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신력품(如來神力品) 第二十一

1. 보살들의 법화경 홍양발원

爾時 千世界微塵等 菩薩摩訶薩 從地踊出者 皆於佛前 一心合掌 瞻仰尊顏 而白佛言. 世尊, 我等 於佛滅後 世尊分身 所在國土 滅度之處 當廣說此經. 所以者何? 我等亦自 欲得是眞淨大法 受持讀誦 解說書寫 而供養之.

 

2. 여래의 신통력으로 법화경을 부촉하다.

爾時 世尊於文殊師利等 無量百千萬億 舊住娑婆世界 菩薩摩訶薩 及諸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夷 天 龍 夜叉 乾闥婆 阿修羅 迦樓羅 緊那羅 摩睺羅伽 人非人等 一切衆前 現大神力. 出廣長舌 上至梵世 一切毛孔 放於無量無數色光 皆悉遍照 十方世界. 衆寶樹下 師子座上諸佛 亦復如是 出廣長舌 放無量光. 釋迦牟尼佛 及寶樹下諸佛 現神力時 滿百千歲 然後還攝舌相 一時謦欬 俱共彈指. 是二音聲 遍至十方諸佛世界 地皆六種震動.

 

其中衆生 天 龍 夜叉 乾闥婆 阿修羅 迦樓羅 緊那羅 摩睺羅伽 人非人等 以佛神力故 皆見此娑婆世界 無量無邊百千萬億衆寶樹下 師子座上諸佛 及見釋迦牟尼佛 共多寶如來 在寶塔中 坐師子座. 又見無量無邊百千萬億菩薩摩訶薩 及諸四衆 恭敬圍繞釋迦牟尼佛. 旣見是已 皆大歡喜 得未曾有.

 

卽時 諸天於虛空中 高聲唱言. 過此無量無邊百千萬億阿僧祇世界 有國名娑婆. 是中有佛 名釋迦牟尼. 今爲諸菩薩摩訶薩 說大乘經 名妙法蓮華 教菩薩法 佛所護念. 汝等當深心隨喜 亦當禮拜供養釋迦牟尼佛.

 

彼諸衆生 聞虛空中聲已 合掌向娑婆世界 作如是言. “南無釋迦牟尼佛, 南無釋迦牟尼佛”. 以種種華 香 瓔珞 幡蓋 及諸嚴身之具 珍寶妙物 皆共遙散娑婆世界. 所散諸物 從十方來 譬如雲集 變成寶帳 遍覆此閒諸佛之上. 于時 十方世界 通達無礙 如一佛土.

 

3. 경전을 찬탄하고 유통을 부촉(咐囑)하다.

爾時 佛告上行等 菩薩大衆. 諸佛神力 如是無量無邊不可思議. 若我以是神力 於無量無邊百千萬億阿僧祇劫 爲囑累故 說此經功德 猶不能盡. 以要言之, 如來一切所有之法 如來一切自在神力 如來一切秘要之藏 如來一切甚深之事 皆於此經 宣示顯說.

 

是故汝等 於如來滅後 應一心受持讀誦解說書寫 如說修行. 所在國土 若有受持 讀誦解說書寫 如說修行 若經卷所住之處 若於園中 若於林中 若於樹下 若於僧坊 若白衣舍 若在殿堂 若山谷曠野 是中皆應起塔供養. 所以者何? 當知是處 卽是道場 諸佛於此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諸佛於此 轉于法輪 諸佛於此 而般涅槃.

 

4. 게송으로 거듭 설하다.

爾時 世尊欲重宣此義 而說偈言.

諸佛救世者 住於大神通 爲悅衆生故 現無量神力

舌相至梵天 身放無數光 爲求佛道者 現此希有事

諸佛謦欬聲 及彈指之聲 周聞十方國 地皆六種動

以佛滅度後 能持是經故 諸佛皆歡喜 現無量神力.

 

囑累是經故 讚美受持者 於無量劫中 猶故不能盡

是人之功德 無邊無有窮 如十方虛空 不可得邊際.

 

能持是經者 則爲已見我 亦見多寶佛 及諸分身者

又見我今日 教化諸菩薩 能持是經者 令我及分身

滅度多寶佛 一切皆歡喜 十方現在佛 幷過去未來

亦見亦供養 亦令得歡喜 諸佛坐道場 所得秘要法

能持是經者 不久亦當得.

 

能持是經者 於諸法之義 名字及言辭 樂說無窮盡

如風於空中 一切無障礙 於如來滅後 知佛所說經

因緣及次第 隨義如實說 如日月光明 能除諸幽冥

斯人行世閒 能滅衆生闇 教無量菩薩 畢竟住一乘.

