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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71)상서(商書)(19)태갑하편(太甲下篇)(2) 끝이 좋기를 바란다면 처음부터 신중하십시오.

             <서경(書經)>(71) 상서(商書)(19)         상(商)나라 시대의 사적을 기록해둔 것이라고 하여 상서(商書)라 일컫게 되었는데, 상(商)은 성탕(成湯)   의 조상이 봉함을 받은 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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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끝이 좋기를 바란다면 처음부터 신중하십시오.

  

   若升高(약승고) 必自下(필자하)

   "높은 곳을 오를 때에는, 반드시 아래서부터 시작을 하고,

   若陟遐(약척하) 必自邇(필자이)

   먼 곳으로 갈 때에는, 반드시 가까운 곳에서부터 출발하듯 하십시오.

   無輕民事惟難(무경민사유난)

   백성들의 일을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어렵게 여길 것이며,

   無安厥位惟危(무안궐위유위)

   임금의 자리를 편안하다 여기지 마시고 위태롭다 생각하시고,

   愼終于始(신종우시)

   끝이 좋기를 바란다면 처음부터 신중해야 합니다.

   有言逆于汝心(유언역우여심)

   어떤 말이 당신의 마음에 못마땅하면,

   必求諸道(필구제도)

   반드시 그것이 도에 맞는지 어떤지를 생각해 보시고,

   有言遜于汝志(유언손우여지)

   어떤 말이 당신의 뜻에 맞으면,

   必求諸非道(필구제비도)

   반드시 그것이 도에 어긋나지 않을까를 생각해 보소서.

   嗚呼(오호) 弗慮胡獲(불려호획)

   아아!, 잘 생각하지 않고 행한다면 무엇을 얻을 수가 있겠습니까?

   弗爲胡成(불위호성)

   무엇이든 시작하지 않으면 반성할 수가 없습니다.

   一人元良(일인원량) 萬邦以貞(만방이정)

   한 사람이 크게 어질면, 만방이 이로써 바르게 될 것입니다.

   君罔以辯言亂舊政(군망이변언란구정)

   임금은 교묘한 말에 미혹되어 조상의 정치를 어지럽게 하지 않으며,

   臣罔以寵利居成功(신망이총리거성공)

   신하는 임금의 총애와 이익에 끌려서 자신이 이룬 공적에 안주하지 않는다면,

   邦其永孚于休(방기영부우휴)

   당신의 나라는 그 영광을 길이 보전하실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윤이 태갑에게 왕으로서 해야 할 일들과 알아야 할 일들을 당부하고 있다. 그 내용을 요

    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모든 일을 그 기초부터 다녀 나가야할 것과, 임금된 자는 백성들의 생업을 존중

    하여 함부로 백성들의 힘을 동원하지 말 것과, 임금의 위치를 어렵게 여길것과,  진실한 말인지 아첨하

    는 말인지를 잘 구별할 것과, 모든일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임금은 입으로만 옛 성왕들의 덕치를 말

    하여 어지럽히지 말아야 할 것이며, 신하는 공을 세우고는 물러가야 한다는 것 등이다. 이와 같은 이윤

    의 훈계로 태갑은 어진 임금이 되도록 노력하였다고 하며, 이윤은 태갑의 아들대(代)에 죽었다고 한다.

 

   *이윤(伊尹)은, 이름은 '이(伊)'이고 '윤(尹)'은 관직의 이름이다. 일설에는 지(摯)라는 이름도 있다. 가

    노(家奴) 출신으로 원래는 유신씨(有薪氏)의 딸이 시집갈때 딸려간 몸종이었다고 전해진다. 이후 은나

    라의 탕왕(湯王)에게 불려가서 재상이되어 하(夏)의 걸왕(桀王)을 토벌함으로써 은이 천하를 평정하는

    데 공헌했다. 나중에 탕왕을 뒤이은 외병(外丙)·중임(中壬) 두왕에게서도 벼슬을 했으며, 그뒤 태갑(太

    甲)의 재상이 되었다. 그러나 태갑이 포학하여 탕왕의 법을 어기면서 동궁(桐宮)으로 추방하고 이윤이

    직접 정치를 했다. 3년 뒤 태갑이 과오를 뉘우치자 정권을 태갑에게 되돌려주고 그를 보좌했으며, 뒤이

    어 태갑의 아들 옥정(沃丁) 밑에서도 벼슬을 했다. 일설에는 중임이 죽은 뒤  태갑이 뒤를 이었는데, 이

    윤이 왕위를 찬탈하고 태갑을 내쫓았다가, 7년 뒤 태갑이 비밀리에 돌아와 그를 죽였다고도 한다. 후세

    에 주공(周公), 제(齊)의 관중(管仲) 등과 함께 명신(名臣)으로 불렸으나, 전국시대에는 여러가지 전설

    이 덧붙여져 변질되어 확실한 얘기는 알 수 없다. 다만 그에 관한 기록이 갑골문자(甲骨文字)에서도 보

    이므로, 은나라와의 관계가 매우 오래되었음을 알수 있다. 또 그는 비와 곡식의 풍흉(豊凶)을 꿰뚫어보

    는 힘이 있었으며, 왕에게 재앙을 내리거나 병을 일으킬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탕왕과 함

    께 제사를 행하고 있는 점을 생각한다면, 이미 은나라 때부터 은의 왕실과 관계가 깊은 신격(神格)이었

    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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