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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智度初品中四衆義釋論第七
7. 초품 중 사중(四衆)을 풀이함
【經】復有五百比丘尼優婆塞優婆夷。皆見聖諦。
【論】問曰。何以諸比丘五千。餘三衆各五百。
[經] 다시 5백 명의 비구니212)와 우바새 · 우바이213)가 있었으니, 모두가 성스런 진리를 보았다.
213) 각각 재가의 남녀 신도를 가리킨다. ·
[論] [문] 어째서 비구들은 5천 명인데 나머지 세 대중은 각각 5백 명씩뿐인가?
答曰。女人多短智慧煩惱垢重。但求喜樂愛行多故。少能斷結使得解脫證。如佛說。是因緣起法第一甚深難得。一切煩惱盡離欲得涅槃倍復難見。以是故女人不能多得不如比丘。優婆塞優婆夷有居家故。心不淨不能盡漏止可得四聖諦作學人。如偈說。
孔雀雖有色嚴身 不如鴻鴈能遠飛
白衣雖有富貴力 不如出家功德勝
공작은 비록 좋은 모양으로 몸을 단장했으나
큰 기러기처럼 멀리 날지 못한다.
재가[白衣]는 비록 부귀하고 힘은 있으나
출가한 공덕의 훌륭함에는 미치지 못한다.
以是故諸比丘尼。雖出家棄世業智慧短。是故有五百阿羅漢比丘尼。白衣二衆居家事懅故。得道亦各五百。
그렇기 때문에 비구니들은 출가해서 세속의 일[世業]을 버렸더라도 지혜가 짧다. 이러한 이유에서 5백 명의 아라한 비구니가 있는 것이다.
백의와 두 대중214)은 집에 살면서 일에 분주하기 때문에 도를 얻는 자가 적으니, 각각 5백 명인 것이다.
問曰。如五千阿羅漢皆讚三衆何以不讚。
[문] 5천 명의 아라한은 모두 찬탄하였는데 세 대중은 어찌하여 찬탄하지 않는가?
答曰。大衆已讚則知餘亦讚。復次若別讚。外道輩當呵言。何以讚比丘尼。生誹謗故。若讚白衣當言爲供養故。以是故不讚。
[답] 대중을 이미 찬탄했다면, 나머지도 역시 찬탄한 것으로 알 수 있다. 또한 만일 따로이 찬탄하면 외도의 무리들이 “어째서 비구니를 찬탄하느냐”며 비방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또한 속인[白衣]을 찬탄하면 “공양을 받기 위해서이다”라고 말하리라. 그러므로 찬탄하지 않으셨다.
問曰。諸餘摩訶衍經。佛與大比丘衆俱。或八千人或六萬十萬人俱。是摩訶般若波羅蜜經諸經中第一大。
如囑累品中說。餘經悉忘失其罪少少。失般若波羅蜜一句其罪大多。以是故知般若波羅蜜經第一大。是第一經中當第一大會。何以故聲聞衆數少。止有比丘五千。比丘尼優婆塞優婆夷各五百。
[문] 모든 마하연경에는 부처님이 큰 비구의 무리들과 함께하시되 8천, 6만 혹은 10만 명과 함께하신다. 이 『마하반야바라밀경』은 모든 경 가운데서 으뜸가고 위대하니,
촉루품(囑累品)에 말씀하시기를 “다른 경은 몽땅 망실하 더라도 그 죄가 적지만 반야바라밀은 그 일구(一句)만 잃어도 그 죄가 크고 많다”고 했다. 그러므로 『반야바라밀경』이 으뜸이고 위대함을 아는 것이다.
그런데 이 으뜸가는 경에 대해서는 당연히 으뜸가는 큰 모임이 있어야 하거늘 무슨 까닭에 성문의 무리는 그 수가 적어서 단지 비구가 5천 명이요, 비구니 · 우바새 · 우바이는 각각 5백 명뿐인가?
答曰。以是大經甚深難解故。聲聞衆少。譬如王有眞寶不示凡人。示大人信愛者。如王謀議時。與諸大臣信愛智人共論。諸餘小臣則不得入。復次是六千五百人盡得道。雖不盡解甚深般若波羅蜜。皆能信得無漏四信故。餘經聲聞衆。雖大多雜不盡得道。復次是中先讚千萬阿羅漢中。擇取最勝五千人。比丘尼優婆塞優婆夷亦爾。勝者難得故不多。
[답] 이 대경(大經)은 심히 깊어서 이해하기 어려운 까닭에 성문의 수가 적은 것이다. 비유하건대 왕에게 진실한 사연이 있으면 범인에게는 보여 주지 못하고, 큰 사람이나 믿고 아끼는 자에게만 말해 주는 것과 같다.
또한 왕이 모의(模擬)를 할 때는 여러 대신이나 믿고 아끼는 자나 지혜 있는 자에게만 논의하고, 나머지 작은 신하들은 들어가지도 못하는 것과 같다.
또한 이 6천 5백 대중은 모두가 도를 얻었으니, 비록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을 이해하지는 못하더라도 모두가 무루의 4신(信)215)을 믿게 되었기 때문이다. 다른 경에서 성문의 무리는 비록 크고 많으나 뒤섞여 있어서 모두 다 도를 얻지는 못했다.
215) 여기에서 말하는 4신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키는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대체로 불ㆍ법ㆍ승 및 계에 대한 믿음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겠다. 본 대지도론 초품 가운데 37품을 해설하는 곳에서는 4념처ㆍ4무량 등의 네 개의 법수로 이루어진 해탈문으로서 나열되고 있다.
또한 여기에서는 먼저 천만 명의 아라한을 찬탄한 가운데 가장 수승한 5천명만을 뽑았던 것이다. 비구니ㆍ우바새?우바이 역시 마찬가지이니, 수승한 이는 쉽사리 만나지 못하는 까닭에 많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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