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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221)주서(周書)(118)여형편(呂刑篇)(4) 묘족은 형벌을 함부로 하여 스스로 망하였다.

             <서경(書經)>(221) 주서(周書)(118)         주서는 주나라의 사관이 기록하여 모아놓은 역사이다. 주나라의 시조는 기(棄)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성   은 희(姬)인데, 제곡(帝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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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묘족은 형벌을 함부로 하여 스스로 망하였다.

   

    王曰(왕왈)

   목왕은 이렇게 말하였다.

   (차) 四方司政典獄(사방사정전옥) 

   "아! 세상의 정사를 맡고 옥사를 다스리는 이들이여!

   非爾惟作天牧(비이유작천목) 

   그대들은 하늘의 목자 노릇을 하지 않는다면,

   今爾何監(금이하감) 

   지금 그대들은 무엇을 거울로 삼아 본받을 것인가?

   非時伯夷播刑之迪(비시백이파형지적) 

   이것이 백이가 법을 펴던 길이 아니겠소?

   其今爾何懲(기금이하징) 

   그런데 이제 그대들은 무엇을 경계하려는 것인가?

   惟時苗民(유시묘민) 匪察于獄之麗(비찰우옥지려)

   오직 묘나라 백성들이, 옥사의 법을 자세히 살피지 않았으며,

   罔擇吉人(망택길인) 觀于五刑之中(관우오형지중)

   좋아하는 이를 골라, 다섯 가지 형벌의 적법성을 가리지 않고,

   惟時庶威奪貨(유시서위탈화) 

   오직 여러 위세를 부려 재물을 약탈하는 자들로 하여금,

   斷制五刑(단제오형) 

   다섯 가지 형벌을 결단하고 쓰게 함으로써,

   以亂無辜(이란무고) 

   무고한 사람들을 혼란케 하였던 것이오.

   上帝不蠲(상제불견) 降咎于苗(강구우묘)

   상제께서는 이를 못마땅히 여기시어, 묘나라에 벌을 내리니,

   苗民無辭于罰(묘민무사우벌) 

   묘나라 백성들은 벌하심에 변명도 하지 못하고,

   乃絶厥世(내절궐세) 

   이에 그 후대가 끊어지게 된 것이요" 

 

   *나라의 정사를 맡아보며 옥(獄)을 관리하는 전옥(典獄)들은 백성들을 지도하여, 감독하는 그의 막중한

    직분의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인가? 또한 무엇으로 모범을 보일 것인가? 목왕은 이에 예의를 지켜서 백성

    들에게 법의 준수를 가르쳤던 백이(伯夷)의 도(道)를 따르라고 당부를 하고있는 대목이다. 옛일을 회고

    해 보아서 과실이 다시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묘(苗)나라는 웃삼람이 백성들을 해치고 무고

    하게 처벌하여 법도의 적법성은 따지지 않고 눈에 가시가 되는 자는 무조건 주벌하였다. 그래서 상제는

    그대로 두지 않고 묘(苗)나라에 재앙을 내려서 그들을 멸망시켰던 것이다. 이는 스스로 화를 자초한 것

    으로 묘나라 백성들은 변명할 여지도 없이 묘족은 대가 끊기고 행실의 잘못이 후대에 미치게 되었다.그

    뒤로 묘족의 토지는 천자(天子)에게 병합 되었고, 요임금이 훌륭한 정치로 다스리게 되었다. 이를 보더

    라도 형벌을 맡은 자는 잔혹한 마음이 없어야 하고 형벌의 목적이 백성들을 계도하고 교화하는 데 두어

    야 할 것이다.

 

   王曰(왕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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