 

是故有智者 聞此功德利 於我滅度後 應受持斯經

是人於佛道 決定無有疑.

 

제 21장 여래의 신통력 (如來神力品)

그때 대지의 틈새에서 나온 소천세계의 티끌 수와도 같은 수
천 코티 니유타의 보살들은 모두 세존을 향해 합장하며 이와
같이 세존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 어떤 불국토에서 열반에 드실지 모르
지만, 저희들은 그 뒤 이 법문을 널리 펴겠사옵니다. 세존이시
여, 저희들은 이처럼 위대한 법문을 수지하거나 독송하거나 가
르치거나 옮겨 적기 위해 찾았던 것이옵니다.”
그때 문수사리를 비롯한 사바세계에 사는 수천 코티 니유타
의 많은 보살들, 그리고 비구, 비구니, 신남, 신녀, 천신들,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다, 긴나라, 마후라가, 인간과
인간이외의 것들, 또 강가 강의 모래알 수와도 같은 많은 보살
들이 다음과 같이 세존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저희들 또한 여래께서 완전한 열반에 드신 뒤,
이 법문을 널리 펴겠사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모습으로 공
중에 서서, 소리를 낼 것이며 아직 선근을 심지 않은 중생들에
게 선근을 심게 하겠사옵니다.”
그때 세존께서는 위대한 지도자이고 스승이며, 대지의 틈새
에서 나온 보살들의 우두머리의 한 사람인 상행(上行)이라는
보살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상행이여, 좋은 일이다. 그렇게 하도록 하여라. 이 법문을
위해서 여래께서는 그대들을 이끄신 것이다.”
그때 석가여래와 다보여래께서는 탑 중앙에 있는 사자좌에
앉아계셨다. 두 분 다 미소를 띠시며, 입에서 혀를 내셨는데,
그 혀는 범천의 세계에까지 이르렀으며, 수천 수백의 빛을 발
했다. 그 빛 한 줄기 한 줄기마다 수천 수백의 많은 보살들이
나타났다. 몸은 금색이며, 위대한 인물의 32상을 갖춘 그들은
연꽃 속에 있는 사자좌에 앉았다. 그리고는 사방팔방에 있는
수천의 세계로 가서, 공중에 선 채 가르침을 설했다. 석가여래
와 다보여래께서 혀로 신통력의 기적을 보이신 것처럼 수천의
다른 세계로부터 와서, 보석나무 아래 사자좌에 앉은 여래들은
모두 혀로 신통력의 기적을 보였다.
그때 석가여래와 그 여래들은 꼭 백천 년 동안 신통력을 발
휘했다. 백천 년이 지나자 그 여래들은 혀를 원래대로 넣고,
모두 한 순간에 사자처럼 큰소리를 냈으며, 또 한 순간에 손가
락퉁기는 소리를 냈다. 그 소리 때문에 시방의 모든 불국토는
진동했다. 그 모든 불국토에 있는 중생들, 천신들,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다, 긴나라, 마후라가, 인간과 인간 이외
의 것들도 부처님의 위신력 덕분에 거기에 있으면서 사바세계
를 이와 같이 보았다. 말하자면 수백 수천 코티 니유타의 여래
들께서 보석나무 아래에 있는 사자좌에 앉아 계시는 것을 보았
으며, 다보여래께서 보석으로 된 거대한 탑 속에 있는 사자좌
에 석가여래와 함께 앉아 계시는 것과 사중이 모여 있는 것을
보았다. 그것을 보고 그들은 경이롭고 드문 일이라고 생각해
큰 기쁨을 느꼈는데, 공중에서 이와 같은 소리가 들렸다.
“벗이여, 헤아릴 수 없고 셀 수 없는 수백 수천의 세계를 지
난 저편에 ‘사바’라고 불리는 세계가 있는데, 그곳에 석가여래
가 계신다. 그분은 지금 모든 부처님께서 지시하시는 광대한
경전이며 보살을 위한 가르침인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을 보살들을 위해 설하고 계신다. 그대들은 그 법문을 깊
이 바라므로 기뻐할 것이며, 석가여래와 다보여래께 경례하여
라.”
그때 모든 중생들은 공중으로부터 이와 같은 소리를 듣고 그
곳에서 “석가여래께 경례하옵나이다”라고 하며 합장했다. 또
석가여래와 다보여래께 공양했으며,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
는 법문을 공양하기 위해 온갖 꽃, 훈향, 향수, 화만, 도향,
분향, 옷, 우산, 기, 깃발, 승리의 깃발과 여러 장식품, 목걸
이, 마니구슬을 사바세계를 향해 던졌다. 그것들은 사바세계에
와 여래들의 머리 위 공중에서 하나의 커다란 꽃 휘장이 되었
다.
그때 세존께서는 상행보살을 비롯한 보살들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들이여, 여래들께서는 생각할 수도 없는 위력을 지니
고 계신다. 이 법문을 위촉하기 위해서 수백 수천 겁 동안, 나
는 여러 가르침으로 이 법문의 많은 공덕을 설했다. 그 공덕은
이루 다 헤아릴 수 없다. 선남자들이여, 나는 이 법문 속에서
부처님의 모든 가르침, 모든 존엄, 모든 비밀, 모든 심원한 입
장을 간결히 설했다. 그러니 그대들은 내가 완전한 열반에 든
뒤, 이 법문을 공경 수지해서 가르치고 옮겨 적거나 독송하며
수습해서 공양해야 할 것이다.
선남자들이여, 지상의 어떤 곳에서 이 법문이 독송되거나 설
해지거나 옮겨 적거나 책이 된다고 하자. 숲이든 정사든 집이
든 마을이든 나무 아래든 높은 건물이든 방이든 동굴이든, 지
상의 그곳에는 여래를 위한 탑이 세워져야 할 것이다. 왜냐하
면 그곳은 모든 여래들의 보리좌이며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얻
은 곳임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 그곳에서 모든 여래들께
서 가르침의 법륜을 굴리셨고 열반에 드셨음을 알아야 하기 때
문이다.”
이어 세존께서는 이와 같을 게송을 설하셨다.

