로 태강을 위혐하고 핍박하여 정권을 빼앗아 버렸다. 그
리하여 태강은 명색뿐인 왕이 된 것이다. 이 오자지가는 바로 이 때의 일이다. 예(羿)는 전설적으로 유
명한 인물이다. 요임금이 천하를 다스릴 때에 하늘에 열개의 해가 생겨 났는데, 타오르는 태양열에 농
사는 말할 것도 없고 백성들이 더위에 지쳐 죽을 지경이었다. 이에 요임금은 중신을 불러 의논한 결과
활을 쏘아서 아홉 개의 해를 떨어 뜨리기로 하였다. 그래서 전국의 명궁(名弓)들을 찾은 결과, 뽑힌 사
람이 바로 예(羿)였다. 예는 명실공히 천하의 명궁이면서 장사였다. 보통사람이면 당기지도 못하는 활
을 들고 나와서, 요임금의 눈앞에서 아홉 개의 해를 쏘아 떨어 뜨렸다. 때문에 사람들은 예(羿)를 요임
금 치세의 사람으로 알고들 있는데, 이는 잘못된 전설이며,실은 하왕조(夏王朝) 사람으로 결국 왕위까
지 찬탈한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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