신통의 지혜를 지니시고 세간의 행복을 원하시는
부처님들께서 설하신 법의 본성은
생각으로도 미치지 않는다.
무한을 꿰뚫어보는 눈을 지니신 부처님들께서는
이 세상의 중생들 모두를 기쁘게 하려고
신통력을 보이신다.
수천의 광명을 발하시며
범천의 세계에까지 혀를 뻗치신다.
최고의 깨달음을 향해 뜻을 세운 이들을 위해
놀랄 만한 신통력을 보이신다.
부처님들께서는 기침을 하시며
동시에 손가락 퉁기는 소리를 내신다.
시방에 있는 모든 세계에 그 소리가 들린다.
세간의 행복을 원하시는 자애 깊으신
부처님들께서는 선서가 열반에 드신 뒤
‘어떻게 하면 중생들이 그때 기쁘게 이 경전을
수지할까’하고 생각하시어
다른 기적과 공덕을 보이신다.
세간의 지도자께서 완전한 열반에 드신 뒤
이 최고의 경전을 수지하는 선서의 아들들에 대해
수천 겁 동안 내가 칭찬한다고 하자.
그들의 공덕은 마치 시방의 허공계처럼
한이 없을 것이다.
이 빛나는 경전을 언제나 수지하는 이들의 공덕은
생각도 미치지 않을 정도이다.
석가여래인 나와
모든 세간의 지도자들과 이미 열반에 든 다보여래를
이 경전의 수지자들은 본다.
또 많은 보살들과 사중들을 본다.
그는 지금 여기서 나를 기쁘게 하며
모든 지도자들과 열반에 드신 다보여래와
시방에 계신 다른 부처님들도 기쁘게 한다.
이 경전을 수지하는 이는
미래나 과거의 부처님들과
지금 시방에 계신 부처님을 보며
그분들께 잘 공양할 것이다.
진실의 가르침인 이 경전을 수지하는 이는
보리좌에서 깨달으신 인간의 최고자이신
부처님의 비밀스런 지혜를 빨리 생각해 낼 것이다.
이 훌륭한 경전을 수지하는 이는
어디서든 자유로운 바람처럼
무한한 웅변력을 지닌 이가 되어
가르침과 의미와 해석을 알 것이다.
그는 지도자들께서 깊은 뜻을 담아 설하신
여러 경전들의 관계를 이해 할 것이며
내가 열반에 든 뒤에도
여러 경전의 진실된 의미를 알 것이다.
그는 달에 비유되며 태양처럼 빛날 것이며
지상을 돌아다니며 여기저기서
많은 보살들을 격려할 것이다.
따라서 현명한 보살들은
이 세상에서 이런 이익을 듣고
내가 열반에 든 뒤
이 경전을 수지할 것이다.
그들이 깨달음을 얻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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